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틀명
- 일어판 : Poison Pink / ポイズンピンク / 포이즌 핑크
- 영문판 : Eternal Poison.
* 발매년도 : 2008
일러스트가 수려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일러스트레이터는 'tomatika' 라는 사람이며 X(구 트위터) 계정도 있는 듯.
판매량 10만장 이하로 흥행하지 못한 실패작에 속함.
스토리는 특이한 부분도 있으나 아쉬운 점이 많다. 게임에서 각 캐릭터의 배경스토리가 세세하게 나오지 않는데 어디에 설정이 있는지 모르겠다. 책을 검색해봐도 공략본 외에 비주얼북 밖에 안나옴 (본인은 이 2개는 구매함).
■■ 구동 정보
에뮬로 구동시 옛날부터 글씨가 안나오는 현상이 있어, 약간의 작업(?)이 필요.
* (참고) PC사양 : 그래픽카드 GTX 1060 6gb 에서 내부해상도2x 로 잘 되었었는데, CPU AMD 8600g의 내장그래픽(GTX 1060 의 70% 성능이라고 하는)으로 돌리니, 전투 애니매이션 필살기시 매우 느린 경우가 발생하였음. 즉 일정수준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내부해상도 1x는 문제없음.
■ (구동불가) PCSX2 2.6.0 ~ 2.6.3 (2026-06월 글쓴시점 최신 Stable버전)
이 버전은, 본인PC(윈10 + AMD CPU 8600g + 내장글카)에서 오류로 아무 게임도 구동 안됨.
■ (구동가능) PCSX2 1.6.0 구버전 / PCSX2 2.0.2 ~ 2.4.0
텍스트를 나오게 하기 위해서 치트파일 적용이 필요한데, 본인이 친절하게 올려 둠.
* 치트파일 : https://drive.google.com/file/d/1TVR5gjvSOU3a4ZWpTQUUjI3yiq5Bkigb/view?usp=drive_link (PCSX2 1.6버전용 ~ 2.4 버전용 파일 둘다 포함)
(화살표 눌러 다운로드. 화살표 위치는 구글이 바꿉니다)
ㄴ치트 코드 출처 : https://forums.pcsx2.net/Thread-PCSX2-Widescreen-Game-Patches?pid=526215#pid526215
* PCSX2 2.0.0 ~ 2.4.0 버전에서 치트 사용법 (1.6.0 용은 아래에 기록)
- 치트 기본사용법 글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4/02/ps2-2-j-pcsx2-2023-09-pcsx2-2-valkyrie.html 에도 있으나 요약하면,
'SLPS-25854_F7786EE4.pnach'파일을 PCSX2\cheats 폴더에 넣는다 -> 게임실행 -> ESC -> '게임 속성' -> 무한대(∞) 모양 아이콘 눌러 치트를 켠다.
그래도 실기로 플레이 하는 것과 완전 똑같진 않음. 에뮬에서는 텍스트 2번째 줄이 살짝 어둡게 나옴.
■ PCSX2 1.6.0 구동정보 (예전 적어둔 건데 참고용으로 놔둠)
(현재는 PCSX2 2~버전이 훨씬 빠름. 그래픽 흐리게 나오는 게임이 아니면 이 버전을 쓸 이유는 별로 없음).
* 그래픽 플러그인
1) 기본 플러그인 (좋음) : 대사가 안보이는 증상이 있지만, 와이드패치만 켜면 해결됨. 대신 와이드패치라서 가로크기를 늘려야. (2x 1600x896 인듯)
대사창은 정상 출력되지만 2번째 줄이 좀 어두운 현상.
=> 만약 가로늘림(와이드) 없이 대사창만 잘보이게 하고싶다면 : 위 치트파일에 포함된 'F7786EE4.pnach' 파일을 PCSX2\cheats_ws 폴더에 넣는다(그러면 PCSX2\cheats_ws.zip 보다 우선순위로 적용됨) -> PCSX2 메뉴에서 '와이드스크린패치 활성화' 체크.
2) Cutie 플러그인 (살짝 문제?) : 세이브/로드시 커서가 안보이는 문제가 있음 + 약간 설정필요 + 대사창 출력 차이
ㄴ그림자 늘어지는 현상 수정 : Enable HW Hack(켜기) -> Alpha 체크.
대사창은 깨끗하지만, 대사나올때 화면 아랫쪽 가장자리 장식모양이 표시되지 않음.
- 3D화면에서는 기본 플러그인과 Cutie 플러그인의 차이를 느낄 수 없음. 기본 플러그인이 오히려 별다른 설정없이 잘됨.
- 1x 내부해상도 (F8로 캡쳐해보면) : 640x448
=> 2x해상도 1280x896 으로 플레이.
- 해상도 2x -> 4x로 늘려도 3D그래픽 향상 없고, 오히려 흐려짐.
- 2D화면에서는 텍스처 필터링 off가 흐려짐이 없으므로 좋음
- PCSX2 1.6.0 -> 2.0버전 이상으로 바꾸면 오히려 그래픽이 살짝 흐려지는 게임들이 있는데, 이게임은 괜찮음.
* 사소한 문제
- 스테이지 시작전 가로줄 1개 보임
- 세이브/로드할때 메모리카드 안꽂혀있다는 메세지 자주 뜨나 바로 회복됨.
- 아주간혹 대사 음성 출력안될때 있음. 강제로드하면 나오기도. 에뮬 버그인 듯.
■■ 관련링크
* 5캐릭 클리어시 진엔딩 스테이지 진입~엔딩 : https://youtu.be/BzjlAc91Izg?si=M0KPs9-eq-3flpJU
그외 유튭에 최근 플레이영상을 올리는 사람도 있음.
*영문판 매뉴얼 (아카이브): https://archive.org/details/ps2_Eternal_Poison_USA
* 스토리 기록 글 (텍스트 위주)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6/06/ps2-poison-pink-eternal-poison.html
* 이게임은 공략이 없으면 노답인데, 구글에서 "ポイズンピンク 攻略" 이라고 치면 일어 공략사이트가 나올 것임. 퀄리티는 자세히 안봐서 모르겠음.
(본인은 공식 컴플리트 가이드 구매하여 함)
■■ 플레이시간 / 플레이타임
- 주인공3 하슈 : 굿엔딩 28시간 + 로드해서 노멀엔딩 30분 = 28:30
- 주인공1 테이지 : 굿엔딩 21:40 (얘는 루트를 이쪽저쪽 가봐야 되는데 1개 루트만 진행한 시간)
이게임은 진엔딩을 위해서는 '캐릭터 4명 + 1명(후반부만 진행됨) + 추가스테이지' 이렇게 모두 깨야 한다.
howlongtobeat.com에 플레이시간 100시간 넘는다고 되어있는데, 전캐릭 다 깨면 그렇게 될듯.
높은 난이도에 2캐릭만 깨고 진엔딩은 위 관련링크의 유튭으로 봄.
■ 난이도
몇번 깨본 사람 아니면 많이 어렵다. 중반이후(계층2) 부터 여러번 재시작하게 만드는데,
1. 단순히 적 AI 수준이 높은것 말고도, 상자를 멀찌감치 떨어뜨려놓고 상자를 훔치는 몬스터를 배치해 놓는다던가 하는 불합리한 구성이 스트레스 받게 만든다. 상자 훔치는 몬스터는 겁나 빠르다(행동 우선순위 + 이동거리). 최소한 이 놈이라도 느리게 만들어 놓았어야 했다. 이놈을 잡아도 도둑맞은 아이템 획득 안됨.
숨겨진 스테이지 조건도 황당하고 어렵게 되어있음.
2. 선택가능 동료(용병. 공짜임)가 여러명 등장하는데 출격가능수는 3~4명 뿐. 골고루 키우는 게 불가능하다는 건 나중에 게임오버로 체득됨.
ㄴ참고로 용병 12명중 동물 3마리 버리고 시작했음에도 어려웠음. 3명 이상 더 버려야 = 즉 용병은 6명 이내로 압축 선택해서 키워야 좋음. 초반에 골고루 써보고 아니다 싶으면 중후반에 버려도 됨.
3. 보스전(추가스테이지 포함)에서 시간끌면 보스 퇴각해버림.
4. 적을 '포획'할건지 그냥 죽일건지 뭐가 좋은지 고민하게 만드는데, '포획'하려면 물리캐릭이 강제됨.
마신사전 완성 등 때문에 포획해야 하는 경우가 많음.
전투참가 안하는 인원도 경험치를 얻었다면 더 나았을 듯.
그래도 베르윅사가는 신경쓸게 많으면서 모든 분야가 어려웠는데, 이게임은 스테이지 깨는것과 굿엔딩 정도만 신경쓰면 되었던 듯.
각 캐릭의 최종보스 난이도는 껌이었던 걸로 기억. 보스가 회복을 안한다.
추가적으로, 일어판으로 진행시 어려운 한자가 많이 나온다...
■■ 프롤로그
(스포일러 약간. 게임이 설명에 친절하지 않아서 스포일러 보고 하는게 나음)
(공략집 내용 포함) 인간 외에 마와 정령이 존재하는 시대. 현세계 아-레아, 산디-쿠스 대륙(대륙이름은 안중요)의 북구 일대를 1400년 통치한 발다미안 왕국. 기사단 젊은단장과 혼약을 앞두고있는 성 발도왕의 딸 '루나쉐' 공주가 혼약 10일전 돌연 실종과 동시에 변경에 옥계 '베세크'가 출현. 평의회가 주저하는 사이 , 왕은 "누구라도 공주를 구해오면 원하는 상을 내리겠다" 고 공표.
'발다미안 왕국' 외에, '스타그 교권국가'가 있음.
'옥계'라는건 대충 '마계'로 이해하면 될듯 하고, 마신(타 판타지에서 '마족' 같은 개념임)들이 있는 던전같은 곳인데, 베세크의 마신들은 두 국가의 사람들을 어째선지 납치했다.
(참고로 마신들이 인간을 칭할 때 '활사스'라고 부름)
이에, 마력의책과 늑대 '라난큐라스'(이명 인도의 현자)를 동반한 소녀 '테이지', 왕녀의 혼약자인 기사단장 '오리휀', 차기 교황후보로까지 불리는 발도교의 젊은신관 '하슈', 용병 '론데미온'이 베세크로 향한다.
1. 테이지 : 흑마술 '조디아'를 부리며, '궁극의 독(퍼펙트 퍼퓸)'을 찾는게 목표.
베세크 안에서 '책' 없이 살아있는 소년 '루티카'와 대뜸 종복계약을 맺는다.
2. 오리휀 : 공주 찾으러 뛰쳐나옴. 기사단장이라서 기본 동료가 3명으로 가장 많음.
'듀화스톤 공작'으로부터, 마신을 포획할 수 있는 마력책을 받음.
3. 하슈 : 왕 세력과 대립(?)중인 교황이 보낸 1개 소대인데, 교황은 마법정보를 독점중인 세력. 하슈는 차기 교황후보인 신관병인데, 사라진 스승 '레토'와 사람들을 구하러 옴.
승병 동료 '그린(창술사)' 과 여장남자 궁수 '레이나'가 기본 동료이다.
사촌에 해당하는 '듀화스톤 공작' 으로부터, 마신을 포획할 수 있는 마력책을 받음.
(스포) 끝에가서 나오는데 하슈는 루나쉐 공주의 여동생이고, 왕가의 '마신의 피' 때문에 폭주하기도 하는데 이벤트로만 폭주하고 스테이지 내에서는 폭주 안함.
4. 론데미온(중년남) : 과거 마신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한 전설의 영웅인데 공식으로는 죽은걸로 되어있고, 과거 서로 교차해서 찔렀다 놓친 숙적, 마신 '쉐이프시프터'를 쫓아서, 고아인 소녀 아리엘과 난입
(스포일러 약간) '쉐이프시프터'라는 마신은 하슈 편에서 적으로 나오기도 하는데, 이름처럼 모습을 변신하는 캐릭터이고 5번째 주인공인 '듀화스톤 공작'의 정체이기도 하다.
5. 듀화스톤 공작 : 왕을 '숙부'라고 부르는데, 베세크의 출현장소가 듀화스톤 공작령이라서, 게임 진행중 주인공들에게 거점을 제공해 주는 인물. 위 4명 주인공으로 진행시 거점에서 맨날 만나는 캐릭터. 성우가 좋은 듯.
■■ 진행방식, 구성
* 물리공격 애니매이션은 일반/크리 2가지인데, 보기힘든 크리티컬 공격 찍어봄 _ 첫번째 주인공
■ 시스템
* 전투 최대출격수는 7명 = 소규모 전투만 있다. 다른 전쟁 SRPG같은 대규모전투는 없다. 대신 적이 강력함.
ㄴ거대마신은 2명으로 간주되나 아군 마신은 안써도 상관없음.
* 강제세이브/로드 한다고 적의 행동이 바뀌진 않음. 같은 행동시 같은 결과(적AI가 철저해서 그런듯).
그런데 공격애니매이션(메뉴 '확대전투')을 OFF 상태에서 ON으로 바꾸면 크리티컬 뜨던게 안뜨거나 함. (그래서 크리 공격모션 보기 어려움. 평소엔 '확대전투' OFF 로 해놓으므로)
* 국산 고전 SRPG 창세기전 시리즈처럼. 이동 후 방향까지 지정한다 + 공격 먼저 하고 이동도 됨.
* 스킬은 MP가 아닌, (던전즈&드래곤즈의 메모라이즈 개념처럼) 횟수 방식이다.
* 스킬중 AT(공격력) 표시되는건 공격, RT표시되는건 회복.
* 상태이상은 걸린다음 회복하는 컨셉임. 상태이상 방어아이템을 종류당 1~2개 정도밖에 못사게 되어있음.
* 상점에서 살수있는 장비갯수도 '1개' 이래버려서 뭐하자는 건지 모르겠다.
* 보스들은 처음에 '마신장벽(=보호막)' 이 있어, 먼저 깨야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보통 약점속성 공격을 몇회 한다거나 하면 깨짐.
* 마신 격파시 Gold + pp를 얻으나, '포획'한 경우는 안얻어지고 대신 pp추출/매각 등으로 얻어야.
* 포획한 마신은 '춘희의 관'에서,
- '북셋' 에 넣으면 아군으로 출격가능 or 전투중 소환가능(인원수 여분 있을때만 = 7명 출격시는 아군이 1명이상 퇴각해야).
- 판매갯수만큼 팔면 아이템을 얻으며(글자상으로만), ITEM란이 처음에 ????로 표시되던게 보이게 됨 : 근데 아이템을 실제 획득하는건 아니고, 이후 상점에서 살 수 있게 되는것임.
- '스킬추출'시 장착스킬을 얻으며, SKILL란이 처음에 ????로 표시되던게 보이게 됨. 여러마리로 하던지 1마리로 하던지 어째선지 같은듯.
ㄴ 추출한 스킬은 상점에 가서 '스킬셋트'메뉴로 장비에 장착한다.
- 마신 매각시 : 아이템 얻음.
* 게임에서 마법사캐릭은 푸대접 경향
ㄴ마법 사정거리 짧음.
ㄴ'포획'을 위해 오버킬 내려면 '쌍격(두명 같이공격)'을 써야 하는데, 쌍격은 물리공격으로만 가능하다.
- 주인공들 정체를 끝에 가서야 알려줌. 그것도 정식으로 알려주는것도 아님. 스테이지에서 시간끌면 나오는 대사에 조금씩 나옴. 그러나 턱없이 부족함.
■■ 공략정보 기록
■ 캐릭별 굿엔딩 조건
* 캐릭별 노멀(배드?)엔딩, 굿엔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굿엔딩을 위해서는 캐릭별로 반드시 가야하는 스테이지가 있고 조건만족(중간보스 나오게 해서 격파)도 해야 한다. 그래서 공략이 필요하다.
주인공 총 5명 중, 처음엔 3명만 선택가능. 3명을 깨면 1명이 추가로 선택가능. 모두 굿엔딩 + 마신사전을 컴플리트해야 5번째 주인공이 나오고, 5번째 캐릭까지 클리어해야 비로소 진엔딩 스테이지로 진입 가능하다. (고맙게도 유튭에 올려놓은 사람이 있음)
▶1. 테이지 : 2계층에서 가운데 루트의 4번째 층의 '아쿠아드래곤' 격파 또는 포획.
(어째서 이게 굿엔딩 조건인지를 이해할수 없음. 진행중 관련설명으로는 「아쿠아드래곤은 테이지가 어렸을때 만났었는데 테이지를 '어둠'에 눈뜨게 했다」 정도밖에 설명이 안나옴)
▶2. 오리휀 : 3계층에서 왼쪽루트 3번째 층의 조건전투 보스 '쉐이드드래곤' 격파 또는 포획.
▶3. 하슈 : 3계층에서 오른쪽루트 3번째 층의 보스 '데스활크스' 격파.
▶4. 론데미온 : 조건 없음.
공략없이 하면 굿엔딩을 못볼 우려가 있는건 첫번째 캐릭 '테이지'인 듯. 첫번째 캐릭이라고 2계층에서 맨왼쪽 루트를 선택하면 망할 수 있다. (맨왼쪽 루트는 화속성 마법이 잘듣는 루트인데, 주인공이 화속성마법을 보유했으므로 보통 맨왼쪽으로 가게 됨.)
맨왼쪽 루트를 선택했어도 중간에 오른쪽으로 넘어갈 수 있는 스테이지가 있긴 함. 다음 스테이지 선택할때 '→' 입력.
* 다섯번째 주인공 '듀화스톤 공작'은 3계층부터 진행되는 듯.
게임내에서 굿엔딩 조건 등의 힌트를 주지도 않아서 황당하다. 공략집 보고 비로소 알게 됨.
= ★굿엔딩을 위해서는 정해진 루트를 가야 하지만, 게임에서는 아무 루트나 고를 수 있게 해놓고 힌트도 없음.
■팁 _ 전반 잡다기록
* (스텟창에 보임) 물리공격 속성 3가지 : 참격(베기), 타격, 자돌(찌르기)
ㄴ참격 : 검류.
ㄴ타격 : 메이스, 도끼, 지팡이, 책
ㄴ자돌 : 활, 세검(동료중 '비비안'만 사용).
* (스텟창에 보임)마법속성 : 화,수,토,풍,암,광 6가지는 속성치(공격/방어 공용)가 존재하고, '뢰'는 방어속성 없는 만능.
* 무기 '矛'는 메이스(둔기)를 뜻함.
* 무기 '도끼(타격)'가 둔기보다 비싼이유는 공격특성을 타격 -> 참격 으로 바꿀 수 있는 스킬장착 가능하므로.
* 전투에서 동료가 쓰러져도 아무 이상없이 다음 전투에서 HP100% 로 참가 가능.
ㄴ스테이지 도중 동료대사(아래쪽에 나오는)는 일절 없다 : 주연캐릭만 대사 있으므로 동료는 아무나 취향에 맞는 캐릭을 고르면 됨.
* 쌍격(행동 남은 아군 + 리더의 협동공격)의 대미지는 그냥 둘의 대미지 합친것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음.
ㄴ주인공을 제외한 아군2명의 쌍격도 된다.
ㄴ쌍격은 주인공보다 SPD가 빠른 캐릭터와만 가능하므로, 주인공은 SPD가 낮아야 유리함.
(쌍격을 쓰려면 일단 아군위치를 적과 근접하게 조정 후 '명령 -> 쌍격' 인데, 주인공보다 SPD가 낮은캐릭을 '명령 -> 재행동'으로 조정해버리면 쌍격은 발동불가).
아군 마신은 '재행동' 불가함.
* 공격없이 메인무기 변경 : 공격했다가 취소하면 선택한 무기가 메인무기가 됨.
* 거점은 한스테이지 끝날때마다 머물게 되는데, 시점마다 정해진 특정캐릭들이 있다. 동료로 안들어오는 캐릭도 나중에 영입가능케 되거나 함.
이들과의 대화내용은, 동료로 있는지 여부와는 상관없음.
* 마신 추출정보(스킬,아이템)는 전체데이터에 저장되므로, 이전세이브를 로드해도 나중것이 남아있다.
ㄴ마신 추출시 R키 누르면 어떻게 생긴놈인지 나옴.
* 마신 '시플라'(상자 먹는놈) 한마리 잡아서 '북셋'에 넣어놓아야. (나중에 날아가서 얻어야 하는 상자 스테이지 나옴).
* 언덕 아래에서 위는 잘 못때리게 되어있다. 활로는 좀 떨어지면 때릴수. 결국 올라가야.
* 경험치
- 적 공격시 : 10 ~ (적과 LV차이 없을수록 더 조금밖에 안오름. ex: LV19가 LV20 공격시 1밖에 안오름)
- 피격시 : 7
- 회복마법 : 16 정도로 고정치(범위회복도 동일).
- 포획 가능상태 -> 처치 하여 경험치 2번 얻으면 그냥 처치한 경험치의 1.5배쯤? 얻을수.
■ 상태이상
* 물리1개, 정신1개만 걸림. 여러개 부여될 경우 우선순위에 따라 1개만 남음.
ex) '유혈' 상태시 '자동회복'은 안걸림.
1) 물리이상 : 동결 > 마비 > 골절 > 유혈 > 병 > 물리배리어 , 물리방어상승 , 참격내성상승 , 타격내성상승 , 자돌내성상승, 속도상승, 자동재생
2) 정신이상 : 저주 > 봉인 > 혼란 > 공포 > 잠 > 마법방어상승 > 마법배리어
1. 정신이상
- 잠 : SPD1이 되고, 행동이 돌아오던지 공격받으면 회복됨. 크리티컬 발생 100%, 회피/반격 불가.
- 공포 : 이동만 가능케 됨.
- 혼란
- 봉인 : 필살기를 포함한 매직스킬 사용불가.
- 저주 : 모든 액티브스킬 및 패시브스킬 불가 (마법은 가능) + 적으로부터의 물리스킬 발동 100%(ex:적이 '회피'갖고있으면 무조건 회피됨)
- 마법방어상승 : 마법속성 전체+25
- 마법바리어 : 마법 1회 방어. 상태이상 마법은 제외.
2. 물리이상 (상세한것 빼고 간략히만)
- 유혈 : RPG의 독과 비슷하게, 매턴 / 행동시마다 / 공격받을때마다 HP 추가 감소.
- 골절 : 공격력/방어력 페널티 + 무기의 SPD페널티 2배
- 병 : 스텟-30%, 반격등 확률감소.
- 마비 : 이동력 저하.
- 동결 : 타격페널티-100. SPD가 1이 됨.
■ 팁 _ 용병
용병은 12명중 자유선택인 것처럼 보이지만, 보물상자를 훔치는 적 때문에 강력한 캐릭을 골라 돌파하도록 강제된다.
약캐는 중반이후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 이리나(여 궁수) : 궁수 + 회복마법 + 모든상태이상회복 보유. S급
* 알렉세이(갑옷전사) : 물리 최강 + 탱커 + 타격/참격 2가지 공격 가능. 물리가 중시되는 게임특성상 A~S급.
* 시트라(여 시스터) : 단일회복 + 광역회복 + 광역물리치료 + 성속성 공격마법. A급.
* 코모라 _ 니나의 양부 (전사) : 물공 + 마공 + 회복 밸런스형
* 아레스(여 암살자) : 참격 캐릭. 유혈공격 등 유용하나, 근접캐릭 치고 방어가 약함.
* 뷜그(남 군인) : 활캐릭. 마법은 풍속성밖에.
* 비비안(여 군인) : 검을 들고있어 근접캐릭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4속성 마법사 캐릭. 렙업해도 물몸이라 근접했다가는 2~3대 맞으면 감. 공략엔 4속성이 모두 A급까지 성장(LV16에서 최대치)하는 캐릭이라 되어있지만 대미지가 안나오고, 주력마법들 사정거리도 3밖에.
외모만 보고 키워보려고 했으나 키우면 안된다는걸 나중에 알게 됨.
* 슈테인(남 마법사) : 암속성 공격 + 물리치료(골절,유혈 같은). 근데 주력마법 사정거리가 3밖에 안됨. 게다가 최대이동력도 다른 캐릭보다 1이 낮다.
* 니나(여 마법사) : 암속성 공격 + 정신치료(마비,혼란,공포 같은). 근데 주력마법 사정거리가 3밖에 안됨.
* 필살기
- 주인공급 캐릭들은 LV10~12 전직(2종류)하면 생긴다.
- 용병 물리캐릭들은 LV15~18 에서 생김
- 용병 마법캐중 가장 늦은 캐릭은 LV20에 생기는 '시트라' (최종 LV19 라 필살기 못봄)
■ 팁 _ 스테이지 진행기록
스테이지에서 길이 양쪽으로 나있는 경우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아군을 둘로 나눌텐데, 그러면 죽을 수 있음. 한쪽으로 아군을 모아서 상대 후 다른 쪽으로 넘어가는게 좋음. 타 SRPG들과 다름.
게임에서는 스테이지 설명에 '조건전투 없음' 이라고 나오는데, 공략집에는 조건전투 있다고 나오는 훼이크 스테이지가 여러 곳 있는듯. 일일히 게임을 돌려봐야 하므로 기록도 어렵다...(대체 왜 이런 훼이크를??)
* 2계층-2 오른쪽 「선양방벌의사막」 조건전투(덩치큰놈2체 먼저 없애야 하는)에서 나오는 보스 '테라누스' : 공략집엔 '12턴이 지나면 퇴각' 이라고 되어있지만, 12턴 안에 도달하기만 하면(보스가 움직이게 하기만 하면) 제한은 없어진다.
(근데 나중에 나오는 조건전투는 도달만으론 안되고 15턴 안에 격파까지 해야됨. 일관성 없어서 헷갈림).
ㄴ또 이곳은 '캔서기가스'라는 덩치큰 마신을 가장먼저 모두 처리하면 추가 스테이지가 나오는데, 늦게 말해줌.
* 2계층-3 오른쪽 「구레골다 언덕」 _ 끝지점 상자 안뺏기기(스테이지 처음지점,끝지점에 상자있음) : 시작지점에서 대기하면 '시플라(상자먹는 몹)'가 이쪽으로 오므로 좋다. 만약 대기하지 않고 전진해버리면 시플라가 끝쪽을 향해버려 뺏기게 된다.
* 황당한 스테이지 조건(특정 적 1체씩 포획해야 NPC구출) 도 있음. 보통 힌트는 주는데, 안주는 곳도 있어서 헷갈린다.
ㄴ3-3계 오른쪽 「업전 야간후처」 : 공략집에는 라피스큐아(수정령) 2마리 포획해야 조건전투가 나온다고 되어있지만, 하슈의 경우는 1마리만 포획하면 됨. 찌르기 필살기 정도로만 가능.
ㄴㄴ수정령은 구속회복, 광역회복기, 광역공격기, 타격저항 등 보유해서 강함.
* 테이지 진행시 : 3계층 2개의 루트로 나뉘는 곳에서 루티카가 찾는 '낫을 든 마신'은 오른쪽 루트인데, 암속성마법이 잘 안먹히는 루트이므로, 처음에는 왼쪽으로 선택해 진행하다가 3-2층에서 오른쪽으로 넘어가야.
마신 '에쿠 엘피(3계층 왼쪽 2층에서 나오는)'를 포획해서 북셋에 놔둬야, 3계층-3층 왼쪽 보스 격파가능.
2계층 보스(3개 루트중 아무거나 상관없는듯?) 포획해서 북셋에 놔둬야, 3계층-3층 오른쪽 보스 격파가능.
■ 팁 _ 스테이지 도중 대화
턴이 지나갈수록 대화가 나오므로 다 보려면 최대한 끌어야.
마지막에 남은 회복마법들을 사용하면 경험치도 오르니 이런식으로 시간을 끌어야 대화를 다 볼 수 있음.
■ 주의
* 스킬이 변화하는 시점이 있다 : 3번째 주인공 하슈가 처음에는 '1명 회복기x6개' 보유인데, LV10 이 되면, '광역회복기x3개'로 바뀜.
* 올라갈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맵도 못올라가는 경우.
* 몬스터(마신)를 그냥 죽이느냐 포획하느냐
ㄴ그냥 죽이면 돈+pp+아이템을 얻는다.
ㄴ포획하면 다음 중 선택가능 : pp추출(pp얻기) / 매각(돈 + 지정갯수 매각시 상점에 구매가능 아이템 추가됨) / 스킬얻기
ㄴ'돈 or pp'를 고르면 격파시보다 2배 얻음.
* 장착했는데 발동이 안되는(회색으로 표시되는) 스킬 이유 : 캐릭마다 속성 자질이 정해져있다. 그게 부족하면 못씀.
또는 더 높은(비싼) 장비에 장착시 발동되는 경우도?
* 장비 매각시(해제시), 장착된 스킬먼저 해제해야.
* 주차플레이는 캐릭별로만 가능. 다른캐릭으로 하려면 새로 시작해야.
- 이어받지 못하는 요소 : 용병들이 장비중인 장비들.
나머지는 모두 이어받는다 : 돈,pp,보유중인 스킬들, 주인공캐릭들의 LV과 장비들, 상점의 판매품목들(나중에 출현하는 것들은 초반엔 구매가능갯수 0으로 나옴).
ㄴ마신 추출정보(판매한 마리수 등)는 공용 데이터라서 남아있음.
=> 이어받고 싶은 스킬,장비들은 용병들에게서 장착해제 해놓아야 함.
* '발키리의 창' : 여성전용인데, 장비 가능자는 용병_아레스 1명.
■ 그 외
* 스토리상 이해안가는 부분이 많음
- 테이지 : 왜 얘가 주인공인지 모르겠음. 굿엔딩을 봐도 짐작만 될뿐 명확히 알수없다.
현 세상을 부수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려고 하는 캐릭터. 근데 성우는 완전 아줌마이고 캐릭 성격도 어둠 쪽이다.
스테이지 대사도 다 보고 진엔딩 영상을 봐도 모르겠음.
- 하슈 : 공주의 동생인데 성직자가 되었고 인기가 있음.
* 스테이지 클리어에 따라 열리는 미니게임(오델로 비슷)을 깨면 맵, 메뉴의 일러스트 등이 열림.
■■ 장점
* 이벤트 대부분 음성더빙. 엑스트라도 간간히 짧은 음성대사.
ㄴ전투시 캐릭 첫 선택대사, 공격대사 여러개 등 은근히 공들인 부분.
* 분위기로 밀어붙이는 게임. 스테이지 설정 등에 공을 들인 듯. 난이도도 어려워서 분위기랑 맞음.
* 많은 SRPG는 캐릭터그래픽이 3~4등신 처럼 성의없는데, 이건 7등신 정도로 제대로 표현되어 있음.
* 상태이상 골절,유혈 등 타 게임과 차별화 시도.
널린 RPG 들에서는 '독'같은 상태이상에 걸려도 별 위협이 안되는데, 이게임에서 상태이상은 강력하다.
* MISS 회피동작 있음 : 많은 게임이 MISS글자만 떠서 성의없는데 비해 좋음.
이동시 아군이 비켜주는 연출 등.
* 사운드 구분설정 가능 : 효과음/음성/BGM 각자 음량설정 가능. 이게 안되는 게임이 많은데, 모든 게임이 이러면 좋을듯.
*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구출)되는 NPC들의 일러스트레이터가 여러명인 점.
■ 아쉬운 점
▶ 인터페이스 불편
* 전투중 저장못함 = 클리어 이벤트 전 저장못함.
전투종료직후 이벤트와 대사가 나오는데 그전에 저장불가.
* 마을 인터페이스 좀 불편 : 건물에 가야먄 장비조정, 세이브/로드 됨 + 전투시 가져갈 아이템을 지정해야
* 맨날 공격씬(확대전투) ON/OFF 하러 설정 들어갔다 나왔다.
* 장비 장착시 : 장비중인 장비는 특수기능(상태이상 방지라던지, 장착된 스킬) 안보여줌.
* 장비살때 : 현재 장착된 장비 안보여줌.
* 장비에 장착된 스킬 해제시 : 현재 장비중인 장비에서만 해제가능.
* 턴넘기기 버튼 없음 : 스테이지 도중 대화가 계속나오는데 어디가 끝인지 알수없음. 턴넘길때 일일히 캐릭선택 -> 대기 -> 방향지정 해야되어 지루해짐.
* 포획한 마신은, 판매 + 스킬추출 하기 위해서 2~3마리 포획해야 하는데, LV이 다르면 다른 마신으로 취급되어 버려서 마릿수 확보가 어렵다.
ㄴ마신 추출시 : 어떻게 생긴놈인지 안보여줌. 이름보고 외워야함.
▶ 쓸데없는 제한사항
* LV이 낮으면 좋은장비 장비불가 : LV낮은캐릭과 높은캐릭 차이가 많이 나게 됨.
* 스킬을 장착해도 발동이 안되는 스킬들 : 일일히 장착해야 알수있음. 조건을 알려주지도 않는다. LV이나 속성재능과 관련있는듯?
* 회차플레이가 캐릭별로만 가능함. 다른캐릭으로 하려면 새로 시작해야.
*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대사를 다 보려면(스토리를 알려면) 시간을 끌어야 하므로 턴넘기기를 부득이하게 계속 해야함.
▶ 이상한 문체?
* 알아보기 어려운 문장, 생소한 단어나 대화흐름들이 자주 나옴.
대사에 (일부러?)어려운 단어나 자주 안쓰는 한자, 고어체를 마구 사용했다.
▶ 스테이지 조건 등 불친절과 훼이크
* 특정 적을 처치해야 한다는 황당 조건의 스테이지. 무의미한 시간낭비와 리셋을 하게 만듦.
* 조건전투가 있는데 스테이지 설명에 '조건전투 없음' 이라고 나오는 훼이크...
* 공략없이 그냥하면 시간만 30시간 이상 날리고 제대로 엔딩이나 스토리도 못보는 상황 발생가능.
▶ 긴 플레이시간
- 제대로된 스토리를 알려면 캐릭터 5명 + 최종스테이지 까지 깨야 하는데, 질리기 쉬운듯.
최종스테이지 내용은 다행히 위 링크처럼 유튭에 있음.
캐릭1,2명만 깨고 나머지는 GameFAQ 사이트의 100%세이브를 이용해서 하든지 해야 할 듯.
* 연출 기대할 수 없음.
ㄴ마법 연출은 없는 수준.
ㄴ3D인데 공격장면 각도도 일정함.
* 스토리 설명이 충분치 않음. 엔딩을 봐도 이해가 안됨 + 의문사항 해소 안됨.
* 사소한 버그 : 대사나올때 아군/적군 뒤바뀌어 포커싱 됨.
* (사소함) 메세지가 읽을 새도 없이 넘어갈 수 : 스테이지 시작 메세지들, 인질구출, 아이템획득 등. 누르면 넘어가는게 아니고 자동으로 넘어가 버림.
■ 소감
좋은 일러스트와 소재를 가지고도, 게임진행 디자인을 빡세게 만들어놓아 입소문을 타지 못하고 망한듯.
(플레이어로 하여금 수많은 플레이시간을 날리고도 굿엔딩조차 못보게 + 또는 굿엔딩이 나오더라도 엔딩과 설명이 매우 허접하여 의문사항들 해소도 거의 하나도 안됨 + 분기 힌트조차 없어서 잘못된 루트를 택하여 수많은 시간을 날리게 만드는 구성 + 캐릭터를 5명이나 깨고 100시간가량 플레이시간을 잡아먹어야 진보스가 출현)
게임진행 디자인을 이렇게 하면 안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음. 여러가지로 공들인 부분과 특색이 있는 작품인데 안타까운 결과이다.
진엔딩에서 속편암시가 있지만 개발사 플라이트-플랜은 사라져서 안나올 듯.
특유의 분위기와 난이도, 고퀄리티 일러스트와 더빙 등은 기억에 남을 수 밖에 없을듯.
스토리 중 「자신이 믿던 게 완전히 잘못된 거였다」는 소재는 게임으로서는 그저 그럴지 몰라도, 현실에서는 아주 쉽게 사례를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느낌. 그런 사람들 중 누구는 깨달을 때가 있겠지만 누구는 죽을때까지 닫힌 사고방식과 태도로 인하여 깨닫지 못할 것이다.
정치 얘기가 될 수도 있고(남쪽 북쪽 모두 해당) 종교 얘기가 될 수도 있다(얼마전 유튭에서 본, 종교에 심취했다가 가정파탄 직전까지 갔다가 되돌린 사례 등).
「누군가 목적을 가지고 보여주는 것들에 세뇌되지 말고, 본인이 직접 알아봐야 제대로 알 수 있다」 든가 「양쪽 얘길 들어봐야만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게임 '역전재판' 에도 나오는)」 든가 살면서 배울 수 있는 교훈들이 생각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