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퇴마전설2 [정보정리, 간략리뷰, 팁] - 국산 디아블로 유사 ARPG. 난국중 BGM과 더빙의 재평가

마이너게임 직접 해보고 남김.


 퇴마전설2 - Blood Aria

 트리거소프트 작. 블리자드 사의 디아블로를 본딴 핵앤슬래시 RPG.

 2001년 발매된 듯 하고. 전편인 1탄은 'Akuma'라는 이름으로 해외 발매 되었으나 이건 안된 듯.

 비슷한 이름의 'Bloody Aria'라는 FEW에서 개발된 똥게임이 있어서 검색시 헷갈릴 수 있음.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 퀘스트를 받고 던전탐험하고 지역을 넘어가며 진행하는 방식인데, 많이 미완성으로 출시되었으나 BGM,더빙은 아주 좋습니다.

쥬얼시디 커버에서 유통사명 지워봄


■■구동관련 정보 정리 (긺)

* 요약 : 윈도우10에서 구동되는, 두기님 무설치버전 권장

 PCem상에서 구동시 느린데, 사양이 받쳐줘야 CPU속도를 올릴 수 있을듯. 버전업 중단된 PCem대신, 파생된 86Box가 있지만 요구사양이 더 높아 본인PC(인텔3세대)에서는 무리였음.

■ 무설치 버전 구동시 다음의 조건을 맞춰야.

1. 윈도우10에서 처음실행하면 DirectPlay 기능을 켜야 하는데(안켜졌으면 업데이트 메세지 뜸), DLL설치하는 시간이 무한로딩이 걸릴수 있음. 이 경우 수동으로 DLL을 폴더(Windows\Syswow64)에 넣으면 되었음.

 ◆ DirectPlay 기능은 윈도우7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XP와 윈도우10에서 지원한다고 함 = 윈도우7에선 안되는게 윈도우10에서 더 정상적으로 돌아간다. 처음 앎.

 * DirectPlay DLL모음 직접다운 : https://community.pcgamingwiki.com/files/file/2540-directplay-standalone-without-windows-ask-for-installation/


2.★ 로드시/대륙이동시 튕기는 현상 해결방법 : 호환성을 두기실행파일 기본값인 XP로 하지말고 윈98/95로 바꾸면 많이 해결된다. 간혹 로드시 튕길 때도 있으나 재실행하면 되므로 문제없음.

 두기실행파일 『_blood.exe』은 맨 처음에만 실행하면 된다(레지스트리 등록용). 이후는 『blood.exe』의 호환성을 윈98로 설정후 직접실행. (우클릭 -> 속성 -> '호환성' 탭 ->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모드' 항목을, 두기실행파일 실행했으면 윈XP로 되어있을 텐데, 윈98로 바꾼다).

3. 만약 게임켠 후, 사용자 아이디가 아예 안떠서 시작불가 증상시 해결방법 : 램디스크+NTFS 드라이브에서 돌리면 이런 증상이 발생하였음.

 => 램디스크에서 돌리려면 FAT32 드라이브에서 돌리면 되고, 아니면 HDD(SSD)에서 돌리면 정상적으로 아이디 보임.


* 정품이나 주얼CD보유자는 설치 금지 : 본인은 주얼CD가 있어 설치해 봤더니, 정품검사나 뜬금없는 인터넷 접속시도를 하면서 구동이 안됨. 게다가 언인스톨 후에도 두가판이 구동안되는 증상 발생함.

 => 레지스트리(regedit)에서 설치했던 폴더명으로 검색해서 나오는걸 다 삭제해야 다시 구동되게 됨.


■ 구동팁 : mov 폴더의 영상3개를 삭제하면 시작할때마다 나오는 동영상 3개가 제거되어 빠르게 시작됨.


■ 기타 구동정보

- 구동중 ALT+TAB 해도 게임화면 모니터는 검은색으로 나와서 못본다. 옆 모니터로 모든 작업을 해야되는데 ALT+TAB으로 프로그램간 이동해야.

- 게임의 해상도는 640x480 이다. 비율 4:3.

* (무설치 버전 낮은확률 발생?) 간혹 게임내 볼륨이 높은데도 BGM이 안난다면, Ctrl+Shift+ESC 로 작업관리자를 열어, _inmmserve를 종료한다(BGM재생용 프로그램임).


* (무설치 버전) 스샷캡쳐시 참고

 - (옛날 프로그램?) '하이퍼스냅'으로는 제대로 캡쳐 안됨. 1/4 영역 정도만 캡쳐되는 증상. 7,8버전 동일.

 - (옛날 프로그램?) '칼무리' 로는 잘 캡쳐됨.

 - 반디캠으로 잘 됨.


■★ 1.03으로 표기되는 버전의 진행불가 버그 해결법

- 하린 편에서 서쪽대륙으로 넘어간 후, 페트리아 마을의 '유베인'과 대화가 안되는 버그 : 1.02 패치를 이용하면 해결됨 : 실행파일만 백업해놓고 -> 패치 -> 실행파일 다시 복사해옴.

- 1.02 패치만 하면 별 버그없이 엔딩 볼 수 있음.

- 직접 패치시, 1.03버전에서 받은 퀘스트가 사라져버리는 현상 발생하였으므로 서브퀘 해결후 패치할 것.

 => 2024-04-06 두기님카페에 패치를 공유. 2024-04-28 기준, 자료가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1.02버전과 파일들이 좀 다른 듯 하여, 만일을 위해 패치를 올려둡니다(출처:게임세상).

* 파일명 : 퇴마전설2_102patch.7z

https://drive.google.com/file/d/1bVWtggDu3IwfpaVwWNTIPwiXj1kjsCRE/view?usp=drive_link

▲ 1.02 패치시 진행불가 버그가 해결됨. 원래는 이 NPC에게 말이 안걸린다.
여기를 넘긴 세이브도 아래 '진행 세이브 모음' 에 포함됨.


■ 엔딩영상이 나오지 않는 증상

 : 무설치버전과 런처용(PCem_WIN95로 구동) 모두에서 발생.

 소리만 나오는데, 오프닝은 동영상 파일로 만들어놓고, 엔딩영상은 소리+영상 따로 만들어놔서 이런듯.

- 엔딩영상은 유튭에 올림(두 주인공 공통) : 아래 관련링크의 엔딩영상의 7:16 부터.


* 해결방법 (번거로우므로 그냥 유튭에서 보시는걸 권장합니다)

1. PCem 에서 운영체제는 윈도우98. 그래픽카드를 부두밴쉬로 한다. 3Dfx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받아 수동설치(exe파일 아니고 직접 고르는 형태. 장치관리자에서 직접 '속성 -> 드라이버 업데이트').

 ㄴ 3dfx 부두밴쉬 드라이버 : http://falconfly.3dfx.pl/banshee.htm (09 Feb 2000 걸 다운)

2. SPEED항목을 16Bit FAST 로 바꾼다. (디스플레이 속성에서 가속은 안낮춰도 되었음).

▲ PCem의 그래픽카드를 부두계열로 골랐으면, 아래 'Voodoo Graphics'는 체크하지 않아야 됨.

 => 그러면 하린 편은 나오게 됨. 만약 안나올시 재부팅하니 연속해서 나옴.

  하지만 레스티편은 안나오고 여전히 소리만 나옴.


 두기님런처로도 2024-04-27(토) 기준, 엔딩영상 보기용 실행옵션이 오류가 난다. 추후 수정될 듯.


* 추가정보

- 쥬얼로 보유해서 직접 인스톨할 경우는, HDD의 정보(볼륨레이블 등)까지 맞아야 실행이 된다. (다른 하드에 인스톨된 파일만 복사하면 구동안됨).

- 패치를 안하면 엔딩 BGM도 재생이 안됨(유튭에 올려진걸 보니 막판 BGM이 안나오는 버전이었음). 1.02 패치시 정상적으로 나왔음.



■ 세이브 백업 방법

 (이게임은 세이브슬롯이 1개밖에 없다. 알아서 백업하면서 하길 권장).

- 백업해야 하는 이유 : ex) 던전에서 잘못 저장하면, 로드하자마자 동료사망으로 게임오버될 수.

로드(파란하늘) 직후, 좌측아래 동료사망 게임오버.
 2번 당함. 두번 모두 수십번 로드해서 빠져나오긴 함.
이게임은 로드 한 4번하면 느려져셔 껐다켜야 함.

- 백업방법 : 설치폴더의 save\single 의 하위폴더에 플레이어명으로 폴더들이 있는데, 이걸 복사 후 uns.cif파일에서 플레이어명까지 수정해야 됨.

 - 플레이어명 변경하기 :  폴더명을 바꾼다고 해서 플레이어명이 바뀌는게 아니다. uns.cif 파일을 헥스에디터(HxD 등)나 메모장으로 열면 플레이어명이 보이므로 수정하면 된다.

 ★ 폴더명과 플레이어명이 같아야 정상 로드된다.

 즉, 1. 폴더를 이름바꿔 복사 + 2. uns.cif에서 폴더명과 같게 플레이어명 수정 하면 됨.

여길 수정. 현 플레이어명은 'P30' 임. (Notepad3 사용)

* 참고 : uns.cif 파일은 단순히 플레이어명만 있는게 아니라, 세이브 정보까지 있는 중요 파일임. 다른 세이브에서 이 파일을 복사해올 경우 캐릭위치가 이상한데 있다던가, 장비가 없다던가 증상 발생함.



■ 돈에딧 방법

 게임에서 돈에딧은 진행상은 불필요한데, 나중에 비싼 동물들 고용해보려고 에딧함. 메모리에딧 프로그램 '아트머니' 사용. 특정 상황에서만 가능했음.

1. (돈이 10만단위 이상일때만 인 듯) 서쪽대륙에서, 돈 수치 검색 한번만에 주소가 2개 바로 나온다면, 2개 모두 똑같은 수치로 수정하면 에딧됨. 안그러면 게임이 꺼진다.

 ex) 1D10BCE4, 1D1A52BC (차이: 995D8)두개 검색됨.

2. 만약 돈 주소가 1개만 검색된다면 에딧이 어렵다. (돈 수치 변경내역이 메모리에 쭉 저장되었음).


- HP 에딧은 어려움. 보이지않는 뒷자리가 있는 듯.

 세이브파일 모음에 돈에딧된 세이브(최후반)도 포함.



■■ 관련링크

* 정품 언박싱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LHL9hYXuGgc 

 캐릭터카드(?)가 하린은 초기일러스트 기반인 걸 볼수있음.

 매뉴얼의 캐릭터설명은 초기설정이 남아있어 인게임과 다른 부분이 있다.

* BGM 모음(트랙. 192k 추출) 업로드함 : https://www.youtube.com/watch?v=fghLhCLeQjA&list=PLhhXHKVR_XEpahsAs0gj0cKWeY104Gq2p 

 1,2,3,9,16 번 괜찮은 듯.

* 엔딩 (하린+레스티 +공통영상)(글자깨져 재업) : https://youtu.be/u3UeGZVEbAE

 ㄴ7:16 부터는 공통영상 (재생시간 오른쪽 글자 클릭하면 시간표 나옴)

 * 동료_경비병 음성모음 : https://youtu.be/XzlYQqotnz8?si=SVPvM53tsK_HXEVq


 공략참조

- PC챔프(피시파워진) 2000년 04월호의 공략 : 인터넷에 있는 TXT로 되어있는 공략은 이걸 글로 옮긴 것임. 그외 공략은 찾을 수 없어 직접 하며 보완함.

* 스샷포함 공략집 수정판 올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4/win-2-2024-04-27.html 

* 진행 세이브 모음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4/win-2.html 

 아마 돌려본 사람들 대부분 구동문제와 진행불가 때문에 하다가 말았을 것으로 생각되어 세이브 공유.

 진행불가시점 넘긴 세이브 + 최후반 돈에딧된 세이브 표시됨(40~42번).



■ 정보 _ 게임메카의 PC파워진(PC챔프)에서 이 게임의 정보가 있는 호 정리

(괄호는 파일명의 숫자)

 * 공개된 PC파워진 : https://www.gamemeca.com/magazine/?mgz=pcchamp 

- 1999년 11월 248p(223)~ : 캐릭터들 초기일러스트 및 설정.

- 1999년 12월호 317p(298) : 주인공2명 초기일러.

- 2000년 06월호 426p(335)~ : 일러 및 플레이기(초기설정 기반), 개발 스크린샷

- 2000년 07월호 446p(339)~ : 일러 및 플레이기 및 초기설정

- 2000년 08월호 306p(321)~ : 일러 및 플레이기

- 2000년 09월호 310p(301)~ : 일러 및 플레이기

- 2000년 10월호 260p(241)~ : 기사, 몹 일러

- 2000년 11월호 : 포스터

- 2000년 12월호 : 포스터

- 2001년 01월호 : 포스터

- 2001년 02월호 232p(203)~ : 베타버전 기사

- 2001년 04월호 : 공략 (기존 인터넷의 txt파일이 이걸 옮긴 것)

- 2001년 05월호 : 포스터 및 정품에 들어있는 캐릭터카드의 그림?

- 2001년 06월호 : 일러 및 기사(멀티플레이)



■■ 플레이시간 / 플레이타임

 - 하린 편 : 대충 35 시간? 처음 한 탓에 퀘스트 해결방법 찾느라 오래걸림 + 공략작성 등 

 - 레스티 편 : 15 시간쯤?



■■ 난이도

 극초반만 난이도가 좀 있고 딱 2개의 던전만 어렵다. 동쪽대륙은 '미도', 서쪽대륙은 '연옥B2'

- 하린 편에서 어려움.

- 레스티는 광역100% 혼란마법 및 버프를 익힐 수 있어 비교적 쉬움. 




■■ 프롤로그 

 태초에 창조신이 여신 '우르페나' 와 남신 '진무'를 창조함. 우르페나는 서쪽대륙 [사피에나]의 신이고, 진무는 동쪽대륙 [진]의 신.

 이 둘은 인간을 창조했는데 인간의 죄악때문에 우르페나와 진무도 창조신의 미움을 사서 인간의 몸으로 환생을 반복하게 됨. 그래서 동쪽대륙 [진]에서는 둘다 인간을 없애려고 한다고 알려짐. 진에는 '밀교'라는 종교가 있고 진무를 섬기진 않음.

 하지만 서쪽대륙 [사피에나]에서는 우르페나는 인간에게 호감이라고 나오고. 사피에나에서는 우르페나를 섬기는 종교가 있음.

 각성아이템 「통곡의검」 과 「마신의검」이 있는데, 각성 대상이 반대이다. 「마신의 검」이 여신 우르페나를 각성시키는 아이템이고, 「통곡의검」은 마신 진무를 각성시키는 아이템. 그래서 진무(현재 인간의 몸)는 봉인된 통곡의검을 찾아 각성시키려고 한다.


 동쪽대륙끝 [어스름골]에서 아버지 '류안'과 어머니 '아운'과 살고있는 주인공1 '하린'은 어느날 외출중 급증한 몬스터의 습격으로 마을사람이 전멸. 아버지 '류안'은 죽기전 무딘 검을 하나 넘겨주는데, 어머니가 어딨냐는 물음에 "검에..."라는 말만 남기고 사망. 이에 하린은 검의 정체를 알기위해 여행. (검은 봉인이 안풀린 통곡의검 임)


 서쪽대륙 [사피에나]에선 과거 여신 우르페나를 지키는 7명의 수호기사들이 있었지만, 여신이 신계로 돌아가버린 이후 유명무실해짐. 현재 수호기사 자리가 하나 비어 새로뽑는 시험이 열림.

 서쪽대륙끝 [켄트룸]에서 할머니 '나리카'에 의해 길러진 주인공2 '레스티'는 수호기사 시험에 응시하지만 경비병의 농간으로 낙방. 그런데 유망한 기사라는 '마리온'이 나타나서 레스티를 알고있는 듯한 말을 하며 시비를 걸어서, 레스티는 그를 쫓아 여행. 이쪽에서는 마리온이 어떤 이유에선지 마신의검을 각성시켜 여신을 부활시키려 함.

 도중 '페르티'라는 마녀가 레스티의 점괘가 안보인다며 멋대로 합류.

 (레스티와 마리온의 정체에 대해서는 서브퀘스트 '여신의 편애'를 하면 알게되는데, 서브퀘 완료가 공략이 없으면 어렵지만 알아내어 공략에 추가해놓음).



■■ 특징

* 이 게임의 실질 장르 : 『인벤 열고 포션을 동료한테 드래그하는 게임』일 수.

 중요동료가 죽어도 게임오버 + AI가 게임역사상 최악 등급.

 하린 편은 후반에 1명만 케어하면 됨.

 레스티는 후반에 2명 케어해야.

 그냥 포션만 줄기차게 드래그하는 게임이 됨.

= 이 게임 최대의 적은 '동료(죽으면 게임오버 되는)' 다.

 하린 편에서는 마지막에 1명만 케어하면 되는데, 레스티는 2명을 케어해야 해서 심각.

=> 이게임이 그동안 똥게임 판정받은 원인 : 1.동료사망 게임오버  2.초바보AI

* NPC들 이름 다 다른건 신경썼는데 NPC모습이 동양/서양 거의 똑같음.

* 디아블로와 비슷하게, 일정시간 일정치 이상 대미지시 피격 모션.

* 이 게임엔 최종보스를 제외하면 보스가 아예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 전부 잡몹 수준으로 약함.

 근데 하린 편 최종보스는 매우강해서 꼼수써서 잡아야.

* 잡몹의 그래픽 크기는 랜덤하게 결정됨. 몸집 작은 적부터 큰 적까지.

* 상점에서 말걸때마다 파는 장비의 보조효과가 바뀜.

* 마법은 상점에서 배우는 방식. 최대LV 10인 것들이 있고 5인 것들이 있다. 레저렉션(부활)은 LV1이 최대

* 스텟 상승시 수치 이상? : 예를들면 '힘+40'반지를 끼우면 공격+122 되는데, 공격력(ATTACK)+40 이라고 된 반지를 껴보면 공격+154 가 됨.

* 상자에서 나오는 장비든 적에게서 나오는 장비든 성능이 완전 랜덤이므로 상자를 찾아다니며 깔 필요는 없다시피 하다. 특정 장소에 유니크아이템이 있다거나 이런게 없다. 이벤트상 유니크아이템을 주긴 하는데 랜덤하게 줌.

 => 목적지만 찾아서 가고(알 경우) 렙업만 하면 된다.


■ 버그

* 게임 먹통되는 버그 : 단축키(마법/아이템) 공간만 비워두고 인벤 나머지는 꽉 채운 상태에서 새 마법을 배운다. 그러면 그걸 놓을 공간이 없는 것처럼 되며(상점에서 파는 마법을 드래그하게 되는데 아무데도 놓을 수 없음) 먹통이 됨.

* 에릭서 (부활+HP,MP 100%회복이라고 설명됨) : 그냥 사용할 수 있지만 HP는 안차고 MP만 참...

* 캐릭이 겹치는 버그 발생(적/아군 상관X) : 이때는 공격도 안됨. 자연스럽게 풀림.

* 근접무기 공격 무조건 MISS 나는 현상(버그아님) : 근접무기 내구력이 0 이 되면 발생한다. 수리하면 해결.

* 이벤트 끝났는데 이벤트아이템 안사라지는 경우 1건 : '용천_운아룡_인간마물 쫓기' 이벤트의 '편지'가 사라지지 않는다. 모두와 말을 걸어봤지만 추가 이벤트는 없었음.



■■ 팁

■ 팁 _ 조작 단축키 (F1눌러도 안나오는) / 상점 조작

 (공략집 수정판에도 써놓음)

- C : 현재 지명을 화면 우상단에 표시 ON/OFF.

- F6 : 로드 (F4는 세이브).

- 화살표 ← 키 : 조종캐릭 변경. 하지만 어째선지 '→'키로는 선택 불가.

- TAB, ~ 키 : 조종캐릭 변경(쥬얼시디 커버에 나옴).

- CAPS LOCK : 동료캐릭으로 바꿨을때 화면 중앙으로 오게할지/주인공으로 유지할지 토글 (게임 다깬 다음에야 앎).

- 마우스 휠 : 화면 확대/축소 (조금밖에 조정 안됨).


- 인벤창 가장 윗쪽이 단축키로 사용가능한 아이템들로 되어있음.

- (쥬얼시디 커버 및 정품매뉴얼에 설명됨) 아이템 세로배열시, 아이템 소비하면 자동으로 위로 당겨짐.

(참고로, 리뷰쓴적 있는 팔콤의 RINNE 에서는, 배열에 상관없이 알아서 같은종류의 아이템이 사용되어 편했음)


- 상점에서 물건살때 우클릭으로 하면 바로사짐.

- 상점에서 물건팔때 상점물건이 꽉차있어도 거기에 드래그하면 팔 수 있음.



■ 팁 _ 일반

* 중요 컨트롤 - 타겟팅 해제

 NPC든 / 장소든 / 적이든 이게임은 한번 마우스를 올려 타겟팅이 되면, 해제하기 위해 마우스를 멀찍이 한 1초쯤 있어야 해제된다. 발암 유발.

 타겟팅이 해제가 안되면 발생하는 증상 : 마우스는 딴곳에 있지만 공격을 한다든가, 장소이동이 된다든가, 마법이 발동이 안됨(아군에게 쓰는 마법을 적을 타겟팅 했을 시).

* 전투 꼼수(드래그시 보임. 자력으로 깨고싶다면 넘어가세요).

화면 가장자리에 걸친 적은 이쪽을 공격하지 않지만, 이쪽에선 원거리 공격가능.

* INT일정치 이상이면 마법배우는 속도 빨라짐

 마법 배울때, 처음엔 100부터 시작하여 1씩 줄어드는데, 레스티 INT 29 일때 5씩 줄어들게됨. 29 미만이면 1씩 줄어듦.


* 렙업시 스텟 5개 효과 (매뉴얼에도 안나옴)

ㄴSTA (HP+)

ㄴSTR (공격+, 방어+. 몇 올릴때마다 방어가+되는지는 모름) : ★최중요 스텟

ㄴDEX (명중,회피?)

ㄴMAG (MP+)

ㄴINT (일정수치 이상 올리면 마법 익히는 속도가 확 빨라짐. 둘중 뭐가 마법공격력인지는 안써봐서 모름).


* 마법을 버려도, 습득한 LV은 유지됨. 인벤이 부족해서 버리게 될 것이다. 

* HP,MP는 서서히 참(하린만?).

* 이벤트 대화중에도 적은 실시간으로 움직이므로 맞고죽을 수 있음.

▲ 이벤트 대화도중(못움직임) 잡몹한테 맞아죽는 게임 본적 있나?

* 용병은 아군이 렙업할수록 고용시 LV도 올라감. 가격은 안올라가므로 좋음.

* 지역 입구는 미니맵(X키로 토글)에 녹색으로 표시됨

* 한번 가본 지역은 텔레포트(층까지 지정가능)로 갈 수 있으므로, 지역이 보이면 한번 들어갔다 나온다.

* 안열리는 문이나 안들어가지는 장소는 접근해서 다시 눌러보던가, 다른 각도에서 누르다 보면 됨.



■ 팁 _ 진행

 (공략 수정판에 다 옮겨놔서 여긴 쓸게 별로 없음).

* 하린 편 최종보스 (드래그하면 보임. 직접 깨고싶다면 넘어가세요)

- 보스전에서 등장하는 잡몹들 처리 : (마법 '빙우박'으로 느리게 만들고) 시야 밖에서 활+(마법)멀티샷으로 처리.

- 보스한테 연속히트마법 1~2번 얻어맞으면 죽는데, 그래도 깰 수 있음.


* 레스티 편은 모두가 자동으로 깨게 될 것

'혼돈술'을 쓰면 보스가 알아서 적 용의 화염마법에 맞고 죽는다.




■■ 그 외

* 동료 경비병 : 선택시 음성 "문제를 일으키지 마시오"는 인생사를 관통하는 명언인 듯. 처세술 조언으로도 알맞다.

 인생에서 문제를 일으켜야만 하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야 신상에 좋을테니. 예를들면 평소 주변에 피해를 주고 산다면 언젠가 댓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링크에 영상으로 만듦.

https://www.youtube.com/watch?v=XzlYQqotnz8 (위와 같은 영상. 쇼츠가 아닌 일반모드라 자막 언어설정 가능)

 AI사이트를 이용해서 영상 얼굴을 움직이게 만들어봄. 영상의 글에 설명.

 여러분의 인생에도 큰 문제가 없기를 바랍니다.


* 두번째 주인공은 생긴것과 다르게 성우는 고 김일 님(애니매이션 '원피스'의 상디, 창세기전3파트3의 '아슈레이' 등 담당). 진행에 개그도 좀 들어가있음.

* 게임폴더에 캐릭들 초상화가 있는데, 몹을 동료캐릭으로 했을때 얼굴은 현재는 못보는 듯?

 유튭 https://youtu.be/BklW2SzVKn4?si=rIURyajgl_myA0t9&t=773 에는 몹을 동료로 했을 때 얼굴들이 나오는데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다. '몬스터테이밍' 마법으로 했을 때는 얼굴이 나오지 않는다. 초기버전에선 보였나?


* 개그아이템

 유니크아이템 '날좀 보우' 란다
 퀘스트 완료시 나오는 유니크아이템인데, 랜덤으로 나오므로 여러번 로드해야 볼 수 있음.


* 최후반 비싼 동물들 고용해보기 : 에딧된 세이브로 가능.

 켄트룸, 새벌마을에서 잠깐 타이밍에 고용가능해서 많이 놓칠 듯. 생김새와 초상화는 아래와 같다.

                   ▲ '사악한 개' 는 그냥 약한 강아지였음


▲ '난폭한 닭' 도 그냥 닭일 뿐이었음


* 캐릭들 초기 일러스트 : 게임메카에 공개된 피시파워진(PC챔프) 1999년 11월,12월호 에 있음.

▲ 초기, 현재 캐릭일러


* 인스톨 배경화면

 여주인공이랑은 다르게 생긴것 같은데 누구인지 불명

잡지 포스터에도 있긴 함


* 게임폴더의 음성파일 들어보기용, 어떤 캐릭것인지 정리 (스토리대사 말고 유닛음성만)

- 00늑대인간, 02황소괴물 05퇴마검사 06퇴마궁사 09한천마루 12(서대륙에서 나오는)검은갑옷검사 15경비병 17나이젤 19농부 21무사 22바바리앙 23뷔트발레 24호족 27오거 28유현 31사냥꾼 18마리온 45선장(해웅현) 47밀교인 50귀신장

- 완전 미사용 추정 : 11,33,34,35,40,44 번 폴더

 => 게임에서 어째선지 안나오는 두번째 선택음성 등 들어볼 수 있음.




■■ 장단점, 소감  

■ 장점

* 그래픽은 전작보다 발전한 것으로 보임.

ㄴ장비가 바뀌면 캐릭 그래픽도 바뀐다 : 장비없을때, 가죽갑, 기사갑, 사무라이갑, 혈류갑, 금갑

 1탄은 개인적으로 캐릭 모션이 이상한 것들이 있었는데, 2탄은 괜찮음.

* 한국적 BGM이 아주좋음. 이런 BGM은 게임중 찾기 어려운 듯. BGM을 건졌다.

 BGM때문에 이 게임에 관한 글을 남기는 이유도 있음.

* 캐릭(아군,적)의 음성파일이 꽤 많이 녹음되어 있고 하위폴더 \snd 에 있으므로 들어볼 수 있음.

 게임에 '테이밍'으로 적을 아군으로 삼을 수 있는 마법이 있어서, 적 잡몹들도 모두 더빙되어 있음. 용병이나 몹들은 캐릭당 7개임. 선택,이동(적클릭),공격,마법사용,피격,사망.

* 성우 연기도 다양한 캐릭들이 잘 하심. 이거보다 잘된 게임은 당시 국산중엔 찾기 어려울 듯.

 게임폴더의 미사용 음성도 모두 들어봤을 때, 퀄리티는 국산게임「창세기전3파트2」 다음 같다.

* 여캐 피격음 : 애초에 더빙된 게임 수도 적고, 요즘은 검열인지 뭔지 때문에 더 표현이 허접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게임은 잘 되었음.

* 설치폴더에 스토리대사들도 쭉 더빙되어 있음. 하나도 사용되진 않음. 좋게 더빙해 놓고 사용을 안했는데 프로그래머 실수인지 정말 안타깝다.

* 동료캐릭 경비병의 명언



■ 단점 : 만들다 말고 급히 출시됨

 (잡다 기록)

 트리거소프트라면 DOS의 로봇 SRPG였던 '라스트레이버즈'나 전작인 '퇴마전설1' 등을 기억하는데 이런 퀄리티라니. 1탄 만든 직원들이 퇴사라도 한 것일까.

* 여러 부분 미구현됨

 - 선/악 성향 (인벤창에 쓸데없이 표시칸만 있음).

두 주인공 모두 처음부터 CHAOS로, 게임내 어떤 선택을 하든지 안변함

 - 게임잡지 플레이기에 의하면 두 주인공이 만나기도 해야 하는데 인게임에서 그런건 없음.

* 핵엔슬래쉬임에도 불구하고 근접공격이 자주 빗나가 타격감 없음.

* 세이브슬롯 단 1개 : 치명적 진행불가 버그와, 로드직후 사망 등 문제가 있는데 무슨 배짱으로 이걸 따라했는지 알수없음. 진행불가 버그는 1.02 패치시 해결됨.

 실수로 F4눌러 저장시 되돌릴 수 없다 : 잘못 누를 수 있음.

 디아블로는 메뉴에 들어가서 세이브/로드 하므로 실수확률이 낮았다.

* 로드할때마다 게임속도가 느려진다 : 몇번 로드하면 껐다켜야됨.

* 마법을 썼는데 음성만 나오고 발동을 안하는 경우(MP 소모도 안됨).

* 미사용 음성들. 스토리대사들도 게임폴더에 있는데 한개도 사용되진 않음.

* 저해상도 그래픽이라 적이 어떻게 생겼는지 자세히 파악은 안됨.

*▶(심각)벽 그래픽에 적이 가려지면 아무것도 안보임. 적HP도 안보이게 됨.

벽에 의해 HP바도 가려짐 (반투명 지원안함)
아이템은 V 키로 볼 수 있음.

* 장비 보조효과 랜덤성 : 상점에 말걸때마다 장비등급 랜덤성과 보조효과 랜덤성이 있음. 수없이 말걸어서 알맞는 속성대비를 해야함.

*기본 인터페이스 문제

- '팁 _ 일반'에도 쓴 타겟팅 문제 : NPC든 장소든 적이든 한번 마우스를 올려 타겟팅이 되면, 해제하기 위해 마우스를 멀찍이 한 1초쯤 있어야만 해제되는게 발암. 

 ㄴ상점에서 포션을 사면 물건이 없어지므로 다시 말걸어야하는 귀찮음.

 ㄴ쓸데없이 마우스 커서를 갖다놓으면, 대상의 색깔이 바뀜.

 ㄴ근접무기 <-> 원거리무기 바꾸려면 양손 장비를 모두 해제 후 장비해야하는 불편함.

- 게임 껐다켤때마다 사운드볼륨 같은거 재조정해야됨 = 설정저장 안됨.

 ㄴ 메뉴 버그 : BGM 2칸이상 내리면 아예 음소거 됨.

- 디아블로를 따라했는데, 디아블로에서 되는게 안됨 : 인벤칸의 마법이 우클릭으로 사용불가. 무조건 단축키로 등록 후 마우스 우클릭으로만 사용가능하다.

 ㄴ단축아이템 창이 인벤칸 맨 윗부분을 차지해 버린다. 인벤창과 합쳐져있음. 

 ㄴ마법들이 인벤칸을 차지하고 있어서 항상 칸 부족에 시달림. 이벤트아이템과 마법 칸은 따로 있었으면 좋았을 것.

- 거의 모든 상자에 함정 : 괜히 '디스펠필드'라는 함정 제거하는 마법이 단축키 8개밖에 없는데 1개를 차지하게 만듦.

 ㄴ상자에서는 전부 스레기 장비들만 나온다. 상점에 파는 용도임.

- 화면 누르다 잘못해서 마법을 눌러버리면, 필드에서 '마법을 버리시겠습니까?' 라고 묻는데, 'NO'를 선택해도 원상복귀 안되고, 수동으로 다시 마우스를 끌어 단축칸에 돌려놓아야.

단축칸을 실수로 클릭하면 잡아짐 -> 버리시겠습니까? 무한반복

- 동료 조종 인터페이스 부재

 ㄴ 동료 선택하기도 어려움. 단축키도 없다. 동료얼굴에 마우스3번 클릭해도 그 캐릭이 선택되어져 버리는데, 맵이동 하려다 실수로 눌러지는 경우 많음.

 심지어 동료 선택중엔 아이템이고 뭐고 창이 안열림. 동료로 바꿔서 빨리 포션을 먹인다던지가 불가능해서 동료 사망으로 인한 게임오버를 허다하게 보게 됨.

 RPG게임인데 전투중 동료1명만 죽어도 바로 게임오버 된다고 생각해 보라. 얼마나 빡칠지.

 ㄴ캐릭이 현재 누구 선택되어 있는지 잘 보이지도 않음.

 ㄴ미니맵에도 동료가 진한 파란색이라 잘 안보임.

*▶(심각) 적 리젠 : 디아블로는 적을 처리하면 리젠되지 않으므로 정비를 할 수 있었지만, 이게임은 정비하기도 어렵다. 방금 전 정리한 방 구석에서 리젠되서 계속 튀어나옴.

ㄴ몹 무한리젠(바로 옆에서) 때문에, NPC랑 대화하다가 '이벤트 대화'도중 몹이 아군을 때려죽인다.

 이벤트 대화도중 맞고 죽는 게임은 처음봄.

*▶(심각) 처참한 동료 AI .

 ㄴ동료 면상 옆에 '연결/해제'아이콘은 html 매뉴얼에도 설명이 없다. '연결'로 해놓으면 주인공캐릭 따라오는 경향이 있게 됨.

 ㄴ동료는 적한테 맞아도 몸을 그냥 대준다. 이것땜에 게임오버를 수없이 보게 됨.

 ㄴ동료AI설정이 「공격/방어」 딱 2가지인데, 공격으로 설정하면 화면을 벗어나서 공격을 가버리고, 방어로 설정하면 뻔히 가까이 주인공이 맞고있어도 안도와주는 극단의 AI.

 심지어  AI스타일을 '방어'로 설정해도 화면에서 뛰쳐나가버린다. 동료가 시야 안에 머무르질 않음.

 공격으로 설정하면 멀리까지 나가버려 혼자 싸우다 죽거나 다른 적을 끌어오므로 정비시간 없이 강제로 연속으로 전투하게 만듦. 답답. 이럴거면 뭐하러 동료를 만든 것인지? 화면밖으로 나가서 적과 쉴새없이 전투하는 동료 때문에, 회복할 시간이 주어지기 어렵다.

 적은 HP가 줄면 도망가는데, 그거 쫓아가다가 끊임없이 전투가 됨. 

 힐러 동료도 화면 밖으로 기어 나가버려 회복도 안해주는 상황.

 동료 길찾아오는 AI도 멍청해서 벽을 사이에 두면 못온다.

 => 동료가 아니고 「암덩어리」 들이다.

 너무 멍청한 AI때문에 동료를 살리는 건 불가능하다. 중요인물 이외에는 죽고 다시 고용하는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야. 불행중 다행으로 다시 고용한 용병은 주인공LV에 맞춰 들어옴.

 특히 하린 편 첫 동료 흑랑(검은 개)은, 본인이 현실에서 개소음 피해자라서 개를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애정으로 살리려고 해도 도저히 불가능.

ㄴ용병_힐러(상태회복 '큐어'보유)가 독에 걸려도 큐어를 안쓰고 일반힐만 계속 써 MP낭비. 포션먹는 하마 = 무쓸모.

▶(더 심각) AI도 심각한데, 네임드 동료가 죽으면 게임오버. 나머지 멀쩡하던 캐릭들도 모두 누워버리며 GAME OVER 가 뜬다. 동료는 장비장착도 못하므로 강화도 안됨. 

 ㄴ주인공 '하린'만 쓸수있는 유일한 '확대술'이라는 강화마법이 있지만, 동료가 가만있질 않고 여기저기 뛰어댕겨서 마법을 걸수가 없음.

ㄴ멍청한 AI의 동료를 떼어놓고 다닐 수도 없다. 역대급 발암.

 동료한테 포션 먹이려면 일일히 인벤에서 드래그 해야 하는데, 풀회복 아이템도 존재하지 않는다.

* 로드하자마자 게임오버 + 이벤트 대화도중 게임오버 찍어봄 : https://youtu.be/60PcyjpbbfA

* 난이도 급증 던전 2개. 그 구간만 제외하면 매우쉬움.

 어려운게 안좋은 건 아닌데, 위의 AI문제와 합쳐져서 큰 문제.

* 적은 맨날 도망가는데, 적이 도망갈땐 공격이 잘 맞지도 않음.

* 퀘스트 조건완료 표시 없음.

* 마법사용 음성이 1개밖에 없음.(전작 1탄은 마법별로 있었음). 디아블로1은 음성이 없었으니 디아1보단 나은거긴 함.

*스레기 아이템들 : 동료회복 아이템 '요정의손길'(회복량 미미함) 등.

*스레기 마법들 : 거의 모든 마법이 약해서 무쓸모인 듯.

 ㄴ회복마법은 회복량이 터무니없이 낮아서 별로 무쓸모.

 ㄴ공격마법은 대미지가 터무니없이 낮아서 거의 무쓸모(LV올리려면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지만 LV을 올려도 크게 달라지지 않음).

 ㄴ심지어 언데드에게 큰 효과라고 나오는 '턴 언데드'조차도 언데드에게 눈꼽만큼의 대미지. 만들다 말았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

 ㄴ쓸모있는 공격마법은 '아이스볼' 정도. 맞은 적은 확실히 느려진다.

ㄴ보조마법은 확률인지, 타겟팅문제 때문인지 잘 안걸림. 동료한테 거는 마법은 동료가 뛰어댕겨서 클릭이 어려움.

ㄴ유일하게 쓸모있는 보조마법은 '멀티샷'(화살 여러개 발사인데 버그?로 대미지 증가됨 + 100%명중).

멀티샷LV3 + 대지의화살 추천

* 캐릭은 어떤 주인공을 고르던지 물리캐릭으로 강제되는 경향.

 MP풀회복 아이템이 없으므로 MP가 많아봤자 한번에 소모되는 포션 수량만 많아질 뿐 + 적은 무한리필.

 다행히 한명은 원거리형 / 나머지는 근거리형 캐릭으로 구분됨.



■ 소감

 심각한 '동료사망시 게임오버' + '바보AI' + '몹 무한리젠' 문제때문에 똥게임 평가된 듯.

 정말 빡치고 진행에 지장을 준다. 몹 리젠으로 계속 싸워야 하는데, 그렇다고 그냥 지나치면 동료가 죽어서 게임오버 되는 고문 게임이 되어버림. 다행인 건 난이도 어려운 던전 1~2개 제외하면 어렵진 않다는 것.

 너무 안 다듬어졌는데, 이것만 아니었으면 똥게임 평가는 안받았을 듯.


 특히 사운드는 예산과 노력이 투입된 부분이 보여서 안타깝습니다.

 BGM이 매우좋고, 음성더빙들은 한국게임사에서 수준급이라 생각됨. 마법음성이 1개밖에 없는건 옥의티.

 기껏 녹음된 이벤트 대사들이 하나도 쓰이지 않은 건 정말 안타깝고 게임폴더에서 직접 들어야.

 브금 등이 좋아서 엔딩까지 하게 되고 공략작성, 트랙업로드도 함. BGM과 더빙때문에 언젠가 재평가 가능성이 있을지도?

 개인적으로 똥게임까진 아니라 생각됩니다.


 표지 주인공을 두번째 남주인공을 내세울 게 아니라 여주인공을 내세웠으면 더 흥했을지도. 오프닝,엔딩에서도 남주만 나오고 표지에도 이상하게 생긴 녀석이 인상쓰고 있으니 관심을 끌지 못해 묻힌 탓도 있을 듯.

 직접 공략없이 하면 빡치지만 공략을 작성해 놓았으므로 혹시 앞으로 해보실 분들은 저보다는 훨씬 편하실 것입니다.

- 음악 : 정재환 in BOUND MEDIA

- 음성 : 김한진(?), 김영진, 김소영, 조진석, 김상현, 차명하, 김수정, 원호섭, 석원희, 우해무




■■ 스토리 기록 (따로 작성)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4/win-2_3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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