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정1 : 그외 정보 (아군 기술들 Z공격범위 차이) 추가
* 수정2(2025-08-17) : 아군그림자 세로폭 추가 + 스켈톤 비껴지는위치 + Z축 공격범위 추가
* 수정3(2025-09-06) : 아군 라반 쓰는시간 추가
* 수정4(2025-09-09) : 고블린 오일 가드가능 추가
* 수정5(2025-09-20) : 자이언트비틀(날벌레) 추가
* 수정6(2025-09-25) : 「슬라이딩 후 기상, 슬라이딩 프레임」 항목 추가 + 뉴트럴포즈 키큰 순서 추가
● 관련링크 (글 시리즈)
* [판정박스] 블랙드래곤 꼬리,싸다구, 텔아린 라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html
* 입력시스템 버그 모음, 시스템상 주의하면 좋은 것들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html
* 스킬 - A하하 (강공격 캔슬용)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a.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프레임감소)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01. 기사, 드워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박스] 02. 엘프, 마법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4.html
* [판정박스] 03. 성직자, 시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3.html
* [판정박스] 04.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아군 기타(아군 공격들의 Z축 공격범위에 대한 설명 등)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4-1.html
* [판정박스] 05.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5-2.html
* [판정박스] 06.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다크워리어1,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6-1-12.html
* [판정박스] 07.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블랙,그린드래곤 :
* [판정박스] 08.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3) - 하피, 맨스콜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8-3.html
* [판정박스] 09.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4) - 워머신, 텔아린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7-4.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10.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5) - 리치, 에저호든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10-5.html
* [판정박스] 11.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6) - 레드드래곤, 신
* [판정박스] 12.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7) - 플레임, 프로스트 샐러맨더
* [판정박스] 13.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8) - 오우거 형제, 비홀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9/d-som-2-13-boss-8.html
* [판정박스] 14.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9) - 만티코어, 키메라
* [판정박스] 15.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0) - D비스트, 나그파
- 판정이 같은 스프라이트(그림 장) 생략 있음.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입니다. 1프레임 = 1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스켈톤 찌르기 거둬들일 때 무적
■■■ 아군 기타정보
● 아군 그림자 세로폭 : 9도트
일반 적도 동일
그림자 양쪽끝 튀어나온 곳의 세로폭은 3도트.
● 가드 범위 비교
- 몸통으로부터 시작되는 위치는 『드웝 < 엘프 < 직자 < 기사』 순서로 몸통에 가깝다.
(엘프는 드웝보다 1도트 멂 / 직자는 엘프보다 3도트 멂 / 기사는 직자보다 1도트 멂)
- 끝나는 위치는 『엘프 < 드웝 < 직자 < 기사』 순서로 몸통에서 멀다.
- 엘프의 방패가 가장 작다.
- 방패범위가 아래로 긴건 기사 뿐이다.
ㄴ* 이때문에 헬하운드의 '중간길이 불'은 기사만 가드가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글 2탄 헬하운드 항목에도 설명)
● 뉴트럴 포즈 크기 비교
(좌) 옆으로 넓은 기준 / (우) 키 순서
- 뒤로 뚱뚱한 순서 : 『드웝 > 직자 > 기사 = 엘프 > 법사 = 시프』
- 앞으로 뚱뚱한 순서 : 『드웝 > 기사 > 법사 = 시프 > 직자 > 엘프』
- 키큰 순서 : 『법사 > 직자 > 기사 > 시프 > 엘프 > 드웝』
● 앉은키 비교
- 직자 > 기사 > 엘프=마법사=시프 > 드웝(1도트 더 낮음) 순서로, 직자가 앉은키가 가장 크다
이때문에, 직자만 섀도엘프 투창을 앉은상태에서 맞는다. 기사는 A누르면 맞음.
+ 뒤로도 뚱뚱해져서 안맞던것에 맞을 수도 있음.
=> 직자, 드웝은 블랙,그린드래곤을 땅에서 때리기 가장 어럽다.
* 돌멩이
* 점프공격
* 단검투척
* 다운
* 니킥(?)
* 백스텝 (안중요)
* (놀_보우) 조인트
* (놀_보우) 활
* 가드 (안중요)
* 다운
=> 대충 기사+직자+드웝 은 방패보다 놀 얼굴이 좀 떨어져 있으면 되는데, 엘프는 더 떨어져있어야 됨.
* 공격_찌르기 : ◆거둬들일 때 무적
* 점프공격
* 가드 (안중요)
* 다운
- (추가) 앉았을 때 일어나는 시간 : 도둑만 3f, 나머지캐릭 5f
- (추가) 아군 앉는 시간 (리치의 지진 안맞는) : 기사 9f, 나머지캐릭 7f
ㄴ글 '앉기 동작의 글리치 + 아군 앉기 시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에 씀.
● 슬라이딩 도중, 드웝의 구르기
: 높이 - 적 공격을 피할 수 있는가 에 연관
- 슬라 도중(미끄러질때) 범위는 전캐릭 동일함
- 드웝의 구르기 높이는 슬라이딩보다 2도트 높다.
● 슬라이딩 준비동작 비교
1. 왼쪽은 앉은상태 -> 슬라이딩 동작 비교 (드웝만 앉아이동시 키가 커지므로 앉아이동 까지)
=> 『기사, 직자, 엘프, 시프』는 슬라이딩 준비동작과 앉은키가 같고, 나머지는 앉은키보다 크다.
드웝은 앉아서 이동할때보다 2도트 더 높다(직자보다 1도트 낮).
슬라 준비동작도 직자가 가장 앉은키 큼.
2. 오른쪽은 슬라 준비동작만 비교 : 『직자 > 드웝 > 기사 > 마법사 > 시프 > 엘프』 순서로 키가 크다.
● 슬라이딩 후 기상 - 오직 마법사만 페널티
- 다른 캐릭들은 슬라이딩중의 몸체범위가 유지된 후, 바로 기상 or 앉기 포즈로 돌아온다.
하지만 법사만 슬라 후 키가 매우 커져, 드웝 서있을때보다 더 커짐.
그래서 법사만 자이언트비틀한테 앉은다음에 슬라를 해도 피격되는 등 페널티.
슬라 후 키가 커질 것처럼 보이는 기사조차, 키는 커지지 않음.
법사만 이럽니다.
* 법사 슬라끝 자세 키는 드웝 서있을때보다 1도트 더 큼
● 슬라이딩 프레임 (B를 끝까지 누르고 있었을 때)
- 기사, 엘프 : 총 33f => 8f 동안 앉아있다가 9f 째 미끄러지기 시작
- 직자, 드웝, 시프 : 총 31f => 6f동안 앉아있다가 7f 부터 미끄러지기 시작
- 법사 : 총 28f => 6f동안 앉아있다가 7f 부터 미끄러지기 시작 -> 22f 째 일어나기 시작 -> 26f 째 위 스샷의 스프라이트(일어나기 직전)가 3f동안 나오고 끝
=> 드웝만 몸통에서 매우 멀고, 직자는 가깝다.
● A첫타 높이 비교
: 블랙, 그린드래곤을 땅에서 패기 쉬운가 에 연관
- 높이는 『기사 > 엘프 > 법사 > 시프 > 직자 > 드웝』 순서로 기사가 가장높다.
시프는 2번째 프레임에서 높아짐
=> 직자, 드웝은 블랙,그린드래곤을 땅에서 때리기 가장 어럽다.
● (부가정보) 달릴 때 부딪히는 범위 비교
● LB반지(라반) 쓰는시간 (Synn에서 불낙석 피하기 용)
* 라반 쓰는시간 : 엘프 125f, 법사 129f, 나머지 121f (렙업해도 같음)
- 첫프레임(1f) 암전시작 -> 발사포즈는 120f동안 지속 -> (법사 엘프만) 거둬들이는 포즈
- 「기사, 드웝, 직자, 시프」 뉴트럴포즈로 돌아올때까지 : 121f
- 「엘프」 뉴트럴포즈로 돌아올때까지 : 125f
- 「법사」 뉴트럴포즈로 돌아올때까지 : 129f
● 그외 정보
적 다운시, 몸체를 겹쳐서 자동으로 비껴지는 위치가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위치상 끝위치 입니다.
* 기술들 Z축 공격범위 차이
- 전진기,대공기 : 평타(A)보다 위아래로 2도트 더 넓습니다.
- 강공격 : 평타와 같음. (단, 마법사 찌르기는 기술취급이라 위아래로 2도트 더 넓음)
- 망치 : 평타보다 아래로 1도트 더 크나, 위로 1도트 더 작습니다. = 적 아래에서 그림자 비끼면, 평타는 맞는데 망치는 안맞음. 위에서 비끼면 맞음
- 대거, 활은 평타와 같음.
- B오일 : 평타보다 위아래로 +3도트, 더 넓음
- LB오일 : 평타보다 위로 +9도트, 아래로 +3도트 더 넓음
■■■ 적 몹들 1 - 고블린, 코볼트, 놀, 아울베어, 스켈톤
■■ 고블린
: 도끼병이든 검병이든 같음.
* 공격1 : 희한하게 팔부터 범위가 시작되고 무기 끝까지는 아님. 가드 잘 되게 설정한 듯?
도끼병도 같다
* 공격2
도끼병도 같다
* 점프공격
* 오일
슬라이딩으로 정확히 닿지 않게 피해짐. 드웝 구르기로는 못피함.
* 다운
- 미끄러짐이 정지된 후 몸체범위는 직선 형태가 되어 잘 안보여서 추가로 표시함.
▶ (아군) 가드위치 대략
■■ 코볼트
* 공격 1,2
* 점프공격
(백점프공격도 같음)
돌멩이와 마찬가지로 슬라이딩으로 피해지나, 구르기로는 안피해짐(범위에 정확히 닿음).
■■ 놀 (엑스, 보우)
* 공격 (1,2타)
공격판정이 앞쪽으로 쏠려있어서 조금만 붙어있어도 가드가 안된다.
* 백스텝 (안중요)
* (놀_보우) 조인트
* (놀_보우) 활
* 가드 (안중요)
* 다운
▶ (아군) 가드위치 대략
아래 위치보다 떨어져 있으면 된다.
=> 대충 기사+직자+드웝 은 방패보다 놀 얼굴이 좀 떨어져 있으면 되는데, 엘프는 더 떨어져있어야 됨.
■■ 스켈톤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 끝위치)
- (구울, 섀엘과 같음) 위든 아래든 그림자 3도트 간격
=> 아래 공격범위 고려시, 위든 아래든 아군이 5도트 유리
▶ 스켈톤의 Z축 공격범위
- (구울, 섀엘과 같음) 위든 아래든 그림자 3도트 (아군그림자 세로폭의 1/3) 겹치는 곳부터 피격된다. 지상공격도 같음.
▶ 스켈톤 판정박스
* 공격 1,2타
이 무적시간 때문에 아래 상황 발생하였음. (2025-07-12 넷플)
아군에게 찌르기 하는 스켈톤의 뒤에서 전진기를 썼는데, 스켈톤의 무적시간에 의해 통과되어 버리고 뒤에서 공격당해 사망(C모드).
궤도도 거리에 따라 바뀌어서 종종 가드를 실패한다.
* 다운
스켈톤은 타 몹들과 다르게, 미끄러지기 전부터 몸체범위가 직선이 된다.
▶(아군) 가드위치 대략
: 가장 깊은 '찌르기'를 가드하려면 아래 위치보다 뒤에 있어야 한다.
=> 놀과 비슷하게, 기사+직자+드웝 은 방패보다 스켈톤 얼굴이 떨어져 있으면 되는데, 엘프는 더 떨어져있어야 됨.
■■ 자이언트비틀(날벌레)
▶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겹침 2도트부터 피격됨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1도트부터 피격됨
* Tags : #Dungeons & Dragons - Shadow over Mystara, #DDSOM, #D&D2 SOM, #던전드래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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