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10. 첫 작성됨)
*수정3(2019-12-20) : XnView설명추가
프로그램별 그림파일 변환 성능이 다른데 ACDsee 3.1과 ALSEE 7.3 의 비교.
(참고로 「XnViewMP」와 ,「Faststone Photo Resizer」 또는 「Faststone Image Viewer」는 인터페이스와 성능 비슷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설명글에.)
( 현재 Acdsee와 비슷한 성능,인터페이스를 가진 무료프로그램으로, XnView가 있습니다.
클래식버전은 용량이 적고, 미리보기가 아래쪽에만 나옵니다.
신버전 XnViewMP는 용량이 크지만, 최신포맷 Webp 등을 지원합니다.
* XnViewMP, Imagine, FS뷰어 등 설명글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2/xnviewmp-webp-jp2-imagine-faststone.html )
* ACDSEE 3.1 (이미지 뷰어) : http://cafe.naver.com/gamedol/776
ACDSEE 3.1은 Windows98 시절에 나온 프로그램 입니다만, 인터페이스가 편리하고 가볍고 필요한 기능이 있어서 제가 그림파일 용량을 줄일때 사용중입니다(대신 webp같은 최신 포맷은 지원 안됨).
그에 비해 알씨 7.3은 ACDSEE 3.1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흉내낸 프로그램으로, 2014년도 프로그램입니다.
ACDSEE 3.1버전은 그림을 원본크기로 볼때 창 크기가 제대로 안맞춰지는 버그(아랫쪽이 조금 짤려서 맨 아래를 보려면 그림을 좀 올려야 함)가 있는데,그것 때문에 알씨로 넘어오려다 기능을 비교해 봤더니, 놀랍게도 알씨가 훨씬 떨어지길래 써 보았습니다.
* 별씨 : 각종 스폰서프로그램 깔리고, 프로그램 실행시 메모리 엑세스 오류나서 이용가치 없음
1. 각 포맷의 그림파일의 표현
2. 잘못된 확장자의 파악
=> jpg파일의 확장자를 임의로 gif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ACDSEE 에서는 제대로 jpeg파일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알씨는 그냥 확장자만 보고 gif라는 잘못된 정보를 알려 줍니다.
3. 변환 기능 (jpg 용량 줄이기)
같은 그림파일을 ACDSEE 3.1 과 ALSEE 7.3 를 이용해 65% 퀄리티로 변환해 보았습니다.
이 그림파일은 이미지처리 학습용(테스트용) 이미지로서, 그림의 구성이 블록 단위로 되어있는 그림입니다. (무슨말인지 모르시겠다면 그냥 패스)
두 프로그램 모두 단축키는 Ctrl + F 였습니다. 아마 알씨가 ACDSEE를 따라한 거겠지만, 고집피우면서 인터페이스를 다르게 하지 않고, 더 대중적인 프로그램을 따라간 점은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윈도우와 리눅스GUI, 또는 곰플레이어와 KMPLAYER 처럼 두 프로그램을 같이 쓸 때 처럼, 인터페이스가 달라서 고생하지 않게 되니 말이죠.
* 변환한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본파일 용량 : 59KB
- ACDSEE 3.1 로 변환한 용량 : 19KB
- 알씨7.3으로 변환한 용량 : 34KB
* 화질비교
1. 원본 (5배 확대)
2. ACDSEE 3.1
3. 알씨 7.3
⇒ ACDSEE로 변환한 파일에 비해 알씨로 변환한 파일의 용량이 2배 가량 컸지만, 화질은 형편없이 떨어집니다.
알씨로 변환한 이미지를 보면, 블록(사각형) 단위로 구분되는 것이 확실히 보입니다.
참고로 ACDSEE 의 jpg 65% 변환은, XP버전 그림판에서 jpg파일을 불러와서 아무것도 하지않고 바로 저장하는 것과 비슷한 용량대비 화질 효율을 보여줍니다.
윈도우7버전 그림판은 더 높은 퀄리티로 변환되며 용량도 더 커지게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알씨로 변환한 이미지는 포토샵의 '액션'으로 자르기를 시도시 엉뚱한 범위가 잘라지는 기현상을 보였습니다.
* 화질비교 2
이번에는 다른 그림을 해 보았습니다. 고전게임사랑시즌2 카페 타이틀 이미지 입니다.
변환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본파일 용량 : 67KB
- ACDSEE 3.1 로 변환한 용량 : 44KB
- ALSEE 7.3으로 변환한 용량 : 48KB
1. 원본 (2배 확대)
2. ACDSEE 3.1
3. 알씨 7.3
⇒ 역시 알씨로 변환한 것이, 용량은 크지만 화질은 형편없었습니다.
다른 그림들로 시험해 보아도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4. 파일 복사
ACDSEE 상에서 Ctrl+C 후 다른폴더에 Ctrl+V로 파일복사가 가능. 마찬가지로 잘라내기/붙여넣기도 가능. 그러나 알씨는 안됩니다.
5. 파일 이름변경 정렬
001.jpg
002.jpg
003.jpg
라는 파일이 있는 상황, 3번째 파일을 1번과 2번의 사이에 넣으려고 합니다.
ACDSEE에서는 003.jpg를 0011.jpg로 이름을 바꾼 후 새로고침하면,
001.jpg
0011.jpg
002.jpg
로 정렬되므로, 이상태에서 같이 이름변경을 하면 파일명이 정리됩니다.
알씨는 안됩니다. 다른 방법이 있긴하나 매우 번거롭습니다.
* 소감
98년도 프로그램이 2014년도 프로그램보다 좋은 것에 놀랐습니다. 아마 ACDSEE가 잘만든 것이겠지요.
국산 프로그램이 더 떨어진다는 점이 일단 아쉽고(무료인 탓도 있을테고요),
ACDSEE는 버전업이 되면서 무거워지고 인터페이스가 불편하게 변경되어 3.1 정도가 쓸만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러나 ACDSEE는 일본어 고유문자를 인식못하여, 일본어 고유문자가 포함된 폴더안의 그림파일은 볼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 알씨는 잘 보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