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정이 같은 스프라이트 생략 있음
-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이라, 1프레임 = 16.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참고정보
- 아군 그림자의 상하폭 : 9도트
- Z축 공격범위 수치는 그냥 기록한거고 그림 참고
* 내용중 특이사항 요약
- 사라 꼬리는 가불.
- 불사라 배경파볼은 보이는 판정과 다름. 빈곳에 있으면 오히려 가드불능으로 맞기도.
- 물사라 얼음기둥은 가드불능 위치 있음(위아래로 꽤 넓음)
■■■ 보스 판정박스 7 - 플레임, 프로스트 사라만다 (= 불사라, 물사라)
상하좌우로 마구 움직여 위치 맞추기 쉽지않은 보스들.
꼬리는 가드불능 입니다.
■■ 불사라+물사라 공통
■ 기본상태, 스킬사용자세, 피격, 다운시
- 불사라 꼬리 및 창찌르기를 제외한 공격들 : 불반지가 있다면 안맞음.
- (불사라+물사라) 몸체 : 반지 상관없이 맞으나, 일반방패로도 가드 가능
- 평소에 몸체쪽 그림자는 2개 보임 (+ 꼬리쪽 그림자 1개).
ㄴ 위쪽 그림자(이하 '그림자1') 세로폭 : 11
ㄴ 아래 그림자(이하 '그림자2') 세로폭 : 9
* 사라가 화면 맨밑으로 이동시
그림자1 만 보인다
ㄴ몸체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1이 아군그림자 위쪽을 넘어가는 위치부터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2와 그림자겹침4도트 부터 피격
(노란선은 그림자 바깥을 표시)
▶ 스킬사용 자세 : 익숙하듯, 기술쓸땐 Z축상 아래로 확 이동됩니다
- 화면 맨밑에서 이 자세가 되면, 타격기로는 A+B 나 직자 모닝스타회전 으로만 타격가능
* 스킬사용 후, 복귀땐 무적시간 8f 존재
* (스킬사용 후) 복귀 위치 표시해봄
보통 복귀하자마자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 맞추기 어렵지만, 안움직일 경우 그림자3개중 첫번째와 두번째 사이가 자세복귀 후 그림자2 하단 바깥이 됨.
* 평상시 사라를 다운시킬 수 있는 타격기들
- 기사 : 발차기(낫띵) / 대공기
- 드웝 : 박치기(낫띵)
- 성직자 : 발차기(낫띵) / 대공기
- 엘프 : 섬머솔트(낫띵)의 뒤쪽 공격판정 / 대공기중 점프(섬머솔트) 부분부터 / A+B
그외 익숙하듯, 8타 때릴 경우도 사라가 다운됨.
■ 평타로 타격가능한 Z축 끝위치
- 아래에서 : 그림자2와 그림자간격 2도트 이내에서 타격가능
(좌) : 위에서 겨우 타격이 안되는 위치, 되는 위치
(우) : 아래에서 겨우 타격이 안되는 위치, 되는 위치
= 몸체 겹쳤을때 밀려나는 위치
(좌) 위에서 밀려남 : 아군그림자 바깥 그어봄
(우) 아래에서 밀려남 : 원래그림자2 하단 바깥위치 그어봄.
2. 스킬사용자세 시 타격가능 위치
- 위에서 : (맨위그림자겹침 6도트 이상에서 타격가능) 스샷참조
- 아래에서 : 맨밑그림자간격 2도트 이내에서 타격가능 (위와 동일)
(잘 안보이나, 안맞는위치 + 1도트 이동시 맞는 위치)
■■ 플레임 샐러맨더 (Flame Salamander)
■ 불사라 공격 판정박스들
▶창찌르기
▶점프 꼬리회전 : 세로로 휘두르는 공격. 꼬리는 가불.
- 이때 타격시, 사라가 다운됩니다.
- 꼬리 휘두르는 타이밍은 처음에 휘두르기도 함
ㄴ점프 꼬리회전 _ Z축 공격범위
- 몸체의 Z축 공격범위는 평상시와 같음.
- (꼬리부분) 위에서 : 그림자1 그림자겹침 1도트부터 피격
- (꼬리부분) 아래에서 : 그림자2 그림자겹침 5도트부터 피격 (= 몸체보다 1도트 더 위로가면 피격)
(오른쪽 노란선은 아군그림자 하단 바깥을 표시)
- 어째선지 꼬리는 불방패로도 가불입니다 (드래곤실드로도 안되고, 역가드도 아님)
▶(기상시) 제자리 꼬리회전
- 꼬리를 한바퀴 돌리는데 시작지점이 꼭 12시~1시는 아님.
- 기상시 외에, 평상시 휘두르기도 함.
(다운시 꼬리가 직선인 경우)
=> 대충 사라가 쓰러졌을때의 몸통으로부터, 아군그림자 가로폭 1.5배 정도만큼 공격판정이 나오는 듯.
- 다른 꼬리 모습들 (물사라 포함)
ㄴ제자리 꼬리회전 _ 주변 안맞는,맞는 위치 찍어봄
1.[제자리 꼬리회전] 바로 위 or 아래 : 공격범위가 길다
- 6시에서 : 겨우 안맞는 위치 + 1도트 올라가면 맞
- 위에서 : 스샷 참조 (사라 그림자 9도트라고 가정시, 그림자겹침 2도트 인데 안보임)
- 아래에서 : (평상시와 동일) 그림자겹침 4도트 부터 피격
(우) 그림자겹침 1도트로 시작 -> 3도트 이동시 피격. (노란선은 그림자 바깥들 표시)
▶인페르노 (dnd2.net 보스공략의 기술명대로)
ㄴ가로파볼_폭발 _ Z축 공격범위 : 다워2,레드드래곤 보다 아래로 줄어들어 합리적
Z축 공격범위 위=아래 가 됨
아래에서도 그림자가 닿아야 피격됨.
- (비교용) 다워2 = 레드드래곤의 불기둥 판정
(다워2와 레드는, 아래애서 그림자가 닿지 않아도 피격되었다)
▶세로파볼 (= 배경파볼? 다중파볼?) : 버그 기술. (아래 「세로파볼(배경파볼) 버그 판정범위 상세」 에 추가 정리)
☆ 보이는 것과 실제 판정이 다른데,
ㄴ 가드용 공격판정은 보이는것과 동일하다.
ㄴ 실제 피격되는 공격판정은 보이는것과 다르다 : 사라가 보고있는 반대방향으로 좀 당겨짐.
- 점프로 피하는 게 가장 편할 겁니다.
- 파볼 6개 중 공백 위치는 랜덤하게 정해지는데, 공간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부분에 있으면 오히려 가드불능으로 피격됨.
* (참고용) 점프로 피하기 외에, 「직자,엘프」는 BB시 몸체가 아래로 넓어서 피하기 어려우나, A를 누르면 가능
BB중 A를 누르면 몸체가 위로 올라오므로 피해짐
■★ 세로파볼(배경파볼) 버그 판정범위 상세
이상한 현상들이 있어 조사하게 됨.
1. 빈 것처럼 보이는 부분에 있으면 오히려 가드불능으로 피격됨.
★ 결론부터
1. 보이는 판정박스는 가드 전용. (그래픽과 동일한 부분)
2. 공격전용(아군 피격전용) 판정은 따로 존재하는데, 사라가 보고있는 반대방향으로 좀 당겨짐.(파볼크기 약 1/2 못되는 정도 만큼?)
ㄴ사라가 오른쪽을 보고있으면 왼쪽으로 당겨짐 : 우상단에 안전지대 존재 + 좌상단은 위험지역
ㄴ사라가 왼쪽을 보고있으면 오른쪽으로 당겨짐 : 좌상단에 안전지대 존재 + 우상단은 위험지역
▶ 1. (위 스샷의 경우) 사라 우향 + 5번째 파볼 빈 경우, 안전지대 표시해 봄
오차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려넣은 분홍색으로 둘러싸인 부분이 안전지대.
(굵은 가로선이 테스트된 위치고, 얇은 선은 테스트된 위치를 연결한 선)
덩치큰 캐릭일수록 안전지대가 좁아집니다.
예를들면 성직자는 오른쪽 아래 부분에서 엘프보다 더 위로 올라가야 안전지대 진입.
ㄴ (보조 스샷) 위 스샷의 도출 과정 설명용1
실제 파볼 빈 구역 _ 위쪽 왼편 : 안맞는위치 + 조금가면 맞는 위치
실제 파볼 빈 구역 _ 위쪽 오른편 : 안맞는위치 + 조금가면 맞는 위치
실제 파볼 빈 구역 _ 아래쪽 왼편 : 안맞는위치 + 조금가면 맞는 위치
▶ 2. (같은 방법으로) 사라 좌향 + 3번째 파볼 빈 경우, 안전지대 표시해 봄
: 사라가 좌향일 땐 오른쪽으로 당겨집니다.
▶ 4. 사라 좌향 + 1번째(맨끝) 파볼 빈 경우, 안전지대
=> 위에도 썼으나, 걍 점프로 피하는게 편할 듯.
■■ 프로스트 샐러맨더 (Frost Salamander)
: 대부분 플레임 사라만다와 같음. 같은부분 생략.
■ 기본상태, 스킬사용자세
* 동결 빨리풀기 : 방향키 4개만 유효(A~D버튼은 무효). 방향키 하나만 연타해도 되긴 하며, 6~7번 누르면 풀립니다.
좌우로 풀면 달려지므로, 상하로 푸는 게 나아 보임. 스틱이면 회전.
- 동결 해제시는 기상시처럼 무적시간 주어짐. 풀거나 말거나 대미지는 같음.
■ 물사라 공격 판정박스들 (다른것만)
▶창찌르기
▶얼음기둥 : (불사라 배경파볼처럼) 버그 기술? 공격용 공격판정과, 가드전용 공격판정 따로존재.
- 얼음기둥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인데 위쪽은 잘 안보임)
- 소환위치는 일정위치 랜덤이라 예측은 어렵습니다.
* 낙하중 공격범위는 더 넓음 : 얼음기둥 바깥까지임
ㄴ얼음기둥 _ Z축 공격범위 (아군 피격 전용. 가드범위는 따로임)
- 위=아래 모두 그림자간격 6도트 이내 피격
ㄴ얼음기둥 _ Z축 가드 가능범위
- 위=아래 모두 그림자간격0도트(그림자 붙어있어야) 이내에서만 가드 되며 바깥에서는 가드불능.
= 그림자간격 1~6도트 위치에서는 가드불능.
(가드되는 위치 + 위아래로 1도트 멀어지면 가드불가 위치)
괴상한 판정이 아닐 수 없는듯.
* 얼음기둥 소환위치들 예
■ 그외 (불사라+물사라)
(좌) CL : 별이 돌고, 몸체범위는 나오지만, 막상 공격이 안맞는다.
(우) 망치로 별이 돌땐 공격가능. 망치는 2히트 되어 스턴이 바로 풀릴수도.
* 모닝스타 효과좋음
(좌) 다른 적에게 안맞으면 7타 히트 / (우) 다른 적에게 맞으면 8타 이상 히트
* 엘프A+B는 사라를 다운시킬 수 있는 대신, 타점이 높아서 사라 누워있으면 안맞
■ (부록) 알려진(?), 도구+비행부츠 없이 사라 잡는법 정리
보통 사라 몸체를 가드 후 시작.
잡몹이 있으므로 동료가 도와줘야.
● 기사
* 한대치고 대공 (고전 공략법)
* BB 후 A공략으로 연결하려면, 엘프는 A 사정거리가 짧으므로 앞으로 약간 이동해야 더 안정
BB 후 바로 평타는 첫 공격판정이 닿지 않음
● 직자
되긴 하지만 발차기 사정거리가 짧아서 어려움. 사라가 이동할 수도 있고, 가드 여러번 된 후 반격기 나가는 것도 주의.
● 법사 _ MM사용 (govvv님 플레이로부터)
반대편으로 매직미사일 후 가서 타격인데, 법사는 평타A를 연속으로 치면 두번째가 빗나갑니다.
* 「A -> 어깨치기(낫띵)」 반복 (달통 님으로부터)
노멀롬에서는 연사 없이도 됨.
C모드 govvv님 플레이에서는 자꾸 내려오던데, 연사 안쓰셔서 그랬던 듯. C모드는 A버튼 유지로 어깨치기가 안나가므로 연사 필요한 듯.
* 「달리기A -> 하하」 반복도 되지만, 텔아린에게 하하콤보 할 때처럼 보스의 몸체범위가 높아서 실수할 확률이 높은듯. 연습 필요.
--- 샐러맨더/사라만다 END ---
(이제 캡쳐 하건말건 별상관없는 보스들만 남은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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