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정1(2025-08-10) : 드워프 점프궤도 버그 추가
(webp로 업로드시 브라우저에서 무조건 용량이 뻥튀기된 GIF로 다운로드되는 증상 발견하여, gif로 교체.
기사, 둬프, 엘프까지 FBA-rr로 캡쳐한 듯. 나머진 Mame-rr로 필터제거하여 캡쳐.)
● 관련링크
- [판정박스] 블랙드래곤 꼬리,싸다구, 텔아린 라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html
- 입력시스템 버그 모음, 시스템상 주의하면 좋은 것들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html
- 스킬 - A하하 (강공격 캔슬용)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a.html
- [판정박스] 01. 기사, 드워프 (이 글)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박스] 02. 엘프, 마법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4.html
- [판정박스] 03. 성직자, 시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3.html
- [판정박스] 04.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아군 기타(아군 공격들의 Z축 공격범위에 대한 설명 등)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4-1.html
- [판정박스] 05.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5-2.html
- [판정박스] 06.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다크워리어1,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6-1-12.html
- [판정박스] 07.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블랙,그린드래곤 :
- [판정박스] 08.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3) - 하피, 맨스콜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8-3.html
- [판정박스] 09.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4) - 워머신, 텔아린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7-4.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10.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5) - 리치, 에저호든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10-5.html
<캐릭 공통>
- 이 게임은 무기를 바꿔도 공격판정 박스가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습니다.
- 아이템 주울땐 무적이지만, 일어난 후(자세 회복 후) 무적시간이 없어서 얻어맞는 거였음.
- 던드는 60fps 게임이라 1프레임 = 16.666~ ms(밀리초) 입니다.
- 판정박스는 X,Y축만 나옵니다. Z축 범위는 못봅니다.
이 게임은 Z축 차이에 따라 판정범위가 보정됩니다. ex) 적과 Z축 2도트 차이라면, 판정 Y범위도 2도트 만큼 보정되어 판정됨 = 합리적이 됨.
* 내용 중 메모
- 기사 A+B 지속시간 : 34f
- 드웝 A+B 지속시간 : 36f 인데, 17f 까지만 공격판정 유지
■■ 기사
기사인지 전사인지 파이터인지 한글로 어떻게 불러야할지 난감한 캐릭터
* 방향전환 : 방향전환시 박스가 안변하는 캐릭터이다.
(기사 방향전환공격의 범위는 평타4타와 같으나 기본적으로 적을 쓰러뜨리지 않음)
휘두를때 살짝 키가 커짐. 이것때문에 쉐도우엘프 창에 맞는 듯
◆ 쌍검들고 휘두르면 키가 매우 커집니다 (버그)
그래서 쌍검들면 앉아 휘둘러도 활에 맞습니다.
* 점프, 앞점프* 백점프 (BB)
기사만 정상(?) 이고, 직자+엘프는 박스가 아래로 넓습니다.
(투핸디드 소드를 들더라도 범위는 변하지 않음)
투핸디드 범위는 보이는 것보다 매우작음
* 달리기+대점프, 대점프A
달리기 점A는 공격판정이 잠깐(3프레임)만 나왔다 사라져 버린다.
* 평타 1~4타 (+쌍검, 투핸디드소드)
평타 4타째 직전 빈틈이 1프레임 생겨 적이 가드or반격 가능.
(C모드 맨스콜피온과 싸워보면 깊이 체감할 수 있음)
직업 '파이터'인데 가장 평타연결이 구린게 인상적이다.
메이스, 핸드액스같은 다른 무기를 들더라도 판정박스는 변하지 않음
투핸디드를 들어도, 보이는 것보다 판정박스가 작음. 평타4번째랑 같음.
저는 투핸디드 좋아합니다만.
* 평타_위쪽 (키 큰 적)
* A+B : 의외로 범위가 작다. 역시 투핸디드소드를 들어도 범위는 늘어나지 않고 똑같음.
- 지속시간 : 34f
- 공격범위가 양쪽으로 아군그림자 가로폭 정도밖에 안된다.
- 높이도 낮아서, C모드 맨스콜피온 스테이지를 해보면, 혈거인의 점프창을 쳐내지 못하고 오히려 처맞는 경우가 많다.
직업 '파이터'인 주제에 A+B가 가장 구린게 인상적
* 강공격 : 기사 최고의 잉여기술. 공격력도 평타와 같음
ㄴ시스템상 강공격 중엔 A+B 도 안나간다(전캐릭 공통)
(중간에 스프라이트(그림) 1장의 축이 틀어져 있는게 보인다)
* 전진기공격판정은 4프레임 동안
* 대공기 (+쌍검, 투핸디드) : 첫타까지 반쯤 무적(사라만다 같은것엔 피격됨). 공격범위는 투핸디드소드를 들어도 늘어나지 않고 똑같다.
착지시, 몸체판정이 앞쪽에 쏠리게 됨.
역시 투핸디드를 들더라도, 공격범위는 늘어나지 않는다
* 슬라이딩
* 발차기(낫띵)
* 다운공격
* 가드
가드시 몸체범위는 뉴트럴 포즈와 같습니다. (전캐릭 동일)
■■ 드워프
* 방향전환 : 둬프는 전캐릭중 가장 뚱뚱. 뒤쪽으로 깁니다.
방향바꿀때 뒤쪽으로 늘어남 = 용 브레스 아슬아슬하게 안맞게 있다가 뒤로 돌면 맞고죽을 수 있음. 성직자도 이럼.
* 방향전환공격 (3hit)
* 앉음+기상, 앉아A키는 커지지 않고, 몸체가 뒤쪽으로 좀 이동됨.
* 점프
* BB (구르기)
* 점프A, 점프 밑A (+배틀액스)
* 달리기+멈춤
* 달리기A : 배액을 들더라도, 범위가 늘어나지 않음.
* 평타 1~5 + 배액 평타
* A+B : 범위가 가장 넓다. 마지막 내려찍는 모션에는 공격판정 없음
* 강공격
* 전진기 (배액을 들더라도 같음)
* 연타 (배액을 들더라도 같음)
* 대공기 (배액을 들더라도 같음)
* 슬라이딩
* 도구투척
* 다운공격
* 가드
* BB (구르기)
* 점프A, 점프 밑A (+배틀액스)
(배틀액스를 들더라도 밑+A 범위는 변하지 않음)
배액을 들 경우, 점A의 공격판정이 달리기점프A의 것으로 바뀐다 = 공격판정이 잠깐(4프레임)밖에 나오지 않음 = 안좋아진다.
* 롤링어택 : 의외로 판정 좁음
- 땅에 닿을때 여러 기술로 캔슬 가능한데, BB로도 되므로 하하(→B→B 빠르게) 로도 가능.
앞쪽으로 좀 쏠림
* 달리기점프, 달리기점프A달리기 점A는 공격판정이 잠깐(4프레임)만 나왔다 사라져 버린다.
(다른 무기들을 들더라도 박스크기는 변하지 않는다)
(배액 평타는 핸드액스 평타 5번째와 같은듯)
* 평타_위쪽 (키 큰 적)
- 지속시간 : 36f
17f까지 공격판정 있음.
17f까지 공격판정 있음.
공격판정은 6프레임 동안
공격판정이 바로나오는 게 아니고 딜레이가 있음. 그래서 돌진하는 개한테 이거쓰면 오히려 맞는다.
- 구르는동작 18f -> 무적상승 25f -> 내려오는 23f + 착지동작 3f
◆ 주의 : 상승할 때 무적이지만, 누워있는 적에 의해 Z축(바닥에서 상하 위치)이 밀려날 수있음.
(단검 던질땐 안변함)
오일 던질땐 희한하게 뒤로 살짝 빠지게 됨
활을 쏠땐 앞으로 확 찐다
* 박치기(낫띵)* 다운공격
* 가드
가드시 몸체범위는 뉴트럴 포즈와 같습니다. (전캐릭 동일)
* 추가 캡쳐
겹친 적을 평타로 못때리는 비운의 캐릭터
나만 얻어맞을 수 있다.
=> 방향전환공격 등으로 때려야
AB 범위는 둬프가 훨씬 넓기때문에 텔아린 스켈톤4마리 동시 맞추기도 더 쉬움
* 추가2) 드워프 점프궤도 버그
드워프만, 점프 후 반대방향+A 를 아주빨리 누르면, 점프궤도가 대점프 궤도가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 좌: 버그 궤도 (대점프를 하지 않았는데 대점프 궤도가 된다)
- 우: 정상 궤도
* Tags : #Dungeons & Dragons - Shadow over Mystara, #DDSOM, #D&D2 SOM, #던전드래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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