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구글 블로거의 이미지 완전삭제 - 글쓰다가 지운 이미지는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음 - 설정에서 관리

 

구글 블로거에서, 글에 이미지를 삽입했다가 그냥 삭제하면 완전히 삭제되지 않는다.


 구글은 가비지 컬렉터도 없어서 자동으로 지워주지 않음. 본인 계정에 그대로 용량을 차지하며 남아있다.


 * 삭제방법 : 설정 -> '내 블로그의 미디어' 에 들어가서 수동으로 삭제해야 함.



▲ 여기서, 중복된 이미지 또는 자기가 삭제한 이미지를 수동으로 삭제해야 한다.
앨범별, 글별로 나뉘에 있는게 아니고, 나중에 올린게 맨 위로 오므로 힘들다.


 만약 중복그림 2개중 하나를 지웠는데, 글에서 이미지가 안보여 버린다면, 앨범의 이미지를 클릭해 주소를 복사해서 태그(글쓰기 모드에서 'html 보기'로 변경)에 수동으로 집어넣어야 함.






[PS2] 포이즌 핑크 (영문판 Eternal Poison) [리뷰, 구동정보, 팁] - 일러스트 수려한 힘든 SRPG / Poison Pink

 * 타이틀명

- 일어판 : Poison Pink / ポイズンピンク / 포이즌 핑크

- 영문판 : Eternal Poison.

 * 발매년도 : 2008


 일러스트가 수려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일러스트레이터는 'tomatika' 라는 사람이며 X(구 트위터) 계정도 있는 듯.

 판매량 10만장 이하로 흥행하지 못한 실패작에 속하지만 잊혀지기엔 아까운 듯, 퀄리티가 있고 괜찮은 작품으로 생각되어 정보글을 남김.


소규모 전투 SRPG인데, 같은 기종의 '베르윅 사가' 처럼 적 AI가 아주 좋다는 점에서, 허접한 대부분의 SRPG 게임들과 차별화가 된다.


 스토리는 특이한 부분도 있으나 아쉬운 점이 많다. 게임에서 각 캐릭터의 배경스토리가 세세하게 나오지 않는데 어디에 설정이 있는지 모르겠다. 책을 검색해봐도 공식공략본(컴플리트가이드) 외에 비주얼북 밖에 안나옴 (본인은 이 2개는 구매함).

▲ 캐릭들은 전부 주인공 캐릭들인데, 좌상부터 '듀화스톤 공작', '오리휀', '하슈', '론데미온', 그리고 아래 캐릭이 '테이지'
회사명 중 '반프레스토'라는 이름이 살짝 불안하게 만드는데, '플라이트플랜' 과 합작.
 주인공 4명 + 추가1명 전부 굿엔딩 클리어해야만 진엔딩에 도달하는 빡센 구성임.

[PS2] 포이즌 핑크 - 스토리 기록 (해본 캐릭만. 텍스트 위주) / Poison Pink / Eternal Poison

PS2 용 게임 「Poison Pink / ポイズンピンク / 포이즌 핑크 / (영문판) Eternal Poison」 의 스토리 기록.


* 관련링크

- 리뷰글 - 포이즌 핑크 (영문판 Eternal Poison) [리뷰, 정보, 팁]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6/06/ps2-eternal-poison-srpg-poison-pink.html



■■ 게임 스토리 기록 (해본 캐릭만. 프롤로그 포함)

 인간 외에 마와 정령이 존재하는 시대. 현세계 아-레아, 산디-쿠스 대륙(대륙이름은 안중요)의 북구 일대를 1400년 통치한 발다미안 왕국. 기사단 젊은단장과 혼약을 앞두고있는 성 발도왕의 딸 '루나쉐' 공주가 혼약 10일전 돌연 실종과 동시에 변경에 옥계 '베세크'가 출현. 평의회가 주저하는 사이 , 왕은 "누구라도 공주를 구해오면 원하는 상을 내리겠다" 고 공표.

 '발다미안 왕국' 외에, '스타그 교권국가'가 있음.

 '옥계'라는건 감옥세계라는 뜻이 있지만 대충 '마계'로 이해하면 될듯 하고, 마신(타 판타지에서 '마족' 같은 개념임)들이 있으며 여러 배경의 장소들이 합쳐진 곳이다. 베세크의 마신들은 두 국가의 사람들을 어째선지 납치했다.

 (참고로 마신들이 인간을 칭할 때 '활사스'라고 부름)


 이에 마력의책과 늑대 '라난큐라스'(이명 인도의 현자)를 동반한 소녀 '테이지', 왕녀의 혼약자인 기사단장 '오리휀', 차기 교황후보로까지 불리는 발도교의 젊은신관 '하슈', 용병 '론데미온'이 베세크로 향한다.


1. 테이지 : 흑마술 '조디아'를 부리며, '궁극의 독(퍼펙트 퍼퓸)'을 찾는게 목표.

 베세크 안에서 '책' 없이 살아있는 소년 '루티카'와 대뜸 종복계약을 맺는다.

 후반에 나오는데, 정체는 버려진 공주이고 어머니는 발도 왕에게 죽고 힘을 흡수당했음.

2. 오리휀 : 공주 찾으러 뛰쳐나옴. 기사단장이라서 기본 동료가 3명으로 가장 많음.

 '듀화스톤 공작'으로부터, 마신을 포획할 수 있는 마력책을 받음.


3. 하슈 : 왕 세력과 대립(?)중인 교황이 보낸 1개 소대인데, 교황은 마법정보를 독점중인 세력. 하슈는 차기 교황후보인 신관병인데, 사라진 스승 '레토'와 사람들을 구하러 옴.

 승병 동료 '그린(창술사)' 과 여장남자 궁수 '레이나'가 기본 동료이다.

 사촌에 해당하는 '듀화스톤 공작' 으로부터, 마신을 포획할 수 있는 마력책을 받음.

 끝에가서 나오는데 하슈는 루나쉐 공주의 여동생이고, 왕가의 '마신의 피' 때문에 폭주하기도 하는데 이벤트로만 폭주하고 스테이지 내에서는 폭주 안함.


4. 론데미온(중년남) : 과거 마신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한 전설의 영웅인데 공식으로는 죽은걸로 되어있고, 과거 서로 교차해서 찔렀다 놓친 숙적, 마신 '쉐이프시프터'를 쫓아서, 고아인 소녀 아리엘과 난입.

 '쉐이프시프터'라는 마신은 하슈 편에서 적으로 나오기도 하는데, 이름처럼 모습을 변신하는 캐릭터이고 5번째 주인공인 '듀화스톤 공작'의 정체이기도 하다.


5. 듀화스톤 공작 : 왕을 '숙부'라고 부르는데, 베세크의 출현장소가 듀화스톤 공작령이라서, 게임 진행중 주인공들에게 거점을 제공해 주는 인물. 위 4명 주인공으로 진행시 거점에서 맨날 만나는 캐릭터. 성우가 좋은 듯.



▶ 테이지 편 : (테이지 루트는 전투에서 시간을 끌면 개그 대사가 나옴).

 테이지는 마신들을 책에 수집하고 '궁극의독(나중에 '데스활크스'의 말로는, 베세크에 있다는 전설의 힘이라고)'을 찾는게 목적이라고 하는데, 베세크 입구쪽에서 마신들에게 쫓기는(?) '루티카'라는 소년을 보자 대뜸 종복의 계약을 맺는다. 원래 베세크는 책 없이는 살수없는 공간인데 루티카는 살아있었는데, 루티카는 낫을 든 마신을 찾는게 목적이라고.

 마력의 책 '리벨 아우로라'는 루나쉐공주가 갖고 사라진걸로 알려졌고, 테이지의 책은 '리벨 웨스펠'이며 현재 완전하지 않으나 곧 완전해질거라고.


 베세크는 '듀화스톤'공작령에 출현해서, 듀화스톤은 거점을 마련하고 여행자들에게 쉼터를 제공중. 


 루나쉐 공주를 만나는데 루나쉐는 처음에 못알아보다가 곧 알아보는데 어떤 관계인지는 더이상 안나온다. 테이지는 그녀가 정상이 아니라는걸 간파한 듯 하지만, 이내 말리는 루나쉐의 말을 듣지않고 갈길 감.


 1계층과 2계층 사이의 '협간의명로'에서 쉐이프시프터가(옛 마왕인데 '론데미온'에게 죽은걸로 기록됨) 나타나 책을 뺏겠다며 덤진다. 시간을 끌면 테이지가 "옛 마왕이 로리콘이었다니!" 라는 개그(?) 대사가 나옴. 이기면 쉐이프시프터는 재밌는걸 말해주겠다고 하지만 테이지는 이미 알고있다 "마와 인간의 혼혈은 반드시 재앙을 부른다"이다(테이지가 혼혈인듯?). 쉐이프시프터는 책이 완전해지면 다시 뺏으러오겠다고 한다.

쉐이프시프터가 '왕'에 '마'자를 붙여 부르라고 하자, "마오토코" 라고 (마오토코 : 상간남)

 2계층 중간루트에서 '아쿠아드래곤'을 나오게 하면, 테이지와 다시 만난걸 기뻐하며 힘을 흡수해주겠다고 한다. 그는 테이지를 각성시킨게 자신이라는 둥 자신에게 오라는 둥 하는데, 물리친후 라난큐라스(=라키)가 물어보면 어릴적 테이지에게 '마'를 깨우치게 한 존재인데 테이지가 죽였었다고 한다.

 2계층 중간루트 보스 '데우스 포사'(사신처럼 생겼으나 성속성 공격)는 루티카더러 파괴신이라 칭하며 배신자가 낳은 이단자이기에 마신이라면 없애야한다는 둥의 말을 한다. 전투중 루티카가 정신이 이상해져서 라난큐라스도 파괴해주겠다는둥 소릴 하다가 전투가 끝나면 제정신으로 돌아온다.

 원래 '이젯트'(여신부활의 그릇)의 소질은 테이지가 갖고있는데, 소질을 가진자는 여러명인듯?


 3계층의 왼쪽루트(성속성 적) 마지막 보스는 스타그교에서 신의사도라 칭하는 '엘 스테라'(해골얼굴)인데, 인간에게 지식을 준게 자기라는둥 얘길함.

 3계층의 오른쪽루트(암속성 적)의 3층의 보스 '데스 활크스'를 출현시키면, 루티카가 드디어 찾았다며, 보스가 자신의 아버지이자 어머니를 죽인 자라고 한다. 하지만 정작 데스활크스는 루티카를 모른다고 한다. 그런데 턴을 넘기다 보면 데스활크스의 정신상태가 왔다갔다 하는데, 라키는 "베세크가 마신들을 변화시키는 게 아닐까" 라고 추측, 데스활크스는 "죄인에게 가장 나쁜 벌은 바로 죄인 자신이 그것을 벌하는 자가 되는것" 이라고 언급. 자신은 "금기인 인간을 사랑..." 이라고 하는걸로 보아, 인간을 사랑한 죄로 죽이는(벌하는) 역할을 맡게 된게 아닐까 추측됨. (테이지로 만났을때만 이럼).

 데스활크스는 현자라고 불리는 라키가 왜 테이지를 따르냐 묻는데, 라키는 '마신들은 이젯트에 따라야 하므로' 라고.


 '이단아'라는건 모든 마신들의 소망인 '이젯트'부활을 위한 실험 중 하나이며, 그 결과로 탄생한거라고 한다.

 데스활크스의 말로는 이단아는 마신과 인간이 사랑해서 탄생한 존재인 것처럼 나오지만, 그 이전 스테이지에서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존재인 것처럼 묘사됨. 어느쪽인지는 명확히 나오지 않음.

 '이단아'는 '창조와 파괴의 화신'이며 마신들이 죽이려고 하는 존재다.


 테이지의 굿엔딩에서는 3계층 통과 후 발도궁전이 나온다. 이젯트 소환의식이 진행중인데, 발도왕과 테이지의 대화로 추측할 수 있는건, 테이지는 발도왕에게 버려진 또 한명의 왕녀가 아닐까 추측되며, '테이지'라는건 이름이 아닌 어떤 직위의 명칭(아마 암흑마법사?).

 전 세대의 '테이지'인 왕비는 발도왕이 죽였는데 힘을 흡수하기 위해 죽인듯. 그리고 그 딸인 지금의 테이지는 소질이 없어 버려졌으나 암흑마법 '조디아'를 익혀 나타난거다.


 발도국이 오랜기간 1가계로 통치가 가능했던건 여신(마신)의 피를 가졌기 때문이고, 마신을 사역할 수 있는 이유도 이거다.

 즉 왕가의 피를 가진자는 마신의 피를 같이 가졌으며, '이젯트'(여신)의 그릇의 소질이 있다. 즉 주인공 '테이지', '하슈'와 '루나쉐' 공주가 이젯트의 소질이 있는건 이때문이다.

 베세크의 소환자는 다른 인물인데 발도왕은 거들었을 뿐이라 함. (진엔딩에 나오기로는 루나쉐 = 아토나 = 마계의 여신이 한 듯)

 발도왕을 죽이면 알수없는 소릴 하더니(과거회상), "드디어 진실이 보인다"며 뭔가를 말하려다 죽음.


 루나쉐공주를 발견하는데, 테이지는 루나쉐에 이미 이젯트가 강림한게 아닐까 의심하지만 대화하려할때 궁전이 무너지기 시작, 여신상도 무너져서 일행은 탈출.


 마지막 테이지의 "보통사람들은 이걸로 이야기가 끝났다고 생각하겠지"라는, 많은 플레이시간을 날린 플레이어에게 또한번 엿을 먹이는 대사가 나온 후 허접한 엔딩영상이 나온다.

 초중반? 스테이지의 개그대화중 루티카가 "테이지의 무릎베개를 베고싶다"라는 내용이 있었는데, 굿엔딩 동영상에서 그 장면이 나온다. 다음 장면에서 루티카가 안나오는데 아마 이단아의 수명이 다되어 죽은듯?


 결국 명확히 설명되는건 한개도 없고, 세계관 설정들을 전부 대사를 통해 추측해야함.




▶ 하슈 편 : 끝에 가서야 밝혀지는데 하슈는 루나쉐 공주의 동생이다.

 스승 '레토'가 사라진듯(잡혀갔나?), 하슈는 사람들을 구하러 옴. 수도사(=승병) 동료인 '그린(남)'도 레토의 제자이고 하슈의 보호역 격인데, 과거 하슈가 초급신관때 전투하다가 자아를 잃고 폭주하는 현상을 경험하였음(왕가의 마신의 피 때문). 궁수 '레이나(여장남자)'는 존재조차 몰랐는데 갑자기 합류 명령을 받았다. 레토는 레이나가 교황파가 아닌가 의심중.


 어둠의 하슈의 목소리가 들리며, 듀화스톤으로부터 받은 마신을 포획할 수 있는 책을 자꾸 사용하라고 부추김.


 진행중 적 하급마신들은 하슈가 갖고있는 책에 반응하는듯. 인간을 '활사스'라 부르는 '옷타쿠환'이라는 거대 마신이 등장하는데, 이는 '스타그'교의 신이라 불리는 이름이다. 그는 하슈를 '이젯트의 그릇'이라 부르며 얌전히 양식이 되라 함. 근데 처치해도 별 말이 없다.


 2계층으로 넘어가는 '협간의 명로' 에서는 '쉐이프시프터'라는, 손톱이 달린 마신이 신관병들을 끌고 등장. 하슈를 '이젯트'라 부르며 "책이 사용가능할까?" 라고 도발하자 하슈는 다시 인격이 바뀌어 시험해주겠다고 함. 강력한 쉐이프시프터를 물리치면 앞길이 기대된다며 도망가버림. 근데 어둠의 하슈가 등장하고 그린이 이를 목격하나 곧 사라짐. 그린은 옥계가 보여주는 환상일거라고 위로.

 레이나를 교황파라 의심중인 그린은 레이나와 떨어지려 하지만, 레이나는 교황파가 뭔지도 모르는 상태. 레이나는 궁극의독을 찾으러 교단의인물로 위장했다는 것을 털어놓지만 목적은 말하지 못함. 하지만 하슈는 믿어준다.

 레이나의 정보로는 교황파는 궁극의독을 찾는 것 이외에 레토(하슈,그린의 스승)의 암살을 꾀하고 있다고 한다. 이건 교황이 직접 '레이나'에게 내린 명령인데, 어째선지 그린도 알고있음.

 교황파가 평의회를 장악하려는걸 반교황파가 저지중이고, 레토는 실동(실질행동)부대의 대장.


 그린은 교황의 명을 받아 레토를 죽이려는 것처럼 초반에 나오지만, 교황과 내통하는 척 하라고 레토가 시킨걸로 나옴.

 마신들은 하슈를 '이젯트'라 부르지만 하슈는 부정한다. 2-3계층 보스인 땅의마신 '데우스 게르게스'는 이젯트와 만났다며 좋아하기도 하는데, 시간을 오래끌면 "넌 이젯트가 아니다"라며 가버린다. 격파시는 "바램은 이루어졌다. 앞으론 너하기에 달렸다" 라고 함.

 2계층 돌파시, 루나쉐 공주가 등장하는데 하슈의 언니이므로 많이 컸다고 함. 레토는 이미죽었다며 그만 돌아가라고 하지만 하슈는 안믿고 전진.

 치명상을 입은 레토가 등장, 하슈의 어두운 부분(마신의 피의 일부?) '페르소나'가 몸을 얻어 레토를 공격했었는데, 이제는 자기가 하슈를 죽이고 이젯트가 되겠다고 한다. 하슈는 페르소나를 계속 부정하고 페르소나를 쓰러뜨리면 페르소나는 기세좋게 달려들 땐 언제고 죽음직전 하슈에게 도와달라고 하다가 소멸?

 레토는 사망전 하슈에게 '궁극의독(퍼펙트 퍼퓸)'을 얻으라고 하고 숨을 거둔다. 하슈는 자신(=페르소나)이 스승을 죽였다고 자책, 그린은 그게 아니라며 위로하지만, 레이나는 오히려 하슈가 죽인것이니 죽은사람 몫까지 살라고 한다.

 돌아갈지, 스승말대로 전진할지 선택에서 하슈는 전진하기로.


 그런데 3계층에 도달하면, 2계층 마신들이 하슈를 '이젯트'라고 부르던 것과 달리, 3계층 마신들은 루나쉐가 이젯트 부활의 제물이라고 한다.


 심층부로 갈수록 마력에 하슈가 반응하는데, 나중에 밝혀지는 바로는 하슈는 루나쉐의 동생 즉 공주였고, 발도왕은 마신의 피를 받은 존재라서 하슈도 마신의 피를 가져서 마신들의 마력에 치이면 인격이 바뀌는 거였다.

 하슈는 이를 그린,레이나에게 털어놓고, 레이나가 스타그 교권국 사람이라는게 밝혀짐.(그것 외에 레이나가 왜 여장을 하고있는지에 대해선 굿엔딩을 봐도 전혀 나오지 않음. 스테이지중 "이모습은 목적달성하기 위한 가면"이라는 대사가 나올 뿐.)

 3계의 2-3층에서 죄와벌(?)을 관장한다는 '데스활크스'를 출현시켜 격파하면 하슈가 태어날때부터 있었던 '피의 주박'이 풀리는 듯.  레토가 말한건 "궁극의독의 단서가 있을것" 이었는데 그건없고 하슈의 주박이 풀림.

 (만약 데스활크스를 안만나면, 마지막에 하슈의 몸상태가 이상해져서 더 전진하지 못하고 돌아가는 허접한 엔딩이 됨)


 최심부에 도달하자 어째선지 발도성이 나온다. 발도왕이 루나쉐를 제물로 이젯트를 부활시켜 힘을 얻어 세계의 지배자가 되겠다는 거고, 이젯트의 자격을 잃은 하슈는 더이상 쓸모없다고 한다. 이에 하슈는 그동안 왕을 존경해왔지만 이제 끝이며 언니를 구하겠다고 한다.

 발도왕은 마신으로 변하고 맷집만 세다. 죽이면 하슈더러 '어리석은 딸'이라며 이 세계에선 마신의 모습이 아니면 살아갈수 없다는걸 전하려다 소멸. 또 "여신 아토나의 정체로 모르면서 어리석은"같은 말도 하지만 밝혀지는건 없다.


 후반 스테이지의 컷씬 대화에서 어떤 존재가 하슈에게 빙의해서 "너희들의 학살~ 은 반드시 나중에 재앙을 부를거다"에 대해서도 밝혀지는건 없음.

 왕이 왜 루나쉐공주를 구하는 자에게 상을 주겠다고 했는지도 안나옴.


굿엔딩에서는 교황이 체포되는 것 같은 장면과, 레이나가 변장을 풀고 떠나는 장면 등이 나옴.


 스토리작가의 망상인지 농간인지 결국 시원하게 밝혀지는 것은 없다...



▶ (관련링크의 진엔딩 영상에서) 마계의 여신 '이젯트'는 루나쉐의 몸을 통해 부활하고 루나쉐는 사라졌음.

 테이지가 찾는 '궁극의 독'은, 이곳까지 도달한 주인공들 자신이 베세크에 의해 만들어진 '궁극의 독' 이었다. 이젯트는 아레아 대륙을 마계와 합쳐 지배하려 하는데 궁극의독(일행)이 방해라서 없애려 함.

 이젯트의 모습은 여신 아토나와 똑같다. 여신 아토나의 정체는 이젯트(마신언어로 여신을 뜻한다고) 였다.

 쉐이프시프터가 본인들의 신을 처치하려는 이유는 "파괴의 여신을 원할만큼 멍청하지 않다" 고.

 이젯트를 처치하면 발다미안 왕가가 있는 한 계속 부활할거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짐.


 하슈는 자기가 지금껏 믿었던 신이 마신의 신이었다는것에 망연자실 하는데, 오리휀이 "아토나는 인간이 만든 조각상이므로 인간의 신이다"라고 위로함.

 이젯트가 사라짐으로써 베세크가 분리되려 함. 오리휀+하슈가 먼저 이탈하는데 오리휀이 왕위를 이을듯한 대화.

 '궁극의 독'을 정화할 수 있는 게 이젯트 뿐인데, 아직 정화되지 않아서 이 세계를 무너뜨릴 수도 있다고. (역시 이해는 잘안감)

 베세크를 불러낸 책 '리벨 아우로라'도 부서져 사라지지만 테이지의 '리벨 웨스펠'은 그대로라서 앞으로 베세크가 또 나타날 수 있다고. 테이지가 '개입자'(플레이어)에게 감사와 작별인사를 하며 끝. 






AviDemux - 동영상 편집 - 앞뒤 자르기(Trim), 영역 자르기(Crop), 합치기 및 인코딩 / 반디컷 대체 무료 프로그램


 저는 반디캠, 반디컷 정품 사용자 입니다. 그동안 숱한 오류를 겪다 작성하게 됨.

 (이미 그쪽 게시판에는 썼으나 건의가 씹힌듯)

 (꿀캠도 정품인데 걔는 특별한 문제 없음. 오히려 반디캠보다 캡쳐기능 정상임)


* 관련링크

- 반디캠 결함 (프레임 다운, 캡쳐영역 축소) 기록 글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6/06/blog-post.html


* 용어정리 (TMI)

- Trim : 동영상의 앞뒤(지정한 시간 영역)를 자르는 기능.

- Crop : 동영상 내부의 일부(특정 영역)만 자르는 기능.

- 키프레임 : 예를들어 영상재생 후 앞뒤로 1초씩 이동을 했는데 5초씩 이동한다면, 키프레임은 5초 입니다.

- 인코딩 : 보통 동영상을 용량대비 화질을 최적화 하기 위한 변환 작업.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에서는 이것을 '디코딩' 하여 재생이 됩니다.

- 코덱 : 동영상 인코딩/디코딩때 사용되는, 일종의 규약(포맷)


■■ AviDemux - 동영상 자르기(Trim,Crop) 등 무료 프로그램

: 반디컷은 화살표키로 1초이동 기능도 없으며, 유료에다 재생문제 결함도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AviDemux는 「Shift+화살표」 로 재생바 1초 이동 가능하고, 반디컷으로는 안되는 Crop(내부 영역 자르기) 기능도 가능합니다.


AviDemux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avidemux.sourceforge.net/download.html


■ 1. Trim (앞뒤 자르기) 방법

* 단점 : 세밀하게 잘라지진 않고, 영상 키프레임 단위로만 잘라진다.


1. 영상을 불러온 다음. 단축키 또는 편집-> '표시A설정(시작지점), 표시B설정(끝지점)' 을 이용해 자를 영역 선정.

▲ '편집' 메뉴에 단축키가 나와 있습니다.
아래 영역 설정이 어긋난 이유는 영상 길이가 짧아서, 키프레임이 3초 단위이기 때문에.

반디캠 _ 결함 기록 - 프레임 다운 + 해상도 임의 변경 (2025버전도 동일함)


혹시 반디캠 정품 사용자분들이나, 최신버전 결제 예정이신 분들은 잘 알아보시고 하시는게 좋을 듯 하여 작성합니다.



* 문제 프로그램 : 반디캠 2024 정품 + 반디캠 2025

(반디캠 게시판에는 이미 쓴 사항이고 좀 되었음.)

원인불명의 녹화성능 떨어지는 문제를 발견하여 기록합니다. 개인적으로 반디캠에 대한 신뢰성 상실됨.

- OS : 윈도우10


* 증상 1 (★심각) : 분명 30fps로 녹화했는데 틀어보면 15fps 밖에 안나온다던가.(영상 정보는 30fps 인데 뚝뚝끊김. 원인불명)

- 마찬가지로 60fps로 녹화하면 중간부터 30fps가 된다.

- (추가) 반디캠 2025를 설치해 봄. 60fps로 녹화하면 50fps 쯤으로 녹화됨.


- 다른 녹화 프로그램은 잘 먹힘 : 픽픽(무료,영상녹화), 꿀캠(gif녹화)도 30fps 로 정상 캡쳐 되었음.

= 즉 반디캠 만의 문제임.

- 관계자가 개발부서에 전달하겠다고 한 상태.

 ㄴ해당 게시판 글 : https://www.bandicam.co.kr/board/bandicam/209900


* 비교방법 : 1프레임마다 깜박이는 60프레임 게임 캡쳐해 봄 - 던전드래곤2 SOM

(아래 움짤은 브라우저 특성상 실제보다 끊겨 보입니다)


1. 반디캠 : 매우 끊김...


2. 오캠 : 정상 (간혹 1프레임씩 늘어지긴 하지만 대체로 깜박이는게 잘 보인다)


(오캠 홍보 아닙니다. 오캠의 단점으로는 해상도 임의 지정, 저장이 안되는 점 등이 있음.

본인은 반디캠만 정품 사용중)



* 증상 2 : 캡쳐 해상도 임의 축소

예를들어 캡쳐 해상도 900x540 으로 캡쳐하면, 가로가 4도트 줄어들어 896x540 으로 캡쳐됨

- 관계자 답변 : "반디캠은 녹화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가로·세로 길이를 8의 배수 단위로 처리합니다."

ㄴ 답변 있는 게시판 글 링크 : https://www.bandicam.co.kr/board/bandicam/208081


* 추가 : 예전 윈도우7,10 멀티부팅 할 때, 반디컷 정품은 문제가 없었으나, 반디캠만 정품인증에 문제가 발생하였음 = 같은 회사인데도 반디캠 쪽이 SW실력에 문제가 있어 보임.

 - 반디컷도 정품 사용중인데, 이것도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긴 함. 재생바 이동시 영상이 잘 안나온다거나, 화살표 이동시 너무 작은시간이동, '끝' 앵커를 지나 '시작' 앵커 지정시 작동안함 등(개선 요청은 이미 옛날에 했으나 업뎃 안된듯..)


* 추가2 : 반디캠2024와 2025가 레지스트리를 공유한다...하나 지우고 다른걸 설치해야 함. 안그러면 삭제할때 나머지 1개가 사용불능이 되어 어차피 재설치 해야함...

 (삭제시 기존버전에 저장해놨던, 캡쳐영역 프리셋 다 날아감... 정말 X같은 경험이다)


개인적으로 이전 60fps 캡쳐한 영상들이 다 30fps 로 올라갔다는 소린데... 엿좀 먹은 듯....

 반디집 때문에 이미지가 좋았었는데 뒤집혔습니다.


 (반디캠은 인터페이스가 캡쳐프로그램중 좋지만, 위 결함으로 인하여 현재 제대로 쓸만한 캡쳐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는 듯. 새로운 회사가 제대로 된 캡쳐 프로그램을 만들어준다면 좋을 듯)



 * ps) 참고링크 - AviDemux - 동영상 편집 - 앞뒤 자르기(Trim), 영역 자르기(Crop), 합치기 _ 무료 프로그램 / 반디컷 대체 프로그램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6/06/avidemux-trim-crop.html






[D&D SOM] 던전앤드래곤2 스킬 - 하하(→B→B 빠르게) 입력 디테일? 기록 (+ 하하 라크리 + 기사 무한찍기)


● 관련링크 (글 시리즈)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이제는 널리 알려진 기본 스킬(?) '하하' 에 대해 안 것을 참고용으로 기록합니다.

 (브라우저 특성상 gif의 빠른 입력이 안보이고 지나갈 수 있는데 다시 잘 보면 보일겁니다)


* '하하' 라는 기술명칭 유래 : 시프가 이걸 할때 음성이 "하하"로 나오는 것에서 유래함.

 - 커맨드 : 「→B→B」 빠르게 입력 (달리기+BB 동시입력으로, 달리기 상태와 BB 상태가 버그?로 왔다갔다 하다가 달리기가 되는 원리)


1. 마지막 B버튼을 빠르게 떼느냐, 누르고 있느냐에 따라 특성이 갈립니다.

2. 입력직후  「↑ or ↓」  입력시 BB가 나가버리는 현상이 있으나, 딜레이 주면 정상적으로 달리기가 됨.

 BB가 나가는 현상을 이용해서 기사 무한찍기를 하는 듯. 

[D&D SOM] 던전앤드래곤2 스킬 - 시프 _ 앞잡기 + 전진기 방향전환 기록 (+ 대각 달리기부딪강공)

 

● 관련링크 (글 시리즈)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2006년 고대 글을 부활시켜 재구성)

 던드 방송인 분의 방송에서 물어보신 분이 계셔서 남깁니다.

 고수 분들은 다 아시므로 입문자 용.



 시프 잡기기술(적이 왼쪽을 보고 있다고 가정 시, 적 뒤에서 →←+A)은 레드C모드 등 어려운 룰에서는 의도치 않게 나가서 피격 원인이 되는 스레기 기술인데, 보통 앞잡기로 씁니다.


● 앞잡기

* 커맨드 : (적 앞에서) 적이 보고있는 방향 쪽으로 「전진기or 슬라이딩 후, 적 쪽으로 레버+A」

타겟팅이 멀리 있는 적이 되기도.

[D&D SOM] 던전앤드래곤2 _ 맥뎀 버그 (= 맥딜 버그) 기록 / 캐릭터 공격력이 증가한 상태로 시작하는 버그



● 관련링크 (글 시리즈)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맥뎀 버그 내용

 특정 조건 만족하여 시작시, 캐릭터의 공격력이 증가되어 시작합니다.

 (스팀 이식판에서는 불가하다고 함.

 참고로 스팀 이식판은 네트워크 환경등 이식률이 형편없다고 하여 평이 좋지 않고 하는사람도 거의 없는듯)


* 주의 

 타임어택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도 하는 버그(?)인데, 현 시점 이것을 쓰려면 해당 사이트의 룰을 잘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게임 스피드런 사이트인 speedrun.com 에서 「Any%(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룰에서는 아마 허용이 될거고, 다른 항목에서는 금지될 수도 있습니다.

[D&D SOM] 던전앤드래곤2 _ 전체브레스(레드드래곤, 신) 때 마법사용 버그 기록(파스쓴후 돌벽 나와있는 효과 등) + 잡버그


 쓰기 어려운 버그 기록. 넷플때 쓰면 재밌을 듯?


 넷플을 보다가 블러핑에딕트님 유튭채널의 예전 멋님 영상이 생각나서 알아보게 됐습니다.

-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Yjfs-qdnOfI (브레스때 마법쓰고 죽어 게임 정지)


* 관련링크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마메32m 다운로드글 및 던드SOM 핵롬 하는법 설명글 링크 포함)


* 용어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이라,  1프레임 = 16.666 ms)


■ 버그 내용

: '레드드래곤 or 신'의 전체브레스 때 정확한 타이밍에 마법발동이 성공하면, 브레스 발사중 마법이 발동되며 전체브레스 시간이 그만큼 늘어남.

 만약 마법 사용중인 캐릭이 죽으면, 위 링크 영상처럼 전체브레스 상태로 조작불가가 됩니다.

 마법 시전 캐릭이 안전지대에 있어서 안죽으면 정지되지 않습니다.


* 주의 : 아군이 돌 바깥에 있을때 쓰면 팀킬 될 수 있음 (피하지 못하고 전체브레스를 맞게 되므로)


■ 조건

0. (전체브레스 발사 전에, 성직자가 A+B를 써놓는다)

1. 정확한 타이밍(저스트 프레임)에 마법사용 : 브레스 발사되기 3 프레임 전 타이밍에 정확히 D 누름 (= 브레스 발사 직전 스프라이트가 나온 후 6프레임 후 타이밍)


 - (참고) 마메32m에서 테스트할때 : 일시정시 후, 「Shift + 일시정지」 키로 1f씩 진행 가능한데, 아래 5번 스프라이트 나온 다음에 5f 더 진행시킨 후(6f 째) D 를 누른 상태에서 프레임을 진행시킵니다.


- (참고) 직자 A+B를 써도, 브레스가 발사된 후에는 C,D 키가 막힙니다. 발사 -3 프레임 까지만 입력가능.

- (참고) 파이널스트라이크는 브레스와 동시 발동이 안됨. 파스는 브레스 나오기 전까지만 발동됩니다.


* 레드드래곤 움직임

(얼굴이 완전히 왼쪽을 볼때를 0 으로 표시)
「별표 친 스프라이트 = 오른쪽 그림」 이 나온 후 6프레임 후 타이밍에 D 입력.

 (참고) 0번 스프라이트는 6f -> 1~5 번 스프라이트들은 8 씩 나옴 -> 6번 스프라이트의 2f 째 불 발사됨.

 (메모) 움직이는 속도는 바뀔 가능성도? 고팁에서 촬영하면 녹화 프로그램 성능에 따라 프레임 시간이 잘못 촬영되는 경우 있음 (ex: 오류 프로그램 : 반디캠)

[D&D SOM] 던전앤드래곤2 _ CL(컨티뉴얼라이트) 마법 버그 기록 - 왼쪽보고 쓸땐, 맵 왼쪽끝으로부터 화면 절반이상 떨어져있어야 (수정 2026-04-06)

* 수정(2026-03-27) : 「나그파 맵 좌단에서는~」 추가

* 수정2(2026-04-02) : 다워1 스테이지, 투기장, 텔형제 스테이지 추가

* 수정2(2026-04-06) : 「리치 스테이지에서도 : 화면 맨 아래쪽으로 가있어도 지진or미티어 나오면 위로 튀어나오게 됨」 추기


 글 쓸 예정이 없는데 버그가 조사되어 쓰게 됩니다. 처음 알게 되어서.


● 관련링크 (판정박스 등 글 시리즈)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CL : 화면 절반 정도의 사정거리를 가지는 스턴마법.

 적의 무적시간은 무시되고 적의 위치에 따라 먹힘. 아주약간 뒤쪽에 있는 적에게도 먹힘.


 버그를 말로 정리하면,

 「왼쪽을 보고 사용할 때만, 맵 왼쪽 끝으로부터 CL마법 사정거리(화면 가로폭 절반쯤) 이상 떨어져서 써야 제대로 발동한다. 안그러면 마법 안먹힘

 입니다. CL반지도 같은 증상.


 적 무적동작 같은걸로 안맞는 게 아니고, 조건은 '자리' 였습니다.


■■ 현상

▲ 적이 일어나있건, 쓰러져있건 안먹힘
(왼쪽을 보고 쓸 때만 발생)

▲ 제대로 안먹히는 위치 / 먹히는 위치 (아래에 큰 스샷)
= 특정 위치보다 오른쪽에 있으면 먹힌다.

오른쪽을 보고 쓸때는 버그가 없음.
(왼쪽 스샷) 화면 좌단에 쓰러진 적에게 쓸땐, 화면 좌단에서 오른쪽을 보고 써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