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SOM] 던전앤드래곤2 - 판정박스 05.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상위(?) 몹들 (수정5)

*수정1 (2025-08-11) : 헬하운드 세로점프 추가

*수정2 (2025-08-17) : 구울 넷플사례 추가 + 구울, 혈거인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및 Z축 공격범위 추가

*수정3 (2025-08-31) : 섀엘, 헬하운드 Z축 범위 추가

*수정4 (2025-09-09) : 헬하운드 항목 - 「(아군) 중간 불은 기사를 제외하고 가드 불능」 항목에, 상자 함정 불도 기사만 가드됨 추가

*수정5( 2025-09-21) : (장발 섀엘) 높은 공중공격 - 드웝,직자 모두 뒤로돌면 안맞 추가



● 관련링크 (글 시리즈)
* [판정박스] 블랙드래곤 꼬리,싸다구, 텔아린 라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html
* 입력시스템 버그 모음, 시스템상 주의하면 좋은 것들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html
* 스킬 - A하하 (강공격 캔슬용)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a.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프레임감소)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01. 기사, 드워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박스] 02. 엘프, 마법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4.html
* [판정박스] 03. 성직자, 시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3.html
* [판정박스] 04.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아군 기타(아군 공격들의 Z축 공격범위에 대한 설명 등)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4-1.html
* [판정박스] 05.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5-2.html
* [판정박스] 06.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다크워리어1,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6-1-12.html
* [판정박스] 07.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블랙,그린드래곤 : 
* [판정박스] 08.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3) - 하피, 맨스콜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8-3.html
* [판정박스] 09.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4) - 워머신, 텔아린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7-4.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10.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5) - 리치, 에저호든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10-5.html
* [판정박스] 11.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6) - 레드드래곤, 신 
* [판정박스] 12.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7) - 플레임, 프로스트 샐러맨더
* [판정박스] 13.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8) - 오우거 형제, 비홀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9/d-som-2-13-boss-8.html
* [판정박스] 14.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9) - 만티코어, 키메라
* [판정박스] 15.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0) - D비스트, 나그파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입니다. 1프레임 = 1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구울 덮치기에, 직자 전진기를 쓰면 대부분 진다.

- 혈거인의 가스는 Z공격범위가 아군보다 넓다.

- 섀도엘프들 공격은 캐릭과 위치에 따라 가드 가능,불가 등이 나뉜다.

- 헬하운드의 중간길이 불은 기사를 제외하고 가드불능

- 헬하운드가 아군 물기중일 땐, Z축상 아래쪽에서 패야 함.


* 축 (X,Y,Z)



■■■ 적 몹들 2 - 구울, 혈거인, 섀도우엘프, 헬하운드, 가고일

■■ 구울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스켈톤, 섀엘과 같음) 위, 아래 모두 그림자간 3도트 간격


 => 아래 공격범위 고려시, 위든 아래든 아군이 5도트 유리

▶ 구울의 Z축 공격범위

 - (스켈톤, 섀엘과 같음) 위든 아래든 그림자 3도트 (세로폭의 1/3) 겹치는 곳부터 피격된다. 할퀴기도 같음.



▶ 구울 판정박스들

* 평상시(?)

* 공격1,2

 범위가 넓어 가드가 잘 되는 편이지만, AI 무빙이 장난이 아니다. 캐릭 뒤로 돌아오기 쉽게 되어있다.

너무 가까이 다가오게 되면 가드가 뚫린다.

* 공격3 _ 덮치기 : 4프레임 준비동작 후 5프레임째에 공격

다워 스테이지같은데서 처음 튀어나올땐 공격판정이 없지만, 무적이다.

(넷플사례 7/25) 이런 경우 조심 : 나올때 무적이라 기술을 안맞고 덮치기

- ☆직자 전진기는, 공격판정이 높아지기 전까지 덮치기에 진다. 움짤의 다음 스프라이트가 나와야 이김 = 이기기 어려움.
 넷플에서 자주 보이는 장면입니다. 

* 가드 (안중요)
- 버그 발생가능 : 잠시동안, 가드시킨 공격으로는 공격이 안되는 버그가 발생할 수 있음. (움짤은 버그 발생 안함)
 평타를 가드시켰다면 기술(강공격, 전진기, 대공기)을 써야 맞는다.
 드웝만, 하나의 타격의 1,2히트째가 별개공격 취급되어 버그에 강(?)하다.


* 다운




■■ 혈거인 (穴居人 = 동굴거주자, 물고기창병?)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위에서) 그림자간 2도트 간격 / (아래에서) 그림자간 4도트 간격

(선은 그림자 바깥을 표시)

(빨간색으로 표시한건 편집 특성상 노란색이 불가능, 황색으로 그려져서)


 => 아래 창 공격판정 고려시, 위에서 있든 아래에서 있든 아군이 5도트 유리


▶ 혈거인 판정박스들

* 평상시, 백덤블링

* 지상공격 1,2,3

이건 점프공격인데 오류로 지상에서 나오는 것 (놀의 니킥과 비슷)

 ㄴ창 _ Z축 공격범위(「점프창, 창휘두르기」 도 동일) : 몸체 겹쳤을때 달라지듯, 구울보다 1도트 밑으로 감
 - 위에서 : 그림자 4도트 겹치는 곳부터(아래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 2도트 겹치는 곳부터(위로) 피격

* 공격 _ 창 휘두르기 : 1프레임 만에 공격판정이 나오는 사기기술

* 공격 _ 점프창
* 공격 _ 오일

 ㄴ오일 _ Z축 공격범위 : 창공격들과 다르게 좁다.
  오일이 혈거인 아래쪽에서 발사되는데, 오일주머니 그림자 기준
 - 위에서 : 그림자하단이 겹치는곳부터(아래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 5도트 겹치는 곳부터(위로) 피격
(왼쪽 노란선은 혈거인 원래 위치 그림자 바깥 표시. 중요X)

* 공격 _ 가스 : ◆공격판정 Z범위가 아군보다 넓다. 잘 맞는 이유가 있었음.

- 혈거인을 쓰러뜨린후 겹쳐보면 Z위치는 아래로는 12도트 만큼 비껴진다.

- 그런데 13도트 차이나는 위치에서 가스에 피격된다...

* 다운


▶ (아군) 가드 위치 관련

 : 가장 깊은 창을 가드하려면 아래 위치보다 떨어져 있으면 된다.






■■ 섀도우엘프 - 장발, 단발, 마법사 (검, 활, 창, 파볼)

- 장발 섀엘과 단발 섀엘의 공중공격은 미묘하게 다르다. 지상공격은 같음.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스켈톤, 구울과 같음) 위, 아래 모두 그림자간격 3도트

(왼쪽 노란선이 두껍게 보이는건 에뮬 해상도상 늘어나서이고, 똑같이 Z축 1도트 입니다)


▶ 섀엘 Z축 공격범위

- (스켈톤, 구울과 같음) 위, 아래 모두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 피격

- 지상, 공중공격 같음

 => 섀엘의 공중공격을 피하려면 있던 위치에서 위or아래로 7도트 이상 비껴야 한다 = 거의 아군 그림자폭(9도트) 만큼 비껴야 한다.


▶ 섀엘 판정박스

* 지상공격 1,2 (단발 섀엘도 같음)


* (장발 섀엘) 공중공격 1,2
- 낮은 곳에서 튀어나오는 공격(1)과 높은 곳에서 튀어나오는 공격(2)이 있다.
- 높은 공격은 가만히 있으면, 『기사, 엘프, 법사, 시프』 는 맞지 않는다. 하지만 가드하여 뒷걸음질 하면 맞는다. (아래 가드위치 추가설명)


* (단발 섀엘) 공중공격 1 (2는 공격판정 없음)

- 그린드래곤에서만 나오는 녀석이다. C모드에서는 배틀로얄에서도 나온다.

 버그겠지만, 높은 데서 튀어나오는 동작은 공격판정이 나오기 전에 땅에 착지해 버린다.


 낮은 데서 튀어나오는 애니매이션에는 서있는 모습이 잠깐 나오는 약간의 오류가 있다.

* (단발 섀엘) 투창

 성직자만 정확히 키에 걸려서 맞는다. 슬라이딩으로 피하거나 하자.

 파이터는 앉은상태에서 A를 누르면 키가 커져서 맞는다.

* (단발 섀엘) 활


* (마법사 섀엘) 파이어볼

* 다운
 직선이 됐다가 다시 늘어났다 직선이 됨..

▶ (아군) 가드, 회피 위치 관련

* (장발 섀엘) 공중공격 낮은,높은 모두 - 앉아서 회피 여부

- 『기사, 직자, 드웝』은 앉아 가만히 있으면 안맞지만, 뒤로 이동하면 맞는다. (드웝은 이동시 키가 커지므로 맞는 것이고 가만히 있으면 안맞음)
- 『엘프, 시프, 마법사』 는 이동해도 앉은키가 작아서 안맞는다.



- 드웝 구르기로 피할 수도 있다.

* (장발 섀엘) 낮은 공중공격 - 가드 : 4캐릭 모두 가드 가능 (가만히 있으면 전캐릭 모두 피격됨)



* (장발 섀엘) 높은 공중공격 - 가드 여부
- 『기사, 엘프』는 가로로 슬림하므로 가드하여 가만히 있으면 안맞는다. 뒷걸음하면 맞는다.
 가드시 몸체범위는 그냥 서있을 때와 같으므로, 『마법사,시프』 또한 가만히 있으면 안맞음.




- 『드웝, 직자』 만, 뒤로 뚱뚱해서 가만히 있어도 가드가 안되고, 뒷걸음해도 가드 안됨.




- 그러나 『드웝, 직자』 모두, 뒤로 돌면 안맞습니다.


- 하피의 날개에 밀려 구석으로 몰렸을 땐 가드가 뚫리므로 다른 행동을 합시다.


* (단발 섀엘) 낮은 공중공격 - 가드 여부

 (단발 섀엘은 낮은 공중공격만 있다)

- 『기사, 직자』는 뒷걸음질을 쳐야만 가드가 된다 - 기사는 2도트, 직자는 1도트 뒤로 가야.




- 드웝, 엘프는 제자리에서 가드가 된다. 방패범위에 간신히 닿는다.




■■ 헬하운드

-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아군 9도트)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위) 그림자간격 1도트 / (아래) 그림자간격 3도트

(왼쪽 노란선이 두껍게 보이는건 에뮬 해상도상 늘어나서이고, 똑같이 Z축 1도트 입니다)


▶ 헬하운드 Z축 공격범위 : 다른 몹들과 또 다름

* 돌진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겹침 5도트부터 아래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 위에서 피격


* 짧은 불, 중간 불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겹침 6도트부터 아래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2도트부터 위에서 피격


▶ 헬하운드 판정박스들

* 짧은 불


* 중간 불 : ◆기사 제외 가불이다 (아래 추가 스샷)
* 긴 불
* 돌진
* 백점프

 - 기상 직후 나오는 백점프는, 박스만 있고 공격판정은 없다.

* 앞점프1 (백점프와 같음)


* 앞점프2 (공중 물기) : 공중에 있는 상태에서만 피격되는 공격이다.
 다른 물기공격처럼, 판정박스는 안보임.
- 지상 물기도 판정박스 안보임


* 다운

 오일이 안먹히므로 안중요


▶ 물기중일 때 Z몸체범위 변화

 : 아래쪽에서 패야 쉽다.

 아래쪽에서는 문제없이 타격된다.

위쪽에서는 타격이 안되는 희한한 현상이 있다.
(가고일은 이렇지 않음)


▶ (아군) 중간 불은 기사를 제외하고 가드 불능

- 기사만 방패범위가 불을 가드할 수 있도록 아래로 넓다.
 나머지 캐릭은 방패범위 아래로 들어오기 때문에, 가드가 안 된다.


- 같은 원리로, 상자 함정 불도 기사만 가드 됩니다.

고블린 오일은 모두 가드 가능한 것과 달리, 겨우 닿음.


▶ (추가) 간혹 세로점프 도 나오는 듯 (움짤은 C모드)




■■ 가고일

* 지상공격 1,2,3


무적시간이 안생기고 2타 연속으로 맞는 경우가 있다.
* 점프할퀴기

* 근거리 부딪히기 : 2~3프레임 만에 공격이 나온다
* 날아 물기
* 슬라이딩 손톱

 엘프, 직자의 BB로는 몸체범위가 아래로 넓어서 못피할 수도 있다.
이거에 BB를 왜써? 라고 묻는다면 1인플시 물사라 스테이지에서 사용한 적이 있어 궁금하게 되었음.

* 다운 (안중요)



 이로써 몹 판정박스도 1차로 끝난 듯.




* Tags : #Dungeons & Dragons - Shadow over Mystara, #DDSOM, #D&D2 SOM, #던전드래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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