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SOM] 던전앤드래곤2 - 판정박스 09. BOSS들 히트박스 및 상황 (4) - 워머신, 텔아린 형제

 

* 관련링크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이 같은 프레임 생략 있음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입니다. 1프레임 = 1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참고정보

- 아군 그림자의 상하폭 : 9도트

- Z축 공격범위 수치는 그냥 기록한거고 그림 참고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워머신은 횡이동 시 돌진 공격판정이 생김. 제자리에서 공격(화염 등)시엔 돌진 판정은 없음.

- 텔아린은 피격모션때 몸체범위 매우 작아짐(가슴 부분만 있음) -> 다운시는 무릎부터 머리 바깥까지.



■■■ 보스 판정박스 4 - 워머신, 텔아린bros.

■■ 워머신 (War Machine)

 : C모드에서는 고블린들이 많이 나오므로 난이도 올라감.

 (C모드의 고블린은 이동이 빠르고 잘 죽지도 않아서, 성가시기로 최강 잡몹인 듯)

 횡이동 시 돌진 공격판정이 생깁니다.

■ 평타로 타격가능한 Z축 끝위치 : 워머신은 몸체가 위쪽이 넓다

- 위쪽 : 그림자간격 25도트 차이에서 타격 가능
   그림자간격 27도트 까지는 맨 위에서 미는 고블린 타격 가능.
- 아래쪽 : 그림자겹침 1도트부터(위에서) 타격 가능
(노란선은 그림자 바깥을 표시)

 => 아래 공격판정들 고려시,
 위에 있으면 (돌진 기준) 17도트 유리 , (창발사 기준) 8도트 유리
 아래에 있으면 (돌진 기준) 6도트 불리 , (창발사 기준) 2도트 유리


■ 워머신 판정박스

▶ 평상시(돌진)

공격판정은 머리모양 가운데부분 정도였음

 ㄴ돌진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간격 7도트 이내(부터 아래)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5도트 이내(부터 위)에서 피격



▶ 창 발사 : 가드불능

- 공격판정을 만들다 말아서, 일정거리 뒤에선 안맞음

- 긴 발사, 짧은 발사 두종류

◆ 대충 2/3 지점부터는 공격판정이 뒤쪽에 생기는 오류가 있습니다.

 - 횡이동시는 돌진 공격판정이 생깁니다. (돌진 부분은 가드 가능)


 ㄴ창 발사 _ Z축 공격범위 : 창이 2개 라서, 2군데이다

- 위쪽 창 _ 위에서 :  : 그림자간격 16도트차이 이내(에서 아래로) 에서 피격

- 위쪽 창 _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8도트차이 이내(에서 위로) 에서 피격

- 아래쪽 창 _ 위에서 : 그림자 위쪽이 서로 겹치면(에서 아래로) 피격

- 아래쪽 창 _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위로) 피격  


 - 그 사이에 있으면 안맞는다.



▶ 화염 발사


 - 마찬가지로, 횡이동시는 돌진 공격판정이 생깁니다. (돌진 부분은 가드 가능)

 ㄴ화염 _ Z축 공격범위 : 아래쪽임

- 위에서 : 그림자겹침 7도트(부터 아래로)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3도트 이내(부터 위로)에서 피격



▶ 바위 투척 : 가드불능

 발사지점이 워머신보다 위이다. (그림자를 봄)


 ㄴ바위 Z축 공격범위 (바위 그림자 기준)

 - 위에서 : 그림자겹침 6도트(부터 아래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 위로) 피격

(좌 : 위에서 / 우 : 아래에서)
 - 가까이 있을땐 키가 큰 성직자만 맞는다. 다른 캐릭은 안맞음.


 * 맨 위에 있으면 바위를 안맞을 수 있다 (여기서 2도트 내려가면 피격됨)





■■ 텔아린 (Tel'Arin), 텔엘레론 (Tel'Eleron)

 패턴은 몇개 없음. 텔엘레론(녹색)은 마법공격을 하지 않는다는 점 정도만 다르다.

 * 그림자 상하폭 : 평상시 9도트 -> 기술쓸때 위쪽으로 2도트 늘어나 11도트 되기도.(세로베기, 점프베기만 그림자 안커짐)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상 끝위치) : 몸체 위쪽이 넓음. 그러나 아래에 있어야 유리

- 위쪽 : 그림자간격 4도트 = 아군그림자 하단과 누운 텔아린 구두끝과의 간격 1도트

- 아래쪽 : 그림자겹침 5도트 위치 (그림자 하단은 텔아린이 4도트더 높음)

 = 누운 텔아린 검보다 아군 그림자 하단이 1도트 더 낮은 위치

밑에서는 그림자가 반이상 겹쳐져야 때릴 수 있다


 => (아래 공격판정들 고려시)

 (전진베기 제외) 원래 아래쪽에 있어야 1도트 유리, 위쪽에서는 1도트 불리.

 그러나 1인플시는 텔아린은 아군이 때릴 수 있는  Z위치까지 접근해서 공격하므로 상관X



■ 텔아린 판정박스

▶ 세로베기


 ㄴ세로베기 _ Z축 공격범위 (「찌르기, 점프베기」도 동일) : 물리공격들은 위로 넓고, 아래로 좁음

 - 위에서 : 그림자간격 5도트 간격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7도트부터 (그림자 하단 2도트 차이) 피격



▶ 찌르기

ㄴZ축 공격범위 : 세로베기와 같음


 - 동작중 그림자가 위로 2도트 늘어남. (위쪽) 늘어난 그림자 기준으로는 3도트 차이에서 피격됨. 원그림자 기준 5도트 차이.



▶ 전진베기(가로베기) : Z범위 넓음. 위쪽으로 훨씬 넓음.

 접근하면 발동. 또는 텔아린 기상시 붙어있으면 발동.


 ㄴ전진베기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원래그림자 기준) 11도트 간격(부터 아래)에서 피격 / (늘어난 그림자 기준) 9 도트 간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1도트 위치(부터 위)에서 피격

아군은 공격할 수 없는 위치에서 맞는다



▶ 점프베기


 * 멀리서 유도하면 안맞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넘어지지 않을 콤보 넣는건 이미 알려져 있음.



▶ 마법 _ 파이어볼

 ㄴ파볼 _ Z축 공격범위 : 날아갈땐 위쪽쏠림, 폭발시는 위아래 동일

 - 나가는도중 _ 위에서 : 텔아린 원래그림자기준 1도트 간격(부터 아래)에서 피격

 - 나가는도중 _ 아래에서 : 그림자하단 2도트 차이(부터 위)에서 피격

(위쪽 노란선은, 늘어나기 전 그림자의 바깥을 표시)


 - 폭발시 : (텔아린 원래그림자 기준) 위아래 11도트 간격에서 피격


▶ 마법 _ 라이트닝볼트

 일정거리 뒤에서는 앉으면 안맞음

텔아린 몸통쪽까지 공격범위가 늘어난다.

 ㄴ라볼 _ Z축 공격범위 : 위쪽쏠림

 - 위에서 : 원래그림자 기준 2도트 겹치는 위치부터 아래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 하단이 겹치는 위치 (위쪽은 텔아린 그림자가 2도트 늘어나서 2도트 차이) 부터 위에서 피격

(텔아린 위쪽의 노란선은, 그림자가 늘어나기 전 그림자 바깥을 표시)


 * LB 공격범위가 텔아린 몸체쪽까지 늘어나는 건 오류 같습니다.

(오른쪽으로 길어야 할 것이 왼쪽으로 길게 설정된 듯)



▶ 피격 + 다운

 - 텔아린은 피격시 몸체범위가 아주 작아져서, 법사 하하콤에서 공중에 좀만 떠도 삑살나는 이유인 듯.

가슴 부분에만 몸체판정이 있으나, 서있을땐 별상관 없는듯.

 - 누워있을때 「무릎 ~ 머리쪽 바깥」 으로 몸체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오일 던질때는 참고.



■ (아군) 찌르기 가드 위치

* 다음 위치보다 떨어져 있어야

 => 그림자 가로폭 이상 떨어져 있어야 되는듯


* 다음 위치보다 가까이 있어야 (찌르기 안맞음)

 => 뒤로 뚱뚱한 직자, 드웝일수록 더 접근해야




-- 워머신, 텔형제 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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