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정1(2025-04-07) : 픽픽(PicPick) 추가
옛날 한번 해봤으나 잊어버려서, 다시해보고 안잊어먹기 위해 기록.
● 픽픽=PicPick (추천)
광고가 없는 점에서 오캠보다 앞선다.
* 홈페이지 : https://picpick.net/
- 단축키 설정이 그림 캡쳐와 녹화 따로 되어있는데, 녹화를 하려면 '화면 녹화 도구'를 열어야 함. 화질은 중간화질 이상으로 해야 봐줄만.
* 장점 : 캡쳐+녹화 둘다 됨.
그림 편집기능도 있는데 윈도우 그림판(윈10버전)의 상위호환이다. 예를들면 색깔에서 우클릭하면 자동으로 배경색으로 지정되고, 다음에 열때도 유지된다. (XP그림판의 인터페이스 채용)
* 단점 : 녹화 최대시간 4시간
● 오캠 (국산. 추천)
: 무료로 사용시 프로그램을 닫을 때 광고창이 뜨는게 불편하지만, 무료이므로 감내 가능. 받는게 있으면 주는 것도 있어야 하는게 세상의 이치.
* 장점 : 무료인데 좋은 기능. 제한시간도 없다.
* 단점 : AMD GPU를 지원하지 않고, 엔비디아는 지원. (= 엔비디아 사용시 저용량에 비교적 좋은화질 가능함)
AMD 라데온 사용자는 Open H264 코덱을 사용해야 하며, 녹화품질은 보통 이상으로 해야 쓸만하다.
* 참고 - 프로그램 내에서, 외장코덱 선택시 3개가 추천되는데 각각 다음 문제가 있었음.
1. Xvid : 같은용량 화질 낮은듯? 화질 10(최대31) 으로 해도 별로안좋음
2. 264vfw : 괜찮지만 녹화시 앞 4초가 잘린다...
3. Google VP8 : 화질을 비트레이트로만 설정가능해서, 녹화 화면이 커지면 화질이 안좋아진다. (화질을 '퀄리티'로 설정해야 화면크기가 변해도 화질이 일정함)
● 반디캠 (국산)
* 장점 : 기능 좋음. 엔비디아, AMD 양쪽 GPU 지원
* 단점
- 무료로 사용시 녹화시간 10분 제한.
- 설정들을 프리셋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 오직 창 크기만 설정저장 지원(녹화 범위 창에서 Shift + 우클릭). 그래서 용도 바뀔때마다 일일히 설정들어가서 바꿔야 하는 귀찮음.
===== 인터넷에 검색으로 나오는 무료 프로그램들 설치결과 =====
● ShareX : 그나마 쓸만
● OBS Studio : 방송용 프로그램
● CamStudio : 구형 프로그램?
코덱이 없다. 엔비디아(NVENC)나 AMD가 없고 옛날 인텔코덱 같은것만 있음.
외장코덱은 지원됨.
기본적으로 녹화 누른다음 영역지정. 고정된 영역으로 설정도 가능하지만, 어째선지 영역을 표시를 안해줘서 불편.
녹화 단축키 없음.
● 애플 QuickTime Player (비추천)
또 쓸데없는 애플 업데이트와 서포트 프로그램도 같이 설치됨(무려 총 3개 프로그램이 설치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