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기록 : 움짤을 webp로 용량 줄여 업로드해봤자, 다운받으면 GIF로만 받아짐. 이 글부터는 GIF로 업로드)
* 타이틀명 : 알버트 오딧세이 외전 / Albert Odyssey Gaiden / アルバートオデッセイ外伝
1996년 SUNSOFT 개발 RPG.
전작(?)은 슈퍼패미콤(SFC) 용으로 1,2탄이 나왔다.
OST CD 2장짜리가 발매되었으나 없는 BGM도 있다. 아래 '관련링크' 항목에 기록.
루나 실버스타 스토리와 그림체가 같은데, 일러스트레이터는 窪岡俊之(쿠보오카 토시유키) 라고 함.
그외 스탭롤에 따르면 오리지널 캐릭터디자인 '카라시마 히로유키'(검색에 안나옴), 와 일러스트레이터 '후나토 아카리'(만화가) 가 있음.
스토리가 1,2부로 나눠져 있는데, 첫 보스 격파후 얼마 지나 새 사건이 발생, 다시 여행을 떠나서 최종보스를 물리치는 내용이며,
표지의 좌상측 흑발 여캐(격투승려)는 1부에서만 동료이고, 그 오른쪽의 여마법사(사실 꼬맹이였음)는 2부에서만 동료이다. 나머지 3캐릭은 쭉 동료인데, 좌하측 조인족 캐릭은 여성을 흉내내는(하드게이?) 캐릭터이다.
한글판은 오프닝에서 한글음성이 나와서 놀라게 만드는데, 정작 음성더빙은 별로 없어서 오프닝은 낚시였다...
■■ 구동정보(에뮬레이터)
세이브포인트 제 게임인데, 세이브포인트 간격이 너무 멀어서 에뮬의 강제세이브가 권장됨.
새턴 에뮬은 느려서 CPU가 어느정도 수준 이상 되어야 터보 기능이 작동합니다.
■ 정상작동 에뮬들
▶ Mednafen : 단점은 터보모드시 소리 찌그러지는 점(원래 특성) + 터보 속도가 느리다.
세이브파일이 3개 생기는데 ~.bkr 이 내부램, ~.bcr이 카트리지 였다.
참고로 터보 속도는 비교적 최신 CPU라도 2.5배 정도인 듯 (터보모드시 1코어 정도만 씀).
▶ (선택함) 레트로아크 Beetle Saturn 1.29.0 (= Mednafen 코어)
터보모드를 써도 소리가 안 찌그러지므로, 개별에뮬 Mednafen으로 돌리는 것 보다 낫다.
세이브파일은 Mednafen 과 같음.
터보속도는 Mednafen과 같아 다른에뮬보다 느리지만, 전투 로딩속도가 거의 Yabause 의 1/2 이다.
◇ 강제저장시, 내부세이브 상태도 같이 저장됨.
▶ 레트로아크_Yabause 0.9.15 : 오히려 YabaSanshiro 보다 정상.
평상시엔 터보모드 속도가 Mednafen 보다 훨씬 빠르지만, 전투 로딩속도가 2배쯤 걸린다.
세이브파일 확장자 srm 인데, 세이브 변환 툴인 'SS RAM Backup Parser(사용법 : https://cafe.naver.com/gamedol/25311 )' 를 이용하면 Mednafen 등과 호환 가능함.
- 장면 전환시마다 잠깐씩 화면 깨지는 증상 있음.
▶ SSF : 터보모드(Insert-Del 키) 빠르나, 터보시에도 사운드는 일반속도로 재생됨.
최신버전(?)인 SSF_PreviewVer_R33 은 CD이미지 로드(가상디시 없어도 구동) 지원함.
■ 비추 에뮬들
* (윈도우) Yabasanshiro : 구동안됨.
* (윈도우) Yabasanshiro 2 (최신버전) : 그래픽 이상현상 + 터보모드 없음.
레트로아크의 Yabasanshiro 코어로 하면 이상없음.
세이브확장자는 ~.bin. 용량이 8mb로 월등히 큼.
* (윈도우) Yabause 0.9.15 : 잘 되지만, 터보모드 없는듯.
* 레트로아크_YabaSanshiro 3.4.2 : 터보모드 속도가 Mednafen 계열보다 더 빠르지만, 정지(먹통)현상 발생하여 진행불가.
* 레트로아크_Kronos : 터보모드시 중간중간 일시정지되는 현상.
■■ 플레이시간
howlongtobeat.com 에는 25~37 시간이면 깬다고 나옴.
본인은 게임한 시간만 따지면 40 시간 이내? 기록한 시간 등 합치면 45시간 쯤.
* 난이도 : 후반만 어려운데 레벨노가다는 크게 필요없고, 그 전까지는 쉬운 편.
■■ 관련링크
▶ OST CD에 안들어간 BGM들이 있는데, 누군가 올려놓은 게임립 BGM : https://downloads.khinsider.com/game-soundtracks/album/albert-odyssey-legend-of-eldean-1996-saturn-gamerip 중에서,
225 Purification of the Heart, Unknown 3 ~ 8, T-1507G_11, T-1507G_16 인 듯.
▶ BGM들 : https://downloads.khinsider.com/game-soundtracks/album/albert-odyssey-gaiden-legend-of-eldean
ㄴ이중 「18. Massacre」가 전투BGM 중 하나.
▶ 스토리 기록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9/ss.html
■ 공략참조
공략찾기 어려운데, 한글 게임잡지 스캔공략이 낫다.
* 게임잡지 스캔공략(강타쿠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sukyang/120193929218
* 맵이 그려진 최종던전 공략 doc파일(고겜사2기 카페) : https://cafe.naver.com/gamedol/1559
* 직접그린 최종던전 맵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9/ss-albert-odyssey-gaiden-final-dungeon.html
(검색으로 나온 일웹쪽 공략 https://sesesega.hatenablog.jp/entry/albertodyssey#%E3%82%AA%E3%83%BC%E3%83%97%E3%83%8B%E3%83%B3%E3%82%B0%E3%82%A8%E3%83%B3%E3%83%87%E3%82%A3%E3%83%B3%E3%82%B0%E5%8B%95%E7%94%BB 은 오히려 선택이벤트가 빠져있고 아이템 얻는 부분도 없어 안좋음).
■■ 프롤로그
엘딘3형제(2남1녀 이며, 장남 에스타란토 엘딘, 차남 라도리아, 막내 화티)의 전설. 옛날 마법사들이 만든 마법왕국 '활가스타'이 있었다. 엘딘3형제는 습격해온 고대룡 '라구우'를 쓰러뜨렸으나 피를 뒤집어써서 불사가 됨.
평화는 돌연 깨졌는데, 차남 라도리아가 '불멸의황제'를 자칭하며 사람들을 습격, 그의 손에는 라구우의 시체로부터 생겨난 마검 '매드라이커'가 있었다. 사람들은 일어나 맞섰으나 차례차례 쓰러지고, 결국 남은 2형제가 맞섰으나 공격이 마검에 모두 막힘. 결국 막내 화티가 몸을 성검 '엘딘'으로 바꾸고 에스타란토가 이 검으로 서로 공격이 부딪혀 큰 힘이 발생, 이후 둘의 모습을 아는사람은 없음.
그러나 오랜 시간이 지나 불멸의황제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
(좌) 1부 보스 라도리아 / (우) 에스타란토, 화티
알버트가 이름을 남긴 후 수백년, 칼미레토 마을은 고블린 군단의 습격에 멸망위기. 남자는 의지를 가진 마법단검 '화티'를 갖고 아내 '마리아'와 함께 탈출을 시도하지만, 고블린에게 둘다 살해당한다. 아기가 살아있는 동안 화티가 힘을 발산해 고블린들을 쫓아버린 듯? 살아남은 아이와 화티는 하피족 여성 '라이아'가 발견하여 키우고, 10년 후 아이는 '파이크'라는 청년이 되었다.
주인공 '파이크'는 하피 마을에서 혼자 날지 못하여 놀림받는 처지이다.
근데 놀리는 NPC들은 스토리에서 비중 없음.
1부는 라도리아의 부하가 습격해 오고, 라이아가 석화되어 버려서, 석화를 풀기위해 여행을 떠난다. 히로인 '에카'는 성직자들의 딸이고 가희 일을 하는 중인데 도중 마을에서 우연히 만남.
2부는 1부에서 도와줬던 캐릭들이 행방불명되어 찾으러 가고, 잔짜 흑막을 쫓게된다. (우연히 리뷰썼던 PCE-CD 바람의전설제나두 1 -> 2로 올때 스토리와 비슷하게 시작됨)
■■ 특징
* 세이브포인트제 이다. 게임 시작 직후에 세이브할 수 있는 곳이 없어 헤메는데, 지상으로 내려간 후 남동쪽에 있음...
* 주인공은 대사 없음. 대신 대화중 선택지 고르는 건 많음.
선택지는 뭘 고르던 상관이 없는것 같다. 주인공에게 대사가 없어서 넣은 듯?* 마을의 사물에 아이템이 있는 경우가 있어 버튼을 누르며 다녀야 함.
* 한글판은 일부 전투음성만 바뀌어서, 목소리가 달라(일본성우랑 혼합되었으므로) 이상한 느낌.
* 전투는 턴제인데, 민첩에 따라 턴이 돌아옴.
* 전투에서 전체회복기가 없고 개별회복기만 있음. 하나 있긴 하지만 조금씩밖에 안참.
* 비기(무쓸모) : 「오프닝중 L+R+우+상+Z를 누르고 있는다. 그러면 전투중 L+R을 누르면 몬스터의 HP가 보인다(출처:위 일웹공략)」. 라고 하는데, 오프닝을 다 봐야 하는건지 오프닝 스킵시는 안먹힘.
■■ 팁 기록
■ 팁 _ 아이템 보충용 마을 기록
* 소라스 : 아레후의뚜껑(수비력UP).W
* 시토나스 : 부활약, 상태이상회복, 부활약, 필드회복
* 마이센토 : 석화회복약, 텔레포트
* 바구도니엘 (가장 좋으나 세이프보인트 없음) : 상태이상회복, 부활약, 텔레포트, 캠프셋(필드 회복)
■ 팁 _ 진행 (인터넷에 맵공략이 없어 방향 기록)
- 전투에서 누군가 '매료'에 걸리면, 나머지 동료만 쓰러져도 게임오버.
- 전투종료시, 전투불능 동료는 HP 1로 부활. 상태이상 회복됨.
- 전투시, 아군버프 실패확률 있음 + 버프마법 지속시간은 해보면 알겠지만 매우 짧다(랜덤).
- 상점에서 MP회복아이템 안팖.
- 버프중 '전투력증가'는 뭐가 오르는지 모르겠음.
ㄴ스텟 '회피'(이게임에서 회피는 없음)는 아마 가드 발동률과 관련인 듯.
- ◆보스전에서 적 턴 돌아오는 속도는 약간 랜덤성이 있었음(아군 1명 더 행동하느냐 못하느냐 정도).
- 적이 사용하는 스킬도 완전 랜덤이라 강제세이브/로드 해보면 공격이 달라진다.
<1부>
* 하피 마을 : 지상 좌하단 조깅아저씨에게 말걸면 이벤트. 아래쪽으로 지나가면 이벤트. 남동쪽에 세이브포인트.
다시 집으로 돌아가면 물을 떠오게 되는데 마을 북쪽으로 나가면 이벤트.
* 산넘는동굴
- 시체들이 보인 후의 갈림길 (넓은공간) : 북서로 가야. (북동, 남서는 막힘).
이벤트전투 후 나오는 길은 서로 통하므로 남쪽으로.
* 기갈 : 술집에 들어가 공연을 본후 나오면 이벤트.
* 체스토리아 : 마을 남동쪽 세이브포인트. 이벤트 없음. 동쪽으로 나가면 월드맵이 아니고 서커스단.
월드맵 남서쪽 향함. (낮은확률조우? 밴딧x3).
* 소라스 마을 : 신전에 가면 이벤트 진행(전투) 이다.
* 후론디아의 고성
- [1F] 동북쪽으로 쭉 가면 구석에 상자.
- [2F] 동북쪽 즈음 올라가는계단은 1개 밖에 없음.
- [3F] 올라온곳 북쪽에 바로 회복샘. 거기서 남쪽이 세이브포인트이지만 왼쪽으로 먼저 가서 상자 얻.
* 용인족의 사당 : 이벤트 후 촌장방의 항아리에 아이템
* 고토 마을+성 : 마을에서 장비 갖출때 갑옷은 2명중 한명것만 사도 됨. 한개는 성에서 나옴.
'여행자의 날개(가본 마을로 텔포)'를 몇개 사둔다.
고토 성 3층에 "공사중이다"고 하는곳은 게임 끝날때까지 공사중임.
* 바란의성채 : (세이브포인트 없음) 위치는 남서쪽 숲지대 속에 있음. 건물 안에서는 전투 없고 성채맵 상에서만 있음.
보이는 곳부터 들어가면 됨.
- 2F : 바로 옆 입구로. 왼쪽은 막힘.
- 3F : 서쪽 입구 후 위쪽으로 가면 갈림길이 있다. 맨왼쪽과 오른쪽은 막혀있음(통에 아이템도 없). 결국 2번째 길과 3번째길(직진길) 인데, 서로 통함.
먼저 2번째 길로 올라간 후 나와서 [4F] 남쪽 작은길로 가면 아이템들, 돌아와서 동쪽으로 (옥상은 아직 못들어감) 가면 입구 2개가 있는데, 왼쪽은 아이템방, 오른쪽 것이 3F와 통하는 길이니 먼저 가서 인질 구출.
그러면 옥상방 들어갈 수 있고 이벤트전투.
* 고토마을 나올때 : 남동쪽 동굴에 선택이벤트 있음. 기갈마을 왼쪽집 할배와 왔다갔다.
* 웨란(조인마을) : 별다른 정보 없음.
* 투와라(수인마을) : NPC들과 대화 후 촌장집에 가면 이벤트. 조인 동료 '아몬' 합류 후 장비를 살 수 있는데, 갑옷은 웨란 마을에 있고 무기와 방패는 투와라 마을에.
* 사막의산 : 이벤트 전투 후 월드맵으로 나오게 되는데 사막이 넓다. 목적지는 사막 가운데 오아시스(부유성 남동쪽) 임.
* 부유성
- 1F : 정면 방에 세이브포인트. 오른쪽을 먼저 가서 스위치를 누르고 왼쪽의 스위치를 누름. 왼쪽을 먼저 가면 어차피 다시 와야함.
- 2F : 옆 통로들은 아이템들이고 위로 직진하는게 길 -> 가다가 밖이 보이는 곳의 좌우갈림길은 오른쪽으로 먼저 가야 아이템 얻음.
<2부>
* 아구나스 마을 : 무기점에서 갑옷은 사도 되지만, 무기는 다음 마을것이 더 좋음.
* 시토나스 마을 : 부활약 보충. 신규 아군인 캐롤은 보스 물리공격에 한방.
이벤트 후 동쪽대륙에 도착하는데 북동쪽으로.
* 마이센토 마을 : 마지막 마을인데 나중에 또 옴. 무기점의 갑옷(물리캐릭용)은 방어력상승치가 적긴 하지만 돈이 남으면 사는게 좋음.
* 역사의묘지
- 첫갈림길(좌/우) : 오른쪽
- 갈림길(넓은방:남서/북) : 서로 통함. 서북쪽으로 가면 갈림길(북/동)처럼 보이는 곳이 나오지만 동쪽은 막혔으므로 북쪽으로 가면 합류지점임(갈림길 좌/우 처럼 보이는 곳). 합류지점에서 서쪽으로.
- [맵넘어감] 남서쪽에 곧 세이브포인트이고, 북쪽길은 모두 통하니 북쪽으로만 감.
- 보스전 : 마비스킬에 아군 용캐릭만 내성. 거의 혼자 싸워야함. 아군 전투불능은 막을 수 없었음.
* 고토 마을(2) : 몇몇NPC는 대사 바뀌어있음 : 성안NPC, 술집경비,
이벤트 후 체스토리아를 먼저 간다 (아구나스 먼저 가도 이벤트 없음).
* 체스토리아(2) : 여왕을 만난 후에는 동쪽 서커스단으로 -> [서커스단 텐트] 왼쪽을 먼저 간다음 오른쪽 이벤트 -> (편지 보여주는 이벤트 후) 서커스장 안쪽에서 이벤.
* 아구나스(2) : 이벤트후 자동으로 마이센토로 이동됨 -> NPC들에게 말걸면 이벤트. 비공정은 오른쪽 위가 탑승장소임.
비공정 탑승시 남쪽탑으로 자동이동 된다. (월드맵의 다른 섬들에 가봐도 새로운 적만 나오고 이벤트는 못찾음)
* 남쪽탑 : 여기서부터 보스전 길어짐.
- 1F(안복잡) : 바로 오른쪽에 상자. 오른쪽 통로를 따라가면 문이 나옴(관 조사시 여캐방어구). 계단 올라가지 말고 다른곳 들른후 올라감.
- 2F : (바로 왼쪽의 아래방향 통로는 막힘) 양쪽길이 통하는데, 오른쪽길 따라감. 방들에 아이템과 미믹(전투). 남서쪽에 계단.
- 3F : 일직선인데 세이브 못하고 보스전. 보스HP가 높아서 오래 걸린다. MP회복아이템 최소1개 써야 할 것(총 6개 소지중).
* 서쪽탑 : 진입전 코카트리스의~(석화회복),밴시의눈물(상태회복) 20개 이상 준비. 부활약도.
보스전 전까지 주인공 렙업으로 '리저렉션(부활풀회복)' 있어야.
적 처리시 밍키드링크(MP회복),부활약 등 드랍확률.
- 1F : (문 통과시 다른 장소로 나옴). 먼저 문에 들어가지 말고, 통로로 북쪽으로 가면, 맵 북서,북동에 아이템.
문3개 중 입구 오른쪽 문으로 들어감 -> 나옴(방) -> 다시 들어가면 통로(상자는 전투)이다. 다른 문 2개는 아무것도 없음.
- 2F : 서쪽은 막혔음. 오른쪽 상자 전투 -> 방의 관 조사하여 아이템. 방의 남동쪽에 통로.
- 3F : 위로만 가면 보스전(어려움).
수면은 상태회복으로 회복못함.
'루시퍼게이트(상태이상마법)' 막으려면 사이렌스 걸면 되는 듯. 전체마법은 못막음.
슬로우 등 잘 써본다. 보스는 HP가 줄어들면 '볼텍스(더 강한 전체마법)'을 사용하는데, 연속으로 안쓰길 빌어야.
(이긴 후 선택지에서 뭘 선택하든, 세라미스는 고토에 없었음. 아래걸 선택하면 세라미스가 고토로 간다고 나옴).
* 동쪽탑 : ◆보스 어려움. 일행 LV 40이 안될 텐데, 인터넷(아마존 댓글)에는 48까지(캐롤 최종기술 '스타더스트' 익힘. 나머지 동료도 최종기술 더이상 없는 레벨임.) 올리라고 나와있으나, 그럴 필요는 없고 LV40 정도로도 깰 수 있음. 에카 LV 38 에서 '레저렉션' 익힘.
진입전 회복약2(고급민트. HP200쯤 회복) 20개 보충. 전체마법 버틸 정도까지 회복하는 용도.
적 '에인션트(여마도사)+뱀' 처리시 풀회복약 드랍확률.
- 1F : 입구 양쪽에 올라가는 계단인데, 먼저 맵 좌상으로 가서 아이템 + 맵 북쪽 방 아이템 얻고 감.
- 2F : 북서쪽 방(왼쪽계단 옆) 아이템. 남쪽에 계단.
- 3F : 주변에 아무것도 없으므로 바로 올라가면 보스전.
처음엔 1명공격만 하다가, HP 1/2 쯤 되면 전체마법을 쓰는데, 역시 전체마법x2 맞으면 게임오버된다. 렙업으로 커버가 어려운 대미지인듯하니, 운도 필요한 듯.
▷ (LV40으로 보스 깬 방법) 전체마법x2에 대비가 되어있어야 + 운 필요
보스전 전 HP최대치 증가 아이템으로 약한캐릭 HP 올림.
ㄴ 마법 '매지컬쉘(공격마법약화?)'은 사용 안하는게 낫다 : 지속시간이 길지만 여기의 공격마법은 마법판정이 아닌건지 대미지 방어가 잘안됨.
ㄴ 보스에게 디버프(슬로우,사이렌스)는 아예 안먹히는 느낌이므로 아군 버프만 쓸 것. 즉 캐롤로 '퀵니스(턴 돌아오는 속도증가)'만 사용. 우선순위는 해보면 알겠지만 에카(회복,부활 담당) -> 엘다(전체회복,공격) -> 파이크(부활,공격).
ㄴ보스의 전체마법 대미지가 700쯤 되는데, HP 500쯤 되는 캐릭들이 여럿일 경우, 아이템 회복으로 전투불능 방어.
ㄴ보스가 스스로에게 퀵니스 사용시, 파이크나 캐롤의 '디스펠'로 바로해제.
* 북쪽탑 : 동쪽탑 깼으면 클리어 가능
- 1F : 북동쪽 상자(에카 무기). 북쪽 계단.
- 2F : 남쪽 계단.
- 3F : 문은 서로 통할뿐이니, 왼쪽상자+북쪽상자 얻고 계단으로.
- 4F : (문은 3F로 갈 뿐이니) 남쪽계단으로.
- 5F : (남쪽 계단은 다시 5F로 올 뿐이니) 바로 앞의 문으로 직진하면 보스전.
보스의 '카나블레이드'는 공격력x2쯤(디스펠 불가) 효과.
* 소라스 (◆일웹공략에 없음)
레오스에게 가면 이벤트. 다시 말걸면 아이템들 받음.
* 활가스타(마법왕국)
입구에서 루에게 회복아이템 구입기회.◆여기가 마지막 상점이다. HP or MP최대치증가 는 렙업으로 메꿀 수 있으니 HP풀회복,MP회복을 사는게 좋을 듯.
적 졸개들은 약하다. NPC들은 말걸면 전부 전투(릿치x1).
(최종던전은 RPG 최흉의 던전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복잡하지만, 맵을 그려가면서 하면 그나마 수월하였음. 링크의 맵을 참조해야)
(아래 설명은 책 읽기 + 아이템 모두 얻는 경로임)
- [8F] : 남쪽 엘리베이터(EL1)는 6F~8F. 거기서 북동쪽의 수정1은 5F -> 3F -> 4F -> 8F 순서로 이동된다.
ㄴ엘베로 6F에 갔다옴(책만 있음).
ㄴ수정으로 4F에 갔다옴(책+아이템) -> 수정으로 3F 로.
- [3F] : 온곳의 오른쪽방에 수정4가 또 있는데, 먼저 방들의 아이템을 얻고 수정4로.
- [2F] : 남쪽 EL2(2F/5F이동)로 [5F]로 가서 방들의 아이템을 얻고 돌아옴.
ㄴ 방들을 돌며(항아리4개 방은 1개만 얻을 수 있음. 남서,북동은 극상민트, 남동은 밍키드링크, 좌상은 아레후의뚜껑) 북쪽으로 가서 수정5로 1F로.
- [1F] : 오른쪽 방의 장치를 작동하고 2F로 돌아온다. (1F는 수정의 옆을 접촉해야 작동됨)
- [2F](2) : 다시 남동쪽 수정4로 3F로 돌아온다.
- [3F](2) : 다시 왼쪽 수정1로 [8F]로 돌아온다 -> 엘베로 7F 로.
- [7F](워프존지대) : (무기를 얻으러) 엘베의 북동쪽 텔포 -> 제자리 텔포 다시탐 -> 남동쪽방에 무기얻고 돌아와 북쪽텔포 다시탐 -> (텔포 3개 나란히 있는 곳) 가운데 텔포 -> (또 텔포 3개 나란히 있는 곳) 왼쪽 텔포 -> 북서쪽 수정2 로 6F 로.
- [6F] : 북서쪽 방 2개중 오른쪽 방으로 들어가 낙하 (왼쪽방 낙하지점은 아까 2F에서 EL2로 왔던곳임).
- [5F] : 남쪽 엘리베이터(수정은 6F로 이동되지만 아무것도 없음) : 4F에는 회복+세이브포인트 가 있음 / 3F가 목적지.
- [3F](3) :(일직선) 수정6으로 4F로
- [4F] : 오른쪽 텔포로 2F 로.
- [2F](3) : 남쪽 엘리베이터. 3F에는 가면 무기들이 있고(장비 '불사조의깃털'은 주인공 전용), 텔포는 8F로 돌아가는 것 / 4F가 목적지.
- [4F](2) :(일직선) 수정으로 7F로
- [7F](2) : 옆방 수정
- [1F](2) :(일직선) 세이브포인트가 있음. 보스 3연전.
앞 보스 2명은 안 어려운데 마지막 보스가 어렵다. (첫보스때 LV기준) LV48~49로도 연속공격을 맞게되는데, 스타더스트x2 맞으면 게임오버된다. 전원 LV50 으로 조우시 클리어 가능하였음.
라구2형태가 되면 HP가 얼마 안남은 것 (체감상 1/3 정도?)
■■ 그외
* 시토나스 마을에서 '철거인이 잊혀진땅에 숨어있다'는 정보는 도움되는게 아니고, 그냥 스토리상에서 만나는 가디언을 말하는 듯. 괜히 월드맵 돌아다니느라 시간낭비할 필요없음.
* '역사의묘지' 북동쪽 필드에 들어가면 폐허같은게 나오지만 아무것도 없음. 무슨용도?
* 용도불명 의문의 아이템들 (설명에 ???? 로 표시되는)
ㄴ 핑크 루쥬 : 적의 주의를 끈다 (어째선지 사용못함)
ㄴ 검은안경 : ???? (행상인 루 처음 만났을때만 구매가능)
ㄴ 검은로자리오 : ???? (적 사제 처리시 드랍)
ㄴ ぞうげのはんこ(상아 도장) : ????
ㄴ 은의 촉대 : ???? (행상인 루 처음 만났을때만 구매가능 인듯)
: 검색해봐도 영어권에서는 그냥 파는 용도라고. 만들다 말고 출시?
* 엔딩이 썰렁한 편.
* 상점NPC들에 애니매이션과 소리까지 있다.
(좌) 상점 풍경 / (우) 상점 클릭하면 확대되어 애 우는 소리까지 나옴.
애 보는 NPC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 적 캐릭들 _ 잡몹 일부
* 적 보스들 일부
* 전투 _ 공격 애니매이션 예
(좌) 적 닌자 + 아군 승려
(우) 법사 최종마법 : 연출이 구린듯. 다른 마법이 더 나음.
* 게임메카에서 공개중인 게임챔프(https://www.gamemeca.com/magazine/?mgz=gamechamp)에서, 이 게임의 정보가 있는 호
: 1996년 5월(107,108번 파일), 1996년 10월호(195,196번 파일)
아래는 축소 스샷
■■ 장단점, 소감
■ 장점
- 한글정발 됨.
- 플레이시간 적당한 듯.
- BGM이 대부분 좋다. 공들인 듯.
- 대각선 이동이 된다
- NPC 대사들이 1개 정도씩밖에 없어서 편함.
- 자잘한 애니매이션 : NPC상점주인 등.
ㄴ애 보는 NPC가 마음에 듦.
- 전투에서 적들도 공격 애니매이션과 음성(공격,피격,패배) 있음.
전투에서 보스가 사라지는 도트 연출도 특이함.
■ 단점
- 달리기가 없다... 걷기만 있음.
- 전투 로딩이 길어서 실기는 비추천. 에뮬의 터보기능이 필요.
- 전투시 캐릭터그래픽이 SD(=3등신 쯤)인 점. 개인적 불호
- 주인공 대사 없음 = 매력 없음. 대화시 시시껄렁한 선택지나 뜬다.
등장인물들 묘사도 캐릭터성을 살리기에 다소 부족한 느낌.
▶ 세이브포인트 간격이 너무 멀다 : 이벤트 전 세이브 못한다. 한번 세이브 하려면 정말 오래 걸린다...던전 시작~끝까지 못하는 경우도... 그래서 에뮬의 강제세이브가 권장됨.
- 이벤트 후 NPC대사가 거의 안바뀌는데 바뀌는NPC도 있어서 헷갈리게 만듦.
▶ 전투 : 템포느림 + 인카운트 잦음.
- 보스들 공격도 임팩트가 없고 대부분 약해빠졌음.
- 마법이 적에게 먹히는지 아닌지 알수없음. 보스는 디버프가 잘 안먹히는 것 같다.
- 주인공은 최후반 가기전까진 공격기술이 없어서, 일반공격으로만 패야한다.
▶ 이벤트 : 이해 안가는 부분이 여럿.
공격을 맞았는데 모두 멀쩡하다거나, 추락을 했는데 주인공만 위험하고 나머지는 안전하다거나.
▶ (사소?) 대사창에 신경안씀
- 대사창이 그림을 가려버리는 경우 많음 : 예를들어 대화하는 인물이 화면 위쪽에 있어도 대사창이 화면 위쪽에 뜬다.
- 대사창에 캐릭이름 나오는게 첫 문단 뿐이라서, 한번 넘어가면 누구의 대사인지 모르게 됨 (말하는 캐릭의 이름은 첫 대사창에서만 뜸).
- 읽을 시간 안주고 넘어가버리는 대사들.
- 대사의 음성더빙은 의외로 별로 없다. 오프닝에서 더빙이 나와서 더빙 게임으로 속임.
- 대사의 흐름도 타 게임들 대비 매끄럽지 못하다.
표지 일러스트에는 힘을 준것 같은데 정작 게임내 일러스트나 중요한 스토리가...
■ 소감
추억의 명작 루나실버스타스토리와 그림체가 같아서 해보았으나 정작 게임내 일러스트레이터는 다른 사람이었고, 슈퍼패미콤이나 GBA의 B급 RPG하는 느낌.
시나리오,대사는 전문 작가가 쓴 게 아닌 것 같고 흐름도 매끄럽지 못함.
시스템적으로도 세이브포인트는 너무 간격이 멀고 전투는 잦고 로딩과 연출이 느려서, 정속으로 플레이하면 견디기 어려울 듯.
대사의 음성더빙도 거의 오프닝에만 있을 뿐이라, 더빙게임처럼 보이게끔 반쯤 사기를 쳤습니다.
BGM은 정말 아까움. 명작에 어울리는 BGM들인듯, BGM은 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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