[D&D SOM] 던전앤드래곤2 - 판정박스 15. BOSS들 히트박스 및 상황 (10) - D비스트, 나그파 (끝)


● 관련링크 (글 시리즈)
* [판정박스] 블랙드래곤 꼬리,싸다구, 텔아린 라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html
* 입력시스템 버그 모음, 시스템상 주의하면 좋은 것들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html
* 스킬 - A하하 (강공격 캔슬용)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a.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프레임감소)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01. 기사, 드워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박스] 02. 엘프, 마법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4.html
* [판정박스] 03. 성직자, 시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3.html
* [판정박스] 04.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아군 기타(아군 공격들의 Z축 공격범위에 대한 설명 등)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4-1.html
* [판정박스] 05.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5-2.html
* [판정박스] 06.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다크워리어1,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6-1-12.html
* [판정박스] 07.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블랙,그린드래곤 : 
* [판정박스] 08.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3) - 하피, 맨스콜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8-3.html
* [판정박스] 09.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4) - 워머신, 텔아린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7-4.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10.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5) - 리치, 에저호든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10-5.html
* [판정박스] 11.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6) - 레드드래곤, 신 
* [판정박스] 12.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7) - 플레임, 프로스트 샐러맨더
* [판정박스] 13.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8) - 오우거 형제, 비홀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9/d-som-2-13-boss-8.html
* [판정박스] 14.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9) - 만티코어, 키메라
* [판정박스] 15.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0) - D비스트, 나그파


- 판정이 같은 스프라이트 생략 있음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이라, 1프레임 = 1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참고정보

- 아군 그림자의 상하폭 : 9도트

- Z축 공격범위 수치는 그냥 기록한거고 그림 참고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D비스트 분신 : 처음엔 무적이고 본체를 한번 공격하면 몸체판정이 생김.

- 나그파전 시작시 블랙 브레스 안맞기 : 첫 슬라이딩 때 앉아서 슬라하면 블랙의 머리쪽 판정에 안맞음.



■■■ 보스 판정박스 10 - D.비스트, 나그파

■■ 디스플레이서 비스트 (Displacer Beast)

 - D비스트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 분신은 무적으로 생성됨 -> 본체를 한번 공격 또는 가드시켜야 분신에 몸체판정이 생겨 없앨 수 있습니다.

- (기록용 _ 왼쪽그림) 착지시, 스프라이트는 그대로인데 판정범위 변화하는 걸 볼 수 있음. 각각 지속시간 : 5f -> 3f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상 끝위치)

- 위에서 : (그림자겹침 1도트 인데 잘안보임) 스샷참조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1도트

- (아래 공격판정들 고려시) 아군이 유리하지 않음.
 ㄴ 채찍에는 동등하고, 물기에는 아군이 불리

■ D비스트 판정박스들

▶ 채찍(?)

 - 공격속도는 변화함

 - 맞은 후 무적시간이 주어지지 않으므로, 두번째 채찍 또는 고블린 등에게 연속 피격되기도.


 * 백대쉬 직후 나오면, 첫번째 휘두를 때 완전무적 이었음.
 팀플시 D비스트의 뒤에 있을때 주의.


 ㄴ채찍 _ Z축 공격범위 : (위 밀려나는 위치와 동일함)

 - 위에서 : 그림자겹침 1도트 부터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1도트이내 피격




▶ 물기 : 공격범위 매우넓음 + 공중에서도 피격됨

 (다른 물기처럼 공격판정은 안보임 + 다른 물기처럼, 물렸을땐 4방향키 유효)


 * 「기상직후 / 백대쉬 후 / 가드 후 반격」시는 공격판정 나오기 전까지 무적 : 무는 스프라이트 8f 까지 무적

(좌) 기상직후 / (우) 백대쉬 후


 ㄴ물기 _ 옆(X축) 공격범위 대충 찍어봄

 - [물기] X축_앞쪽 : 범위가 앞채찍(?) 그래픽을 넘을만큼 넓어서 피하기 어려움

(좌) 아슬아슬하게 맞는 위치 / (우) 안맞는 위치
꽤 떨어져야 함


- [물기] X축_안쪽 : 그림자가 D비스트 그림자 안으로 들어가야 안맞


 ㄴ물기 _ Z축 공격범위 : 아군이 불리함
 - 위에서 : 그림자간격 3도트 이내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5도트 이내 피격
맞는위치, 안맞는위치
(우 : 선 두꺼운건 그림이 세로로 늘어나서이고 실제론 1도트)


 *◇ 물기 풀릴때 : 원래 무적이지만, 재수없으면 풀리는 순간에 추가 피격 가능

(좌) 원래 무적

(우) 타이밍이 딱 맞으면 풀리는 순간에 몹에게 맞음.


▶ 대점프(?)

- 일반점프는 무적 아닌데, 대점프는 무적

(기상직후 백점프 + 대점프)


▶ 백대쉬

 (착지 전까지 무적)


▶ 피격 + 다운



■ 그외

* (알려짐?) 레드C모드에서는 보스전에서, 적들이 아군 공중인식하여 공격합니다.

잘 안보이지만, 아군이 땅에 착지하기 전에 고블린이 공격





■■ 나그파 (Nagpa)

- 나그파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상 끝위치)

- 위에서 : 스샷 참조 (그림자간격 2도트 인데 안보임)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2도트 위치.

 별 의미는 없음. 나그파는 대부분 일어나자마자 무적 텔포를 하므로 누워있으면 한대밖에 못때림.


■ 나그파 판정박스들

▶ 평상시(걷기) + 페이크 라볼 : 일정거리 이내 가까이 있으면 이 동작이 나옴.


▶ 라볼 : 완전무적기. 사용중 맵이동 잠김.

- 몸체판정은 보이지만, 익숙하시듯, 동작 시작~끝까지 완전무적

- 공격판정은 텔아린or리치 것과 같으나 타점이 더 낮아서, 앉아도 못피함.

(마지막 스프라이트가 무적인건, 동작 끝나자마자 텔포써서)


 ㄴ라볼 _ Z축 공격범위 : (텔아린과 비슷한데 위쪽으로 더 짧음)

- 위에서 : (그림자겹침6도트 인데 그림자가 안보이므로) 아군그림자 하단이 나그파 그림자 가운데를 넘어가면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6도트부터 피격 (텔아린과 같)



▶ 텔레포트 : 완전무적기


▶ 피격

 버그인지 아닌지 모르겠으나, 익숙하시듯 피격모션 경직시간이 늘어날 때가 있는데, 2번 때리면 1번 꼴로 자주 발생.

▶ 다운 : 다운중엔 1타 밖에 못때리므로, LB오일도 풀히트 안됨.

버그(?)로 다운시 몸체범위가 떠있어서 팰 수 있는 거였음

 - 그래서 다운공격_옆(초근접해야 나감. 아니면 그냥 평타 나감)으로는 못때리는 캐릭 :  「엘프,시프」


 - 다운공격_옆 으로 때릴 수 있는 캐릭 :  「기사, 드웝, 직자, 법사(법사는 평타가 나가므로)」


- 근데 살짝만 떨어져있어도 평타가 나가므로, 다운공격이 될 일은 별로 없음.

- 다운공격_위에서 로는 전캐릭 못때림


■ 그외 - 나그파전 시작시, 브레스 피할 때 관련 잡다기록

 아래 or 위 중에서 위로 가는게 블랙의 브레스를 피할 수 있어서 더 좋은듯 한데, 좀 기다린 다음에 지나갈 수 있음(나그파 라볼 끝나기 기다림).
 (시프는 날다람쥐 있으므로, 나머지 캐릭만 해당할 듯?)
 아래쪽은, 시작하자마자 나그파가 라볼을 쓸 경우 맵이 잠겨서 늦게 열림.
(좌) 좀 기다렸다가 위쪽으로 : 브레스 안맞.
(우) 아래쪽으로 : 라볼때문에 맵이 늦게 열림.
팀플시 뒤쪽에 위치한 플레이어가 브레스에 맞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됨.

* 맵이 열리더라도, 맨 아래는 위험
(좌) 맨밑에서 안맞는건 운인 듯. 블랙이 맨밑에서 가만히 있어야 안맞으나 대개 위아래로 움직임.

* 3번째 캐릭만 라볼 상관없이 위쪽으로 갈 수 있는 위치에서 시작됩니다.


* 처음 슬라이딩 시, 앉아 슬라가 좋은듯 (드웝만 안 앉아도 됨)
 - 첫 슬라 후 일어날 때 맞는 이유는 블랙 머리의 공격판정 때문인데, 앉으면 OK.
(좌) 서서 슬라 : 위험 (블랙 머리에 피격)
(우) 앉아슬라 : 안맞

 - 드웝은 서있어도 키가 작아서, 앉지 않아도 블랙 머리에 안맞습니다.
(판정박스 4번 글 로부터) 오히려 법사 슬라 끝 동작이, 드웝 키보다 1도트 더 큼


* 서서슬라 하고싶다면 : 블랙이 브레스 뿜기 전쯤 슬라를 시작하면, 슬라 끝날땐 머리의 공격판정이 사라져 있으므로 안맞을 수 있음.

 ㄴ 참고정보 _ 블랙 머리의 공격판정 유지시간 : 블랙 높이에 따라 달라지나, 여기서는 13f (발사직후 처음 2f 동안 판정 없다가 3f째 판정이 생김 -> 13f 지속 후 브레스가 땅에 닿으면서 머리의 판정 사라짐)
 참고로 블랙드래곤 스테이지에서 첫브레스땐 : 16f
(슬라 시간이 가장 긴 엘프, 가장 짧은 법사로 대충찍어봄)
브레스 쏘기 살짝 전쯤 슬라 시작

 ㄴ 참고정보 - 슬라이딩 프레임 (B버튼 끝까지 유지시) (판정박스 04번 글에도 추가함)
 - 기사, 엘프 : 총 33f => 8f 동안 앉아있다가 9f 째 미끄러지기 시작
 - 직자, 드웝, 시프 : 총 31f => 6f동안 앉아있다가 7f 부터 미끄러지기 시작
 - 법사 : 총 28f => 6f동안 앉아있다가 7f 부터 미끄러지기 시작 -> 22f 째 일어나기 시작 -> 26f 째 가장 키큰 스프라이트(일어나기 직전)가 3f동안 나오고 끝




=== 끝. 감사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