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1 (2025-08-11) : 헬하운드 세로점프 추가
*수정2 (2025-08-17) : 구울 넷플사례 추가 + 구울, 혈거인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및 Z축 공격범위 추가
*수정3 (2025-08-31) : 섀엘, 헬하운드 Z축 범위 추가
*수정4 (2025-09-09) : 헬하운드 항목 - 「(아군) 중간 불은 기사를 제외하고 가드 불능」 항목에, 상자 함정 불도 기사만 가드됨 추가
*수정5( 2025-09-21) : (장발 섀엘) 높은 공중공격 - 드웝,직자 모두 뒤로돌면 안맞 추가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입니다. 1프레임 = 1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구울 덮치기에, 직자 전진기를 쓰면 대부분 진다.
- 혈거인의 가스는 Z공격범위가 아군보다 넓다.
- 섀도엘프들 공격은 캐릭과 위치에 따라 가드 가능,불가 등이 나뉜다.
- 헬하운드의 중간길이 불은 기사를 제외하고 가드불능
- 헬하운드가 아군 물기중일 땐, Z축상 아래쪽에서 패야 함.
* 축 (X,Y,Z)
■■■ 적 몹들 2 - 구울, 혈거인, 섀도우엘프, 헬하운드, 가고일
■■ 구울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스켈톤, 섀엘과 같음) 위, 아래 모두 그림자간 3도트 간격
▶ 구울의 Z축 공격범위
- (스켈톤, 섀엘과 같음) 위든 아래든 그림자 3도트 (세로폭의 1/3) 겹치는 곳부터 피격된다. 할퀴기도 같음.
▶ 구울 판정박스들
* 평상시(?)
* 공격1,2- 버그 발생가능 : 잠시동안, 가드시킨 공격으로는 공격이 안되는 버그가 발생할 수 있음. (움짤은 버그 발생 안함)
* 다운
■■ 혈거인 (穴居人 = 동굴거주자, 물고기창병?)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위에서) 그림자간 2도트 간격 / (아래에서) 그림자간 4도트 간격
(선은 그림자 바깥을 표시)
(빨간색으로 표시한건 편집 특성상 노란색이 불가능, 황색으로 그려져서)
=> 아래 창 공격판정 고려시, 위에서 있든 아래에서 있든 아군이 5도트 유리
▶ 혈거인 판정박스들
* 평상시, 백덤블링
* 지상공격 1,2,3* 공격 _ 점프창
* 공격 _ 오일
▶ (아군) 가드 위치 관련
■■ 섀도우엘프 - 장발, 단발, 마법사 (검, 활, 창, 파볼)
- 장발 섀엘과 단발 섀엘의 공중공격은 미묘하게 다르다. 지상공격은 같음.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스켈톤, 구울과 같음) 위, 아래 모두 그림자간격 3도트
(왼쪽 노란선이 두껍게 보이는건 에뮬 해상도상 늘어나서이고, 똑같이 Z축 1도트 입니다)
▶ 섀엘 Z축 공격범위
- (스켈톤, 구울과 같음) 위, 아래 모두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 피격
- 지상, 공중공격 같음
=> 섀엘의 공중공격을 피하려면 있던 위치에서 위or아래로 7도트 이상 비껴야 한다 = 거의 아군 그림자폭(9도트) 만큼 비껴야 한다.
▶ 섀엘 판정박스
* 지상공격 1,2 (단발 섀엘도 같음)
* (장발 섀엘) 공중공격 1,2
* (단발 섀엘) 공중공격 1 (2는 공격판정 없음)
- 그린드래곤에서만 나오는 녀석이다. C모드에서는 배틀로얄에서도 나온다.
버그겠지만, 높은 데서 튀어나오는 동작은 공격판정이 나오기 전에 땅에 착지해 버린다.
낮은 데서 튀어나오는 애니매이션에는 서있는 모습이 잠깐 나오는 약간의 오류가 있다.
* (단발 섀엘) 투창
▶ (아군) 가드, 회피 위치 관련
* (장발 섀엘) 공중공격 낮은,높은 모두 - 앉아서 회피 여부
- 그러나 『드웝, 직자』 모두, 뒤로 돌면 안맞습니다.
- 하피의 날개에 밀려 구석으로 몰렸을 땐 가드가 뚫리므로 다른 행동을 합시다.
* (단발 섀엘) 낮은 공중공격 - 가드 여부
(단발 섀엘은 낮은 공중공격만 있다)
- 『기사, 직자』는 뒷걸음질을 쳐야만 가드가 된다 - 기사는 2도트, 직자는 1도트 뒤로 가야.
■■ 헬하운드
-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아군 9도트)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위) 그림자간격 1도트 / (아래) 그림자간격 3도트
(왼쪽 노란선이 두껍게 보이는건 에뮬 해상도상 늘어나서이고, 똑같이 Z축 1도트 입니다)
▶ 헬하운드 Z축 공격범위 : 다른 몹들과 또 다름
* 돌진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겹침 5도트부터 아래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부터 위에서 피격
* 짧은 불, 중간 불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겹침 6도트부터 아래에서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2도트부터 위에서 피격
▶ 헬하운드 판정박스들
* 짧은 불
* 돌진
* 백점프
* 다운
▶ 물기중일 때 Z몸체범위 변화
: 아래쪽에서 패야 쉽다.
▶ (아군) 중간 불은 기사를 제외하고 가드 불능
- 같은 원리로, 상자 함정 불도 기사만 가드 됩니다.
▶ (추가) 간혹 세로점프 도 나오는 듯 (움짤은 C모드)
■■ 가고일
* 지상공격 1,2,3
* 날아 물기
* 다운 (안중요)
이로써 몹 판정박스도 1차로 끝난 듯.
* Tags : #Dungeons & Dragons - Shadow over Mystara, #DDSOM, #D&D2 SOM, #던전드래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gif)
.gif)


_%EC%97%98%ED%94%84X.gif)
.gif)


_%EC%A7%81%EC%9E%90%EB%8F%8C%EC%A7%84x.gif)


















_%EA%B8%B0%EC%82%ACX.gif)
_%EB%93%9C%EC%9B%9DX.gif)
_%EC%A7%81%EC%9E%90X.gif)
_%EC%97%98%ED%94%84X.gif)






.gif)
.gif)
.gif)








_%EB%91%AC%ED%94%84%EA%B5%AC%EB%A6%84.gif)






.gif)



_%EA%B8%B0%EC%82%ACO.gif)
_%EA%B8%B0%EC%82%ACX.gif)
_%EC%A7%81%EC%9E%90X.gif)
_%EB%91%AC%ED%94%84.gif)
_%EC%97%98%ED%94%84.gif)











.gif)

.gif)



_%EA%B8%B0%EC%82%ACO.png)
_%EB%91%AC%ED%94%84.gif)
_%EC%97%98%ED%94%84.gif)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