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스포일러가 약간 있습니다.
깨본사람 별로 없을 것 같은 게임 깨보고 기록.
일본의 Falcom 제작. 몸통박치기 RPG. 전작 발매 1년후인 1995년 발매.
- 일어 타이틀명 : 風の伝説ザナドゥII (Kaze no Densetsu Xanadu 2)
- 영문 타이틀명 : The Legend of Xanadu Ⅱ
2005년에 팔콤사의 '제나두 넥스트'(이 작품과는 관계없음)가 발매되면서, 한정판에 포함된 버전으로 윈도우로 이식된 버전도 존재하는데, 에뮬레이터 구동 방식이라고 하니 PCE-CD판과는 차이가 하나도 없을 듯.
드라마CD '바람의전설제나두2 - 히로인들의 생일'도 나왔으며 트랙중 하나가 홍보용인지 PC98판 '브랜디쉬3 리뉴얼' CD에 첨가(?) 되었음.
ㄴ트랙목록 : http://tk-nz.game.coocan.jp/ysmusic/cd/cd_tloxanadu_cddrmtlox2hb.html
드라마CD '팔콤 스페셜박스 95'(3cd) 중 1cd가 바람의전설제나두2 인데 1탄 후반 ~ 2탄 초반의 스토리가 수록됨.
ㄴ정보출처 : http://tk-nz.game.coocan.jp/ysmusic/cd/cd_falcom_fsb95.html#DRMLX2
본작으로서 드래곤슬레이어 시리즈가 9번째로 마무리 된다고 하지만, 완성도는 아쉬운 부분들이 있다. 만들다 말고 출시한 것 같은 느낌.
- 남캐는 왼쪽부터 아리오스, 류코스, 다이모스
- 여캐는 왼쪽부터 퓨라, 멜티나(신캐), 메디아
여캐 3명을 내세웠는데 전부 히로인도 아닌것 같고 애매하다.
■■ 플레이시간 / 플레이타임
- 대충 15~20 시간 이내인 듯? (세이브파일엔 10시간 찍혔지만, 멈췄다가 하다가 해서 부정확). 전작대비 1/2 ~ 1/3 로 급감.
서장, 1~7장, 종장이 끝인데, 플레이시간이 짧아서 숨겨진이벤트까지 다 해도 장당 2~3시간 안에 끝난다.
액션게임 수준의 플레이시간 밖에 안됨. (NDS판 「악마성 폐허의초상화」가 15시간이면 깨므로)
■ 공략참조
* (일웹) 진행공략 : http://retoroneko.blog.fc2.com/blog-entry-516.html
* (일웹) 숨겨진이벤트 및 비기 : https://rko.jp/others/index.html (왼쪽에서 해당 항목 : 隠しイベント, 裏技. 브라우저 번역기로 잘 번역됨.)
한글웹보다 비기가 더 많습니다.
디버그모드는 프리미엄모드에 더해 아이템 제조가 가능(모드 내에서 '누스'라는 캐릭이 설명해줌)
ㄴ도서관에서 북쪽 책장과 북동쪽끝 책장이 열림.
* 한글(저화질) 스캔공략 : 고겜사2 카페(https://cafe.naver.com/gamedol/2649 )에도 있고 인터넷 검색으로도 저화질밖에 안나옴. 맵 참조함.
■■ 관련링크
* 스토리 기록(게임,드라마CD)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7/pce-cd-dos-2.html
* 전작 1탄 리뷰글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4/pce-cd-dos-rpg.html
■■ 프롤로그
- 매뉴얼의 신화 : 이슈탈과 루곤, 두 신은 최초로 세계를 창조한 '선구자'가 남긴 신들임. 루곤이 싸움을 걸었지만 이슈탈은 이유를 몰랐다. 한쪽이 사라지면 나머지 한쪽도 사라지기 때문.
루곤이 져서 존재가 7개로 나뉘어 땅에 떨어짐.
전작에서 사룡 다르단디스 격파 후 3년이 지나 새 왕성이 완성됨. 전작 히든보스(?) 였던 크레네쥬엘이 깨져서 결계가 사라졌다는 설정으로, 외부세계 탐험을 위해 전작동료 도적 '류코스'가 파견되지만 해상에서 비룡부대의 습격을 받고 소식이 끊기고, 아리오스+다이모스가 찾으러 간다.
근데 류코스는 신대륙에서 무사히 구출되어 있었고 신대륙에서 암흑신 부활을 저지한다는 내용.
- 전작에서 임기응변으로 다이모스와 결혼했던 '후로스타'는 오프닝에서만 나오더니 안나옴. 이후 드라마CD에서 나옴.
전작에서 왜 결혼했냐면, 신전 문을 열 수 있는게 오직 '문의사제' 뿐인데, 문의사제인 후로스타가 부상당해서 새 문의사제 임명을 위해 죽이는 대신 다이모스가 결혼했다는 스토리.
왼쪽 갈색머리가 후로스타
- 전작 히로인(?)이었던 무녀 소피아는 병에 걸려서 본작에서 거의 등장하지 않고, 신관전사 '메디아'만 합류.
- 전작 서브히로인(?)이었던 '퓨라'는 외모가 히로인인 것처럼 급향상 됐는데, 주인공을 좋아해서 바꿨다는 설정이지만 본작에서도 러브라인 같은건 없다.
- 새 여캐 '멜티나'가 나오지만, 류코스의 애인이고 주인공의 애인이 아닌데다가, 처음부터 류코스를 좋아한다는 설정인데 이유는 안나오며 그냥 한눈에 반했다고만 나오길래 뭐가 있나 했는데 끝까지 뭐가 없었다.
3번은 퓨라인데 인게임 모습과는 좀 다름. 7번은 후로스타?
■■ 특징, 팁
■ 전작대비 바뀐 점
- 그래픽 등 대부분 파워업(장점).
필드에서는 몸통박치기가 아니라 칼을 휘두르는데, 이스2이터널 같은 몸통박치기 게임과는 달리 부딪히기 전에 휘두른다.
- 2D모드는 졸개는 없고 보스전만 있음.
캐릭마다 커맨드기술들이 생겼으나, 2D던전이 삭제되어 버리는 바람에 정작 기술 쓸 데가 보스전 밖에 없다.
스타트 버튼으로 동료를 직접 조종가능하게 됨.
- 세이브슬롯 3개 -> 4개 로 증가.
- 난이도 급하락 (거의 죽을일이 없음).
- 오프닝때 대사가 빵빵하게 들어가있어 앞부분에만 너무 힘을 준게 아닐까 불안하게 만들었는데, 역시 볼륨이 매우 짧아졌다.
■ 팁 _ 일반
- 적 공격하려고 반칸 빗기려면 달리기버튼(II) 떼야 쉬운 듯?.
ㄴ이번작은 반칸 빗겨도 이쪽이 맞는 경우 있음.
- 아이템칸에서 I 누르면 설명
- 보스전에서 대미지가 안들어가면 무기숙련도가 낮아서 그런건데, 계속 치면 올라감. 또는 숙련도증가 아이템사용.
- 보스전은 승룡검(가명. →↓↘ + II)이 무적시간도 있고 해서 사기기술인 듯.
승룡권 커맨드로 나간다
- 캐릭마다 HP빨간색일때 쓸 수 있는 필살기는 매뉴얼에는 안나오고, 한글공략(게임월드 1995-09월자. 현재 퍼져있는 저해상도 사진)에는 있음.
ㄴ란디스 필살기 커맨드가 틀려있는듯 한데, 모으기 없이 그냥 커맨드+II 버튼이다.
- 숨겨진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인서니티 웨폰(HP 1/2공격력)'은 공격력이 낮아서 쓸모없다. 바로 팔거나 버려서 아이템칸을 확보한다.
HP 최대치 999999이며 마지막장에서 아이템으로 늘릴 수 있지만, 최종무기가 더 셈.
- 이번작 주 동료 (보스전에서 선택가능) : 퓨라,류코스,멜티나 3명임. 나머지는 고를 수 있는 때가 별로 없으니 고를 수 있을 때 고를 것.
ㄴ장 수는 8개 인데, 막판은 주인공 혼자 싸우므로 동료를 고를 수 있는건 7회 뿐이다.
■ 팁 _ 숨겨진아이템
- (서장) 드래곤스게이야 + 프로테아5 + 100g 있는곳 (상자열면 사다리가 생기는 곳) : 처음에 가는것과 나중에 가는것 아이템이 달라짐. 처음가면 무기1개, 나중에 가면 방어구 2개 있으나 별로 중요하진 않음.
- 1장 '골드소드' (공략보다 자세히) : 사막에서 처음 스위치 누르면 계단이 생기는게 보이는데, 내려갈수 있는 곳은 2군데다. (그중 오른쪽은 아무것도 없음) 그중 왼쪽계단이 스토리진행 길인데, 계단으로 내려가지말고 그곳의 좌하측으로 내려가면 동쪽으로 다리가 하나 있으므로 거길 통과한후 조금 우상쪽 계단.
■ 팁 _ 진행관련 길찾기 기록
* 2장
- 하우아 동굴 1층 : 아무데나로 내려감.
ㄴ2층 : 좌하 로프 2개중 오른쪽것.
* 3장
- 지하수로1층: 전체맵에서 내려가는 계단이 4군데(북서,북동,남서,남동) 인데, 북동으로 가야(북서쪽맵을 통해 돌아와야) 지하수로3층까지 갈 수 있음.
(북서로 내려가면 아무것도 없음. 남동,남서는 통함. 상자 없으므로 길만 찾으면 되는듯.)
- 지하수로3층: 내려와서 왼쪽이 구시가로 가는 길. 나머지길은 상자들. 맵 좌하 상자는 지나쳤음.
- 구시가 : 우상측 집에 숨겨진통로.
- 구시가지하 : 연속된, 계단있는방 안의 숨겨진통로.
* 4장
- 화구스산 : 14층후 정상.
* 5장
- 수정계곡 길 : 철로(위로뻗은) 끊기는 맵에서 좌하측길로 가면 채굴장, 거기서 왼쪽으로 진행시 수정궁. -> 다시왔을때 오른쪽으로 가면 구채굴장.
* 6장
- 해저동굴1층 : 남서쪽에 길. (입구 바로앞 스위치로 조정)
- 해저동굴2층 : 출구는 북동 -> 남서 -> 북동(시계방향 우회)
- 해저동굴3층 : 북서쪽 -> 이후 북쪽을 향해 진행
* 7장(종장)
- 종말의옥좌:숨겨진통로들에 함정방어 아이템들.
ㄴB2 시작부분 남쪽 숨겨진통로에 가시방어. B4에 회복진. B5 불길 오른쪽방 숨겨진길 엘릭서. B6 가시길에 워프룸의 열쇠. 그부분 숨겨진통로 화탄방어. B7 워프룸 스위치는 중간->오른->왼.
■ 그 외
* 타이틀화면에서 가만놔두면 BGM이 1주 끝나는 타이밍에 배경이 우주로 바뀜.
* 프리미엄모드(디버그모드) 에서 스코어방에 들어가면, 특수 캐릭 조합시 다른 포즈가 나옴.
(비기는 위 공략참조의 일웹 링크에)
스코어방은 '란디스'에게 말을 건 후(보스전 모드), 캐릭을 고르면 갈 수 있음.
ex) 아리오스 + 퓨라 시 퓨라 포즈가 달라짐, 메디아 1인일때와 2인일때 포즈 다름 정도
▲ 보너스 모드에서 란디스에게 말을 걸어야만 한다. 보스전은 주인공을 빼고 2명 고를 수도 있다.
▲ 'Best Players'가 스코어방
* 게임내 멜티나의 노래는 음악으로만 나오는데, 보컬버전은 드라마CD '히로인들의 생일'에 수록됨.
* 이벤트아이템 칸은 비는 게 정상이다. 디버그모드 or 프리미엄모드에서 모든 아이템 채우기가 있으므로 알 수 있다.
* 보스들 일부 (다른 스샷에 있는놈 제외)
* 캐릭들 필살기 찍어봄
* 스포일러 (접은글. 클릭시 펼침)
고전게임 크로노트리거 에서는 드래곤볼에서 셀이 에네르기파에 가루가 되는 것처럼 주인공이 가루가 되는 장면이 있었는데, 본작도 그걸 본땄는지 다른캐릭이 가루가 된다.
■■ 장단점, 소감
■ 장점
* 전작대비 여러 방면 퀄리티 업
ㄴ 그래픽 향상 : 캐릭, NPC가 어떻게 생겼는지 전작보다 자세히 보임.
ㄴ오프닝음성,엔딩 비주얼에 자원이 투입됨. 보스전(2D전투) 에서도 음성 추가.
이스1이터널 -> 이스2이터널 로 넘어갈 때처럼 몸통박치기에 칼질 생김 : 이스처럼 닿자마자 칼질효과가 아니고, 닿기전에 칼질이 나옴.
ㄴ NPC 도트 동작들 세세해짐 : 고개를 돌린다던지 팔을 흔든다던지 작은 동작들까지 표현됨.
ㄴ각 마을마다 NPC들 생김새가 다 다름.
* 전작들의 단점 없앰 : NPC가 더이상 밤에 자러가지 않는다.
* 보스던전(2D모드) 에서 동료를 마음대로 고를 수 있게 됨
ㄴ(매뉴얼에 나옴) 동료 조종가능(RUN버튼) + 캐릭마다 커맨드기술 생김
* 캐릭이 플레이어 조작상태일때와 아닐때 승리대사,포즈 다름.
* 던전 복잡도 감소.
* 작은 이벤트 있을때마다 NPC대사 바뀜.
* 전작대비 자잘한 왔다갔다 노가다 이벤트 없음. 쾌속 스토리진행됨.
■ 단점
* 스토리 퀄리티가 많이 떨어져서 기대하지 않는게 좋음. 캐릭 행동도 이해안됨.
ex) 적측 인물이, 보스에게 속았다는 걸 알고도 행동이 바뀌지 않음.
담당자가 바뀌었나 스탭롤을 보니, 전작에서는 시나리오+프로그램 담당자가 '마에다 카즈히코'라는 사람 1명에 시나리오 담당 여럿이었는데, 이번작은 '마에다 카즈히코'1명이 시나리오를 담당한걸로 나온다.
* 숨겨진이벤트들 생김 : 공략 안보면 놓칠 가능성이 높은 것들 여럿. 특히 3장(노래) 것은 까다로움 (위 공략참조 링크의 숨겨진이벤트에 있음).
* 2D모드가 보스전만 되어버림 : 2D모드에서 캐릭들 기술과 필살기가 생겨 강화되었는데, 2D던전은 오히려 없애버려서 써볼 일이 별로 없음.
ㄴ난이도도 대폭 하락. 회복약을 많이 주며, 회복량도 장마다 증가한다.
* 캐릭터성을 잘 못 살린 듯. 드라마시디에서 좀 보완?
* (사소)NPC들이 너무 자주 움직여서 말걸기 힘들 수도 : 상하좌우로 막 움직이고 급 방향전환도 자주 함. 말걸려고 하면 개나리스탭 춰댈 수 있음.
* 던전 복잡도는 대폭 감소했으나, 일반 집 맵이 불필요하게 복잡한 곳이 있다거나 한다.
■ 소감
전작은 재미없었으나 이번작은 그래픽 등 여러 장점들이 파워업되어 많이 향상됐는데, 2D전투를 강화했음에도 오히려 2D캐릭 쓸 기회가 보스전 8번 밖에 없어서 언밸런스한 느낌.
게임용량 600mb쯤인데, 쓸데없이 긴 오프닝 더빙을 줄이고, 전작처럼 2D던전으로 용량을 채웠어야 했을 듯.
스토리도 급조된 느낌. 그냥 드래곤슬레이어 9번째 작품으로 마무리 된다는 점에 의의?
전작 엔딩에서 이스2처럼 마법의 이기가 사라졌었는데, 이번 작품도 비슷함. 옛날 팔콤의 시나리오 담당자들은 이런 스토리를 좋아한 듯.
(스포. 드래그) 전작에서는 수련없이 마법쓰는 힘이 사라졌는데, 본작에서는 신의 가호가 사라지고 드슬을 바다에 버려버린다.
원래 플레이시간이 짧으면 좋아하는데, 이게임은 퀄리티가 많이 올라가서 너무 짧은게 오히려 아쉽게 됐습니다. 시간 없으신 분께는 좋을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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