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SOM] 던전앤드래곤2 - 판정박스 04.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하위(?) 몹들 + 아군 기타 (최종수정 2025-08-08)


* 관련링크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이 같은 스프라이트(그림 장) 생략 있음.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스켈톤 찌르기 거둬들일 때 무적



■■ 아군 기타정보

● 가드 범위 비교

- 몸통으로부터 시작되는 위치는 『드웝 < 엘프 < 직자 < 기사』 순서로 몸통에 가깝다.
 (엘프는 드웝보다 1도트 멂 / 직자는 엘프보다 3도트 멂 / 기사는 직자보다 1도트 멂)
- 끝나는 위치는 『엘프 < 드웝 < 직자 < 기사』 순서로 몸통에서 멀다.
- 엘프의 방패가 가장 작다.
- 방패범위가 아래로 긴건 기사 뿐이다.
 ㄴ* 이때문에 헬하운드의 '중간길이 불'은 기사만 가드가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글 2탄 헬하운드 항목에도 설명)

● 뉴트럴 포즈 크기 비교

- 뒤로 뚱뚱한 순서 : 『드웝 > 직자 > 기사 = 엘프 > 법사 = 시프』

● 앉은키 비교

- 직자 > 기사 > 엘프=마법사=시프 > 드웝(1도트 더 낮음) 순서로, 직자가 앉은키가 가장 크다
 이때문에, 직자만 섀도엘프 투창을 앉은상태에서 맞는다. 기사는 A누르면 맞음.

- 하지만 드웝만, 앉아 이동시 키가 커져서 기사와 같아진다. (앉아A 시는 앉아있을 때처럼 낮아짐)

● 슬라이딩 도중, 드웝의 구르기

 : 높이 - 적 공격을 피할 수 있는가 에 연관
- 슬라 도중(미끄러질때) 범위는 전캐릭 동일함
- 드웝의 구르기 높이는 슬라이딩보다 2도트 높다.

● 슬라이딩 준비동작 비교

1. 왼쪽은 앉은상태 -> 슬라이딩 동작 비교 (드웝만 앉아이동시 키가 커지므로 앉아이동 까지)
 => 『기사, 직자, 엘프』는 슬라이딩 준비동작과 앉은키가 같고, 나머지는 앉은키보다 크다.
 드웝은 앉아서 이동할때보다 2도트 더 높다.

2. 오른쪽은 슬라 준비동작만 비교 : 『직자 > 드웝 > 기사 > 마법사 > 시프 > 엘프』 순서로 키가 크다.

● A첫타 X축 시작위치 비교

 : 자신과 겹쳐있는 적을 때리기 용이한가 에 연관
- 『직자 < 기사=엘프=법사 < 시프(1도트 멂) < 드웝』 순서로 몸통에서 멀다. 

 =>  드웝만 몸통에서 매우 멀고, 직자는 가깝다.


● A첫타 높이 비교

 : 블랙, 그린드래곤을 땅에서 패기 쉬운가 에 연관
- 높이는 『기사 > 엘프 > 법사 > 시프 > 직자 > 드웝』 순서로 기사가 가장높다.


시프는 2번째 프레임에서 높아짐



 => 직자, 드웝은 블랙,그린드래곤을 땅에서 때리기 가장 어럽다.

● (부가정보) 달릴 때 부딪히는 범위 비교


● 그외 정보

 적 다운시, 몸체를 겹쳐서 자동으로 비껴지는 위치가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위치상 끝위치 입니다.
 * 기술들 Z위치 차이
- 전진기,대공기 : 위아래로 2도트 더 넓습니다.
- 강공격 : 평타와 같음.
- 망치 : 평타보다 아래로 1도트 더 크나, 위로 1도트 더 작습니다. = 적 아래에서 그림자 비끼면, 평타는 맞는데 망치는 안맞음. 위에서 비끼면 맞음
- 대거, 활은 평타와 같음.
- B오일 : 평타보다 위아래로 +3도트, 더 넓음
- LB오일 : 평타보다 아래로 +3도트, 위로 +9도트 더 넓음


■■ 적 몹들 1 - 고블린, 코볼트, 놀, 아울베어, 스켈톤

■ 고블린 

 : 도끼병이든 검병이든 같음.
* 공격1 : 희한하게 팔부터 범위가 시작되고 무기 끝까지는 아님. 가드 잘 되게 설정한 듯?

도끼병도 같다
* 공격2

도끼병도 같다
* 점프공격

* 오일
* 돌멩이

 슬라이딩으로 정확히 닿지 않게 피해짐. 드웝 구르기로는 못피함.

* 다운
- 몹들 다운시 범위는 별로 신경쓰지 않은듯, 서있을 때와 같음.
- 미끄러짐이 정지된 후 몸체범위는 직선 형태가 되어 잘 안보여서 추가로 표시함.


▶ (아군) 가드위치 대략

가까이 있으면 방패범위를 넘어 가드가 안될 수 있다.

- 아래 정도보다 떨어져 있으면 됨



 코볼트

* 공격 1,2

* 점프공격
 (백점프공격도 같음)

* 단검투척
돌멩이와 마찬가지로 슬라이딩으로 피해지나, 구르기로는 안피해짐(범위에 정확히 닿음).

* 다운


 놀 (엑스, 보우)

* 공격 (1,2타)
 공격판정이 앞쪽으로 쏠려있어서 조금만 붙어있어도 가드가 안된다.

* 니킥(?)
* 백스텝 (안중요)
* (놀_보우) 조인트
* (놀_보우) 활
* 가드 (안중요)
* 다운

▶ (아군) 가드위치 대략

 아래 위치보다 떨어져 있으면 된다.



 => 대충 기사+직자+드웝 은 방패보다 놀 얼굴이 좀 떨어져 있으면 되는데, 엘프는 더 떨어져있어야 됨.


 아울베어

* 공격_손톱

* 덮치기
* 다운


 스켈톤

* 공격 1,2타

* 공격_찌르기 : ◆거둬들일 때 무적


 이 무적시간 때문에 아래 상황 발생하였음. (2025-07-12 넷플)
 아군에게 찌르기 하는 스켈톤의 뒤에서 전진기를 썼는데, 스켈톤의 무적시간에 의해 통과되어 버리고 뒤에서 공격당해 사망(C모드).

* 점프공격
 궤도도 거리에 따라 바뀌어서 종종 가드를 실패한다.

* 가드 (안중요)
* 다운
 스켈톤은 타 몹들과 다르게, 미끄러지기 전부터 몸체범위가 직선이 된다.

▶(아군) 가드위치 대략

 : 가장 깊은 '찌르기'를 가드하려면 아래 위치보다 뒤에 있어야 한다.



 => 놀과 비슷하게, 기사+직자+드웝 은 방패보다 스켈톤 얼굴이 떨어져 있으면 되는데, 엘프는 더 떨어져있어야 됨.





* Tags : #Dungeons & Dragons - Shadow over Mystara, #DDSOM, #D&D2 SOM, #던전드래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