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링크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이 같은 프레임 생략 있음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입니다. 1프레임 = 16.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ㄴZ축상 +는 아래쪽, -는 위쪽
- 날다람쥐 : 시프의 스킬. 점A 후, 반대편으로 레버+B,A 인데, B->A를 빨리 연결해야 함.
* 참고정보
- 아군 그림자의 상하폭 : 9도트
- Z축 공격범위 수치는 그냥 기록한거고 그림 참고
* 내용중 특이사항 요약
- 싸다구는 블랙or그린 싸다구와 마찬가지로, 아군중 한번이라도 맞으면 이후 가드불능이 된다. 블랙or그린과는 달리 양손 따로 적용됨.
- 레드드래곤의 낙석 : 맨위에 있어도 피해지지 않고 맞을 때가 간혹 있다.
■■■ 보스 판정박스 6 - 레드드래곤, 신
호구 보스라고 방심하면 다칠 수 있는 보스들
■■ 레드 드래곤 (Red Dragon)
- 레드드래곤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 (참고) HP 표시부분 변화 - 물기 피하기 용
■ 평타로 타격가능한 Z축 끝위치 (Synn도 동일)
- 위에서 : 그림자간격 5도트 부터 타격가능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11 도트 부터 타격가능
■ 레드드래곤 공격 판정박스들
▶ 손불기둥
양손 불기둥이 나오면 난감해지는데, 드웝은 (대)점프 롤링어택으로 회피가능, 시프는 날다람쥐(맨 위 '용어'란에 사용법) 로 회피 가능.
- dnd2.net의 보스공략에도 있지만 드래곤실드로 가드 가능
- 불기둥 1개의 공격판정 지속시간 : 12f
근데 촘촘하게 나와서 다른 무적기로는 피하기 어려우나, 맨위 or 맨아래의 불기둥 끝부분에서는 가능함.
- 불기둥을 슬라이딩으로 피할 시, 이어서 날아오는 싸다구 주의
ㄴ손불기둥 _ Z축 공격범위 : 다크워리어2의 것과 같음. 아래로 넓다.
(축간격은 그냥 기록한 거고, 아래 다워2꺼 참고)
- 위에서 : 축간격 5도트(좌표차 6)에서 피격
- 아래에서 : 축간격 9도트(좌표차 10)에서 피격
▶ 낙석 (돌덩이)
- 20~21f 동안 돌덩이가 생성.
- (돌덩이 1개 기준) 그림자생성(1f째) 후 낙하 -> 51f 지나면(=52f째) 땅에서 부서져 공격판정이 사라진다.
- (돌덩이 1개 기준) 그림자생성 후 37f 후(=38f째)에, 가장 키큰 직자+법사 가 서있으면 피격됨 -> 14f 후에 공격판정 사라짐.
- (전체 기준) 처음 떨어지는 돌덩이와 마지막 돌덩이 시간차가 20f 있으므로, 공격판정 유효시간 14+20 = 34f 인데, 대충 40f 이상은 잡아야 할 듯.
* (참고용) 아군들 동작별 무적시간 (캐릭별 판정박스 글에도 추가함)
- 기사 A+B 지속시간 : 34f
- 드웝 A+B 지속시간 : 36f / 대공기 : 구르는동작 18f(무적아님) -> 무적상승 25f
- 직자 A+B : 37f 째에 무적시간 시작되어 60f(1초) 동안 무적
- 직자+엘프+법사 마법없는 포즈 : 24f
- 엘프 A+B 지속시간 : 128f
- 시프 BB 무적시간 : 32f
- 법사 BB 무적시간 : 30f
ㄴ낙석 _ Z축 공격범위 : 아래로 넓음
- 위에서 : 그림자간격 5도트 이내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9도트 이내 피격
(화면 흔들릴때 판정박스도 같이 흔들리나, 그림자는 안흔들림)
ㄴ☆ 낙석 _ 맨 위에 있으면 피해지는건 100%는 아니다
조건은 모르겠습니다.
(* 참고기록 _ 파케 해당 리플레이 2025-05-16 : https://replay.fightcade.com/fbneo/ddsom/1747405528727-8575
ㄴ상황설명 : (레드 만나기 전) 드웝은 전설검 들고 A누르다 죽고 이음. 검 풀림. -> 레드에서도 죽고 이음. 그 후 발생. 그러나 재현해보려 해도 실패함 )
▶ 싸다구
☆ 블랙드래곤 글에도 썼었으나, 아군이 한번이라도 맞으면 그때부턴 가드불능이 된다. 양손 따로 적용됨.
- 맵 중간즈음보다 위에 있으면 가로 싸다구가 나온다.
- 맵 중간즈음보다 아래에 있으면 싸다구 궤도가 대각선으로 틀어진다.
- 공격판정은 처음부터 나온다. 백점프 같은걸 하면 처음부터 맞는다. (아래에 넷플 사례 움짤)
공격판정이 휘두를때 나오는 것처럼 보였던 이유는, 단순히 판정이 낮아서였음.
1. 가로 싸다구
▶ 물기 : 다른 물기처럼 공격범위는 안보이나 특이현상 있음.
- 레드의 그림자가 아군그림자보다 2도트 더 아래쪽으로 커서, 아군 그림자가 덮힌다.
- 화면 가운데즈음 아래쪽에서 앉아있으면 안맞는 현상이 있다. 팀플에선 100%는 아님 (아래에 조건 스샷)
그런데 성직자만 거의 맨아래에 붙어있어야 된다.
슬라이딩 할때도 아래쪽에서 하는 게 유리하다
- 안맞는 위치는 아래 「(아군) 물기 안맞는 위치 관련」에 따로 정리.
- (좌) 맵 위에서 / (우) 맵 아래쪽에서
맵 아래쪽에서는, 드래곤 머리가 끝까지 내려오지 않고 동작이 끝나버린다. 프로그래밍 버그인 듯.
* 물리면 흔들어야 한다 : 스콜피온 잡기와 달리 흔들어야 한다. A~D 버튼은 무효이고 방향키만 유효.
=> 키보드는 상하좌우 연타, 스틱이면 레버 돌리기가 좋음.
(아래 대미지 비교는 매크로가 안먹혀 실제 손으로 입력함)
ㄴ물기 대미지 1. 아무입력X : 쓰러질때도 큰 대미지가 들어온다.
1. 세로 브레스
* 시프 _ 겨우 안맞는 위치 : 시프 머리 중앙이 레드드래곤 머리 옆 비늘 끝 정도에 위치
* 드웝 _ 겨우 안맞는 위치
* 드웝 _ 점프해도 괜찮은 위치 + 조금만 움직이면 안괜찮은 위치
2. 가로 브레스 - 가장자리 및 겨우 안맞는 위치
3. 전체 브레스 - 겨우 안맞는 위치 (전캐릭 동일)
- 전체브레스는 아군 몸체범위 상관없이, 위치 기준으로 판정됨.
(세로선은 그림자 바깥을 표시)
- (좌) 왼쪽으로 1도트만 이동하면 맞는다.
- (우) 오른쪽으로 1도트만 이동하면 맞는다. (앉거나 일어서있거나 상관X)
● (아군) 물기 안맞는 위치 (알아보기 쉽게 하기위해 [물기위치] 로 표시)
◎ 물기 _ 앉으면 안맞는 위치
*[물기위치] 1. 직자 제외 5캐릭 (기,드,엘,법,시)
: 아군그림자 하단+1도트(= 그림자 바깥)가, 보스HP 표시용 'Red Dragon' 문자 최하단과 같은 위치부터 아래에 있으면 됨.
- (드래곤그림자 하단-2도트가 아군그림자 하단임)
*[물기위치] 2. 성직자만 더 아래
- 성직자만, 맵 최하단에서 2도트 올라간 위치까지만 안물리고, 그 위에서는 물린다.
= 성직자만 맨아래에 있어야된다고 생각해야 할 듯.
*[물기위치] 3. 성직자의 위치에서, 드웝은 서있어도 안물린다.
ㄴ 팀플에서는 100% 안물리는 건 아님 : 팀플에서 동료가 레드드래곤을 치면 물릴수도 있다.
드래곤이 얼굴을 찡그리지 않는 핵롬 레드C모드에서도 동일하다.
◎ 물기 _ 슬라이딩도 맵 아래쪽에서 하는 게 유리하다
- 맵 아래에서는 슬라이딩 동작으로 회피가 된다. 그러나 맵 위쪽에서는 슬라이딩 동작으로 회피가 안된다.
(준비동작과 미끄러지는 동작 구분)
*[물기위치] 슬라이딩_준비 동작으로 안물리는 위치 (안중요)
- 드웝 제외 5캐릭 (기,직,엘,법,시) : 앉으면 안맞는 위치와 같은 듯. 도트는 안셈.
- 드워프만 : 서있어도 되는 위치 (최하단 -2도트 까지) 까지 내려가야 안맞
■■ 신 (Synn)
: 레드드레곤과 많이 비슷하다.
* 스테이지 글리치? : 화면 진동 후에는 맵 보이는 게 좀 변할 수 있음. 100% 발생하는건 아님.
이렇게 되어도, 앉아서 물기 피하는 위치는 변화 없었음.
■ Synn 공격 판정박스들
▶ 손파이어볼(손파볼)
- 불방패로는 가드가 안되고 드래곤실드로만 가드되나, 발사될때만 가드되고 폭발시는 가드 안됨.
(파볼이라 썼지만, 드래곤 공격들은 주문이 아니므로 스펠터닝 반지로 못막음)
- 손 그림자는 처음에 생겼다가(상하폭 11도트) -> 손을 펼치면 늘어남(12도트) -> 파볼 발사되면 다시 줄어듦(11도트)
- 발사후 22f째 파볼에 공격판정 생김 : 판정이 늦게 생겨서, 발사될 때 안맞는 거였음.
ㄴ손파볼_폭발시 _ Z축 공격범위 (그림자가 없으므로 축 기준으로 기록)
* 손파볼 _ 그냥 점프한다고 안맞는 게 아니었다
▶ 불낙석(?)
두번에 나눠 떨어져, 시간이 길다.
- 첫 불덩이(그림자)들 소량(2개) 생성 -> 52f 후 2차 불덩이들 대량 생성되는데, 2차는 51f(=약 5/6 초) 동안 길게 생성됨.
(아래 정보에 의해) 1차 불덩이 폭발시작 3f 후 2차 불덩이 생성
- (불덩이 1개 기준) 그림자 생성(1f째) 후 49f 후(=50f째) 바닥에 닿아 폭발시작 -> 폭발 공격판정은 총 21f 동안. (마법 파볼처럼 2차 폭발에 공격판정)
= 그림자 생성부터, 공격판정 없어지기까지 : 70f
ㄴ(레드드래곤 낙석과 동일하게) 그림자 생긴후 37f 후에(38f째), 가장 키큰 직자+법사 가 서있으면 피격됨 -> 이후 공격판정은 12(낙하)+21(폭발) = 33f 지속
ㄴ불낙석 _ Z축 공격범위 : 리치의 미티어와 같고, 레드드래곤 낙석과도 같다.
- 낙하시 = 폭발시 동일함.
- 위에서 : 그림자간격 5도트 이내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9도트 이내
(왼쪽 선은 아군그림자 바깥에서 1도트 아래까지 표시)
▶ 싸다구 : 레드드래곤과 같다. 맵 아래에서는 대각싸다구 나오는것도 동일.
☆ 아군이 한번 맞으면 이후 가불됨 + 양손 따로 적용되는 것도 동일.
레드와 마찬가지로, 신 그림자가 아군그림자보다 2도트 더 아래쪽으로 커서 그림자가 덮힌다 : 레드의 그림자하단 -2도트가 아군그림자 하단임
- 앉으면 안맞는 위치 : 레드드래곤과 동일
(레드드래곤 항목 「(아군) 물기 안맞는 위치」 에 있는 내용들임)
* 성직자 제외 5캐릭 : 아군그림자하단 +1도트(아래쪽)가 HP표시부분 Synn 글자 하단과 겹치는 부분 아래에서는 앉으면 안맞음.
* 성직자만, 최하단 -2도트까지 앉으면 안맞음 (화면 맨아래로 내려가야 하는 수준)
* 드웝만, 최하단 -2도트까지는 서있어도 안맞음.
ㄴ슬라_미끄러지는 동작 _ 안맞는 / 맞는 위치 : (레드와 비슷) 대충 맵 상하를 10등분시 4.5/10 (?) 지점쯤부터 아래에서는 안물렸음.
▶ 브레스
1. 세로 브레스
* 시프 겨우 안맞는 위치
3. 전체 브레스 (돌이 올라와있는 상태 기준)
- 화면 오른쪽은, 끝에 있어도 안맞으나,
- 화면 왼쪽 끝에서는 맞는데, 1도트라도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안맞게 됨.
- 왼쪽 겨우 안맞는 위치
- 오른쪽 겨우 안맞는 위치
● (아군) 불낙석을 라반으로 피할때?
* (위에 있는 정보) Synn 불낙석 2차 는 51f(=약 5/6 초) 동안 생성됨 + 공격판정 사라지기까지 70f = 120f
=> (「기사,드웝,직자,시프」 기준) 2차 불낙석 그림자가 생성되는 타이밍에 쓰면 안맞음 = 1차 불낙석 폭발시작 3f 후.
■ 그 외 _ 넷플사례 (같이 보면 좋을듯한 것들?)
* (25-08-02) 싸다구에 백점프 - 처음부터 맞는다. 공격판정은 처음부터 나오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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