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링크 (글 시리즈)
* [판정박스] 블랙드래곤 꼬리,싸다구, 텔아린 라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html
* 입력시스템 버그 모음, 시스템상 주의하면 좋은 것들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html
* 스킬 - A하하 (강공격 캔슬용)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a.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프레임감소)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01. 기사, 드워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판정박스] 02. 엘프, 마법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4.html
* [판정박스] 03. 성직자, 시프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3.html
* [판정박스] 04.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아군 기타(아군 공격들의 Z축 공격범위에 대한 설명 등)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4-1.html
* [판정박스] 05. 몹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5-2.html
* [판정박스] 06.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 - 다크워리어1,2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6-1-12.html
* [판정박스] 07.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블랙,그린드래곤 :
* [판정박스] 08.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3) - 하피, 맨스콜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8-3.html
* [판정박스] 09.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4) - 워머신, 텔아린 형제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7-4.html
* 앉기 동작의 글리치 + 아군 앉기 시간(리치 지진 안맞는데 걸리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_29.html
* [판정박스] 10.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5) - 리치, 에저호든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10-5.html
* [판정박스] 11.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6) - 레드드래곤, 신
* [판정박스] 12.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7) - 플레임, 프로스트 샐러맨더
* [판정박스] 13.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8) - 오우거 형제, 비홀더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9/d-som-2-13-boss-8.html
* [판정박스] 14.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9) - 만티코어, 키메라
* [판정박스] 15. 보스들 히트박스 및 상황 (10) - D비스트, 나그파
- 판정이 같은 스프라이트 생략 있음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이라, 1프레임 = 16.66 ms)
- 스프라이트 : 그림 장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참고정보
- 아군 그림자의 상하폭 : 9도트
- Z축 공격범위 수치는 그냥 기록한거고 그림 참고
* 내용 중 특이사항 요약
- 오우거의 반격 몽둥이는, 공격판정에 따라 Z축 공격범위 변화(아래로 늘어남) = 휘두르는 판정에 안맞는다고 그림자 비껴진 걸로 착각할 수 있음 : 아래 「그래서, 긴 공격에 안맞는다고 그림자를 비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항목.
- 비홀더 반격기에서 10시~11시가 안전한 이유는, 버그로 링(?)이 나가다 말기 때문이었음.
■■■ 보스 판정박스 8 - 오우거 bros., 비홀더
■■ 오거 마스터 형제 (Ogre Master Bros.)
- 오거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 반격 몽둥이의 Z범위 변화에 주의.
■ 몸체 겹쳐서 그림자 비껴지는 위치 (평타로 타격 가능한 Z축상 끝위치)
- 위에서 : 그림자간격 1도트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3도트
- (아래 공격판정들 고려시) 위에서 패는게 유리.
위든 아래든 4도트 이상 접근하면 피격되는데, 반격몽둥이가 아래쪽으로 판정이 2도트 늘어나므로, 보이는 것과 달리 위가 유리.
■ 오우거 판정박스들
▶ 주먹질
- 엘프, 시프, 법사는 앉으면 안맞음
- 위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 이내 (겹침6도트까지 와서 공격함)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1도트 이내 (겹침 4도트까지 와서 공격함)
▶ 박치기
* (1) 첫등장시 : 완전무적
▶ 몸통돌진
- 화면 구석으로 들어갔을 경우 사용함
▶ 점프
- 착지중 동작(=마지막 스프라이트) 시간 : 21f
▶ 몽둥이
* (1) 따로 휘두르기
* (2) 가드 후 반격 : 처음 좌우로 한번 휘두를때까지 무적
ㄴ몽둥이 _ Z축 공격범위 : ☆안쪽 공격시는 늘어남.
- 기본적으로 범위는 다른 공격들(주먹, 돌진 등)과 같은데, 다음 두 스프라이트 때는 다릅니다.
각각 아래로 휘두른 직후, 위로 휘두르기 직전 (이하 '안쪽타격' 이라 칭함)
ㄴ몽둥이 안쪽타격 _ Z축 공격범위 : 아래로 2도트 이동됨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1도트 부터 피격
(위로는 줄어들지만, 다른 공격판정들 때문에 줄어든 효과는 없고, 그냥 아래로 늘어나는 효과만 발휘됨)
안맞을때 + 1도트 이동하여 맞을때 (그림 2장으로 줄임)
*☆ 그래서, 긴 공격에 안맞는다고 그림자를 비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긴 건 안맞아도 안쪽타격에 맞을 수 있음
▶ 돌팔매
- 돌멩이 그림자 상하폭 : 4도트
- 바닥에 닿은 후엔 공격판정 없음
- 희한하게, 양방향으로 가드가 됩니다. (몸체에 안닿고 방패에 닿아야)
이게임 유일의 양방향 공격일 듯?
- 돌 그림자 기준 _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 부터 피격
- 오거 그림자 기준 _ 위에서 : 그림자겹침 5도트 부터 피격
- 오거 그림자 기준 _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3도트 부터 피격
(좌) 안맞을때 + 1도트 이동하여 맞을때
(우) 돌 그림자 닿은 상태에서 3도트 간후 피격 (길게 그은 노란선이 양 캐릭 그림자 바깥 + 돌 그림자 위)
바운드될때 무적.
넘어질때 몸체가 작아져서 잘 안맞는 거였음.
▶ (추가) 방향전환 + 박치기
- 방향전환 동작 시작부터 끝날때까지는 13f 인데, 뉴트럴포즈가 2f 있어서 15f(=1/4초) 후에 박치기가 나옵니다.
■■ 비홀더 (Beholder)
- 비홀더 그림자 상하폭 : 11도트
- 물리공격을 제외한 공격들은 스펠터닝 반지로 방어 가능.
- 무적시간이 떡칠(?)이 되어있는 보스.
- 위쪽 길로 갔을 경우, 첫 타격시 Z축 이동되는 거리 : 9도트(=아군 그림자 상하폭 만큼)
- (익숙하듯) 경사로에서는 Z축이 이동되어, 그림자 비낀 위치를 유지하기 어려움.
- 아래쪽 길로 갔을 경우, 처음에 무적시간 : (비홀더가 회색에서, 색이 붙기 시작할 때부터) 47f(=약 0.8초)
■ 평타로 타격가능한 Z축 끝위치 : 위로 넓음
- 위에서 : 그림자간격 4도트 이내 타격가능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0도트 이내 타격가능
- (아래 공격판정들 고려시) dnd2.net 보스공략에 있는대로, 위에서 패는게 유리 : 3도트 만큼 더 내려가도 안맞.
비홀더의 깨물기 때문에, 그림자에 닿으면(=그림자간격 0도트) 피격위험.
■ 비홀더 판정박스들
▶ 몸통돌진 : 6f 째에 몸체판정 사라져 돌진중 무적 -> 동작 끝나기 1f 전 몸체판정 다시 생김.
- 위에서 : 그림자겹침 2도트 부터 피격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6도트 부터 피격 = 그림자하단끼리 3도트 차이
(안맞을때 + 1도트 이동하여 맞을때)
▶ 통통볼(?) : 처음 튀어오를 때 잠시(8f) 무적
- 구석으로 몰면 사용함.
▶ 깨물기 : 4f무적 -> 12f 동안 몸체 있음 -> 이후(돌진중) 무적
ㄴ깨물기 _ Z축 공격범위 : 그림자 닿으면 물림 (위,아래 모두 그림자간격 0도트)
▶ 수면방울(?)(https://www.arcadequartermaster.com/ddsom_bosses.html 에 의하면 그냥 '슬립' 이라고)
- 맞으면 흔들건 안흔들건 풀리는 시간은 같음 : 3.92 초. 꽤 긺.
수면중인 동료는 버프마법 등으로 풀어줄 수 있으나, 그전에 비홀더를 패서 눈을 감겨야.
(왼쪽 자세로 유지되는 시간을 측정. 꿀캠에서 3.92 초 라고 나옴)
- 위,아래 모두 그림자겹침 2도트 부터 피격
안맞을때 + 1도트 이동하여 맞을때 (그림 2장으로 줄임)
▶ 치명상처
- 64f(=약 1.07초) 동안 무적 후 몸체판정 생김.
- 구체들이 1회전 후 끝나는 각도는, 보통 수평위치까지 올라오기 전에 끝나지만 수평까지 올라오기도.
직선위치까지 올라와서 끝나기도
ㄴ치명상처 _ 수평위치에서 끝날때 피격위치 : 그림자닿으면(=그림자간격 0도트) 피격됨
(우) 그림자간격 1도트 : 안맞
* (참고용) 구체가 나가면서 회전하기 때문에 안맞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운 요소가 큼.
위치가 정해져 있으므로 의도하는게 불가능하진 않으나 어려움.
▶ 석화
- 위쪽길로 가면 처음에 사용
사정거리 밖에 있으면 어째선지 공격 오브젝트가 작아짐
ㄴ석화 _ Z축 공격범위 : (수면방울과 같은듯)
- 위 : 그림자겹침 2도트 부터 피격
(붉은선은 HP바에 가려진 그림자의 바깥 표시)
▶ 반격기 (판정박스가 제대로 보이지 않음. 발사하는 링(?)의 그림자를 봐야할 듯)
연속 5타 이상 아군공격이 히트하면 사용.
- 비홀더가 좌향이든, 우향이든 같은 위치로 링(?) 발사.
- 버그로 10시~11시 방향으로 발사되어야 할 링은, 2프레임만 유지되고 사라져버림.
* 안맞을 수 있는 위치 (아래 Z축 공격범위 비낀 상태에서만)
- 10시~11시쯤 방향
- 12시쯤 방향에서는 위로 좀 떨어져있어야 (버그 링 때문에)
- 나머지 대각 방향에선 좀 떨어져있어야 정도.
ㄴ반격기 _ Z축 공격범위
- 위에서 : 그림자겹침 2도트부터 피격 (여기서 1도트 더 여유 둬야)
- 아래에서 : 그림자겹침 6도트부터 피격
(좌) 위에서 : 원래 2도트 겹치면 피격됨
(우) 아래에서 : 원래 그림자 2/3 겹치면 피격됨
* 발사 직후, 비홀더가 움직이면 Z판정범위도 같이 이동하는 듯.
처음엔 안맞는 위치였으나(겹침1도트) -> 비홀더가 위로 1도트 이동하여 피격됨
(그래서 12시에서 아래 현상 발생)
* [반격기] 맞는, 안맞는 위치 대충 찍어봄1 - 좌상(↖) 위치에서
- 같은 위치인데 맞기도, 안맞기도 : (위 현상에 의해) Z축 겨우 비낀 위치에서는, 비홀더의 움직임에 따라 (발사직후 비홀더가 위로 이동하면)맞기도 하고 안맞기도 함
- 11:30쯤 방향에서 세로로 붙어있으면 '버그 링'에 피격됨
- 세로로 떨어져있을 경우는 12시 위치도 안맞
(맞 + 안맞 위치) 더 오른쪽으로 가면, 1시 방향으로 나가는 링에 피격됨
* [반격기] 맞는, 안맞는 위치 대충 찍어봄2 - 우상(↗) 위치에서
왼쪽 위치에서 좀만 더 가면 피격
* [반격기] 맞는, 안맞는 위치 대충 찍어봄3 - 좌하(↙), 우하(↘) 위치에서
대각선으로 발사되는 링에 다가가면 맞고 떨어져있으면 안맞
=== 오거, 비홀더 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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