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링크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이 같은 프레임 생략 있음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입니다. 1프레임 = 16.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참고정보
- 아군 그림자의 상하폭 : 9도트
- Z축 공격범위 수치는 그냥 기록한거고 그림 참고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에저의 제자리물기에 아군이 맞으면, 에저에게 무적시간이 생긴다(이때 LB같은 마법 안맞음)
■■■ 보스 판정박스 5 - 리치, 에저호덴
■■ 리치(Lich)
- 위 = 아래 : 그림자 3도트 차이에서 타격가능
(노란선은 그림자 바깥을 표시)
=> (리치의 타격기 기준) 위+아래 모두 3도트 유리.
(리치의 LB 기준) 위 10도트 유리, 아래 5도트 유리
■ 리치 판정박스
▶평상시 몸체
- 피격모션 때도 안변함
모두 익숙하듯, 마비 공격판정.
ㄴ평상시 몸체 _ Z축 공격범위 (「후퇴돌진」도 같음) : 위,아래 모두 그림자겹침 4도트부터 피격
(1도트 떨어진 곳부터 -> 그림자 맞닿은 후 4번 움직인 후 피격)
▶후퇴돌진 + 방향전환 : 평상시와 같음
리치가 백대쉬 할때도 범위는 같음.
- 돌진 모션 취하는 동안(아군 지나치기 전까지)엔 다운공격 판정 (평상시보다 대미지 높음) - 평상시 모션으로 돌아온 다음엔 마비 공격판정만 있음.
3. AI레벨이 낮은 초반이나 죽은후 이어하면 공격을 안하는 경우도
ㄴ펀치 _ Z축 공격범위
▶지팡이타격 _ 지상, 점프 : (지상에서는 그림자 폭 변화 : 위-1, 아래+3 됨)
2f 동안만 공격판정 (그림자 변화)
점프지팡이 땐 그림자 안변함
ㄴ지팡이타격 _ Z축 공격범위 (「망토펄럭임」 도 같음)
- (원래그림자 기준) 위,아래 모두 그림자겹침 1도트부터 피격
- (변한 그림자 기준) 위에서 그림자 닿으면(간격 0도트) 피격 / 아래에서 그림자겹침 4도트부터(위에서) 피격
(그림자 크기 변화때문에 헷갈릴 수 있음. 원래그림자 기준 외곽선도 표시)
점프지팡이 땐 그림자 안변함 = 1도트 겹치면 피격되는 게 보임.
▶망토펄럭임
ㄴ망토펄럭임 _ Z축 공격범위 : (위 「지팡이타격」 과 같음) 위,아래 그림자겹침 1도트 이내에서 피격
▶마법_파이어볼(FB)
ㄴ마법_파이어볼 Z축 공격범위 : 텔아린과는 또 다르다. 아래쪽으로 더 넓음.
- 나가는도중 _ 위에서 : 그림자겹침 5도트부터 피격
- 나가는도중 _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1도트부터 피격
- 폭발시 _ 위에서 : (리치 발사위치 기준) 그림자간격 5도트 이내에서 피격
- 폭발시 _ 아래에서 : (리치 발사위치 기준) 그림자간격 9도트 이내에서 피격
(리치쪽 노란선은 발사한 위치기준 그림자 바깥을 표시)
▶마법_라이트닝볼트(LB)
- 지팡이 휘두를땐 마비 판정
ㄴ마법_라이트닝볼트 Z축 공격범위 : 텔아린과 다름. 아래쪽.
- 위에서 : 그림자겹침 8도트부터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 피격
▶마법_불기둥
손을 펼칠 때부터 몸체범위가 생겨서 공격은 가능하나, 사정거리상 「기사,시프」 정도만 불기둥 밖에서 때릴 수.
이렇게도 되지만, 대부분 맞추기는 어려움.
드웝은 조작버그(점프직후 너무빨리 방향전환+A 를 하면 대점프가 되어버리는 현상)도 있으므로 어려움.
▶마법_어스퀘이크(지진) + 애니메이트 데드
* 동작직전 1f 무적 -> 15f 째 다운 공격판정이 생김 ~ 45f 의 마지막 해골문양까지 판정 지속.
앉으려면 거의 리치가 지진을 쓰자마자 앉아야 한다. 입력 인식에 2~3f 걸리고, 캐릭이 완전히 앉는데 7f~9f 걸림 (아래 추가설명)
만약 아군이 마법 쓴 직후라면 3f~5f 내에 앉기 입력해야 하므로 어려움.
= 공격판정 나올때 이미 앉아있어야 된다 (아래 추가설명)
* 66f 째 리치의 무적이 풀리고 몸체판정이 생김 = 1.1초 동안 무적
* 리치가 손을 내리자마자 좀비 소환됨.
* 아군이 맞게 되면, 기상 직후 무적시간이 주어지지 않음.
ㄴ어스퀘이크 _ 공격판정 지속시간 : 해골표식(?)이 존재할 때까지 공격판정
1. 해골문양 사라지기 거의 직전에 일어섰더니 맞음
* 어스퀘이크는 공격판정이 나올때 이미 앉는동작이 끝나있어야 안맞는다.
(글 '아군 앉기 시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에도 썼으나, 앉는 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기사 9f, 나머지캐릭 7f)
몸체를 가드해도 무적시간이 무시되고 피격됨
▶마법_미티어스웜
- 손 들고있을때는 무적 -> 손을 완전히 내린 후 37f 후부터 움직이기 시작함.
ㄴ미티어스웜_Z축 공격범위 : 낙하시 = 폭발시 같았음. 아래가 좀더 넓음
- 위에서 : 그림자간격 5도트 이내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9도트 이내에서 피격
- 낙하시
- 폭발시 (범위 같음)
▶가드
익숙하듯 가드시엔 무적됨. 광폭화(?)되서 리치가 빨라진다.
* 광폭화(?)
- 빠르게 쫓아와서 평소보다 먼 거리에서 지팡이질을 한다 : 「기사,시프」를 제외한 4캐릭은 사정거리에서 밀린다. 방패캐릭은 가드하면 되는데 법사는 난감할 수.
엘프는 강공격으로도 진다
A+B 중 공격범위가 가장 넓은 엘프의 A+B 로도 못때린다 (넷플사례 2025-07-20)
■ 그 외
* 불기둥 마법 대처?
불기둥마법은 리치의 이동패턴과는 관계없고, 거리가 가까우면 랜덤하게 나왔음.
백점프 있는 캐릭은 백점프가 괜찮은 듯 하고, 쉽지않으나 거리를 벌릴 수 있으면 발동을 안되게 할 수 있으므로 좋은 듯.
- 백점프시 불기둥에 안맞음.
- 미리쓰면 오른쪽처럼 보스가 아군 공중인식이 안되어 공격이 안나오고, 아군만 공격되기도.
참고로, 핵롬 레드C모드에서는 보스전에서 보스+잡몹이 공중인식을 합니다. (모드설명글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6/d-som-us-plus-c-d-mame32more-084250.html 에도 추가함)
* (참고용) 리치의 이동패턴 중
1. 조금 떨어진 곳을 목표로(?) 이동해 오는 경우
이땐 불기둥이 안나오지만, 걸어서 근접하면 나올 수 있음.
2. 근접을 목표로(?) 이동해 오는 경우
- 위 경우만 있는건 아님. 횡이동으로 아군에게 부딪혀 오기도 함.
* 넷플 사례 _ 문제 상황
1. 리치가 가드하면서 아군들이 대기하고있는 곳으로 횡이동됨.
(2025-08-01) 리치가 오른쪽을 보고있을때 드웝 A+B를 써서 역가드가 안먹혀 리치가 가드 -> 리치가 오른쪽 아군(법사)을 보고있어 기사 A+B도 역가드가 안헉혀 리치가 가드.
(드웝은 A+B 대신 대공 등이 차라리 낫지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중입니다)
2. 리치를 공격시, 다운되며 아군들이 대기하고있는 곳으로 횡이동됨.
(2025-07-02)
난감한데 기사,드웝 대공이면 적의 체공시간이 길므로 피할 시간이 나올 듯
- 리치가 텔포 후 뒤에서 접근시, A+B 쓰지말고 그냥 뒤에서 접근해오면 뒤로 패서 반대쪽으로 모는 건 어떨까 생각 중입니다.
■■ 에저호든 or 에저홀덴 (Ezerhorden)
■ 평타로 타격가능한 Z축 끝위치
- 위 or 아래 : 그림자간격 1도트 이내에서 타격됨.
=> 아래 공격판정들 고려시,
(제자리물기 기준) 위는 동등 / 아래는 3도트 유리
(추적물기 기준) 위는 동등? / 아래는 3도트 불리
보통 추적물기가 나오지 않길 기도하면서 아래에서 패는 듯. 이 때 운좋으면 펀치도 가로 직선으로 나와서 안맞을 수 있는 이점도.
■ 에저호든 판정박스
▶ 평상시
* 평상시 포즈 특징1 : 아군 캐릭터와 좌,우 위치가 바뀌면, 잠시 경직이 된다.
이 때, 양 손은 경직이 안되고 따로 움직이므로 주의
X축이 넘어가면 경직됨
이를 이용, 시프로 왔다갔다 공격 잘되는 경우.
8타 맞추면 피격 포즈 나옴(무적).
* 평상시 포즈 특징2 : 에저가 피격시 무적시간 생김
- 「1f 몸체있음 -> 3f 무적」이 잠시 반복되는 경우
- 게임 특성상 잠시 같은 타격에 무적되는 경우
▶제자리물기 : (그림자 폭 변화 : 위+2)
- ◇법사는 디비딥(D->BB반복) 중, 이때 한번 찌르고 빠질 안전한 타이밍이 나옵니다.
- 공격판정 지속시간 : 6f * ◇아군이 피격되면 에저에게 무적시간이 생기는데,
: 1프레임 동안만 몸체범위가 있다가 바로 무적됨 -> 이후 스프라이트에서는 「1f 몸체범위 있고 3f동안 무적」 이 반복됨.
몸체범위가 깜박거리는데, 몸체범위 있는시간이 1f 이고, 없는시간이 3f 이다.
(넷플 사례로부터) 그래서 아군이 피격되면 LB를 안맞을 확률이 높다.
ㄴ제자리물기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원래그림자 기준) 그림자간격 1도트 이내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위에서) 피격
(좌 : 노란선은 에저 원래그림자 바깥 = 아군캐릭 그림자 바깥)
▶추적물기 : 무적시간 있음. 흔들어도 소용X.
- 좌우 이동보다, 상하 이동이 느리므로, 상하로 피해야
- 준비동작중, 1f 몸체범위가 있다가 -> 1f 사라졌다가 한다.
다른 잡기처럼 공격판정은 안보이나, 꽤 멀리서 잡힌다.
- 레버를 흔들어봤자, 풀리는 것 같은 포즈만 나오고, HP 닳는 건 똑같다.
ㄴ 추적물기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 닿은 후(간격 0도트) 물림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4도트 후 물림
* 추적물기 실패시 : 특이사항 없음
▶(핵)펀치
- 본체와 따로 행동, 무작위 시간에 날아온다.
- 역가드이며 불방패로 가드 가능하나 위아래로 비껴야 하므로 쉽진 않음.
에저가 물기를 할땐 양손은 사라진다.
- 위에서 : 그림자 닿으면 피격 (= 그림자간격 0도트)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 피격
--- 리치, 에저 END ---
(2군 정도로 어려운 보스까지 끝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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