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18 작성글 옮김)
* 관련링크 - NDS 리메이크판 간략리뷰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3/nds3-shadow-or-light-3-shadow-or-light.html
일어 페이지 공략을 보고 깼으며 편의상 반말 양해바랍니다.
게임에서 아군 파티는 남자2명 + 여자2명 인데, 주인공 캐릭터 '듄'만 대사가 있고, 나머지 캐릭터는 대사가 전무하다시피 하여 캐릭터성은 전혀 없다.
표지에 나온 여자캐릭터와, 표지에 안나온 나머지 한명의 남자캐릭터는 게임에서 대사가 한개도 나오지 않는다.
시리즈중 1탄은 원더스완컬러로 '마계탑사 사가'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 되었고, 2,3탄은 닌텐도DS 용으로 리메이크 되었는데, NDS판 초반을 보니 대사가 대폭 파워업 되었다.
NDS판은 캐릭터들 모습도 완전히 바뀌었다.
참고로 시리즈의 영문명은 'Final Fantasy Legend' 이다.
● 스토리
어느날 하늘에 물항아리가 나타나 계속 물을 흘려보내 세계가 잠기게 되고, 미래에서 '보라쥬'라는 남자가 아이3명을 과거에 맡겨 이 아이들이 성장하여 세계를 구하기 위해 과거,미래를 넘나들며 결국 원흉인 신을 쓰러뜨린다는 스토리.
후반부에는, '신과 싸우면 전투에서 이겨도 머지않아 죽게된다'고 하는데, 그 원인이 바이러스 때문이라는 걸 알아내지만, 이 내용은 추가로 나오지 않은채 끝난다.
● 그래픽
그래픽은 이렇다. GB이기에 기대는 할수없다.
해저마을도 있고, 이세계의 괴물 마을도 있고, 타임머신(전투기)을 타고 날아다니기도 한다.
● 게임진행
주요 이벤트시도 대사가 별로 없다. 그리고 주인공만 대사가 있으며, 나머지 세 캐릭터는 병풍이라 대사 보는 재미도 없다.
그래서 던전탐험+전투+보스전 -> 마을대화 + 장비변경 의 반복이라 지루한 감이 있다.
● 종족 변경 시스템 - 게임의 특징
전투 화면의 적 그래픽은, 이름만 바꿔서 계속 재사용 되므로 뒤로 갈수록 지루하다.
게임 표지에 나오는, 카부키 가면을 쓴 캐릭터와 켄타우로스는 적들에게서 가져온 것이다.
아군이 적으로 변신을 할 수 있는 특이한 시스템이 있기에 그렇다.
변신 시스템이라 함은,
적을 없애면 '고기' or '나사' 가 나오는데, 이걸 먹으면 종족 변환이 가능하다.
고기는 수인, 몬스터가 떨구고, 나사는 사이보그, 로봇이 떨군다.
예를들어 수인 고기를 먹으면 수인이 되고, 몬스터 고기를 먹으면 몬스터가 되는 식이다.
수인인 상태에서 수인 고기를 먹으면 HP가 회복되며, 사이보그 상태에서 고기를 먹으면 다시 인간(or 에스퍼)으로 돌아온다.
(인간형 종족은 인간과 에스퍼가 있다. 아군파티 4명중 각각 남녀 인간, 남녀 에스퍼 로 초기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쿵쾅 캐릭터로도 변할 수 있고,
적으로 나오는 의사 캐릭터로도 변할 수 있다. 충격적이게도 캐릭터의 모습마저 적처럼 바뀌어 버린다.
종족변경시의 모습은 끝까지 유지되는건 아니고, 렙업을 하면 능력치에 맞게 모습이 바뀐다.
예를들어 렙업을 하다보면 이런 모습이 된다. 수인 모습중 가장 나은 듯 하다.
(이집트 호루스처럼 생긴 캐릭터로 변화한 모습)
종족별 특기인 무기가 다른데, 게임내에서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공략집이 필요하다.
예를들어,
- 인간은 대부분의 무기로 대미지가 나오지만, 마법이 약하다.
- 에스퍼는 일부 무기로만 대미지가 나오며 마법이 강하다.
- 수인은 체술 무기로만 대미지가 나오며 마법도 강하다.
생각하기 복잡할 수 있지만, 결국 공격/마법이 모두 센 수인이 가장 좋다.
스토리상 최종보스를 깨기 위해 4개의 성검이 나오는데, 성검은 인간이 장비했을 때 대미지가 가장 세므로 수인은 1명만 만든 상태로 클리어에 문제가 없었다. (성검 1~2개는 빼먹어도 된다. 어차피 1~2명은 회복 담당이기 때문에)
종족변경시 모습이 적으로 바뀌어 버리므로, 파티 모두를 바꾸기에는 거부감이 있다.
후반 능력치
주인공은 수인, 2,3번째는 에스퍼, 4번째는 인간이다. 인간만 MP와 마법공격력에서 손해를 본다.
● 마법
아이템으로 습득하며, 상점에서 팔기 때문에 전 캐릭터가 마법 습득이 가능.
후반부 아이템 조합으로만 나오는 마법도 있다.
● 난이도
낮은 편이며 어려운 부분이 없다. 다만 장비의 능력치가 나오지 않으므로 공략집 확인이 필요하다.
후반에 마법을 조합할 때 공략집이 필요하지만, 안해도 깰 수 있다.
● 보스 캐릭터들 일부
이런 놈들과 싸운다.
● 플레이시간
세이브파일에 시간을 알려주지 않으나, 대략 15~20시간정도 걸린 것 같다.
● 총평
* 장점
- 간단히 플레이 가능?
- 전투시 높은 확률로 도망 성공
- 특징인 종족 변경 시스템
* 단점
- 휴대용 게임이면서, 장비 능력치 등 공략집을 요구하는 점.
- 대화가 거의없다 = 캐릭터성이 없다.
- 잦은 전투
- 다듬어지지 않은 스토리 (생각없이 하기엔 좋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