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S]사가3 시공의패자 Shadow or Light [간략리뷰] (수정1) / サガ3時空の覇者 Shadow or Light エスパー / DSサガ3 SOL / Saga3 Jikuu no Hasha

(첫작성 2019-10-18)

* 수정1(2024-03-06) :  옮기며 약간수정. Desmume 0.9.12 관련 약간추가.


 NDS로 발매된 사가3 Shadow or Light는 GB의 그래픽과 시스템을 갱신하여 리메이크 된 버전입니다.


 * 참고링크 - 원작 GB판 간략리뷰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3/gb-3-saga3-jikuu-no-hasha.html



 원작 대비 캐릭터 디자인이 변경되었고, DS의 더블스크린을 이용하여 인터페이스가 편리해 졌습니다.

GB판은 일반 RPG같았는데, 변경점을 써 봅니다.



● 대화 화면

 GB판은 주인공을 제외한 캐릭터들의 대사가 거의 없었지만, 여기서는 완전히 다른 게임이 되어 캐릭터성이 살아났다.

 메인 스토리는 GB판과 완전히 동일.



● 월드맵은 장소이동 방식

 방향키로 장소를 이동하는 방식이 되었다.



● 전투가능 장소

 미니맵을 제공하며, 적들이 필드에 보이는 방식.

  적들이 미니맵에도 표시되는건 스토리 중반부 정도부터다.




● 무기숙련도 시스템

 GB판은 종족에 맞게 장비만 바꾸면 최대공격력이 나왔지만, 여기서는 특기 무기를 사용할때만 공격력이 강해진다.

 현 종족의 특기 무기는 진하게 표시해 준다.


첫번째 스샷은 에스퍼(전종류 마법 특기),  두번째는 사이보그(대검, 도끼 특기)


 종류가 정말 많기 때문에, 1~2가지 선택해서 키우는게 좋다.

 후반에 나오는 성검 4개는 '대검 + 도 + 장검2개' 로 구성되어 있지만, 성검이 없더라도 특기 무기로 좋은 대미지가 나오므로 크게 상관없다.


 에스퍼의 경우 마법 종류가 정말 많아서, 1~2개만 맡아서 쓰는게 좋다. 후반에 최종마법을 합성하게 되면 그것만 써야 한다. (숙련도 때문)


 또한 MP가 사라지고, 스크린샷 우하단처럼 무기마다 사용횟수가 정해져 있다. 이것을 리필하는 가게도 생겼다.


 각 무기마다 숙련도에 따라 기술을 4개까지 익힐 수 있으며, 5번째 기술은 크리티컬 발생시 나오는 기술이다.



● 초반 도움말을 읽어야 한다.

 시스템이 복잡하므로, 도움말을 읽어야 한다. 

 초반에 빨리 게임을 진행하고 싶지 이런걸 읽고 앉아있길 원하는 사람은 없을 텐데, 그래도 읽어야 한다.


 예를들어 좋은 직업인 에스퍼는 단검을 사용해야만 민첩이 올라간다(공격순서에 영향).

  수인은 체술로 공격해야 민첩이 오른다.



● 능력치상승은 실시간

 레벨업이 따로 있지 않고, 행동에 따라 능력치가 실시간으로 올라간다.  예를들어 전투행동을 하면 HP가 올라간다.

  위에서 에스퍼는 단검을 써야만 민첩이 올라간다고 했는데, 단검을 쓰지 않고 마법만 쓰다보면 계속 맨 나중에 공격하는 캐릭을 보게 된다.

공격 모습


● 적들은 종류가 줄어들었고, 여러번 재사용 된다.

  초반부터 재사용되는 모습을 보게되어 전투는 지루하다.





돼지를 갖다놓고 바이킹, 해적이라니?


 해외를 의식해서인지, GB판의 적들중 방독면을 쓴 테러리스트, 카부키 가면을 쓴 적, 잠옷 입은 일본이름의 적 등 상당히 많이 삭제되었다.



● 코드입력으로 아이템입수 + 프리 이벤트 추가

 이상한 시스템이 생겼는데, 코드를 입력하여 아이템을 얻거나 프리 이벤트가 추가되는 시스템이 그것이다.

 진행중 대화나 상자에서 코드가 나오지만, 못 얻는 코드들도 여러개 있는데 이 코드들은 게임잡지 같은데서 나왔을까? 

 현재로서는 공략집을 보지 않으면 알수가 없다.  즉 완수 이벤트 목록이 비게 된다.

 (저는 일본 웹쪽 공략을 참조하여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2주차 Hard모드에서만 나오는 프리 이벤트들이 있어 2주차를 강요하는데, 대체 왜 이렇게 만들어 놓아서 플레이시간을 늘려놓는지 모르겠다.




● 종족변환이 크게 쓸모가 있는지 의문

 전투 후 나사 or 고기가 나와서 종족변환이 되는점은 GB판과 같다.


 중요한 점은, 인간도 에스퍼가 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참고로 이쪽 세계관에서 '에스퍼'가 보편적 RPG들의 '엘프' 포지션이다. 귀가 길고 노출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다.

히로인 기본 컬러 에스퍼. 좋다.


 게임상에서 좋은 직업은 인간(평균적 능력치)과 에스퍼(전체마법)가 아닐까 생각된다.


 수인은 민첩을 올리는데 좋지만, 인간으로 바꾸면 다시 민첩이 낮아져 버리는데 의미가 있을까?  또 수인은 여러명 공격이 힘들지만 인간은 쉽다.

 사이보그,로봇은 마법공격에 약하고 몬스터는 원하는대로 전직이 힘들다.



● 진엔딩 조건이 신경쓰이게 만든다.

 이 게임은 프리 이벤트마다 선택지가 나오는데, 거기에 따라서 수치가 오르며 화면 가운데의 구슬 색깔이 변해간다. 


 플레이 하는동안 '진엔딩 조건이 될까' 라는 의문이 계속 들게 만들어 괴롭히지만, 플레이 해 보니 어느정도 선택지를 틀려도 되는 듯 하다.

 하지만 반드시 맞아야 하는 선택지가 2개 있으므로 공략집을 참조해야 한다. 나중에 동료가 되는 디올과 네메시스 어릴때의 선택지인데 '디올을 믿는다'와 '가만히 놔둔다'(네메시스가 밖의 상황을 보게 함) 로 기억한다.


 수치 상승 조건을 간단히 말하면, 과거로 돌아가 현재의 현상을 바꿔버리면 수치가 올라가는데, 마치 애니매이션 '드래곤볼GT'에서 드래곤볼을 쓸 수록 업보가 쌓이는 것과 비슷한 것 같다. 
 진엔딩에서 싸우게 되는 놈은 이것에 태클을 걸어온다. 힘을 남발했다면서.



● 난이도는 쉬우나 진엔딩 상대는 어렵다

 - 2주차 Hard모드에서는 진엔딩에서 싸우는 놈이 보스보다 좀더 어려우므로 2주차 시작시, 1주차 능력치를 승계받아야 한다.

  1주차에서 진엔딩을 봤다면 굳이 막판보스까지 가지 않고, 추가된 프리이벤트만 하고 게임을 종료해도 된다.



● 팁

 - 전투 돌입시 모션은, 버튼을 누르면 넘어간다.

   전투시마다, 이런 달리는 모션이 대체 왜 나와서 시간을 잡아먹나 했는데 버튼을 누르면 넘어간다는 것을 후반에서야 알게 되었다.

▲ 이거 스킵 가능


 - 전투화면에서 캐릭터를 가리는 HP바는 컨피그에서 제거 가능.



- Desmume사용시는 터보기능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Scroll Lock키를 한번눌러 JIT모드로 바꿔줌으로써 터보 속도가 현저하게 올라가니 반드시 사용하면 좋다.

- 플레이는 Desmume 0.9.11을 이용하였으나, Desmume 0.9.12 부터 업스케일링을 지원하니 스샷보다 그래픽이 좋아질 수 있음.


- 공략에 참조한 사이트

http://saga3shadow.client.jp/

https://dswiipspwikips3.jp/saga3/



● 총평

* 장점

- 과거,현재,미래를 넘나드는 스토리 (메인 스토리는 GB판과 완전 동일)

- 캐릭터들의 대사가 생겨서 캐릭터성이 높아졌고, 프리 이벤트가 대량으로 증가. (너무 많이 증가해서 힘들다)

- 3D그래픽이 되어서 캐릭모습이 자세해져서 좋았다.

- 그래픽 갱신, 맵 표시 등 인터페이스 향상

 - 인간 종족도 에스퍼로 변할 수 있게 되었다.


* 단점

- 모든 이벤트를 보기 위하여 2주차 플레이를 강요당한다. 총 플레이시간 73시간 가까이 걸린 듯 하다. 1주차는 43시간쯤? (세이브 파일의 표시 시간이므로, 터보모드 사용시 그만큼 줄어든다)

- '코드입력'이라는 이상한 방식 도입
- 복잡해진 숙련도 시스템

- 적들이 색깔만 바꿔서 초반부터 재활용되어, 지겹도록 같은 적들만 봐야 한다. GB판에 비해 삭제된 적들이 많다.

- 최종보스보다 진엔딩에서 싸우는 녀석이 더 세다(스토리 최종보스 깬후 게임오버 가능성).

 - 사소한 문제 존재 : 초반에 프리이벤트의 대화에서 언급되는 장소가 후반에 가서야 갈 수 있게 되는 등.


* 소감

 플레이 당시에는 빨리 깨야 한다는 생각때문에 잘 즐기지 못했던 것 같다. 시간이 지나고 생각해 보니 잘 리메이크된 작품 같다. 스토리도 괜찮고 캐릭터성도 괜찮아 추천할 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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