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SOM] 던전앤드래곤2 - 판정박스 12. BOSS들 히트박스 및 상황 (7) - 플레임, 프로스트 샐러맨더


● 관련링크 (글 시리즈)
* [판정박스] 블랙드래곤 꼬리,싸다구, 텔아린 라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html
* 입력시스템 버그 모음, 시스템상 주의하면 좋은 것들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html
* 스킬 - A하하 (강공격 캔슬용)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a.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프레임감소)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01. 기사, 드워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박스] 02. 엘프, 마법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4.html
* [판정박스] 03. 성직자, 시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3.html
* [판정박스] 04.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아군 기타(아군 공격들의 Z축 공격범위에 대한 설명 등)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4-1.html
* [판정박스] 05.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5-2.html
* [판정박스] 06.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다크워리어1,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6-1-12.html
* [판정박스] 07.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블랙,그린드래곤 : 
* [판정박스] 08.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3) - 하피, 맨스콜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8-3.html
* [판정박스] 09.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4) - 워머신, 텔아린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7-4.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10.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5) - 리치, 에저호든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10-5.html
* [판정박스] 11.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6) - 레드드래곤, 신 
* [판정박스] 12.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7) - 플레임, 프로스트 샐러맨더
* [판정박스] 13.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8) - 오우거 형제, 비홀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9/d-som-2-13-boss-8.html
* [판정박스] 14.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9) - 만티코어, 키메라
* [판정박스] 15.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0) - D비스트, 나그파


- 판정이 같은 스프라이트 생략 있음

-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이라,  1프레임 = 16.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참고정보

- 아군 그림자의 상하폭 : 9도트

- Z축 공격범위 수치는 그냥 기록한거고 그림 참고


* 내용중 특이사항 요약

- 사라 꼬리는 가불.

- 불사라 배경파볼은 보이는 판정과 다름. 빈곳에 있으면 오히려 가드불능으로 맞기도. 

- 물사라 얼음기둥은 가드불능 위치 있음(위아래로 꽤 넓음)



■■■ 보스 판정박스 7 - 플레임, 프로스트 사라만다 (= 불사라, 물사라)

 상하좌우로 마구 움직여 위치 맞추기 쉽지않은 보스들.

 꼬리는 가드불능 입니다.

■■ 불사라+물사라 공통

■ 기본상태, 스킬사용자세, 피격, 다운시

▶ 평상시
가만히 있을 땐(=뉴트럴포즈) 앞뒤로 왔다갔다 거린다. 이러다가 횡이동도 함.
평소엔 꼬리쪽 공격판정은 없음.


- 불사라 꼬리 및 창찌르기를 제외한 공격들 : 불반지가 있다면 안맞음.

- (불사라+물사라) 몸체 : 반지 상관없이 맞으나, 일반방패로도 가드 가능


- 평소에 몸체쪽 그림자는 2개 보임 (+ 꼬리쪽 그림자 1개).

 ㄴ 위쪽 그림자(이하 '그림자1') 세로폭 : 11

 ㄴ 아래 그림자(이하 '그림자2') 세로폭 : 9


 * 사라가 화면 맨밑으로 이동시

그림자1 만 보인다


 ㄴ몸체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1이 아군그림자 위쪽을 넘어가는 위치부터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2와 그림자겹침4도트 부터 피격

(노란선은 그림자 바깥을 표시)


▶ 스킬사용 자세 : 익숙하듯, 기술쓸땐 Z축상 아래로 확 이동됩니다

 - 자세 취할땐 몸체 공격판정 없음.
 - 그림자는 3개쯤 보이는데, 위쪽 가운데에 잘 안보이는 그림자도 있는 듯
 - (밑에도 스샷) 그림자2의 하단 바깥이, 그림자3개중 1,2번째 사이에 위치하게 됨.

 - 화면 맨밑에서 이 자세가 되면, 타격기로는 A+B 나 직자 모닝스타회전 으로만 타격가능


* 스킬사용 후, 복귀땐 무적시간 8f 존재


* (스킬사용 후) 복귀 위치 표시해봄

 보통 복귀하자마자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 맞추기 어렵지만, 안움직일 경우 그림자3개중 첫번째와 두번째 사이가 자세복귀 후 그림자2 하단 바깥이 됨.


▶ 사라가 피격시 : 무적시간 26f 발생


▶ 다운시 : 평상시와 스킬사용자세시 다름
  1. 평상시 다운
 
(점프 꼬리회전 중 타격해서 꼬리가 직선으로 찍혔는데, 원래 직선은 잘 안나옴)

- 몸체판정이 보이는 것보다 높아서, 구석에서 A로 공략시 잘 빗나가는 거였음.

 2. 스킬사용사제 중 다운시키면
요상하게 대각선으로 내려오는데, 결국 원래 있던 자리(=복귀할 자리) 로 옵니다.

 3. 다운 -> 꼬리회전시 위치
 : 그림자2 하단이 대충 유지됨.
(노란선은 그림자2 하단 표시)

(아래 「몸체 겹쳤을때 밀려나는 위치」 로부터)
 - 주먹처럼 생긴부분 2도트 아래까지 원래 그림자2가 있음.

4. 익숙하듯, 다운중 3히트 이상 하면 튀어오릅니다. 


* 평상시 사라를 다운시킬 수 있는 타격기들

- 기사 : 발차기(낫띵) / 대공기

- 드웝 : 박치기(낫띵)

- 성직자 : 발차기(낫띵) / 대공기 

- 엘프 : 섬머솔트(낫띵)의 뒤쪽 공격판정 / 대공기중 점프(섬머솔트) 부분부터 / A+B

(공중에 조금만 떠도 꼬리회전은 안맞)


 그외 익숙하듯, 8타 때릴 경우도 사라가 다운됨.



■ 평타로 타격가능한 Z축 끝위치

1. 평상시 타격가능 위치
- 위에서 : 그림자1과 그림자겹침 4도트 이상에서 타격가능 = 그림자2와 그림자간격 8도트 이내

- 아래에서 : 그림자2와 그림자간격 2도트 이내에서 타격가능

       

(좌) : 위에서 겨우 타격이 안되는 위치, 되는 위치

(우) : 아래에서 겨우 타격이 안되는 위치, 되는 위치


 = 몸체 겹쳤을때 밀려나는 위치

(좌) 위에서 밀려남 : 아군그림자 바깥 그어봄

(우) 아래에서 밀려남 : 원래그림자2 하단 바깥위치 그어봄.


2. 스킬사용자세 시 타격가능 위치

- 위에서 : (맨위그림자겹침 6도트 이상에서 타격가능) 스샷참조

- 아래에서 : 맨밑그림자간격 2도트 이내에서 타격가능 (위와 동일)

(잘 안보이나, 안맞는위치 + 1도트 이동시 맞는 위치)





■■ 플레임 샐러맨더 (Flame Salamander)

■ 불사라 공격 판정박스들

▶창찌르기



 ㄴ창찌르기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2와 그림자겹침 2도트부터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2와 그림자겹침 8도트부터 피격



▶점프 꼬리회전 : 세로로 휘두르는 공격. 꼬리는 가불.

- 이때 타격시, 사라가 다운됩니다.

 - 꼬리 휘두르는 타이밍은 처음에 휘두르기도 함


 ㄴ점프 꼬리회전 _ Z축 공격범위

 - 몸체의 Z축 공격범위는 평상시와 같음.

 - (꼬리부분) 위에서 : 그림자1 그림자겹침 1도트부터 피격

 - (꼬리부분) 아래에서 : 그림자2 그림자겹침 5도트부터 피격 (= 몸체보다 1도트 더 위로가면 피격)

(오른쪽 노란선은 아군그림자 하단 바깥을 표시)


- 어째선지 꼬리는 불방패로도 가불입니다 (드래곤실드로도 안되고, 역가드도 아님)



▶(기상시) 제자리 꼬리회전

- 꼬리를 한바퀴 돌리는데 시작지점이 꼭 12시~1시는 아님.

- 기상시 외에, 평상시 휘두르기도 함.

(다운시 꼬리가 직선인 경우)

=> 대충 사라가 쓰러졌을때의 몸통으로부터, 아군그림자 가로폭 1.5배 정도만큼 공격판정이 나오는 듯.


- 다른 꼬리 모습들 (물사라 포함)


제자리 꼬리회전 _ 주변 안맞는,맞는 위치 찍어봄

 1.[제자리 꼬리회전] 바로 위 or 아래 : 공격범위가 길다

- 12시에서 : 겨우 안맞는위치 + 1도트 내려가면 맞

- 6시에서 : 겨우 안맞는 위치 + 1도트 올라가면 맞


 2.[제자리 꼬리회전] 대각선 위치에서 대충찍어봄

- 공격범위가 원형이 아니고 애매한 듯.



▶돌진
- 아군을 추적해서 오거나, 나비넥타이(⋈) 모양을 그리며 이동하거나 함.
- 도중 취소되기도 함 : 준비동작만 나오고 취소될 수도 있고, 한번 이동후 취소될 수도.


- Z축 공격범위는 평상시와 같음.
- 마찬가지로, 꼬리 부분은 가드불능
- 공격방향은 사라가 보고있던 방향이 유지됨 (다른 보스들과 동일) = 사라가 앞으로 왔다가 뒤로 가더라도, 가드 방향 변화X
(무적치트 아니고 불반만 소지)

 * 그래서, 도중 다운시키면 처음 보고있던 방향 뒤쪽으로 쓰러짐


 ㄴ돌진 _ 몸체 Z축 공격범위 : 몸체 그림자가 1개가 되므로 기록.

- 위에서 : 스샷 참조 (사라 그림자 9도트라고 가정시, 그림자겹침 2도트 인데 안보임)

- 아래에서 : (평상시와 동일) 그림자겹침 4도트 부터 피격

(우) 그림자겹침 1도트로 시작 -> 3도트 이동시 피격. (노란선은 그림자 바깥들 표시)



▶인페르노 (dnd2.net 보스공략의 기술명대로) 


 ㄴ인페르노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사라 그림자 3개중 맨위것 기준) 그림자간격 8도트 이내 피격
- 아래에서 : 사라 그림자 3개중 맨위것의 상단 1도트 아래부터 피격


▶가로파볼 (= LB오일파볼?)


 ㄴ가로파볼_폭발 _ Z축 공격범위 : 다워2,레드드래곤 보다 아래로 줄어들어 합리적

 Z축 공격범위 위=아래 가 됨

아래에서도 그림자가 닿아야 피격됨.


 - (비교용) 다워2 = 레드드래곤의 불기둥 판정


     

(다워2와 레드는, 아래애서 그림자가 닿지 않아도 피격되었다)



▶세로파볼 (= 배경파볼? 다중파볼?) : 버그 기술. (아래 「세로파볼(배경파볼) 버그 판정범위 상세」 에 추가 정리)

 ☆ 보이는 것과 실제 판정이 다른데,

 ㄴ 가드용 공격판정은 보이는것과 동일하다.

 ㄴ 실제 피격되는 공격판정은 보이는것과 다르다 : 사라가 보고있는 반대방향으로 좀 당겨짐.

 - 점프로 피하는 게 가장 편할 겁니다.


 - 파볼 6개 중 공백 위치는 랜덤하게 정해지는데, 공간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부분에 있으면 오히려 가드불능으로 피격됨.
 - 공격방향은 사라가 향한 방향임(타 보스들과 동일) : 스샷의 경우, 사라 뒤쪽에서 가드하려면 왼쪽을 보고있어야 함.


 * (참고용) 점프로 피하기 외에, 「직자,엘프」는 BB시 몸체가 아래로 넓어서 피하기 어려우나, A를 누르면 가능

BB중 A를 누르면 몸체가 위로 올라오므로 피해짐



■★ 세로파볼(배경파볼) 버그 판정범위 상세

 이상한 현상들이 있어 조사하게 됨.

1. 빈 것처럼 보이는 부분에 있으면 오히려 가드불능으로 피격됨.


2. 보이는 공격판정을 가드해 보면 범위가 맞음

3. 판정이 안 닿았는데 피격된다.


★ 결론부터

1. 보이는 판정박스는 가드 전용. (그래픽과 동일한 부분)

2. 공격전용(아군 피격전용) 판정은 따로 존재하는데, 사라가 보고있는 반대방향으로 좀 당겨짐.(파볼크기 약 1/2 못되는 정도 만큼?)

 ㄴ사라가 오른쪽을 보고있으면 왼쪽으로 당겨짐 : 우상단에 안전지대 존재 + 좌상단은 위험지역

 ㄴ사라가 왼쪽을 보고있으면 오른쪽으로 당겨짐 : 좌상단에 안전지대 존재 + 우상단은 위험지역



▶ 1. (위 스샷의 경우) 사라 우향 + 5번째 파볼 빈 경우, 안전지대 표시해 봄

 오차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려넣은 분홍색으로 둘러싸인 부분이 안전지대.

분홍색 지역은 엘프 기준으로 이동해봤을 때 안맞는 그림자위치

(굵은 가로선이 테스트된 위치고, 얇은 선은 테스트된 위치를 연결한 선)

덩치큰 캐릭일수록 안전지대가 좁아집니다.

예를들면 성직자는 오른쪽 아래 부분에서 엘프보다 더 위로 올라가야 안전지대 진입.


 ㄴ (보조 스샷) 위 스샷의 도출 과정 설명용1

실제 파볼 빈 구역 _ 위쪽 왼편 : 안맞는위치 + 조금가면 맞는 위치


실제 파볼 빈 구역 _ 위쪽 오른편 : 안맞는위치 + 조금가면 맞는 위치


실제 파볼 빈 구역 _ 아래쪽 왼편 : 안맞는위치 + 조금가면 맞는 위치


실제 파볼 빈 구역 _ 아래쪽 오른편 : 안맞는위치 + 조금가면 맞는 위치

우상단 안전지대 측정용

우하단 안맞는위치 + 조금가면 맞는 위치
덩치큰 캐릭들은 더 올라가야 함.

사라 우향 = 공격전용 판정이 좌측으로 당겨지기 때문에 좌측은 안전지대 없음



▶ 2. (같은 방법으로) 사라 좌향 + 3번째 파볼 빈 경우, 안전지대 표시해 봄

 : 사라가 좌향일 땐 오른쪽으로 당겨집니다.


 ㄴ (보조 스샷) 위 스샷의 도출 과정 설명용2






▶ 3. (덤) 사라 좌향 + 5번째 파볼 빈 경우, 안전지대



▶ 4. 사라 좌향 + 1번째(맨끝) 파볼 빈 경우, 안전지대



 => 위에도 썼으나, 걍 점프로 피하는게 편할 듯.





■■ 프로스트 샐러맨더 (Frost Salamander)

 : 대부분 플레임 사라만다와 같음. 같은부분 생략.

■ 기본상태, 스킬사용자세

(같음) 평상시, 스킬사용자세


 * 동결 빨리풀기 : 방향키 4개만 유효(A~D버튼은 무효). 방향키 하나만 연타해도 되긴 하며, 6~7번 누르면 풀립니다.

 좌우로 풀면 달려지므로, 상하로 푸는 게 나아 보임. 스틱이면 회전.

 - 동결 해제시는 기상시처럼 무적시간 주어짐. 풀거나 말거나 대미지는 같음.



■ 물사라 공격 판정박스들 (다른것만)

▶창찌르기



▶얼음기둥 : (불사라 배경파볼처럼) 버그 기술? 공격용 공격판정과, 가드전용 공격판정 따로존재.

 - 얼음기둥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인데 위쪽은 잘 안보임)

 - 소환위치는 일정위치 랜덤이라 예측은 어렵습니다. 

(기둥 생성 직전, 사라 몸체쪽에 생기는 공격박스는 표시 오류였음)
- 붉은박스는 낙하중에는 가드전용 공격판정 임.
- 낙하후(땅에 박힌 후)엔 공격범위 맞으나, 판정이 낮아 가드불가.

* 낙하중 공격범위는 더 넓음 : 얼음기둥 바깥까지임

(박스가 닿지 않았는데 피격된다 = 공격전용 범위는 따로 있음)
땅에 박힌 후에는 표시되는 범위가 맞다.

이정도 까지 피격됨.
(얼음방패로도 가드불가인 이유는 아래에 설명 : 그림자가 상하로 떨어져 있으면 가불됨)


뒤쪽에서도 같은 듯 (맞는위치 -> 살짝가면 안맞는위치)
(역시 박스가 닿지 않았는데 피격)


 ㄴ얼음기둥 _ Z축 공격범위 (아군 피격 전용. 가드범위는 따로임)

 - 위=아래 모두 그림자간격 6도트 이내 피격


 ㄴ얼음기둥 _ Z축 가드 가능범위

- 위=아래 모두 그림자간격0도트(그림자 붙어있어야) 이내에서만 가드 되며 바깥에서는 가드불능.

 = 그림자간격 1~6도트 위치에서는 가드불능.

(가드되는 위치 + 위아래로 1도트 멀어지면 가드불가 위치)


 괴상한 판정이 아닐 수 없는듯.


* 얼음기둥 소환위치들 예

(좌하) 그래픽 버그가 약간 있음.
(얼음기둥 모양은 4가지인 듯)



■ 그외 (불사라+물사라)

* 드웝으로 공략시 아래로 밀려나야 유리한데, 위치
- 아래로 밀려나면, 사라가 스킬사용자세를 해도 타격이 되므로 유리.
(무적치트 걸고 찍음)
(좌) 여기부터 위에 있으면 위로 밀려남
(우) 여기부터 아래에 있으면 밑으로 밀려남
- 몸체 중간부터 아래가 아니었음. 보이는 것보다 꽤 밑에 있어야.
- 사라가 이동할 수도 있으므로 좀더 아래가 좋을듯. (위에 있는 내용) 그림자간격 2도트 까지 가능.
이 위치에서까지 타격가능. 더 아래에서는 X


* CL마법 or CL반지로 스턴을 걸면 무적이 되어버리나, 망치 스턴은 OK.

(좌) CL : 별이 돌고, 몸체범위는 나오지만, 막상 공격이 안맞는다.

(우) 망치로 별이 돌땐 공격가능. 망치는 2히트 되어 스턴이 바로 풀릴수도.



* 모닝스타 효과좋음

(좌) 다른 적에게 안맞으면 7타 히트 / (우) 다른 적에게 맞으면 8타 이상 히트


* 엘프A+B는 사라를 다운시킬 수 있는 대신, 타점이 높아서 사라 누워있으면 안맞




■ (부록) 알려진(?), 도구+비행부츠 없이 사라 잡는법 정리

 보통 사라 몸체를 가드 후 시작.

 잡몹이 있으므로 동료가 도와줘야.

● 기사

* 한대치고 대공 (고전 공략법)



* 발차기 연속기 (블러핑에딕트 및 tezuka 님 플레이로부터)
* 「발차기 -> 전진기 -> 하하(→B→B) -> 달려짐A -> 백콤 2타 이상 -> A(평타)공략」
* A공략 대신 다시 「달리기A -> 백콤」 반복도 됨.
하하 입력이 어려운 듯. 전진기 끝나기 직전, 너무 빨라도 안되고 늦어도 안됨.


● 드웝 (크라수스 님 영상으로부터)
* 「박치기 -> 전진기 -> 대공기」 (고전 방법)
* 대공기 착지시 「하하 -> 달려짐A -> (전진기) -> 대공기」 반복. 전진기 생략가능.

하하 타이밍이 역시 어려운 듯. 착지하자마자 입력한다고 생각하였음.
히트 상황에 따라 안맞을 수도.


● 시프 _ 물사라 (크라수스님 플레이로부터)
- 일단 눕혀놓은 후(구석 근접), 꼬리돌릴때 대공오일 후 구석 A(평타)공략.


● 엘프
* 「사라몸체 가드 -> 반대편 섬머솔트 -> 하하 -> 달려짐A -> 강공격 -> A공략」
* 초근접해서 가드해야 되는 등 쉽진않음. 입력 잘못하면 섬머가 방향전환 없이 나가기도.
드웝과 마찬가지로, 하하는 섬머솔트 착지하자마자 입력한다고 생각하였음.


* BB 후 A공략으로 연결하려면, 엘프는 A 사정거리가 짧으므로 앞으로 약간 이동해야 더 안정

BB 후 바로 평타는 첫 공격판정이 닿지 않음



● 직자

 되긴 하지만 발차기 사정거리가 짧아서 어려움. 사라가 이동할 수도 있고, 가드 여러번 된 후 반격기 나가는 것도 주의.



● 법사 _ MM사용 (govvv님 플레이로부터)

 반대편으로 매직미사일 후 가서 타격인데, 법사는 평타A를 연속으로 치면 두번째가 빗나갑니다. 

* 「A -> 어깨치기(낫띵)」 반복 (달통 님으로부터)

 노멀롬에서는 연사 없이도 됨.

 C모드 govvv님 플레이에서는 자꾸 내려오던데, 연사 안쓰셔서 그랬던 듯. C모드는 A버튼 유지로 어깨치기가 안나가므로 연사 필요한 듯.


* 「달리기A -> 하하」 반복도 되지만, 텔아린에게 하하콤보 할 때처럼 보스의 몸체범위가 높아서 실수할 확률이 높은듯. 연습 필요.

(좌) govvv님의 시범
(우) 마지막은 너무 빨리 입력해서 실패 사례(달리기 부딪혀 튕김)




--- 샐러맨더/사라만다 END ---

(이제 캡쳐 하건말건 별상관없는 보스들만 남은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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