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SOM] 던전앤드래곤2 - 입력시스템 버그 모음, 시스템상 주의하면 좋은 것들 기록 (1~7)


* 관련링크

- 첫 글 및 시리즈 글 링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d-som-2_12.html



 던드는 팀플 게임이라, 민폐끼치지 않으려고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것입니다. 저또한 그러므로 도움될 만한 시스템정보 기록.


 보스 판정박스 올리기 전에, 어려운 놈들 상대시 주의하면 좋다고 생각되는 시스템 버그?들 따로 뺌.

 => 보스랑만 싸우는 게 아니라 시스템과도 싸워야 하는 게임.


* 용어
- f : 프레임


■■ 주의하면 좋은 입력시스템 버그들 등

● 1. 가드 버그 및 가드의 페널티

(8프레임 까지 프레임 번호 표시함)
3f 때 커맨드가 입력되었으나 가드는 8f 때 된다. 
마메에서 해보면 입력을 인식하는데도 1f 걸리는 듯 = 3~4f 만에 커맨드 인식되는듯.

1. 커맨드 「A ←」 로 가드시, 3프레임 만에 방패를 들었다가 -> 2f 동안 놨다가 다시 든다.

 => 가드 커맨드 입력 후 가드가 완전히 되기까지 대충 5~6f 정도 걸린다 = 약 1/10초 딜레이.

 「A ←」 를 정말 빨리 입력하면 이 현상을 피할 수 있지만 어려움.

 방패를 놓는 2f 사이에 피격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억울할 수 있다.

2. 가드를 빨리 취소하면, 반대방향으로 강공격이 나가 버린다.

 - 가드중 또는 강공격중 A+B도 사용불가라서, 위 1,2번 현상을 피할 수 없음.

 - 희한하게 가드중 달리기는 되는데, 삑살나서 달려지는 경우가 많다.

3. (페널티) 바닥에 아이템이 있으면, A누르는 시점에 아이템을 줍기 때문에 가드가 안됨.

4. (페널티) 앞에 다른 몹이 있어서 A에 맞으면 히트경직중 가드불가 = 가드 늦어짐

5. (페널티) 가드중 「→」 이 한번만 입력되어도, 반격기랍시고 빈틈이 매우 큰 대공기가 나가버린다.

- 아시겠지만 1,2번은 전작 타워오브둠 에서는 없던 버그이며 5번도 전작에는 반격동작이 따로 있었습니다.


● 2. A입력 씹는 버그

 : 위 or 아래로 이동하다 정지하면서 A누르면 입력이 씹힐 수 있습니다. 방지를 위해 2연타 필요합니다.

분명 A 눌렀는데 공격이 안나간다.
한번만 눌러서는 공격이 종종 나가지 않는다. 심심찮게 발생함.

★ 특히 대공기 쓸때 문제가 될 수 있다. 대공기 입력시 『↑』를 유지한채 A를 눌러야 더 잘 나가고, 『↑』를 떼고 A를 누르면 씹힐 수 있다.


● 3. 슬라이딩 커맨드 인식 관련 : 아래로 이동 중 대각입력+BB 안나감 문제

 오직 슬라이딩만, 아래로 쭉 이동하다가 『(↙ or ↘) + B』 가 입력되면 나가버린다.

 문제는, BB를 쓸 수 없고 슬라이딩이 나가버린다는 점이다.

 전진기는 이렇지 않다. 전진기는 바로 『↓↘+A』 를 입력해야 나가며, 쭉↓를 누르고있다가 ↘+A 로는 나가지 않는다. 슬라만 이런다.

ex) 아래로 이동하다가, 반대편 + BB 를 쓰고싶은 상황.
BB 가 나가지 않고 슬라가 나간다.
특히 법사,시프가 난전중 도망가다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 4. 기술커맨드는 씹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GIF 파일 받아보면 알겠지만) 똑같이 ↓ 3프레임 , ↑ 3프레임, A 가 입력된걸로 나오지만, 어쩔땐 대공기가 나가고, 어쩔땐 기술이 안나가며 그냥 A가 발동해 아이템을 주워버린다.
 (바닥에 아이템이 없어도 삑사리나서 평타가 나간다)

 = 기술 삑사리가 나는 건 시스템 문제이지, 여러분의 잘못이 아닐 수 있습니다.

 (기술 나갈 확률 >> 삑사리 확률 이긴 함)


- 매크로로 3프레임 입력을 넣어도, 2~5프레임으로 다양하게 인식되는 현상 있음. 

- 삑살 확률을 줄이려면, 『↓』 3f이상 , 『중립』 1f이상, 『↑』 3f이상 + A 인듯. 그러나 7f이나 걸려서 느립니다.

- 모두 익숙하시듯, 달리기도 안나가는 경우 발생


(* 위 움짤 만들때 참고정보

- 오토핫키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대공기 매크로를 만들어 봄. 오토핫키는 신뢰성은 별로 없어서 추천은 안함. 매크로가 되다 안되다 하고 딜레이도 지 맘대로 바뀌는 경우도 있음. 오토핫키 버전 1,2 똑같은 증상.

 - 키입력 표시에 쓰인 NohBoard라는 프로그램도 완벽하진 않은 듯. 너무 짧게 누르면 표시가 안되는 현상(고팁도 마찬가지임) 등 )


● 5. 『앞으로 조금 가서 A』 행동은 불가능

 : 강공격이 나가버린다.

 주로 누운 보스 조금 다가가서 패려다 발생하는 경우 많았음.


● 6. 주변에 누운 몹이 있으면, 앞의 몹 공격불가

 기술 입력까지 씹히는 게 문제이다.

 전진기를 입력했는데, 전진기 모션이 나오다가 누운놈을 먼저 팬다.
누운 놈은 넘어갈 수도 없어서 도망에도 애로사항.


바깥을 보고있어도 다운공격이 나가버릴 수 있으니 주의
 비슷한 사례로, 앞에 다워가 있으면 일반A가 아닌, 높은A가 나가버려서 몹에게 맞을 수도 있음.


 => 바닥에 아이템이건 적이건 있으면 제대로 못싸움.

  아이템은 줍는 범위도 매우 넓고, 중요도 낮은 아이템(점수아이템)이 먼저 주워진다. 바닥 청소부터 먼저 해야 한다.


● 7. 적이 여럿 있을 때, 공격을 너무 빨리 캔슬하면, 공격박스가 닿았음에도 일부 적만 맞는다

= 공격 히트 판정이 동시에 되지 않고 차례대로 되는 경우가 있다

움짤은 1f 간격임. 한놈 먼저 맞고 다음 프레임에 다른놈이 맞는 현상.

(한놈 경직이 끝나고 다른놈이 맞는 게 아님)

=> 분명 같이 닿았는데, 동시에 되지않고 차례대로 판정된다 (보통 동시에 판정되기도 해서 헷갈리게 만든다)


그래서, 너무 빨리 기술로 캔슬하면 다른놈이 안맞는 경우가 발생한다(앞의 고블린이 안맞음)

(넷플에서 발생 상황 8/08) 멀리있는 헬하운드만 먼저 맞아서 혈거인에게 피격됨


● (부록) 화면 넘어갈 때 맞는 버그 (저확률)

HP가 닳는다. (타이밍이 맞아도 대미지 안 입는 경우가 많은 듯 = 저확률)

사망시 이렇게 됨




 이정도 인 듯.


(다음 글, 보스들 판정박스 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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