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2] 베르윅 사가 (베르위크 사가) - 다방면 고난이도 SRPG [간략리뷰, 시스템, 정보] (수정1)

베르윅 사가 / Berwick Saga / 베르위크 사가 / ベルウィックサーガ


* 수정1(2024-12-20) : '포박 불가 유닛 포박해 봄' 글 작성으로 링크 추가



 2005년 ENTERBRAIN 작 SRPG. 난이도가 높기로 유명.

 파이어엠블렘 제작자인 '카가 쇼죠'가 설립한 '틸나노그'라는 회사에서 엔터브레인의 투자로 제작되었다고 함. 예전 닌텐도가 파이어엠블렘을 베꼈다는 소송을 틸나노그에 건 적이 있어서 제작사명에서 틸나노그가 빠졌다고 한다.

 게임큐브용 파이어엠블렘 창염의궤적과 발매시기가 겹치는 등의 이유로 흥행하지 못했다고.


 일어제목이 검색이 헷갈릴 수 있는데, 인터넷상의 한글제목 때문에 'ベルウィーク(베르위크)'로 착각하면 안되었고, 「ベルウィックサーガ」였다.

 영문판(패치버전인 듯)도 존재.


 글에서 캐릭이름 등은 일어발음을 따름. 그래야 검색이 편했음.


 글 쓸까말까 하다가, 이전의 본인처럼 '게임 내용은 궁금한데 어렵다고 해서 손이 안가는' 분들을 위해 정보 기록.



■■ 플레이시간

 터보기능을 자주 사용하였으므로 대충 찍힌 시간이 실제 걸린 시간과 맞을 듯.

- 1주 클리어 세이브 124:08

- 2주(놓친이벤트 보기용. 치트사용) 는 대충 43~48 시간인데, 1/2인 22시간쯤 잡으면 될 듯.

 => 합쳐서 150시간쯤?



■■ 참고링크

* 일웹공략 : http://joll.web.fc2.com/index.html

 (ㄴ html저장버전 : https://cafe.naver.com/gamedol/32357 )

* 일웹2 - 장비 기능치 오르는 구조 : http://haruka.saiin.net/~berwick-saga/1/index.php?%B5%BB%C7%BD%BE%E5%BE%BA

 (여기에 시스템, 계산식 설명 등도 있음).

 (기능치 관련은 아래 자세 설명)

* 공략집 '공식 마스터가이드'는 이하 '공식공략책'으로 칭함.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지 않음.

* 네이버 블로그 '솜털군'님의 시스템설명 (잘 설명된 듯) : https://m.blog.naver.com/xellosslee/220822310724


* PCSX2용 치트파일 (테스트 완료된 것만)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7/ps2-pcsx2-pnach-j-berwick-saga.html


* BGM 중 한개 꼽으라면 - 초원의 기사들(OST버전) : https://youtu.be/u5_acde0u50?si=2yKqcHJbwdXAXJiK

ㄴOST는 디스크3장짜리가 발매되었는데, 게임에서 재생되는게 아니고 조금 어레인지 버전.

ㄴ오케스트라 버전(트랙13개)도 발매됨.


* 스토리 정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7/ps2.html

* 전캐릭 엔딩이벤 등 세이브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7/ps2-2-berwick-saga.html

* (추가) 포박 불가 유닛(리넷, 파라미티스) 포박해 봄, 메모리에딧 기록 + 세이브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12/ps2.html

ㄴ 포박대사 영상 찍음 : https://youtu.be/QAcr73rSB1U



■■ 구동정보

 PCSX2 로 아무 문제없이 그냥 구동가능. 1.6.0 으로 구동

- 그래픽 플러그인 : 기본 플러그인이 낫다. Cutie는 흐려짐.

- 해상도 : F8로 캡쳐해보면 화면크기 1x(원래=Native) 일때 512x448 인듯. 그냥 플스2 해상도이다. 2x인 1024x896 로 함.

- 강세세이브/로드 : 아무 문제없이 됨.

- 자체세이브 : 종종 메모리카드 못읽는 현상 발생하나 기다리면 됨.


■ 비기 - 디버그모드 (완전턴제로 변경) 

 게임시작후 설정으로 들어가 아래와 같이 변경.

* 설정1 (차례대로 게임내 메뉴와 같은 순서)

・戦闘アニメ : 補助以外の戦闘

・グリッド表示 : OFF

・ターン表示 : ON

・地形表示 : OFF

・攻撃範囲表示 : ON

・コンピュータカーソル : OFF

* 설정2

・戦闘前パラメータ比較表示 : すべて

・行動順序表示 : OFF

・未行動警告 : ON

・移動経路の表示 : OFF

・勢力識別マーカーの表示 : ON

・支援効果範囲表示 : OFF

・継続待機の確認 : ON


 이후, 뉴게임으로 시작 -> 세이브 파일을 만들 슬롯을 선택하라고 할 때, 새 슬롯을 선택해 만든다. 그러면 동시턴제(기본값)와 완전턴제 중 선택 가능해짐.

 시작전 이 선택화면이 보여야 성공임.

 * 주의 : 일반 세이브와 섞으면 안된다 함 + 정상진행 불가능할 가능성도 있다고.



■■ 특징 / 시스템 / 정보

* 스토리상 주인공은 처음에 100명 정도의 작은 부대이고 후반에 가도 200명 정도라고 나옴. 그래서 최전방에서 적과 맞붙는 전투는 없으며, 특공대 같은 전투만 있음.

 최전방 전투는 다른 장군들이 하다가 밀리는 전개이고, 최후반엔 타 군과 협력해서 공성전.

* 전캐릭 굿엔딩을 보기 위해서는, 주인공 제외 33명의 캐릭터 전부를 골고루 사용해야 하고, 이벤트를 소화하고, 고용해서 호감도를 올려 기사단에 가입시켜야 한다.

 공략이 없으면 거의 불가능하니 공략집 필수. 본인은 모든걸 신경써서 했음에도 1주차때 1명 놓침.


* 맵은 육각형 타일.

* 챕터는 15장 구성.

 ㄴ 1~10장은 서브퀘 2개씩.

 ㄴ 11,12 장은 서브퀘 1개.

 ㄴ 13~15장은 서브퀘 없음. 마을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건 13장이 마지막.

 ㄴ 캐릭별 특수 서브퀘 4개 존재 : 페이, 루비, 크레이머, 실위스

 = 총 41 스테이지.

 페이 것은 선택하지 않으면 12장까지 넘길 수 있고, 나머지 캐릭은 13장까지 넘길 수 있음. 하지만 빨리 하면 기사단에 가입되므로 고용비를 아낄 수 있다.

  10장까지의 서브퀘스트는 주인공+부관(워드 장군) 2명은 출격 못한다. 성에 머무른다는 설정.

  (이하 편의상 '?-1장'은 메인퀘, '?-2'장, '?-3'장은 서브퀘로 표현함).


* 메뉴 항목이 많음 : 세세하게 있으니 처음에 보고 본인에 맞게 설정한다.

* 초반엔 매 스테이지마다 도움말 : 반드시 읽어야 손해가 없음.

* 게임오버 화면은 없음. 그냥 로드할건지 다시할건지 선택지만 뜸.

* 세이브는 전투시 5턴 단위로만 저장 가능하다. 세이브의 슬롯 복사가 안되어 아쉽다.

* 동시턴제 라는건 인터넷에 정보가 있어서 알텐데(유닛 비율만큼 각각 움직임), 첫턴에는 아군이 압도적으로 많더라도 아군1명 움직인 후 적군 1명이 무조건 움직이게 되어 있었음.

* 시스템이 복잡하고 신경쓸 게 매우 많다. 그래서 이 글도 길어질 수밖에 없음.

* 캐릭들이 많고 스테이지가 어렵기 때문에, 마을에서 정비, 공략보고 궁리하는데 1~2시간씩 걸림. 강제로 이렇게 된다.

 호감도 조건때문에 어떤 캐릭 출격시킬지도 고민.

- 메인퀘는 5~6시간 걸릴 수 있다(재시도하는 것까지). 서브퀘는 2~3시간쯤 걸릴 수 있음.


■ 전투시 특징

* 전투 애니매이션을 안 볼 수 없음. 맵상에서도 애니매이션이 나오고, 느리다.


대충 이렇다 (터보 속도)

* 상대유닛 사이를 돌파할 때 이동력 페널티 없음. 자유롭게 적군 사이로 돌파 가능한게 특이하였음.

 (다른 게임중 PS2의 '포이즌핑크(영문명 Eternal Poison)' 라는 어려운 SRPG 게임에서는 적군 옆을 지나는데 행동력 전부를 소모한다.)


* 확률로 '경상 -> 전투불능'이 되며, 이때 '포박'할 수 있음. 적 포박시 돈을 받고 포로교환. 아군이 잡히면 돈주고 데려와야 함.

 아군 전투불능은 초중반까지 치료가 불가능하여 그 장 동안 해당유닛을 못씀. 장만 넘어가면 포로교환으로 찾아오더라도 바로 사용가능.

 근데 전투불능은 그리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운 요소임.


경상과 전투불능. 확률은 아래 설명

* 파이어엠블렘의 무기 삼각관계는 여기서는 없다. 각 무기 특징은,

 - 단검 : 경상확률 기본 9%. 방패+방어 무시. 공격력이 약하지만 힘 수치로 랜덤 대미지가 더해짐(0 ~ 힘 최대치)

 - 검 : 2회공격 등의 특수기능이 있는 무기들 존재.

 - 창 : 이동거리에 따른 공격력 상승.

  '란스'는 반격불가 + 반격 안받음.

 - 도끼 : 명중률이 낮고 공격력 높음. 이 게임에서 가장 특징적인 무기로 보임.

 특수기능 무기로 '방패파괴도끼' , '마살의도끼(말을 죽임)', 워피그(방패무시), 해머액스(방어무시. 방패는 무시못함) 존재.

 일부 도끼캐릭 특수능력 '분쇄' : 제자리에서만 사용가능하나, 공격력 2배로 거의 모든 적을 일격에 처리.



■ 정보 _ 시스템

* 스타트버튼 : 맵에 깃발 표시.

* 대사 자동으로 넘어가는거 멈추기 : 설정 -> 조작설정(3번째) -> '메제시 웨이트'를 조정.

* 전투불능 확률(공식공략책 39p). 요약하면.

 1. 현재 남아있는 HP에서 많은 대미지를 줄 수록 확률 증가.

 2. 평상시에는 50% 넘는 대미지를 줘야만 확률이 +가 됨. '경상' 상태일땐 30% 넘는 대미지만 주면 확률이 +가 됨.

 ㄴ'정상' 상태인 적에게 80% 대미지를 줬을때 전투불능 확률은 15% 다. 대미지%에서 50을 뺀 후 2로 나눈다 : (80% - 50) / 2 = 15%.

 ㄴ'경상' 상태인 적에게 80% 대미지를 줬을때 전투불능 확률은 50% 다. = 대미지%에서 30을 뺀다 : 80% - 30 = 50%.

 ㄴ'허약' 스킬을 가진 적이나, 캐릭 '실위스'의 '칼등치기' 스킬 발동시 계산식도 이것과 같은데, 허약캐릭+칼등치기 시 확률은 안나와있음.

 => 생각보다 확률이 낮음. 90%의 대미지를 줘도 20~60% 밖에 안나온다.


* 경상확률 : 단검으로 공격시 9%. 그외는 3%. 아서의 스킬 '급소찌르기(当て身)'로 +33%.

 그밖에 경상확률 +인 무기(창 '하푼' 등)가 있음.

 => 경상으로 만들어도 전투불능 확률은 생각보다 낮음. 정말 잘 안된다.


* 경상 회복 : 턴 경과 또는 HP풀회복시 회복됨.

* 전투불능(이동만가능) 회복방법 : 큐어포션(6장쯤 상점에서 1개 팖) or 큐어힐(이제르나 전직시 얻음. 보통 6~7장에서 전직될 듯)

* 적 포박 : 먼저 스킬,무기를 이용해서 경상으로 만든다음, 큰 대미지를 줘서 전투불능 만드는 것이 기본.

 ㄴ경상확률 높이는 스킬은 캐릭 '아서'가 갖고있다. 확률 높이는 무기는 일부 단검,'하푼(창)' 등.

 ㄴ전투불능 확률 높이는 스킬 '은 '실위스(스나이퍼)'가 유일하게 보유. 커맨드 발동이 아니고 랜덤발동에 횟수제한이 있는 게 난점.


* 장비의 내구력과 파괴확률 (공식공략책 31p)

- 검정 : 100~61 / 0%.

- 녹색 : 60~41 / 1%.

- 노랑 : 40~21 / 2%.

- 갈색 : 20~1 / 4%.

- 빨강 : 0 / 100%.

  => 나X위키에 「이론상 1번만 사용하더라도 다음 색깔로 넘어갈 수 있다」는 잘못되었음. 내구도 60 이하일 때만 파괴확률을 가짐.

 녹색인 무기가 1%의 확률에 걸려 파괴되는 경우도 심심찮게 발생함. 적도 동일.

 (D무기면 녹색에서 4번 사용가능하므로 사실상 4% 확률).


* 장비 1번 사용시 내구력 소모량(공식공략책 31p)

- (무기) S급:1 / A급:2 / B급:3 / C급:4 / D급:5 / E급:6 / F급:7

- (방패) 무기의 4배 소모.

- S,A급 장비는 거의 존재하지 않음. 대부분의 장비는 B~D 다.


- D 무기는 8번 맞추면 녹색. 12번 맞추면 노랑. 16번 맞추면 갈색.  21번에 파괴됨.

- C 무기는 10번 맞추면 녹색. 15번 맞추면 노랑. 20번 맞추면 갈색. 26번에 파괴됨.

- B 무기는 14번 맞추면 녹색. 20번 맞추면 노랑. 27번 맞추면 갈색. 35번에 파괴됨.


- D 방패는 2번 막으면 녹색. 3번 막으면 노랑. 4번 막으면 갈색이 됨. 6번에 파괴됨.

- C 방패는 3번 막으면 녹색. 4번 막으면 노랑. 6번 막으면 갈색이 됨. 9번에 파괴됨.

- B 방패는 4번 막으면 녹색. 5번 막으면 노랑. 7번 막으면 갈색이 됨. 10번에 파괴됨.

  => 적 보스가 장비하고 있는 방패도 계속 막게 만들면 부술 수 있음.


* 사정거리 : 0은 근접무기, 1은 근접활, 2는 활 등

* 지형효과 : 회피율 상승 효과인데 최고는 '성(10%)'. 알고보니 화면 표시된 확률의 x2 적용되었음.

 ㄴ절벽(崖:언덕)지형은 '절벽이동'스킬이 없으면 회피율 0%가 됨.  '절벽이동' 스킬 있는 캐릭은 '크레이머'가 유일.

 ㄴ비행유닛은 지형 상관없이 3%


* 첫 스테이지에서 포획한 적은 감옥에 안들어감(적국병사가 아니라서).

* (마을) 동료간 장비교환은 '출격준비'에서 가능함. 또는 스테이지 시작시 배치화면에서 'ㅁ'버튼으로 가능(아군2명 지정).

 ㄴ'휴대주머니(아이템8개 넣을수)'를 동료에게 주려고 해도 안넘어가고 열리기만 할 텐데, 조금 기다리면 나오는 도움말대로 'ㅁ'키를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넘겨줄 수 있다.

 ㄴ휴대주머니에서 아이템 꺼내는 것도 혼자서는 못하고, 동료간 넘겨주기에서만 가능.

 ㄴ아이템을 주머니에 넣기도 'ㅁ'키로 가능.

 ㄴ기사단에 입단하지 않은 용병들의 기본 아이템은 넘겨주지 못함.

* 스텟 '전속(반격,2회공격등 가능여부 결정)'은 장비중인 장비의 무게에 의해서만 떨어진다. 그냥 소지중인 장비는 괜찮음.

▲ 스텟에서 '△'버튼으로 도움말이 나온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기능치는 1당 명중률 1% 인데, 올리기 어려운 캐릭들 때문에 고생.

* 숨겨진 스텟 '운'은 렙업시 오를 스텟이 없으면 오르는데, 사망시 5 깎이고 생존 효과(메세지로 표시됨).


* 용병 고용시 장이 바뀌면 다시 고용해야 된다.

* 공략에 '캐릭별 기사단 가입조건' 의미 : 기사단에 가입되면 고용비가 들지않음. 많은 캐릭의 엔딩이벤트 조건.


* ☆ 나X위키에 '어떻게 키워도 종국엔 비슷해진다'고 하는데, 기능치(무기숙련도)는 제외이다. 해당무기를 써야만 오르고 렙업시 오르기도.

 전직조건에 '기능치 몇이상' 붙어있는 캐릭이 많아서, 잘 보고 해당 무기를 써야함.

 또 '종국엔 비슷해진다' 도 편차가 크므로 아닐 수 있음.

 ▲ 기본캐릭 '아델(창기사)'의 근력 성장치인데, 보정 +-3 이다.
최대 최소치 차이가 6이라는 건데, 6이면 이 게임에서는 엄청난 차이다.

* 반격을 피한후 재공격 발생조건 : 사정거리 0인 무기 장비시만 + 적보다 '전속'이 높을 것.

* 파고들기반격 (사정거리1 원거리무기로 공격당할시, 맞아도 반격) 조건 : 전속 11 이상.

* 같은 종류의 화살 같은건 '합치기'로 합칠 수 있다.


* 식당 : 그냥 보너스 요소 느낌. 운빨. 식당에 있는 캐릭도 랜덤이고(장이 넘어가야 바뀜), 좋아하는 음식을 다 체크하기도 고통이며, 특정캐릭이 좋아하는 음식이 없을 때도 있다.

캐릭별로 좋아하는/보통/싫어하는 음식 줬을 때 대사는 준비되어 있음.

음식 먹은 후 대사는 남성/여성 2가지 뿐.

* 말HP회복수단1 _ 캐릭 '크리스' : 스킬 '애마'를 갖고있어 장 넘어갈때 말HP 20 회복.

 말은 한번 주면 캐릭끼리 못바꾸지만, 캐릭 '크리스'의 전투중 '말교환'커맨드로 크리스와만 바꿀 수 있음.

* 말HP회복수단2 - 음식 : (아래는 각각 좋아하는음식일때 / 보통일때 / 싫어할때)

- '시논풍샐러드(가격210)' : 말HP 30 / 20 / 10 회복 (아래는 승마유닛 중에서만).

 ㄴ좋아하는 캐릭 : 크리스

 ㄴ싫어하는 캐릭 : (없음)

- '펌프킨샐러드(가격100) : 말HP 20  / 10 / 0 회복.

 ㄴ좋아하는 캐릭 : 루비

 ㄴ싫어하는 캐릭 : 워드, 아델 (말HP 회복 안됨)


* 탐색지점 '탐색' 실패시(전투에서 HP 0이 됨) : 경험치만 얻고 빠져나오고 아이템은 못얻고 같은지점 재탐색 불가.

 한쪽 무기가 깨져서 끝나도(적을 못죽여도) 경험치는 그대로 얻음 : '스턴나이프'같은 무기 떨구게 만드는 아이템 좋음.

빛나는 탐색지점은 도적,해적 캐릭만 탐색 가능하게 되어있다.
도적을 출격시키면 공격력이 낮으므로 특수무기 필요.



■ 정보 _ 캐릭 호감도 상승치(링크의 공략에 있음)

- 고용 : +0.5

- 출격 : 임무(메인퀘)+1 / 의뢰(서브퀘)+0.5

- 렙업 : +0.1

- 전투불능, 포로교환 : +1

- 리스 서훈(전직) : +0.2

- 음식/식사(랭크별) : A+0.5 (가격1000~760) / B+0.4 (690~520) / C+0.3 (500~360)/ D+0.2 (290~250) / E+0.1

- 음식/식사 : 좋아하는+0.2 / 싫어하는-0.2

 ☆(공략에 없음) : 캐릭터 '크레이머'는 이벤트 발생조건이 호감도9 이지만, 직접 플레이 결과 어째선지 이 캐릭터만 레벨업 호감도는 계산이 안되었다 = 고용+출격+음식 으로 호감도 9를 만들어야 함.


 => 전캐릭 굿엔딩을 만들고 싶다면, 매 장마다 캐릭터 호감도 등 기록하면서 해야 한다.

   캐릭 '디안'은 격파수 기록(격파수60이 조건).



■■ 진행 팁 기록 (글이 너무 길어져 따로 뺌)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7/ps2-2.html



■■ 그 외

* 이게임 월페이퍼 중에 '아이기나'의 일러가 있는데, 정작 해당 캐릭은 들러리급에 해당하는듯.

(인터넷에 있는 월페이퍼 축소판)

 오른쪽의 '페이'는 2번째 주인공급이 맞음. 심지어 페이는 HP 0이 되어도 '화라미아'라는 캐릭이 구해줘서 사실상 불사 캐릭에 가까운 취급.


* 캐릭 '크레이머'만 공홈일러와 공략집일러가 다름. 디자인이 소소한 캐릭이라 별 의미는 없음.

좌 : 공식 / 우 : 공략책
왜 얘만 일러가 2개인지 모르겠음. 게임내 초상화는 오른쪽임.
이름처럼 절벽타는 캐릭터.

* 이게임은 벽을 뚫고 활이나 바리스타로 공격 가능한데, 말이 안된다고 생각됨.

* 적이 맵 구석에서 텔레포트되어 증원되는 느낌 : 실제 상황이면 멀리서 증원되는게 보일 것이므로 언제 누가 나오는지 알려줘야 합리적일 것 같음. 공략집 필수.

* 수도원에서 가만히 기다리면 뒤쪽 수녀가 움직인다.


* 페이 전직후 스킬 '신무검' 찍어봄


* 화라미아 치명공격1 (일웹 배경그림에 있어서)


* 리넷 활, 마법 '파라스세레니아'



■ 버그/오류 (위 참고링크_일웹2 에 안나온 것들)

* 6-1장 이름 오표기 : NPC는 에니드의 어머니를 '카테리-누' 라고 부르는데, 대사창의 '카테리나'가 맞는 듯.


 에니드의 친모가 훼리아-누 라서 헷갈린 것으로 보임.


* 크레이머의 호감도 조건 버그? : 위에도 적었지만 이캐릭만 렙업 호감도 반영이 안되는 듯.

* 전직이 바로바로 안되는 건 버그가 아닌 듯 : 메인퀘 다 깬다음에 된다. 11장, 12장은 서브퀘가 강제라서 서브퀘까지 다깨야 전직됨.


* 세레니아 공도의 이름 다르게나옴 : 8-1장에서는 '자르츠헤임' 인데, 13장에서는 '자르츠하임' 이라고 표기됨. 



* 리스의 무기 '로드그람'은 사망 방어효과가 있고 장비중 사망판정시 무기가 깨진다. 하지만 방패로 막아서 방패 깨질때와 같은 타이밍에 사망판정시, 빛(화면번쩍)은 나지만 방패만 깨지고 로드그람은 안깨진다.


* 콜렉터 이벤트 안나오는 버그 : '요도 알바트로스'를 가장 마지막에 수집시 이벤트가 안나와 버렸음.


▲ '요도 알바트로스'는 크레이머 호감도9 만족 특수퀘에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다.

▲ 수집가가 검에 홀리는 이벤트가 나와야 한다.

하지만 마지막에 수집하면 이 이벤트는 안나와버리고, 완료 이벤트만 나오게 된다.

(위 진행 팁 링크에도 적음)


* 10-1장 대사안나옴 : 버나드(올드나이트)의 '호위' 이후의 대사가 안나오는 현상 : 알마키스를 공격해서 먼저 후퇴시킨 다음에 성문을 열면 발생하는듯. 성문을 엶으로써 알마키스를 후퇴시키면 해결. (알마키스 후퇴조건이 HP 0 또는 성문파괴)


▲ 호위동작(아래 노란 원) 후 위 대사들이 나와야 하지만, 알마키스를 공격해서 먼저 후퇴시켜버리면 안나오게 되어버린다. 주의.
(위 진행 팁 링크에도 적음)

* 15장 페이의 대사 안나옴 : 신검 브리트라를 페이에게 건네면 대사가 나와야 하지만, 카오스가 있는 방의 문을 먼저 연다음 주면 안나와버림.

노란색 원의 문을 열지 않은 상태여야만, 검을 건넸을 때 페이의 대사가 나온다.
나름 중요 대사인데 버그라니.

(위 진행 팁 링크에도 적음)


* 15장 : 쉔나 왕매는 스토리상 투옥된 걸로 나오지만 옥좌 도달시 이벤트에서는 풀려나있음. 이벤트만 끝나면 다시 투옥 상태임.




■■ 장단점, 소감

■ 장점

* 메뉴에서 조정할 수 있는 항목이 많음.

* 2D 애니매이션이 부드럽고 충실한 편

 ㄴ유닛당 여러가지 공격모션(2회 공격시 모션이 다름), 필살모션.

 ㄴ가만히 있을때 애니매이션 등.

 ㄴ특히 기마 유닛이 멋진 듯.

랜스나이트 공격


* 일반 캐릭터 그래픽이 SD가 아니다.

 예를들어 명작이라고 하는 '택틱스 오우거'는 싸울때 캐릭들이 땅딸한 3등신 SD그래픽이라서 개인적으로 플레이리스트에만 있고 시도해보지 못했는데, 이게임은 그렇지 않아서 그래픽상 거부감이 없었음.

* 유닛당 다양한 스킬분배로 대부분의 캐릭들이 쓸모 있는 구간이 있다.

* 실수하거나 운나쁘면 바로 유닛이 사망하는 난이도 : SRPG 중 희귀성이 있음.

   쫄깃한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좋아할 수도.

 => 강제로 두뇌 풀가동시킴.

* 적 AI : 대부분 SRPG는 적의 공격범위에 안들어가면 적이 전진을 해오지 않는 바보AI인데, 이게임은 전군이 전진해 오는 등, 군대VS군대 의 느낌이 난다.

* 세계관 설정에 오랜 시간을 들인 듯. 인물명,지명 등 굉장히 많이 나온다.

 ㄴ중세유럽처럼 왕국 아래 공국의 개념.

 ㄴ캐릭별 이벤트 등 대사가 매우 많음.

 ㄴ기사도 정신과 분위기

* BGM 일부 좋음. 찾아봤더니 BGM개수가 100개쯤 된다.

 사운드트랙(88개. 게임내 버전과 좀 다름)과 오케스트라 버전(13개)이 발매되었고, 게임에서 재생되는 것과 똑같은 버전은 발매되진 않았으나 인터넷에 있음.

 - 괜찮다고 생각되는 BGM 중 원제 '초원의 기사들'은 영문으로는 'Knights of the Plains' 또는 'Grassland Knights' 이다.

 - 강적과 싸울때의 BGM '사투'는 영문으로는 'Fight to the Death' 또는 'Desperate Fight'.

 오케스트라 버전에서는 제목이 '불타오르는 전화'라는 제목이며, 영문제목 'Blazing War' 이고, 음악은 뒤쪽이 다름.

 - 14장 배드엔딩시 BGM : 속죄, Atonement.



■ 단점 (잡다 기록) 

▶ 불합리한 방식으로 어렵다.

* 명중률이 심하게 낮음: 3번 공격해서 3번 빗나가는 건 종종 발생.

 이거보다 명중률 낮은 SRPG가 있나 싶다.

 키워야 하는캐릭이 3~5턴 연속으로 빗나가면 뭐 어떻게 하란 건지. 할짓이 못된다.

3번 MISS

 => 운좋게 아군이 많이 맞추면 이기고, 운나쁘게 적군이 많이 맞추면 진다.

 무기 깨지는 것 조차 운이다.

 턴제한 미션이 많은데 운나쁘게 안맞으면 시간이 늘어진다.


▲ 10-1장. 창캐릭 명중이 58% 나온다. 오히려 적이 69%

 => 전략이고 나발이고 운빨게임이 됨.

 - '도끼회피' 스킬을 가진 캐릭을 대놓았는데 스킬발동이 안되서 도끼맞아 치명타.

 - '방패확률증가' 스킬을 가진 캐릭을 대놓았는데 3번연속 발동안되서 맞아죽는 경우 (6-3 식량조달 에서 발생).

 - 5번 공격(여러 턴)에 5번 연속 MISS.

 - 활캐릭 '저격'스킬로 명중률 98%가 뜨는데도 빗나갈 수 있다.

=> 장기를 할때 내가 상대 말을 잡았는데 한 20~30% 확률로 내 말이 잡히는 것 같다.


* AI가 의도적으로 더러움 : 지켜야하는 NPC는 적쪽으로 이동하고, 적은 전투유닛이 아닌 NPC를 우선적으로 공격 등.

* 4-1장 후퇴원호 : 패잔병중 1명은 목적지 2곳 중 적과 가까운 곳으로 향한다.

 호위군이 있음에도 적은 패잔병을 먼저 공격한다.


* 기병이 공격받으면 말HP가 깎이지만, 말HP는 회복수단이 극히 제한됨.

 캐릭 '크리스'의 말교환은 전투중에만 가능하고 크리스를 출격시켜야 된다. 불합리하게 느껴짐.


* 출격 유닛수의 제한.

 ex) 3-3장(서브퀘:작은말과 도적)은 출격유닛수가 고작 5기로 제한해 놓아서 어려운 것이다. 전체 유닛 18명쯤 중 고작 5명으로 제한됨.


* 후반 증원되는 통수치는 적

 ex) 공격력 2배짜리 적, 아군 말을 죽이는 화살 등 특수스킬 보유 : 적 장비,스킬 하나씩 다 확인해야됨.


* 20턴에 후퇴를 시작해야 하는데, 20턴에 나오는 보스캐릭터를 잡는 게 훈공조건으로 들어가있음(이런 곳이 한두 곳이 아님).


* 상점에서 살짝좋은 장비를 사려고 해도, 2장에 고작 1개씩 리필된다던지 해서 살 수가 없음 : 전투에서 강제로 싼 장비로 싸워야 해서 고생하게 만들어놓음.

 

* 식당 음식들도 랜덤으로 장마다 고정되어 버려서, 정작 필요한 메뉴가 안나옴.

 게다가 말HP회복용 음식은 딱 2개인데, 한번 먹인건 다시 나오기 어렵게 되어있음(출처:공식공략책).


▶ 사기들?

* 적들이 숨겨진 스킬로 '강건2(전투불능 되지않음)'를 갖고있는 경우들 : 포획해서 아이템을 얻으려고 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 헛수고가 됨.

* 게임내 힐러용 '홀리'라는 마법은, 공격받았을시 무조건 선제공격이 되는 방어 효과가 있다. 그런데 '랜스나이트'들에게는 선제공격이 안된다. 처음 당하면 로드할 수 밖에.


* 6-3장 식량조달 : '기적의호부(사망방어)'를 갖고있는 산적을 고생해서 포박해도, 기적의호부는 입수되지 않음...

* 11-1장 : 적 보스캐릭 2명 불사신.

얘네들은 불사신이었다. 치트써도 위험.
(정상 플레이시는 접근 안하게 되는 적)

* 12-2장에서 힐러2명이 이탈한다는건 공략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나머지 힐러 1명과 마법사들까지 상점에서 마법을 못산다는 뒤통수.

 스토리상 상점에서 마법팔던 수녀도 같이 외출해서 안파는 건데, 옆에있는놈이 대신 팔지도 않음.


* 콜렉터아이템 완성시 파견되는 '클라라'가 갖고있는 휴대주머니4개는 유닛에게 넘겨줄 수 없다...


▶ 정도가 지나친 운 요소

* 캐릭 호감도 올리기 용으로 음식을 먹이려고 해도, 랜덤이다 : 캐릭이 좋아하는 음식이 없는 경우가 많음.

* '콜렉터 아이템'을 모으기 위해서는 적을 전투불능으로 만들 필요가 있는데 운 비중이 높음 : 결국 세이브/로드 노가다로 귀결됨.

 현실이라면 쓰러진 적에게서 전리품을 얻는 게 당연할 텐데, 운빨로 만들어 놓아서 불합리하게 느껴져 스트레스 받는 것이다.


▶ 캐릭 렙업 편차 여전히 적지 않음

* 이 게임은 캐릭당 레벨별 능력치의 최대/최소치가 있어서, "그냥 렙업해도 결국엔 능력치가 비슷해진다"는 말이 있는데 꼭 그렇진 않음. 능력치 편차가 +-3 인 것도 있어서 큰 차이다.


* 캐릭 '에니드'는 전직 전까지 무쓸모인데, 전직조건이 '정신 5' 다. 정신의비약(정신+1)은 게임에서 딱 1개 나오므로, 정신4를 달성하면 전직 가능한데. 공식공략책의 성장치를 보면 운이 좋으면 LV6 때 전직 가능, 재수 없으면 LV 16까지 키워야 된다. LV 16은 게임 최후반부를 의미하고, LV6 은 합류 초기(6~7장)를 의미한다.

 편차가 매우 크다.


▶ 전략게임인데, 전략보다 다른 게 우선됨.

1. 캐릭 키우는 게 우선 : 예를들면, 궁기병만 나오는 미션에서는 '활회피'스킬 가진 캐릭이 좋다는건 모두가 알것이다. 하지만 전직 못한 캐릭을 키우기 위해서 강제로 안좋은 유닛을 출격시키게 됨.

 이게임은 전캐릭 전직하기엔 미션 수가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 캐릭들 굿엔딩 볼려면 어쩔 수 없이 전략은 후순위가 될수밖에 없다.


2. 캐릭 호감도 우선 : 각 캐릭들 행복조건 충족이 어렵게 설정되어 있어서, 다른 캐릭이 좋은걸 알지만 호감도 낮은 캐릭으로 싸워야 함.


3. 전투맵에서 마을주민 의뢰 들어주고 있어야 함.

 레파토리는 항상 똑같은데, 주민이 "~해서 곤란하다" 고 하면, 아군캐릭이 "거긴 다음에 가는 곳인데, 할수있으면 해주겠다" 고 함.

 주민의뢰 들어주기 위해 강제출격해야 하는 캐릭들이 정해져있다. 걔네들은 전투맵에서 아군이 싸우고 있는중 헛짓거리 하러 가야 함.


4. 아이템 설명이 명확치 않아 전략짜기 어려움

- '소실의 마석' 효과는 "수턴간 색적범위 밖에서 발견되지 않음"인데 대체 '수 턴' 이라는게 몇 턴인지 알수없다. 적이 사용하면 영원히 클로킹인데 아군은 어째서 '수턴' 뿐인지 의문이고, 최소한 몇턴인지는 알려줘야 되지 않나 싶음. 실제 사용해 보니 꽤 오래 지속되었던 것 같은데 5~10턴 정도가 아닌가 싶다.

- 도끼 '해머엑스(유일한 방어무시 도끼)'는 방어무시 라면서 방패는 못뚫어서 '워피그(유일한 방패무시 도끼)'가 더 좋았음.


▶ 신경쓸 게 너무나도 많다. 게임이 너무 빡세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음.

* 돈 / 굿엔딩 / 캐릭들 렙업, 전직조건(+기능치), 기사단 가입조건 / 수집아이템 / 무기내구도 / 아이템정리 등 모든걸 신경써야 하는데 ★모든 조건이 어렵다.

 ㄴ돈은 후반 미션에서는 별로 들어오지도 않음. 공략집 안봐서 망한 사람 적지 않을 듯. 아니 애초에 공략없이 후반까지 갈 수 있나 싶다.

 ㄴ굿엔딩조건 : 대부분 호감도인데, 캐릭 '디안'만 격파수 60 이 조건. 이놈때문에 머리가 복잡해짐.

 ㄴ 전직조건 '각 무기 기능치'를 올려야 하는데, 턴수제한 등 제한이 걸린 미션들이 많아서 올리기도 어려움.

  => 기능치 노가다 없이는 전캐릭 굿엔딩이 불가능에 가깝다.

 ㄴ캐릭 '워로'만 3장에서 페이 이벤트와 양자택일이 되어있다. 워로 것을 보는 조건조차 어려운데(페이가 이전 장에서 포박), 워로 쪽으로 가야 나중에 양쪽 이벤트 모두 볼 수 있음.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음.


* 상점에서 파는 '가구들(더럽게 비쌈)'들의 효과를 게임내에서 설명해주지 않음.


* 물건 보관하는 곳도 없어서 매번 물건정리도 안됨. 게임내 창고는 '휴대주머니'에 넣은 아이템만 보관가능한데, 휴대주머니는 캐릭들한테 줘야 하기 때문에 결국 창고에는 1개도 보관 못함. 창고는 뭐하러 있는건지 모름.


* (참고) 공식공략책의 캐릭 고용은 전캐릭 굿엔딩을 위한 진행이 아니다. 알아서 해야 한다.


☆ 이벤트 하나라도 놓치면 개별엔딩 안나와버림.

 본인은 5장의 아델 이벤트를 놓쳐서 안나와 버렸다. 한차례 현타가 온 후 치트 사용법을 알아내 2주차 깸.


 이런게임 여러번 하고싶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므로 한번에 끝내려면 신경쓸 게 많다.


▶ 의외로 인터페이스가 불편

* 느린 전투속도 조정못함.

* 대사가 자동으로 지나가버리는 현상이 은근 짜증요소 : 메뉴에서 버튼 눌러야만 넘어가도록 변경 가능하지만 그래도 대사창이 3줄이 최대치라서 4줄 이상 대사나올땐 못읽고 넘어가버릴 수.

* 마을에서 세이브/로드를 방에서 말걸어야만 가능

* 장비/해제도 상점에서 물건사면서 동시에 못함. 나와서 따로 해야.

* 마을에서 말교환 불가능

* 아이템 정리가 편한 '휴대주머니'아이템 부족.

* 게임이 조건으로 점철되어 있음. 굿엔딩 조건, 클래스체인지 조건, 호감도, 격파수, 기술치(숙련도) 등.

 그런데 캐릭들 전직조건 같은걸 하나도 표시 안해줘서 맨날 공략집 들춰봐야.

* 조작 오류 : 방향키 좌,우를 누르면 커서가 맨아래로 가버려서 실수로 턴종료 자주 됨.

* 계획없이 하면 되돌릴 수 없다 : ex) 마법사 캐릭의 마법을 메인퀘스트의 마을 상점에서 안사면 부족함.


▶ 전투씬 느림

- 기본적으로 전투씬 ON 하면 느려터졌는데, 전투OFF를 해도 맵상에서 공격모션이 나오지만 느리다.

- 기마 캐릭은 기껏 달려가더니, 달려가며 공격이 아니고 적앞에서 멈춘 다음에 무기를 휘두른다.

- 창은 찌르기용 무기인데, 창을 든 캐릭도 둥글게 휘두른다.


▶ 스토리 / 연출상의 문제?

* 의외로 캐릭터성 옅음 : 초반에는 동료들 대사도 없다. 뭐하는 놈들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데리고 싸우게 됨.

 스토리상 동료대화 같은 것도 거의 전무함. 파엠처럼 친한 동료끼리 대사가 나온다던지 하는 게 거의 없다. 

 캐릭,NPC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결과일 수도.

* 스토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장황한 설명이 나옴 : 모르는 지명, 인명들이 마구 쏟아져 나온다.

* (약스포) 게임의 내용은 양 국가간 전쟁 / 국가내부의 싸움 인데, 끝나는 방식이 아군이 적군을 이기는 게 아니고, 뜬금없이 '적군의 명장이 아군쪽 출신이었다'는 전개로 넘어감.

* 공략책에 '여러 인물상을 보여준다'를 장점으로 꼽았지만, 인생에 별로 도움되는 내용은 없어보임.

 예를들면 실제역사 기반의 알려진 소설 '삼국연의'는 인생에 도움된다는 의견이 있지만 이 게임은 안해봐도 괜찮은 것 같다.


▶ NPC 얼굴 재활용

* 나름 네임드 NPC들조차 무명 NPC들에게 재활용된다.

 - 세네 이벤트와 계속 관련되는 마사(마구간)의 '카루말' 얼굴이, 대장장이 얼굴로 재활용.
 - 아서 동생 '마크'도 아이 얼굴로 재활용
 - 네임드 노병 '더들레이'얼굴이 사제, 일반NPC 얼굴로 재활용

* 동명이인 NPC 도 있음.


▶ 자잘버그 : 진행상 치명적 버그는 없지만, 이벤트가 안나와버린다던지 대사가 안나온다던지 하는 자잘한 버그들 (위 버그/오류 란에 쓴).


▶ 치트없이 하면 엄청난 플레이시간

 125~150시간이면 다른게임 몇개는 깰 시간이므로 추천 어려움.

 치트를 써도 스테이지가 40 개이고 대사가 많아, 40~50 시간은 걸릴듯. 대사가 많아서 읽는게 오래 걸린다.



■ 소감

 함부로 추천할 수 없는 작품. 가장 어렵고 시간잡아먹는 게임 1위.

 게임이 하드코어 중의 하드코어 하고 '세이브/로드 노가다 하는 힘든게임' 이다. 만약 한다면 강제세이브/로드가 되는 에뮬레이터가 권장되며 실기는 절대 비추천.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

 어렵고 불편하고 신경쓰게 만드는 게 정도가 심함.


 무쟈게 어려운데 그렇다고 캐릭들이 매력있는 것도 아닌듯. 본인은 GBA용 '파이어엠블렘_성마의광석'만 해봤는데 그것과 너무 비교되게 캐릭터성이 나오는 대사가 잘 없음. 예상과 너무 달랐다.

 

 만약 플레이 예정이 있으신 분들은 그냥 하신다면 말리진 않겠으나, 필자가 적용되는 치트를 시간을 들여 찾아서 올려두었으므로 어려운걸 좋아하는 분이 아니시라면 웬만하면 치트써서 하시는게 좋지않나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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