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게임들의 커스터마이징 요소가 아쉽다.
좋은 메모리에딧 도구인 치트엔진(CheatEngine)으로 유닛을 변경해보고 기록.
* 결과
- 유닛 추가까지는 실패함. 유닛 변경만 되었음.
- 스킬은 다른캐릭스킬을 복사한다고 해서 그캐릭 스킬을 쓸 수 있는건 아니고, 현재 캐릭의 공격동작만 나온다.
* 용어
- 0x : HEX(16진수) 값임을 의미
● 관련링크
* (2025년 작성) 간략리뷰, 정보, 팁, 스토리 및 관련링크 글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10/ps1-q.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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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링크에도 있지만, 에뮬 DuckStation 에서 치트엔진(CheatEngine) 이 먹히게 하려면, 메뉴 Scan Settings -> MEM_MAPPED 에 체크해야 한다. (기본값이 체크 안되어있는데, 이 상태로는 다른 플스에뮬들 에서도 안먹힘)
■■ 캐릭코드 찾는 과정
- HP주소 주변에는 스텟, 장비, 스킬들이 배치됨.
- 좌표주소 주변에 캐릭코드 등 중요 코드들이 배치됨.
- 좌표주소 주변에 캐릭코드 등 중요 코드들이 배치됨.
● 1. 주인공 HP주소를 찾음
* 코드를 에딧할건데 왜 HP주소를 찾는가 : X좌표 주소 바로 윗줄이 캐릭터코드이다. 그러기 위해 X좌표를 찾아야 하는데, 좌표 값은 스테이지에서 맵이 바뀌면 달라지므로 그대로 못찾는다.
그래서 주인공 HP를 찾아 상대주소(아래 메모한 정보에 의해 'HP주소+1C66'. 주인공만 상대주소로 찾을 수 있음)로 좌표주소를 찾기 위함.
또, (아래 메모로부터) HP주소부터 5줄이 캐릭의 장비, 스킬이므로 캐릭 복사할때 필요.
2바이트로 게임에서 주인공HP 수치를 변경시키며 검색하면(크기:2바이트) 여러개 나오는데, 고치면 바로 게임화면에 반영되므로 찾기 쉽다.
(주소 목록에서 Ctrl+A 누르고 가운데 빨간 대각선화살표를 누르면 아래에 모두 추가된다)
(아래 메모한 정보에 의해)
+4를 한 1F46986B0DE 가 MP주소가 된다.
-E를 한 1F46906B0CC 가 HP MAX
윈도우 계산기 '프로그래머용' 에서 HEX로 맞추면 주소 계산 가능하다. 계산기에서 Ctrl+C로 나온 값을 복사 가능.
주인공은 죽으면 바로 게임오버이니 맵 밖으로 빼 버렸다.
오른쪽 게임화면 수치와 4가지 수치가 맞는 걸 확인 가능 (모두 2바이트)
(아래 메모로부터) HP주소부터 5줄이 캐릭의 장비, 스킬이므로, 복사하고 싶은 캐릭이 있으면 여길 복사하면 된다. 메모장 같은데 복사해서 놔둠.
● 2. 주인공 좌표주소 찾기
: 좌표주소 주변에 캐릭코드 등 중요 코드들이 있다.
아래 기록한 정보에 의해 주인공 HP주소 +1C66 으로 찾아졌다.
만약 상대주소로 못찾으면 캐릭을 이동시켜가며 Unknown Initial Value 같은 걸로 찾는 수밖에.
=> 1F46906B0DA(HP주소) + 1C66 = 1F46906CD40(X좌표 주소)
치트엔진의 'Memory View' 에서 Ctrl+G(메모리 주소 지정해서 이동)로 이동한다.
X좌표주소 윗줄 값이 캐릭코드 이다.
진짜캐릭 코드를 변경해야 스텟창의 이름이 바뀌고, 렙업시에도 그 캐릭것이 반영된다.
다른캐릭의 X,Y 주소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예를들어 주인공 왼쪽에 있는 캐릭은 X8 Y9 일 테니, 값은 1C 26 (10진수로는 28,38) 일 것이다.
캐릭을 이동시켜가며 찾는다. (크기: 1바이트)
왼쪽캐릭 '모모바인'의 X주소를 찾았다. X좌표 8일때 28, 7일때 27 이런식으로 찾으면 여러개 나오는데, 보통 찾아진 주소들 중 위에서 2번째 였다. 맨 위에껀 커서의 좌표였음.
좌표값도 고치자마자 게임화면에 반영되므로 알기 쉬움.
좌표값 윗줄의 캐릭코드를 0x28 -> 0x06 으로 변경하니, 괴인 '고키브리쟈가'로 유닛모습이 변경됨을 알 수있음.
● 3. 캐릭모습 + 능력치 복사
복사하고싶은 캐릭의 HP주소로부터 5줄이 장비+능력치 이니, 다른 스테이지로부터 미리 복사해 둔다.
캐릭모습 + 능력치를 복사해 넣으면 캐릭이 변경된다.
캐릭코드를 0x27(모모봘스 옐로) 로 변경 후 능력치 복사.
1. 스킬 등이 변경된다.
2.이름(진짜캐릭코드),체중 같은것도 고치고 싶으면 고친다 : 위 '2. 주인공 좌표주소 찾기' 의 스샷 참조
나머지3캐릭을 히로인3명으로 변경해 봄.
● [부록] 정상 플레이로는 볼 수 없는 적 기술들
에딧으로만 볼 수 있는 듯.
GP 소모 0인 기술 2개가 있으면, 적은 거의 강한 기술만 사용하므로, 에딧을 해야 볼 수 있다.
정상 플레이시도 낮은 확률로 사용하긴 한다.
괴인 '이카게졸' 첫번째 공격모션
■■ 그 외 메모
- (참고용) 만약 이름코드=진짜캐릭코드 를 바꾸지 않고, 유닛 모양만 바꿨어도, 전투화면의 이름은 맞게 나옴. 하지만 렙업시는 본캐릭 HP MAX, GP MAX 만큼 오른다.
아래는 참고용 기록. 에뮬에서 로드하면 주소가 바뀌므로 그때그때 찾아야 함. 한번 로드한 후 강제세이브/로드 는 괜찮음.
- HP주소+4 가 GP(MP) 주소.
- HP MAX주소는 -0E
- GP MAX는 HP MAX주소 +2
- 캐릭의 좌표수치는 그대로 저장될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음(13-1 스테이지에서 X좌표 수치는 첫번째와 두번째 맵에선 그대로 검색해도 되던데 이후 맵에서는 수치가 변했음.).
* HP주소 1EBD462B0DA 일 때, (여기부터 5줄이 장비, 스킬)
* 1EBD462CD30 : 캐릭모습 코드 (HP주소+1C56. X좌표 주소의 바로 윗줄. 주소로는 X좌표주소 -F)
* 1EBD462CD40 (바로다움줄)(HP주소+1C66) : X좌표. 좌표가 맵 벗어나면 부대에 없는걸로 간주됨.
* Y좌표 주소는 X좌표+1 (1바이트).
- (??) 1EBD462CD8C (X좌표주소 +4C) : 바꾸면 이름과 남은경험치 등 같이바뀜(??).
- (??) 1EBD462CDF5 수치 조정시 아군 있다가 없다가 (스테이지마다 아군 정해져서 그런듯) : CE = 13-1_2nd 맵.
ㄴ+2바이트 뒤에 건드리면 에뮬 멈춤.
(참고용 기록. 최종스테이지 13-1두번째맵. 계속 변하므로 의미는 별로 없음. 그때그때 찾아야 함.)
- 2679019CD40 : 레이지 좌표. 13-2 에서. x0622) 일때
- 2679019CF70 (위+230) : 모모바인 좌표
- 2679019D280 (위+310) : 라이옷 좌표
- 2679019D2F0 (위+70) : 크림존 좌표
2679019B64A 라이옷 HP 일 때
2679019D280 (위+1C36) : 라이옷 좌표
2679019B392 레드hp 일때
2679019CFE0 (위+(708) 1C4E) X좌표
2679019B406 블루 HP 일때
2679019D050 (위+1C4A) X좌표
2679019B47A 옐로 HP
2679019D0C0 (위+1C46) (x좌표)
- 막판스테이지 13-1세번째맵 x,y좌표 9,9 일때 값 0x1D 26
* 캐릭모습코드 (hex)
- 01, 02 : 레이지 / 03 : 괴인레이지 / 04 없 / 05 데스파이더 / 06 고키브리쟈가 / 07 가스캉크 / 08 프테라젯트 / 09 고릴 / 0A 사테라이가 / 0B 마자크랍 / 0C 마그네라이노 / 0D 사소리카부토 / 0E 우니아톰 / 0F 흡혈Z뱃 / 10 적 흡혈Z뱃 / 11 일반전투원 / 12 고속전투원 / 13 기계전투원 / 14 라이옷2(아군) / 15 라이옷(적) / 16 라이옷2(적) / 17 바이크?(공격오류) / 18 (미사용)삐죽머리? / 19 (적~)피치레드 / 1A 피치블루 / 1B 피치옐로 / 1C (적)모모바인 / 1D 레드_NPC형태(공격오류) / 1E 블루_NPC형태(공격오류) / 1F 옐로_NPC형태(공격오류) / 20 (적)고속전투원 / 21 특갑대원 정 / 22 특갑대원 병 / 23 특갑대원 을 / 24 바이크특갑대원 / 25 (아군)피치레드 / 26 피치블루 / 27 피치옐로 / 28 모모바인 / 29 크림존 / 2A 크림존NPC형태 / 2B (적)이카게졸 / 2C 레네게이드 / 2D 크림존(왜 똑같은?) / 2E 결사트럭(부서진? 미사용) / 2F 특갑트럭 / 30,31 버스(오류) / 32 결사트럭(오류) / 33 (적)일반전투원 / 34 (적)기계전투원 / 35 SS / 36 (적) 데스파이더 ~ / 3A (적)고릴 / 3E (적)사소리카부토 / 3F ?얼굴 / 40 죄수 / 41 경비(경찰?) / 42 시민 / 43 장관 / 44 미츠루기박사 / 45 아이(미사용?) / 46 가데스 / 47 나베시마박사 / 48,49 (적)크림존 (왜 같은거?) / 4A 부터 없
* 신장,체중코드 (hex)
21 레이지 / 22 라이옷 / 23 크림존 / 24 모모바인 / 25 모모봘스_레드 / 26 블루 / 27 옐로
* 이름 코드 = 진짜캐릭 코드 (hex)
1C10 모모바인 / 4C0D 라이옷 / B00F 피치레드 / C40A 레이지 / D010 크림존 / D40F 피치블루 / F80F 피치옐로
0010 에로- (에딧과정에서 우연히 발견... 모모바인 이름코드 앞자리를 00으로 바꾸면 0010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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