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해저드 플러스 - 국산 고전 RTS+RPG 퇴마게임 [정보정리, 간략리뷰, 팁] (수정3)

* 수정1(2024-04-01) : 그외 추가

* 수정2(2024-04-09 : 반디캠으로 무설치버전도 캡쳐되길래 정보추가

* 수정3(2024-04-27) : 스토리기록 링크 추가


 이 글은 안쓰려다가, 인터넷 등 보니 틀린 정보나 빠진 것들이 많고 나무위키에 항목도 없어 정보찾기 어려우므로, 취합하여 남길 용도로 기록합니다.


표지출처 : 올드피씨게임즈 박물관

 - 제작사 : 펌프킨 소프트.

 - 발매년도 : 1998~1999 인듯. 참고로 스타크래프트가 1998년 나옴.


 '해저드'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가, 유통사에 의해 버그수정 등 된 버전이 '해저드 플러스'란 이름이며 해외에 수출도 됨(정보출처 : PC파워진 1999년 12월호).

 IMF한파와 한국 게임개발사 과도기(미완성기)의 시대 영향 등으로 완성도가 낮게 출시된 국산게임.

 스타크래프트같은 RTG처럼 마우스 조종이지만 미흡하다. 당시 조작완성도가 높은 게임은 1995년 출시된 블리자드 사의 워크래프트2 였는데(좌클릭 선택, 우클릭 이동), 이걸 놔두고 '커맨드 앤 컨커'처럼 좌클릭으로 유닛선택+이동+공격이 같이 되어버리는 완성도가 떨어지는 방식을 선택함. 이동 명령을 내리려다 유닛 선택이 되어버릴수도 있는 불편한 방식이다.


 총체적 난국으로 추천할 수 없는 작품.




■■ 플레이시간 / 플레이타임
 대충 50시간 넘은듯.
 플레이어의 노력을 통째로 날려먹게 만드는, 게임 역사상 최악의 '드문드문 세이브포인트'제 게임중 하나이다.
 세이브만 맘대로 됐어도 1/2의 플레이시간으로 깰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됨.



■■ 공략참조

 특징 : 정보가 분산되어 있고 다 취합해도 완벽하지 않음. 그래서 이 글에 보완함.
- 참조한 공략 모음 및 직접그린 맵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3/win_30.html

■ 관련링크

- 엔딩영상 3개 모음 : https://youtu.be/2vpOW0z8CIg

* 게임메카에서 공개중인 피시챔프(PC파워진)에서 이 게임의 포스터나 기사가 있는 호 (위의 공략모음 링크에도 추가함)
- 1998-05 : 포스터
- 1998-08 : 공략
- 1998-09 : 포스터
- 1999-12 : 기사
- 2000-03 : 맵+공략일부


■■ 구동관련 - DOSBOX 일때 팁
 게임은 두기님블로그에서 구하시는 게 편하실 것 같습니다.
 두기런처로 하면 도스박스에서 구동되는데, 윈도우 상에서 공략집 등과 왔다갔다 하다보면, 간혹 마우스 범위가 도스박스 안에서 갇혀버리고, 도스박스가 비활성화(프로그램명 나오는 부분이 회색)되어서 단축키도 안먹히는 상태가 되는데, 
 * 탈출법 : ALT + TAB (ALT는 누르고 있는다) 에서 TAB을 반복하여 구동중인 도스박스를 선택하면 다시 활성화 되므로, 윈도우 키(시작메뉴)나 CTRL+F10 으로 빠져나올 수 있게 복구됨.

 그냥 윈도우상에서 바로 구동시는 캡쳐가 안 되는 증상(검은화면으로 캡쳐됨). 근데 캡쳐 안하는 사람이면 무설치 자료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에딧 하려면 무설치 자료로 세이브파일 옮겨야.
 => 반디캠으로는 캡쳐됨을 확인. 다른 최신프로그램들도 될수 있습니다.

* 해상도 : 1280 x 960 으로 플레이. 동영상 재생시만 960x720 으로 바꿔야 중앙 가로줄 사라짐.

■ 사용키

- W : 장비
- C : 캐릭터
- I : 아이템
- M : 메뉴
- F1~F4 : 캐릭별 할당된 기술을 사용. 장비 창에서 스킬 변경가능.
  ㄴ★사용대상 지정할땐 좌클릭이 아니고 우클릭 이다.
- 1~5 : 캐릭터 개별선택.
- 스페이스 : 캐릭터 전체선택.
- CTRL : 대화 넘기기 (마우스 우클릭으로도 대화 넘어감).



■■ 프롤로그

 공략모음 중 V챔프 공략에 잘 나와있다. 요약 및 덧붙이면,

 마족(데브론족)과 인간(카린 족). 태초엔 마족의 수가 많았으나 인간의 수가 늘어남.
 인간 측은 단일국가를 형성. 6명의 제사장 + 1명의 제사장 우두머리가 있었음.
 제사장중 사랑의 '아네미스'는 시인 '레카르도'와 사랑에 빠졌는데 나머지 6명이 이걸 시기함. 마왕은 이를 이용해 6명을 지배하고, 인간 장수 '유클리드'도 아내가 납치되어 마족 편으로 돌아섬.
 이에 '레카르도(천공의 영혼자)' 와 유클리드의 제자 '테세우스(땅의 영혼자)' 가 마왕성으로 쳐들어가 마왕을 봉인했으나, 원래 마왕을 봉인할 수 있는 '정신의 검'은 제사장들이 훔쳐간 상태였기 때문에 아네미스가 마왕의 공격을 막고 희생됨. 이후 레카르도도 떠돌다 어딘가에서 죽음.

 현재, 마왕이 부활하려 함. 라미트 영주 '라돈 크레아스'가 마물의 습격으로 실종됨. 그의 딸 '아미'가 호위대장 '바론'과 함께 '노아'라는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러 남쪽마을로 옴. '노아'는 주인공 '릭'의 스승인데 누군가의 습격으로 죽은 상태. 릭은 스승의 복수를 하러, 아미는 아버지를 찾으러 같이 여행.



■■ 특징
- 주의 : 이 게임은 「스트레스 받는 게임」 류에 해당합니다.
- 불편한 시스템과 환장의 콜라보로 던전 하나 깨는데 4시간씩 잡아야함.(동료 죽어서 로드하던지, 마을 왔다갔다, 장비 재무장 등).

- 세이브는 여관에서 돈을 내야만 기회가 주어진다.
- 이 게임은 부활마법이 없다. 부활마법처럼 보이는 '레이즈데드'는 회복마법 LV5 일 뿐이니 속지말것.
 ㄴ동료1명 죽으면 마을까지 가야 부활가능한테 파티 조정으로 부활이 '짠'하고 됨.

- 여관 휴식으로도 MP는 차지 않는다. 아마 RPG 게임 역사상 유일한 병든몸겜?

- ◆경험치는 적을 칠때마다 얻는 방식이다 : 렙업하려면 공격력은 낮고 방어력은 높은게 유리함. 무기를 바꿔도 경험치는 똑같기 때문.
 ㄴ공격이 빗나가도 타격음이 난다(경험치는 안오름).
 ㄴ마법쓸때(회복/공격)는 마법마다 정해진 수치를 얻음. 적이 죽든말든 같음.

- 상자에서 무기/마법 나오는것도 랜덤. 마법 종류도 랜덤이고, 무기 능력치도 랜덤.
 ◆심지어 들고있던 장비도, 장비칸이 없어서 떨궈지면 능력치가 바뀜.
 유일하게 반지/목걸이일 경우만 능력치 랜덤 아님.



■■ 팁 _ 일반
* NPC와는 대부분 누구로 말을 걸던지 대사는 같은데, 그렇지 않은 NPC도 있어서 헷갈리게 만듦. 특히 잘못 말걸면 스토리 관련대사가 스킵되어 버리는 부분은 치명적. (아래에 기록함).

* 파티에 마법사 2명은 있어야 좋은듯 : 1명만 있을 경우, 게이지3번째가 다 닳면 제대로 회복이 불가능해짐. 또 그 한명 사망시 로드하거나 마을까지 돌아갔다 와야함.
 ㄴ캐릭 '아미'와 '아리스'는 장비가능 마법이 같다. '샤샤'만 전용 장비가능 마법이 있는데 쓸모는 모름(이동금지와 약화? 마법).
 ㄴ샤샤 고향마을에서 HP+480 링이 나오므로 마법사에게 장착.
 ㄴ중반부쯤 (랜덤하게?) 나오는 '위자드의 아뮬렛'(HP+400, MP+150) 얻으면 마법사 2명 모두 좀 수월해짐.
 ㄴ얼음동굴 깰때쯤 나오는 '왕의갑옷' 도 마법사 장비가능 : 전사캐릭과 방어력 같게 됨.

* 동료 '엔리케(도적)'의 용도 : 이 게임에서 잠긴문은 3개 나온다. 첫번째 던전에 2개, 중후반 '파괴의성'에서 한개. 여기 여는 용도. 전투에서는 약함.

* 적은 똑같이 생겼어도 능력치가 다른데, 던전 심층부일수록 강해짐.

* 마법은 계속사용하면 LV이 오르며 업그레이드 됨. (ex: LV1 힐 -> LV2 힐 -> LV3 리서지 -> LV5 레이즈데드). 근데 요구사용량이 많음. 최대레벨은 LV5.
 상자에서 랜덤하게 고레벨 마법이 나오기도 하지만 완전히 운.

* 동료캐릭 외형은 LV20 에서 한번 바뀌는데 캐릭터 상태창에서의 모습은 안바뀜. 아쉬운 부분.

* 장비 장착 위치 : 몸통방어구는 왼쪽 아래, 건틀렛은 오른쪽 위. 목걸이 같은건 가운데 2칸

* 동료 부활 방법 : 여관에서 쉰다음 오른쪽 파티편성 책으로 부활시킬 수 있음.(정말 황당한 부활 방법이다).
 HP가 안차서 한번 더 쉬던지 아이템으로 회복해야됨.

* 마을에서 여관 투숙이 안된다고 할때 ("방이꽉찼다" -> "필드에서 싸우는 동료를 생각해봐라" 등 대사3번쯤 있음) : 필드에 동료가 남아있으면 이렇게 됨.
전 캐릭이 마을에 들어와야, 휴식+세이브 가능함.
처음보면 왜 안되는지 당황할 수.




■■ 팁 _ 진행 - 순서별 + 잡다정보 (공략에 없는)
(패스해도됨. 필수정보는 아래에 따로 정리)

* 카트만 마을 : 촌장에게 누구로 말을 거느냐에 따라 대화가 약간 달라짐.
* 화염동굴 안열리는문 : 나중에 도적 '엔리케'를 동료로하고 오면 열수있음.
* 첫 보스인 불정령 잡기 (매우 어려움)
ㄴ최소 LV 3 이상이어야 한다. 마을에서 풀장비를 갖춰 와도 어려움.
 (메모리에딧이 가능한 분은 돈에딧 권장. 두기런처에서 돌리면 메모리에딧이 안먹혔으므로, 일반윈도우판으로 옮겨서 에딧해야 하였음.)
ㄴ싸우기전 속도를 가장 느리게 셋팅. 아미는 방어력이 가장 낮아 몇대 맞으면 사망하므로 떨어뜨려 놓는다.
 싸우는 중 '2(아미 선택)' -> 'F1(회복기)' 로 회복을 잘 해야 됨. 아이템창 매번 닫혀서 짜증나게 만드는데 MP회복을 위해 잘 열어야.  3번째 게이지가 닳아서 회복마법을 제대로 못쓰게되면 빨리 아이템회복으로 전환해야.

* 첫보스 깬후 마을로 돌아와서 촌장에게 말걸때 : 누구로 말걸든 처음 부분만 다르고 내용은 같음.

* 보스깨면 주는 소환마법은 누가 장비가능? : '리크(주인공인데 공기)'와 '스나익'이라는 캐릭이 장비가능. 얼음(적을 영구적으로 얼림)만 쓸모있고 나머진 거의 쓸모없음.

* 월드맵_처음 주변 숲3개 : 남쪽숲 2개는 서로 통한다. 웬 도적같은 놈이 1명 있는데 현상범임. 서쪽숲에도 현상범 1명.

* 라미트 마을 : 크샤르와 대화이벤트 후, 무기점앞 아줌마와 대화해야만 술집 '메일'과 대화가 됨.

* 퀴벡 성(라미트마을 서쪽탑) _ 아리스 구출하여 말걸때, 캐릭터 '메일(빨간머리남자)'로 말걸면 대사가 거의  안나와버림. 다른캐릭으로 말걸어야 스토리설명이 나옴.

* (퀴벡성 위쪽통로로 갔을때 보이는 우상측 상자) : 보스방 가는계단 왼쪽에 통로가 있음. (놓쳐서 기록하는데 안가도 상관없음.).

* 아리스 구출 후 술집점주와 다른 대사(의미는 없음)
캐릭별로 다르게 나오는 대사는 이게임에서 10개 정도밖에 없는데 그중 하나

* 라미트 동쪽 크샤르 있던곳의 현상범 '카라치'(메일을 데리고가야 이벤트발생) 를 잡을 수 있음. 안잡으면 메일이 나중에 파티에서 이탈시 메일이 죽는 이벤트.

* 아스란 마을 출구
ㄴ 북 -> 북 : 북쪽마을 '테무'(술집)
ㄴ 북 -> 동->북 : 필드로.
ㄴ 북 -> 동->동(마을 동쪽으로 나온것과 같은맵) ->동 : 왕궁으로.
ㄴ 동 -> 동 : 왕궁으로

* 왕궁 (저장못하는 곳) _ 국왕에게 말걸기 : 아미로 걸어야 알아보는 대화 나옴.

* 왕궁 지하 첫 갈림길(왼쪽/오른쪽) : 왼쪽이 막혀있으므로 왼쪽을 먼저 감.
* 왕궁 지하감옥(갇혀있는 사람 맵)의 갈림길(아래/오른쪽) : 밑으로 가건 오른쪽으로 가건, 같은 맵으로 만나게 됨.
 ㄴ밑으로 가다보면 갈림길(밑/오른)이 나오는데, 여기가 합류 지점임.

* 왕궁 지하감옥 보스 '아조레스'에서 대화가 안나오는 버그 발생시 : 죽이고 보스가 있던곳에 가면 뒤늦게 나옴.

* 샤샤의 고향(여인족마을)은 어디에? : 첫 던전 보스깬후 잠긴 문을, 동료 '엔리케(도적)'을 데리고 열면 갈 수 있다.
ㄴ입구의 NPC는 샤샤로 말을 거느냐 다른캐릭으로 거느냐에 따라 대사가 조금 다른데, 이게임 다른대사들도 그렇듯 한번만 볼수있음.
ㄴ남서쪽 집엔 '레카르도의 검'이 있으며 해피엔딩용 필수아이템임. 남동쪽 집이 여관 역할.

* 여인족마을 남쪽출구 주변동굴들(짧음)에서 나오는 마법
ㄴGloomy : 이동금지 (나중에 암흑성에서 LV3 Black 나옴)
ㄴWander : 약화? (나중에 암흑성에서 LV3 Disrupt 나옴)

* 히이크 마을(눈덮인) : 처음 들어가면 못돌아오게 됨.
 ㄴ이벤트 순서 : 서쪽에 가서 나무로 막힌 길을 봄 -> 마을 여관 앞 NPC(파란옷)에게 말걸면 사냥꾼 '도비치'애길 해주니 이제 북서쪽 집에서 도비치와 대화 가능.

* 얼음동굴 - 들어갔는데 통로가 없음 : 벽처럼 보이는곳이 통로였음.

* 얼음동굴 - 가운데통로 양쪽 문 안열림 (도적 '엔리케'도 못엶) : 통로 3개중 먼저 양쪽을 진행해야.

* 사막동굴 진행.
ㄴ첫 갈림길(서/동) : 우측 금상자(소드 오브 스펙트럼 나옴) 있는부분이 막혀있으니 먼저 간다. 금상자만 얻고 돌아가도 상관없음. 
ㄴ2번째 갈림길 (서/북) : 북쪽에 바로 세이브포인트. 이곳이 나가는 길이라 생각하겠지만 훼이크다. 서쪽으로 가야 긴 나가는 길임. 먼저 서쪽으로 가면 엿먹음.

* (사막 통과 후) 에케 마을 가기전 갈림길 (돌지역 맵. 동/남) : 어느쪽으로 가도 마을에 도착함.

* 에케 마을(바쿠 얻는) 출구 (동/서/남/북).
ㄴ북,동 : 월드맵과 통함.
ㄴ서,남 : 서로 연결되어 있음. 남 ->서->서 로 가면 동굴.

* 에케 마을 구석에 켈로의 형 발로가 있다. 상점에서 파는 무기중 최강무기를 살 수 있는 곳이나 비싸서 에딧없인 못살 듯.

* (라이즈 마을 들어가는길) 남->남->서

* 라이즈마을 점술사 : 캐릭에 따라 대사 다르게 나오는 곳.
나중에 동료가 되는 '스나익'의 대사는 이렇다.
다시 여기 오려면 몬스터구간을 지나야 되는등 귀찮아서 많은사람이 안볼 듯 하여 기록.

* 리므르 마을 출구 (서/남) : 서로 통함.
ㄴ서 -> 남남 or 남 -> 서->남 이 파괴의성.

* 파괴의성 _ 입구 오른쪽부분 워프존은 나오는 전용임. 보스방 전 우측계단 (게임잡지공략의 E계단) 도 나오는 전용.
- 파괴의성 _ 스위치 3개짜리 작동법 
ㄴ왼쪽 : 3개 다 작동시킴 (레버 좌,우,우 되게)
ㄴ가운데 : 3개 다 작동시킴 (레버 우,좌,우 되게)
ㄴ오른쪽 : 3개 다 작동시킴 (레버 좌,우,좌 되게)
 ㄴ두번째 세이브포인트 위쪽맵. 보스방처럼 보이는 곳 _ 발판이 안 오는데 : 맵을 잘 봐야 아래쪽 발판 2개가 보임.

* 브람마을 가는길(몹 지대) _ 첫 갈림길 (북/동) : 북쪽이 마을이므로 북쪽으로 간다.. 동쪽은 마을주변과 통함.

* 브람마을 출구 (북/동/남) : 마을 북,북동,동,남동,남 5개의 주변맵이 연결되어 있음.
ㄴ북쪽출구 : 동쪽으로 나간 맵으로 돌아오게됨.
ㄴ남쪽출구(마을오기전 거치는) : 이 맵에서 동쪽(마을 남동) -> 북쪽(마을 동) 으로 연결됨.
ㄴ동쪽출구  -> 동쪽이 암흑성 가는길.

* 브람마을 - 정비 팁
ㄴ마지막 마을인데, 잡지공략엔 막판던전에서 '엔리케'나 '스나익'이 이탈하는 것처럼 나와있지만 그렇지 않음.
 '스나익'은 게이머 선택에 따라 이탈함(아래 기록함).

* 암흑성
ㄴV챔프 공략 틀린부분: '메일과 바론이 싸우고있다'는 완전히 틀렸음. 그런 내용은 없다.
대신 라미트 동쪽 크샤르 있던곳의 현상범 '카라치'(메일을 데리고가야 이벤트발생) 을 잡지 않았다면 메일이 죽어있음.
ㄴ두번째 세이브포인트 (위층 바깥에 있는) 이후, 중간보스까지 세이브 없음. 중간보스 전에 먼 길을 돌아와서 세이브 할 것...
 ★스나익 이탈이벤트 발생조건 : 성 좌상층 중간보스방에서 얻는 칼+갑옷을 장비하지 않고 인벤에 놔둘 것.
 만약 누군가 장비하면 스나익이 이탈하지 않으므로 원하는 대로 선택. (물개님 블로그에 의하면 스나익이 파티에 없어도 발생함. 메일 이탈 이벤트처럼).

* 마왕성
 V챔프 공략 틀린부분 : '가우스를 상대하려고 하면 동료 '스나익'이 빠지고, 지하로 가서 싸우게 되며 '엔리케'도 포로구출을 위해 파티에서 빠진다'는 완전히 잘못되었음. 국산게임 '날아라 슈퍼보드 환상서유기'가 그랬듯, 잡지사에만 정보를 넘긴 후 구현되지 못한 듯.

* 클리어 레벨 :(레벨노가다 안함) 주인공 40, 마법사 32 정도. 나머지는 중간 정도. (최종던전 보스들은 매우 쉽고 잡몹이 오히려 위험)



■■ 팁 - 진행 필수정보 정리
 (위 정보들에서 필수적인 것만 따로 뺌)

▶ 퀴벡 성(라미트마을 서쪽탑) _ 아리스 구출하여 말걸때, 캐릭터 '메일(빨간머리남자)'로 말걸면 대사가 거의  안나와버림. 다른캐릭으로 말걸어야 스토리설명이 나옴.

▲ 메일 이외의 캐릭터로 말을 걸어야만 스토리 관련대사가 나온다.

만약 메일로 말을걸면 "으음 아리스" -> "메일" -> "아리스 가자" 딱 3개의 대사만 나오고 위의 스토리 대사는 전혀 안 나오며 다시 볼 수도 없게 된다.


▶ 라미트 동쪽 크샤르 있던곳의 현상범 '카라치'(메일을 데리고가야 이벤트발생) 를 잡을 수 있음. 안잡으면 메일이 나중에 파티에서 이탈시 메일이 죽는 이벤트.
▲ 메일로 말을 걸어야 이벤트 발생

카라치를 잡지 않으면, 후반 메일 이탈시 메일 사망이벤트.
메일은 스나익을 동료로 하면 이탈한다.
(스샷의 대사는 누구로 접근하던지 똑같은데, 게임내에서 점술사가 아리스에게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했으므로 어울리게 찍힌 듯)


▶ 왕궁 (저장못하는 곳) _ 국왕에게 말걸기 : 아미로 걸어야 알아보는 대화 나옴.
아미로 말을 걸어야만, 아미 아버지 '라돈'이 죽었다는 내용을 들을 수 있다.

다른 캐릭으로 말을 걸면 대화내용이 좀 달라진다.
이 경우, 라돈의 죽음 내용은 영영 들을 수 없게된다.
(잠뿌리님 블로그를 보니 이걸 못 보신 듯 하여 기록)


▶ 샤샤의 고향(여인족마을)은 어디에? : 첫 던전 보스깬후 잠긴 문을, 동료 '엔리케(도적)'을 데리고 열면 갈 수 있다.
 ㄴ입구의 NPC는 샤샤로 말을 거느냐 다른캐릭으로 거느냐에 따라 첫 대사가 달라지는데 1번만 가능.
 ㄴ★남서쪽 집엔 '레카르도의 검'이 있고 해피엔딩용 필수아이템임. 남동쪽 집이 여관 역할.
 레카르도의 검은 버릴 수도 있으므로 미리 얻어도 되었다.

▶ 에케 마을 구석에 켈로의 형 발로가 있다. 상점에서 파는 무기중 최강무기를 살 수 있는 곳이다. (초반 아스란마을 북쪽의 '켈로'의 장비가 최강이 아니고, 발로 것이 최강임).

▶ 암흑성 - 동료캐릭 '스나익' 이탈이벤트 발생조건 : 성 좌상층 중간보스방에서 얻는 칼+갑옷을 장비하지 않고 인벤에 놔둘 것.
 만약 누군가 장비하면 스나익이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동료로 남으므로 원하는 대로 선택. (물개님 블로그에 의하면 스나익이 파티에 없어도 이벤트 발생함).
중간보스(선택)를 이기면 얻는 검+갑옷을 인벤에 그냥 놔두는 게, 스나익 이탈 조건이었음.
스나익은 이탈시 최종던전에서 중간보스로 등장.



■■ 팁 _ 엔딩조건 정리

 인터넷에 있는 공략들을 취합하면, 아이템 2가지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엔딩은 3종류라고 하는데, 경우의수 2x2 = 4가지 아닌가 의문이 들 것이다. 그것에 관해 설명.

 무기 '레카르도의검(리크만 장비가능)' 과 '영혼의목걸이(아네미스의 목걸이. 아미만 장비가능)' 를 해당 캐릭이 '장비하고 있는가 아닌가' 에 따라 갈림.

- '레카르도의 검' 얻는 곳 : 위 팁에도 있는데, 첫번째 동굴 보스깬후 나오는 통로의 잠긴 문을 동료 '엔리케'로 열면 갈수있는 여인족마을에 있음.
- '아네미스의 목걸이' 얻는 곳 : 후반던전 암흑성에서 보스깨면 얻음.


1. 검을 장비하고 있으면(목걸이 장비여부 상관X) => 엔딩 1 : 해피엔딩.
2. 목걸이만 장비하고 있으면 => 엔딩2(허무) : 마왕의 반격을 맞는데서 끝남. 게다가 타이틀화면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다운됨.
3. 둘다 없으면 => 엔딩3 : 아미가 희생.

 공략들에 '~영혼을 이어받은 자라는 사실이 밝혀진다'고 하는데 그런건 없다. 엔딩 영상만 달라지고 바로 스탭롤.

 목걸이가 있을 때 3번의 아미가 희생하는 엔딩이 나오는게 논리에 맞는 것 같지만 똥게임 답게 엔딩 플래그도 틀려있는 듯.
 엔딩 플래그가 틀린 게임은 옛날 대만게임 '천사제국2(굿엔딩과 배드엔딩이 뒤바뀐 걸로 생각됨)' 이후에 처음 본다.

 * 위 관련링크에 엔딩영상 모음 있음.

------------------ 위까지 팁 ------------------------

■■ 그 외

▶ 히이크 마을 서쪽출구의 나무밑둥은 놀랍게도 랜덤 배치다. 재수없으면 나가기 어렵게 된다.

▶ 전투중 적 렙업함

▶ 아군끼리 싸움
 발생조건은 아마도 연속공격 중 적이 죽고 그자리로 다른 아군이 들어가면 이렇게 되는 듯.
AI상 자신을 때린 캐릭에게 반격하게 되어 있다.
심지어 죽여 버린다.
웃통 까고있는 캐릭(죽는 캐릭)은 아군 무도가 '바쿠'

전생의 연인들끼리 혈투

▶ 서로 공격못함 (AI문제)



■■ 장단점, 소감

■ 장점

- 그래픽 : 당시 '드로이얀 플러스'와 비슷한 3D모델링의 2D그래픽.
 좌우대칭이 아니고, 8방향 그래픽이 다르다. 그래픽 담당자는 본인의 일을 잘 하신걸로 보임.
- BGM이 괜찮다.
- 동료 영입이나 스토리진행에 자유도를 추구한 점?
- 광고 카피대로, 캐릭터 각각을 다른 맵에 놔둘 수 있음. (캐릭 놔둔 맵은 몹이 리젠 안되어 다시갈 때 편함)
쥬얼CD 뒷면


■ 단점 :  총체적 난국
 처음부터 끝까지 고통받을 각오를 해야함.

1. 인터페이스 : 게임을 제대로 진행 못하게 만듦.
* 캐릭선택이 숫자키인건 좋은데, 스킬 단축키가 F1~F4 다. 보통 위쪽 키가 캐릭터 선택이고 아랫쪽이 스킬인데, 익숙한 게임들과 반대라서 헷갈림.

* 아이템사용 단축키 없음. 실시간이라서 창열고 사용하려 할때도 내 캐릭은 맞고있다.

* 창 여는 단축키들도 W,C,I,M 처럼 알수없는 무작위 배열이고 창 위치와도 안맞다. 정작 ESC는 아무 기능도 할당 안됨.
 손이 1~4키(캐릭선택해서 회복마법 써야되므로)에 가있다가, 아이템 쓰려고 'I' 누르려다 삑사리 나는 경우 많음.

* 스킬 대상선택도 좌클릭이 아닌 우클릭임. 긴박한 상황에서 자주 실수를 겪게 됨.

* 이동과 캐릭선택이 똑같은 좌클릭이다. 이동하려는데 캐릭1명 선택 되어버린다.

* 이동시 맵 아무데나 찍을 수 있는게 아니고, 주위 일정범위 내에서만 찍을 수 있음 : 클릭 노가다 유발.

* 국산게임 '삼국지천명' 에도 있는, 「이동하면서 공격범위의 적 공격」 커맨드가 이게임엔 없음. (삼국지천명 컨트롤은 나무위키에 잘 설명됨)

* 적을 클릭하면 그 적을 공격하는 것도 아니다. 그 적이 있던('있는' 이 아니고 '있던'이다)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다. 그다음 공격하게 되는게 기본임. 가다가 적이 경로를 막으면 공격하긴 함 : 처음부터 엔딩볼때까지 고통.

* 스킬쓰면 아이템창 닫혀버려서, MP회복아이템 쓰려면 다시 열어야 됨.

* 캐릭터칸 MP 소모된게 그라데이션으로 표현되서 MP부족이 잘 보이지도 않음.
▲ 게이지가 잘 보이는가? 긴박한 상황에서 팍팍 다는데 눈에 안띈다.
HP, MP와, 3번째 게이지는 「스킬 대상선택 시간제한 게이지」

* 회복할때 아군캐릭을 찍어야 하는데, 누가 누군지 잘 보이지도 않는 경우 많음. 특히 적에게 가려질 경우나 소환마법에 가려질 경우.

* 아군 음성들도 중복되어서, 누가 처맞고있는지도 알수없음 : 적절한 회복 어려움.

* 장비창에서 장비할때 : 마우스가 정확해야만 장비됨. (팁 : 칸의 위쪽으로 넘어가면 장비실패됨. 약간 아래쪽은 괜찮음).
▲ '샤런트'라는 연속공격이 되는 보석을 끼우는 과정. 정확하지 않으면 안끼워진다.
무기 해제시 샤런트도 전부 해제되서 다시 끼워야 함. 후장에 엄습하는 고통.

* 아군 선택시 무조건 화면이 가운데로 포커싱 됨(화면이 이동되어 버림).

* 캐릭이 명령을 듣지 않음 : 이동명령을 내려도, 도중 적에게 공격받으면 공격하고 앉아있음.

* 캐릭의 3번째 게이지 : 「스킬 대상선택 시간제한 게이지」다. 회복마법 선택하고 마우스 움직일 때 닳는데, 다 닳아버리면 제대로 회복이 안됨.


2. 무식한 난이도.
* 많은 노가다 필수. (돈에딧만 하면 꽤 편해지므로 돈에딧 권장됨).
* 보스전 전에 저장도 못함. 위 인터페이스 문제와 합쳐져서 잡몹구간 + 보스를 수도없이 하게됨.


3. 너무 멍청한 AI
* 난이도도 무식하게 높은데 캐릭이 처맞아도 그냥 멍때린다.
 ㄴ클릭하면 한번 때리고 멈춰버림.
 ㄴ◆팁: 개인선택 중, 『스페이스』를 눌러 전체선택으로 바꾸면 다시 자동공격을 하게 된다. (근데 이렇게 해도 멍때리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는데 방법 없음).

* 전투에서 회복캐릭으로 회복대기도 맘대로 못한다 : 회복하려고 개인선택(숫자키)을 하면 그 캐릭은 공격을 안하게 됨 = 경험치 뒤쳐짐.

* 아군이 아군을 공격해서 죽이는 경우 발생. 적과 섞이면 발생하는 듯 : 이런게임은 또 처음 본다. 컨트롤을 안해도 발생함.

* 멀리 떨어뜨려 놓은 캐릭도, 아군이 쳐맞으면 달려와 버린다.

* 아이템이 있는곳은 못지나감. 전투중 적이 아이템 떨구면 줍기전엔 거기로는 못간다 : 전투 방해요소
* 적 죽여서 돈 나올때마다 돈을 집어야 : 마우스버튼 내구도 깎임.

* 좁은 지형이 많이 나와서 적 몹1 vs 아군1명 되는 환장의 콜라보.
좁은데서 1:1은 게임 내내 발생하는 문제.
이때, 다른 아군은 멀리 돌아가 버리기도 함(그러다가 또 다른 적과 조우됨).


4. 불편 + 시간낭비 유발 시스템.
* 게임실행시 로고2개 스킵 불가.

* 세이브 할때마다 여관에서 돈내야함 + 로드 할때마다 여관2층에서 매번 걸어서 내려와야 함 : 시간만 잡아먹는 돌아버린 요소.

* 부활이 여관 말고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동료1명만 죽으면 로드하던지 마을까지 돌아갔다 와야됨.
 특히 후반 던전은 마을이 멀기때문에, 동료1명 죽으면 로드해야 된다. 그동안 진행도(모은 경험치, 아이템, 작동시킨 스위치)가 전부 날아간다 : 게임계 최악의 시간낭비 유발.
 이 게임은 마을 갔다오는 것도 몬스터 구간을 지나야 해서 쉽지 않음. 워프 따윈 없다.

* 무의미하게 꼬아놓은 맵 + 무식하게 넓은 맵.

* 이벤트때 누구로 말을 거는가에 따라 스토리설명(긴 대사)이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는데, 한번 넘어가버리면 다른캐릭으로는 말을 못건다.
 세이브를 마음대로 못하는 시스템과 합쳐져서 환장 파티. 대화 보려면 다시 로드해서 쭉 맵을 지나와서 말걸어야됨.

* 마을은 그냥 못들어간다. 무조건 몬스터 구간을 지나가야됨. 짧지도 않음 : 이런 X신겜은 RPG역사상 유일할지도 모른다.
 갈림길에 표지판도 없다. 표지판 같은게 있지만 읽을 수 없음.

* 아이템은 가만놔두면 사라져버리는데, 마법이나 현상금포스터(돈 받을수있는)같은 중요 아이템도 사라져 버린다.
 풀회복아이템은 안사라지는듯.

*◆상점에서 말걸때마다 파는 장비의 능력치가 변화하니 주의. 가격은 같음 : 장비를 살때마다 아군 장비창 열어서 수치를 외운다 -> 수치가 좋은게 나올때까지 계속 말거는 행위를 장비 1개마다 반복하게 됨.

* 전사는 기술 1번 쓰면 MP가 바닥난다. 스킬범위도 극히 좁아서 클릭도 안되므로 전사들의 스킬은 스레기다.

* 이게임에서 경험치와 돈은 매우 짜게 준다.
 ㄴ첫 마을에서 모 NPC에게 말을 걸면 돈 50씩 뺏어간다. 두번 말걸면 100뺏김. "100 정도야" 라고 생각했지만 오산이었다.
 ㄴ중반쯤(아스란 마을 이후) 숲들에 있는 현상범을 잡으면 이때만 일시적으로 돈이 좀 생김 : 동쪽숲 도적단의 물음에 NO를 고르고 말건놈만 살려두면 무한으로 잡을 수 있는 버그 있음.
 ㄴ돈이 없으므로 아군 풀장비는 갖추기 어렵다. 상자에서 나오는 장비도 랜덤 능력치로 거의 스레기 장비만 나옴. 금상자에서 나오는 레어장비들은 좋은편.

* 세번재 마을 '아스란' 에서 저장을 위해 여관에 가면 웬 NPC가 있는데 말걸면 저장도 못하고 돈이 0원이 되는 엿먹이는 이벤트 (저장하려면 돈이 필요하다).
 여기 오기전에 숲에 들르게 되는데, 동료가 죽기라도 하면 죽은 상태로 살리지도 못하고 진행해야됨.

5. 진행이 잘 막힌다
* 상식적으로 대화가 되어야 하는데 이벤트가 안나옴. 알고보면 특정 NPC와 대화를 해야 함.
 (팁 _ 진행 에 정리)
* (버그?) 공략에는 '에케 마을 -> 환영의동굴' 후 에케 마을이 박살나 있어야 하는데, 이벤트 발생 없음. 미구현된 것으로 보임.

6. 이벤트 허접함
- 스토리도 제대로 설명이 안되고, 대부분 누구로 말을 걸던지 대사가 같고, 특정캐릭 이탈조건 같은것도 납득이 잘 안됨.
- 잘못 말걸면 스토리 대사가 스킵되어버리고 영영 다시 못봄 (위 팁 _ 진행 에 정리됨).


■ 소감

 ◆똥게임 등급(똥력) : 7.5 / 10 (8점 주려다 그래픽 때문에 후하게 줌)
 그래픽,BGM만 괜찮다.
 특히 세이브를 맘대로 못하므로 동료1명만 죽어도 로드해야 된다던지, 마을 왔다갔다 해야되서 시간낭비가 게임계 탑티어 급으로 심각하다.
 세이브포인트는 던전당 달랑 1개 있는 등 매우 심각. 중간보스 직전이나 보스 직전에 없다.
 멍청한 AI를 보면, 세이브포인트제를 선택한 것도 기술력이 없어서 그런게 아닐까 의심이 듦. 아무데서나 세이브/로드 되게 만드는걸 못한 것이다.
 가끔 로드할때 캐릭이 세이브포인트에 걸려서 못나오기도 함.
 그럴리는 없겠지만 앞으로 이런 「드문드문 세이브포인트」게임은 나오면 안된다고 생각됨.

 게임을 켜기 전 '내가 고통속으로 들어가는구나' 라는 생각이 듦. 그래도 끝은 보려고 꾸역꾸역 깸.
 
 만약 당신을 해하려는 귀신이 붙었을때 이 게임을 하면서 고통을 받는다면, 귀신도 당신이 불쌍해서 그냥 떠날 것 같은, 퇴마기능이 있을 법한 게임.

 유튭에서 고전 국산게임을 하는 ㅇ모 유튜버 분이(국산게임이면 10점만점에 기본점수 4점 주고 시작한다고 함), 「도쿄야화1」을 "플레이어를 고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게임" 이라고 말하신 적 있는데, 이 '해저드'에도 해당된다.
 이런 고문게임을 만들어서 돈받고 팔았다니 씁쓸하다.
 세이브만 자유로웠어도 똥게임에는 간신히 들어가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래도 패키지가 있다면 구해보고 싶은 마음은 없지 않지만 내용물에 기대는 안된다.




■ 스토리 기록 (따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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