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SOM] 던전앤드래곤2 - 판정박스 07. BOSS들 히트박스 및 상황 (2) - 블랙, 그린드래곤 (수정3)

* 수정1(2025-08-16) : 블랙 - 그외 항목에 넷플 싸다구 사례 추가

* 수정3(2025-08-30) : 그린 '브레스 맞는 위치 참고용2' 추가



* 관련링크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 용어

- f : 프레임, 시간 (던드는 초당 60프레임 게임입니다. 1프레임 = 16.66 ms)

- (Z축 공격범위에서) 위에서,아래에서 : 아군이 적으로부터 위,아래에 있을때 기준.


* 참고정보

- 아군 그림자의 상하폭 : 9도트

- Z축 공격범위 수치는 그냥 기록한거고 그림 참고


* 내용중 특이사항 요약

 글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html) 에도 이미 쓴적 있으나,

- 드래곤 싸다구는 아군중 1번이라도 맞으면 이후 가불됩니다. (http://dnd2.net 「 ∠‘‘) 」 님 정보)

- 꼬리치기는 역가드입니다 (반대방향 봐야 막아짐).



■■■ 보스 판정박스 2 - 블랙드래곤,그린드래곤

 : 평상시는 1대씩밖에 안맞으나(망치는 1~2대), 브레스때는 때리는대로 다 들어가는 보스들입니다.

 레드C모드에서는 아군이 공중에 있어도 인식하고 공격합니다.

■■ 블랙드래곤 (Black Dragon)

: 그린드래곤보다 버그도 자주 발생하고 불합리한 보스이다.
 블랙+그린 모두, 돌진의 사기성 때문에 아래쪽에서 패는 게 유리하다.
 몸체를 겹칠 수 없어 그림자 비끼기 위치를 알기 어려워 조사해서 기록함.

■ 타격 가능한 Z축상 끝위치 (블랙, 그린 동일) : 몸체는 Z축 아래쪽이 더 넓음

- (위에서) 적과 아군 그림자간  9도트 있는 위치까지 평타 가능
(아래에서) 적과 아군 그림자간 15도트 있는 위치까지 평타 가능
 = 아군 그림자 상하폭이 9도트 이므로 아군 그림자만큼 떨어져있는 위치에서 겨우 맞음

 기술(전진기, 대공기)은 이거보다 2도트 더 넓습니다(판정박스 04번 글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8/d-som-2-04-1.html '그외 정보' 항목에도 추가함)

= 아래가 유리


■ 블랙드래곤 판정박스들

▶ 브레스

처음에 10f 동안 무적인데 별로 중요X.
 브레스 발사시점, 그린과 달리 브레스가 아닌 얼굴에 판정이 있다는 게 특이하다. 저거때문에 나그파 스테이지에서 슬라이딩 끝나는 동작 때 맞기도.
 브레스쏠때 땅에 생기는 박스는 공격판정 아님.


- Z축 공격범위는 블랙보다 약간 아래이고 블랙과 나란히 있으면 안맞기 때문에, 레드C모드에서는 처음에 화면 맨위로 올라가는게 국룰인 듯.



▶ 손톱 (싸다구)

 : ★아군중 아무나 1번이라도 맞으면 이후 가드불능이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목 부위부터 공격범위가 시작되므로, 가드하려면 아군캐릭 중심이 저기보다 뒤에 있어야 할것입니다 (방패범위가 보통 캐릭 중심정도부터 시작하므로)
 얼굴의 절반 정도까지 공격판정이 미리 나옴.

싸다구 _ Z축 공격범위 (꼬리치기도 동일) : 아래쪽으로 쏠림
 - 위에서 : 그림자겹침 5도트부터(아래에서) 맞는다. 
 - 아래에서 : 그림자간격 1도트부터(위에서) 맞는다.
아래, 위에서 맞는 위치

 - 블랙이 맞고 무적시간에 싸다구를 거둬들이지 않는 경우 주의

▶ 꼬리치기 : 역가드 라서 반대방향 봐야 막아집니다
 Z축 공격범위는 싸다구와 같습니다.
공격판정이 몸통부터 쭉 길다.
양쪽 2회 공격

 - 꼬리의 공격판정이 남아있는 상태로 싸다구를 날리는 버그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 오히려 이 꼬리때문에 싸다구 맞을 위치에서 가드되기도.


 - (방향전환)

꼬리치기와 달리 공격판정이 없다. 꼬리치기도 그렇지만 몸통이 작아져서 공격에 잘 안맞는다.



▶ 돌진1 - 바로돌진 : 사기기술

블랙, 그린의 돌진유형은 2가지 있습니다 - 1.바로돌진  2.멈칫돌진
바로돌진 부터.
 - 발동 하자마자 끝날때까지 공격판정+무적 (그린은 무적 아님)

 ㄴ돌진 _ Z축 공격범위 (돌진1,2 공통) : 위로 매우 넓다. 위에 있으면 불리하다.

 - (위) 그림자간격(=그림자사이) 무려 19도트 위치 이상 접근하면 맞는다.

 - (아래) 그림자간격(=그림자사이) 9도트 위치 이상 접근하면 맞는다.

   = 아군 그림자 상하폭이 9도트 이므로, 아군 그림자크기 간격 이내로 접근하면 맞는다

▲ 위쪽이 사기적으로 넓다 

=> 위에 있으면 매우 불리. 평타로 타격 불가능한 위치에서 아군만 맞습니다. 

=> 위에서는 무려 10도트 불리 / ☆아래에 있으면 6도트 유리.


▶ 돌진2 - 멈칫 후 돌진

 : 근접했을 때만 나오며, 확률상 잘 안나옴

(버그로 공격판정 남아있는 상태에서 싸다구까지 나오는것 까지 캡쳐됨 (종종 발생))

처음 무적 -> 뒤로 살짝 물러난 후 멈칫 -> 돌진 직전 (보통) 2f 동안만 무적이 아닌 상태였다가 바로 무적돌진 시작 -> 원래 끝난후 방향 도는 모션 정도의 시간동안 잠시 무적

 - 버그인지 아닌지, 몸체판정 생기는 시간이 들쑥날쑥한 경우가 있다. 보통 2f 밖에 안되는데 정말간혹 6f 동안(오래 멈칫하는 경우?) 있기도 하고, 완전무적인 경우도 있다.
돌진2 완전무적인 경우

 결론은 개사기.



▶ (날아오른 후) 강습

 어느정도 연속으로 때리면 발생합니다

 - 화면 중앙 기준으로 왼쪽에서 날았다면(바라보던 방향 관계X) 오른쪽에서 나타나고 / 반대의 경우 반대편에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돌진1처럼 동작내내 무적 (그린은 무적 아님)


■ 그 외

* 드웝은 평타 높이가 낮아서 다른 캐릭들보다 지상에서 블랙,그린을 때리기 어렵다
땅에 붙어있을때 정도만 타격 가능


 => 공중인식이 되는 레드C모드에서는, 아래쪽에서 점A가 좋다고 생각됩니다.


* 싸다구 발동시 전체마법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넷플 08/16 고수분들 플레이 중 : 전체마법 풀리자마자 피격





■■ 그린드래곤 (Green Dragon)

 : 블랙드래곤과 거의 동일하나 살짝 덜(?) 더럽습니다.

 Z몸체범위, 공격범위도 동일.

■ 그린드래곤 판정박스들

▶ 브레스

블랙은 발사때 얼굴에 판정이 있었는데, 그린은 상식적으로 브레스에 판정이 있습니다

 - 희한하게 바닥에 닿은 브레스는 Z축상 아래쪽으로 가야 맞는 듯
 ☆정해진건 아니고, 브레스가 위로 발사될 땐 위에서도 맞음(아래 참고용 움짤)

(넷플 사례 2025-06-29) 꽤 아래쪽에 있어도 맞는다

 - 그 앞(?)에서는 Z축 아래쪽이 아니어도 피격되지만, (그린드래곤 그림자를 봄)

 - 그림자를 조금만 위로 비끼면 안맞습니다 : 위로 비낀후 대공기 등 가능
이정도보다 위에 있으면 됨. 아래에 있으면 맞음

* (추가) 브레스 맞는 위치 참고용1 (직자와 오른쪽 그린)

* (추가) 브레스 맞는 위치 참고용2 (드웝)

위로 발사될 땐 위에서 맞는다.


▶ 손톱 (싸다구) : 블랙과 같음
엘프는 키가 작아서 안맞는 경우도

▶ 꼬리치기 : 블랙과 같음
 공격들 Z축 공격범위도 블랙과 같습니다.

 - 블랙과 마찬가지로, 꼬리의 공격판정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싸다구를 날리는 경우가 있음.

 - (방향전환)
 - 블랙과 마찬가지로 공격판정만 없는 방향전환이 있으나, 그냥 꼬리치기라고 생각해야 편할듯



▶ 돌진1 - 바로돌진 : 블랙과 달리 몸체판정이 있어서 덜(?) 사기

 - 투척도구를 맞출 수 있습니다

▶ 돌진2 - 멈칫 후 돌진 : 블랙처럼 무적입니다.

 : (블랙처럼) 근접했을 때만 나오며, 확률상 잘 안나옴

 처음 무적 -> 뒤로 살짝 물러난 후 멈칫 -> (보통) 돌진 직전 2f 동안 무적이 아님 -> (공격판정 생기는 타이밍 1f동안 무적아님) -> 무적돌진 시작 -> 끝난후 방향 도는 모션 정도의 시간동안 잠시 무적


 - 블랙과 마찬가지로 몸체판정 남아있는 시간이 왔다갔다 하는데 보통 2f ~ 3f 임.



▶ (날아오른 후) 강습

 : 마찬가지로 어느정도 연속타격시 발생

돌진1 처럼 그린은 몸체범위가 있습니다




-- 블랙,그린드래곤 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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