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_ 캡콤 벨트액션 콜렉션 에서 JoyToKey, Autohotkey 사용법 기록 (스틱/패드)(수정3) / Capcom Beat 'Em Up Bundle

* 수정1(2021-12-09) : 스틱 쉬운방법 추가 - 게임먼저 실행후 스틱 연결하면 됨

* 수정2(2023-09-13) : 오토핫키 스크립트, 키보드로 사용할시 설명추가

* 수정3(2024-02-27) : 구 스샷 삭제 등 약간수정



* 캡콤 벨트액션 소감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2/capcom-beat-em-up-bundle-1.html


 캡콤 벨트액션은 모든 키 권한을 가져가버려서 Autohotkey같은 키매크로나 JoytoKey 사용이 원래 안되지만, 가능한 방법을 발견해 기록한다.

 검색하니, 비슷하게 키 권한을 가져가버리는 게임들이 여럿 있는 것 같은데, 그 게임들에도 적용가능 할 듯.


 (참고로 검색으로 나온,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라거나, 윈10에서 'use EnableUIAccess'로실행 등의 방법은 모두 안되었다.)


 * 방법 요약 (윈도우7/10 공통)

 게임을 먼저 실행 후

 1. 조이패드 : 스팀 조이패드 설정에서 '플스 구성지원, XBOX 구성지원' 체크 해제 (사용안함 설정)

 2. 조이스틱(플스/Xbox모두 해당안될시) : 윈도우 장치관리자에서 해당 장치를 '사용안함' 후 다시 '사용' 한다. (인식된 기기 제거후 재연결)


 ▲ 게임상에서 먼저 키보드 설정을 해놓는다.

연사 버튼은 JoyToKey로 할것이므로 미설정.


 설정화면 진입시, 키보드 엔터를 누르면 키보드 설정화면으로 진입하고, 조이스틱/패드의 버튼을 누르면 패드버튼 설정화면으로 진입되는데, 키보드 설정으로 한다.

 (JoyToKey는 스틱/패드 입력이 키보드로 전환되는 프로그램)


 * 컨트롤러 입력방식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왔다.

 - DirectInput : 옛날부터 사용된, 플레이스테이션 계열 입력방식

 - XInput : Xbox 컨트롤러 계열 입력 방식



■ 1. 조이패드일 경우 (컨트롤러가 DirectInput / Xinput 에 해당시)


▲ 스팀의 '설정 -> 컨트롤러 -> 일반 컨트롤러 구성' 에서, '플스구성, Xbox구성' 에 체크가 되어있을 텐데, 전부 체크 해제한다.

=> DirectInput(플스) / XInput(엑박) 모두 안쓰겠다는 것이다.


이제 키보드 입력만 먹으므로, JoyToKey를 사용가능하다.(= 패드입력을 게임에서 안 뺏어가므로 JoyToKey에서 인식가능하게 됨)


▲ 다운가능한 JoyToKey 6.7 버전을 받아 보았는데, 연사설정은 체크 방식으로 바뀌었다.

30이 최대치다(= 초당 30회 연타).


 설정 저장 폴더는 '내문서 -> JoyToKey'로 바뀌었다.

 옛날버전은 설정파일이 압축푼 폴더에 저장되며, 연사설정이 슬라이드 형식이므로 JoyToKey는 옛날버전이 더 나을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란다.




■■ 2. 조이스틱일 경우 (위의 DirectInput / Xinput 모두 해당안될시)

▲ 스팀 컨트롤러 설정에서 보면, 아래에 이렇게 따로 뜬다.

이 경우는 DirectInput도 아니고 XInput도 아니다. 체크해제가 불가능하니 아래 방법대로 한다.


● 쉬운 방법 : 스틱 미연결 상태에서, 게임을 먼저 실행 후 스틱을 PC에 연결하면 된다.

       만약 게임실행시 스틱이 연결되어 있다면, 스틱을 제거 후 다시 연결하면 된다.

 => 게임에서 스틱을 인식시키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게임은 키보드 입력만 먹으며, JoyToKey를 사용가능하다. (= 스틱입력을 게임에서 안 뺏어가므로 JoyToKey에서 인식가능하게 됨)

     (DirectInput / XInput 에 해당하는 컨트롤러는 재연결시에도 자동으로 인식해버려 이 방법이 안먹히므로 1번 방법 사용.)





■ Autohotkey : 오토핫키 (버전1)

  (매크로 프로그램인 오토핫키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스크립트파일을 띄워놓는 방식입니다.

 *추가 : 2024년 기준 버전2가 나왔지만 더 불편해진 듯. 아래 스크립트는 버전1 용.)


 : 위 방법을 한 후(스틱/패드를 게임에서 인식못하게 한 후), 발동키를 조이스틱/패드의 버튼으로 지정하면 된다.

    (키보드 입력은 게임 프로그램이 잡고있어 입력 불가하지만, 스틱/패드의 버튼은 된다.)


 예를들면 천지를먹다2 장비의 스크류파일드라이버는 다음 스크립트로 된다. (j가 공격버튼, w,a,s,d가 방향키로 설정시)

- Insert와 Delete키를, 이 매크로의 ON/OFF 버튼으로 지정했다 = insert를 누르면 핫키 켬, delete를 누르면 핫키 끔 이다.

- sleep16은 1프레임 쉬는 것이다. 60fps 게임이고 1000ms가 1초 이므로, 1000/60 = 16.6666

- 왼쪽을 향해, 오른쪽을 향해 2가지 라서 핫키가 2개(버튼5, 버튼7) 이다.

* 추가 - 만약 조이스틱 버튼이 아닌 키보드로 쓰고 싶다면 : 예를들어 왼쪽방향 자동을 u키로 쓰고싶을시, 'joy5' 부분을 전부 'u'로 바꾸면 된다.

 ------------------------------------------

joy5:: 
hotkey,joy5,off
send {a down}
sleep, 16
send {w down}
sleep, 16
send {a up}
sleep, 16
send {d down}
sleep, 16
send {w up}
sleep, 16
send {s down}
sleep, 16
send {d up}
sleep, 16
send {a down}{j down}{s up}{a up}{j up}
hotkey,joy5,on
return

joy7:: 
hotkey,joy7,off
send {d down}
sleep, 16
send {w down}
sleep, 16
send {d up}
sleep, 16
send {a down}
sleep, 16
send {w up}
sleep, 16
send {s down}
sleep, 16
send {a up}
sleep, 16
send {d down}{j down}{s up}{d up}{j up}
hotkey,joy7,on
return

~insert:: suspend , off
~delete:: suspend , on

------------------------------------------

  => 위 내용을 메모장에 붙여넣고 확장자 .ahk 로 저장하면 오토핫키1 파일이 되고, 오토핫키1 이 설치된 상태에서 실행시 구석에 아이콘으로 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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