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SOM] 던전앤드래곤2 - 판정박스 05.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상위(?) 몹들


* 관련링크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구울 덮치기에, 직자 전진기를 쓰면 공격판정 높아지기 전까지(공격판정 3번째 스프라이트 나오기 전까지)는 진다.

 (스프라이트 : 동작그림)

- 혈거인의 가스는 Z공격범위가 아군보다 넓다.

- 섀도엘프들 공격은 캐릭과 위치에 따라 가드 가능,불가 등이 나뉜다.

- 헬하운드의 중간길이 불은 기사를 제외하고 가드불능

- 헬하운드가 아군 물기중일 땐, Z축상 아래쪽에서 패야 함.


* 축 (X,Y,Z)



■■ 적 몹들 2 - 구울, 혈거인, 섀도우엘프, 헬하운드, 가고일

■ 구울

* 평상시(?)

* 공격1,2

 범위가 넓어 가드가 잘 되는 편이지만, AI 무빙이 장난이 아니다. 캐릭 뒤로 돌아오기 쉽게 되어있다.

너무 가까이 다가오게 되면 가드가 뚫린다.

* 공격3 _ 덮치기 : 4프레임 준비동작 후 5프레임째에 공격

다워 스테이지같은데서 처음 튀어나올땐 공격판정 없음

직자 전진기는, 공격판정이 높아지기 전까지 덮치기에 진다. 움짤의 다음 스프라이트가 나와야 이김 = 이기기 어려움.

* 가드 (안중요)
- 버그 발생가능 : 잠시동안, 가드시킨 공격으로는 공격이 안되는 버그가 발생할 수 있음. (움짤은 버그 발생 안함)
 평타를 가드시켰다면 기술(강공격, 전진기, 대공기)을 써야 맞는다.
 드웝만, 하나의 타격의 1,2히트째가 별개공격 취급되어 버그에 강(?)하다.


* 다운



■ 혈거인 (穴居人 = 동굴거주자, 물고기창병?)

* 평상시, 백덤블링

* 지상공격 1,2,3

이건 점프공격인데 오류로 지상에서 나오는 것 (놀의 니킥과 비슷)

* 공격 _ 창 휘두르기 : 1프레임 만에 공격판정이 나오는 사기기술

* 공격 _ 점프창
* 공격 _ 오일

* 공격 _ 가스 : ◆공격판정 Z범위가 아군보다 넓다.
잘 맞는 이유가 있었음.

- 혈거인을 쓰러뜨린후 겹쳐보면 Z위치는 아래로는 12도트 만큼 비껴진다.

- 그런데 13도트 차이나는 위치에서 가스에 피격된다...

* 다운


▶ (아군) 가드 위치 관련

 : 가장 깊은 창을 가드하려면 아래 위치보다 떨어져 있으면 된다.





■ 섀도우엘프 - 장발, 단발, 마법사 (검, 활, 창, 파볼)

- 장발 섀엘과 단발 섀엘의 공중공격은 미묘하게 다르다. 지상공격은 같음.

* 지상공격 1,2 (단발 섀엘도 같음)


* (장발 섀엘) 공중공격 1,2
- 낮은 곳에서 튀어나오는 공격(1)과 높은 곳에서 튀어나오는 공격(2)이 있다.
- 높은 공격은 가만히 있으면, 『기사, 엘프, 법사, 시프』 는 맞지 않는다. 하지만 가드하여 뒷걸음질 하면 맞는다. (아래 가드위치 추가설명)


* (단발 섀엘) 공중공격 1 (2는 공격판정 없음)

- 그린드래곤에서만 나오는 녀석이다. C모드에서는 배틀로얄에서도 나온다.

 버그겠지만, 높은 데서 튀어나오는 동작은 공격판정이 나오기 전에 땅에 착지해 버린다.


 낮은 데서 튀어나오는 애니매이션에는 서있는 모습이 잠깐 나오는 약간의 오류가 있다.

* (단발 섀엘) 투창

 성직자만 정확히 키에 걸려서 맞는다. 슬라이딩으로 피하거나 하자.

 파이터는 앉은상태에서 A를 누르면 키가 커져서 맞는다.

* (단발 섀엘) 활


* (마법사 섀엘) 파이어볼

* 다운
 직선이 됐다가 다시 늘어났다 직선이 됨..

▶ (아군) 가드, 회피 위치 관련

* (장발 섀엘) 공중공격 낮은,높은 모두 - 앉아서 회피 여부

- 『기사, 직자, 드웝』은 앉아 가만히 있으면 안맞지만, 뒤로 이동하면 맞는다. (드웝은 이동시 키가 커지므로 맞는 것이고 가만히 있으면 안맞음)
- 『엘프, 시프, 마법사』 는 이동해도 앉은키가 작아서 안맞는다.



- 드웝 구르기로 피할 수도 있다.

* (장발 섀엘) 낮은 공중공격 - 가드 : 4캐릭 모두 가드 가능 (가만히 있으면 전캐릭 모두 피격됨)



* (장발 섀엘) 높은 공중공격 - 가드 여부
- 『기사, 엘프』는 가로로 슬림하므로 가드하여 가만히 있으면 안맞는다. 뒷걸음하면 맞는다.
 가드시 몸체범위는 그냥 서있을 때와 같으므로, 『마법사,시프』 또한 가만히 있으면 안맞음.




- 『드웝, 직자』 만, 뒤로 뚱뚱해서 가만히 있어도 가드가 안되고, 뒷걸음해도 가드 안됨.




- 하피의 날개에 밀려 구석으로 몰렸을 땐 가드를 뚫으므로 다른 행동을 하자.


* (단발 섀엘) 낮은 공중공격 - 가드 여부

 (단발 섀엘은 낮은 공중공격만 있다)

- 『기사, 직자』는 뒷걸음질을 쳐야만 가드가 된다 - 기사는 2도트, 직자는 1도트 뒤로 가야.




- 드웝, 엘프는 제자리에서 가드가 된다. 방패범위에 간신히 닿는다.



■ 헬하운드

* 짧은 불


* 중간 불 : ◆기사 제외 가불이다 (아래 추가 스샷)
* 긴 불
* 돌진
* 백점프

 - 기상 직후 나오는 백점프는, 박스만 있고 공격판정은 없다.

* 앞점프1 (백점프와 같음)


* 앞점프2 (공중 물기) : 공중에 있는 상태에서만 피격되는 공격이다.
 다른 물기공격처럼, 판정박스는 안보임.
- 지상 물기도 판정박스 안보임

* 다운

 오일이 안먹히므로 안중요


▶ 물기중일 때 Z몸체범위 변화

 : 아래쪽에서 패야 쉽다.

 아래쪽에서는 문제없이 타격된다.

위쪽에서는 타격이 안되는 희한한 현상이 있다.
(가고일은 이렇지 않음)


▶ (아군) 중간 불은 기사를 제외하고 가드 불능

- 기사만 방패범위가 불을 가드할 수 있도록 아래로 넓다.
 나머지 캐릭은 방패범위 아래로 들어오기 때문에, 가드가 안 된다.



■ 가고일

* 지상공격 1,2

* 점프할퀴기

* 근거리 부딪히기 : 2~3프레임 만에 공격이 나온다
* 날아 물기
* 슬라이딩 손톱

 엘프, 직자의 BB로는 몸체범위가 아래로 넓어서 못피할 수도 있다.
이거에 BB를 왜써? 라고 묻는다면 1인플시 물사라 스테이지에서 사용한 적이 있어 궁금하게 되었음.

* 다운 (안중요)



 이로써 몹 판정박스도 1차로 끝난 듯.




* Tags : #Dungeons & Dragons - Shadow over Mystara, #DDSOM, #D&D2 SOM, #던전드래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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