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SOM] 던전앤드래곤2 - 판정박스 02. 아군 캐릭터 히트박스(2) - 엘프, 마법사 (수정1)

* 수정1 : 마법사 슬라이딩 빠져서 추가


(파일타입은 webp로 업로드시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하면 용량이 뻥튀기되며 GIF로 받아지는 문제점이 발견되어 GIF로 변경)


● 관련링크 

- [판정박스] 블랙드래곤 꼬리,싸다구, 텔아린 라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html

- [판정박스] 기사, 드워프 + 링크들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박스] 엘프, 마법사 : (이 글)

- [판정박스] 성직자, 시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3.html

- 아군 공격의 Z축 공격범위 기록 : 판정박스 04번 글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4-1.html '그외 정보' 항목에.


 <캐릭 공통>
- 이 게임은 무기를 바꿔도 공격판정 박스가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습니다.
- 아이템 주울땐 무적이지만, 일어난 후(자세 회복 후) 무적시간이 없어서 얻어맞는 거였음.
- 던드는 60fps 게임이라 1프레임 = 16.666~ ms(밀리초) 입니다.
- 판정박스는 X,Y축만 나옵니다. Z축 범위는 못봅니다. 
 이 게임은 Z축 차이에 따라 판정범위가 보정됩니다. ex) 적과 Z축 2도트 차이라면, 판정 Y범위도 2도트 만큼 보정되어 판정됨 = 합리적이 됨.


■■ 엘프

 다른 캐릭과 마찬가지로, 무기를 바꿔도 공격범위는 변하지 않음.

* 방향전환 : 뒤로 살짝 커짐

 (방향전환공격은 평타 첫타와 같음)

* 앉음+기상, 앉아A


휘두를 때 몸체박스는 안변함

* 점프


* 백점프 (BB)

(버그?) 아래 달리기점프처럼, 상승중 아래로 넓게 되어있음 
그래서 직자, 엘프는 이걸로 고블린 돌멩이 같은거 넘기 어려움.


* 점프A, 점프 밑A, 공중 바운드 기술



* 달리기+멈춤, 달리기 점프


◆ (버그) 최고점에 도달하기 전까지, 박스가 아래로 넓은 오류가 있다.

최고점 도달시, 프레임이 같은데도 정상 판정박스가 됨.

(저는 처음 알았는데, 아셨나요?)

그래서 달리기점프로는 활을 넘기 어려움.

뿐만 아니라 적의 공격도 넘을 수 없다.

예를들면 다크워리어에서 활을 쓰려고 달리기점프를 하다가 지상의 스켈톤 칼에 맞거나, 하피에서 섀도엘프에게 맞을 수 있음.


* 달리기 점프A

(공격판정은 3프레임 동안만 있음)

* 달리기A

(공격판정은 고작 2프레임 동안만 있음)

* 평타 (7타까지 인데 모션은 4종류)


(노멀검) 무기를 바꿔도 공격범위는 같다. 무기가 박스를 많이 삐져나온 형태가 되어버린다.


* 평타_위쪽 (키 큰 적)


* A+B : 범위가 기사보다 넓다

 - 지속시간 : 128f (2초 넘음)


* 강공격


마찬가지로 무기를 바꿔도 공격범위는 같으므로 무기가 박스를 많이 삐져나옴.

* 전진기

(공격판정은 4프레임 동안 있음)

* 대공기(?)

* 슬라이딩

* 도구 투척

단검 쓸때만 앞으로 이동됨. 나머지는 안변함.



* 공중활

* 서머솔트 (낫띵)


* 다운공격


* 가드

가드시 몸체범위는 뉴트럴 포즈와 같습니다. (전캐릭 동일)


* (추가) 마법없는 포즈 시간(무적시간) : 24f (엘프 = 법사 = 직자 모두 같음)





■■ 마법사

 이캐릭도 무기를 바꿔도 공격범위가 변하지 않는다. ex) 완드를 들더라도, 공격범위가 줄어들지 않음.

* 방향전환 : 기사처럼 박스가 변하지 않는다


* (참고) 마법사는 상하이동에 페널티가 있는데, 멈출 때 망토가 내려가는 모션이 나오며, 딜레이가 걸린다. 근데 저 모션이 안 나오고 바로 이동될때도 있음. 버그?


* 앉음+기상, 앉아A

그래픽보다 훨씬 짧은 범위였다.
* 점프, 앞점프

* 점프A, 점프 밑A
공격판정은 2프레임 동안만
그래픽보다 훨씬 짧은 범위였음.

공격판정은 고작 1프레임 동안만
* BB(블링크)

(첫프레임은 점프 프레임임)
- 회피동작 30f -> 착지 3f
 동작 끝나기 직전 몸체판정이 뒤쪽에 치우쳐 있다 (3프레임 동안) = 즉 동작 끝날때는 광범위한 몸체범위가 됨. (「뒤쪽 + 평상시」 범위에 있는 공격에 피격)

* 달리기+멈춤, 달리기 점프

* 달리기A
 - 보이는 것보다 짧다. 이것때문에 넷플에서 용에 물린 동료 못구한 상황 발생함.

* 평타
보이는 것보다 짧았다

거의 완드 장비시 기준으로 박스가 설정된 듯?

* 완드 장비시 - 파봉, 얼음봉, 라봉


* 강공격 (찌르기)
* 슬라이딩
- 마법사만 끝나는 동작에서 키가 확 커진다.

* 도구 투척 : 오일, 단검 모두 앞쪽으로 이동됨.


* 어깨치기 (낫띵) : 공격판정이 앞으로 치우쳐 있어 성능 좋음
* 다운공격

* (추가) 마법없는 포즈 시간(무적시간) : 24f (엘프 = 법사 = 직자 모두 같음)

* (부록) 마법 - 파이어볼
날아갈때 범위는 제대로 나오지 않고 이상하게 나오는 듯. (엘프도 같음)

렙업되면 넓어진다

* (부록) 마법 - 플레쉬 투 스톤


렙업되면 위로 넓어진다

* (부록) 마법 - 라이트닝 볼트 : 얘는 렙업되어도 안변함
(엘프도 같음)

* (부록) 마법 - 매직미사일

* (부록) 마법 - 미티어스웜 (오른쪽, 왼쪽). 운석 12개 떨어짐.
공격범위가 위로 쭉 넓기때문에, 용머리가 공중에 떠있어도 히트하는 거였음.

(좌측보고 사용) 2번째 운석을 제외하면 모두 같은곳에 떨어진다.
왜 2번째 운석만 미묘하게 옆에 떨어지는지 의문.
좌상측에만 3번 떨어지는 것도.


* 추가 캡쳐 - 3캐릭 A+B 비교 (기사 < 엘프 < 드웝 )


* 추가 기록

- 전체마법은 범위가 나오지 않음. RG(리버스 그래비티)도 범위 안나옴.

 월오브파이어 마법도 범위가 이상하게 나옴.

- 반지중 파볼반지도 파이어볼처럼 제대로 나오지 않고 이상하게 나옴. 

 CL반지, PO반지도 범위가 안나옴.




* Tags : #Dungeons & Dragons - Shadow over Mystara, #DDSOM, #D&D2 SOM, #던전드래곤 섀도우 오버 미스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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