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2,PSP] 제네레이션 오브 카오스 4 - 애매한 완성도의 판타지 땅따먹기 [마이너게임 리뷰, 정보정리, 팁] / Generation of Chaos IV

 해본사람 별로 없을것 같은 마이너게임 정보기록.


 제네레이션 오브 카오스(Generation of Chaos, 줄여서 GOC) 시리즈는 일본 게임개발사 아이디어 팩토리(이하 if)에서 개발된 시리즈.

 if사의 게임들은 하나같이 애매한 퀄리티라서 'if퀄리티' 라 부른다고. 캐릭터 게임이라서 하는사람은 하지만 다른사람들에겐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플레이 후 이 말에 공감함.

 4탄은 2004년 작.


 시리즈마다 주인공이 바뀌어 왔는데, 넘버링이 헷갈릴 수 있다.

- [PS2]GOC1 / [GC]GOC Exceed (1탄 강화판? 이라고 본듯)

- [PS2]GOC Desire (여기까지 주인공 같음)

- [PS2]GOC Next / GOC3 / GOC4 / GOC5

- [PSP]GOC4 어나더사이드 (PS2용 4탄 이식판) / 이디스 메모리즈 GOC5 (PS2용 5탄 이식판) / GOC6 (GOC: Pandora's Reflection)

 3탄부터 '신천마계'라는 제목이 붙은 듯.

 4탄의 PSP 이식버전의 영문판 제목이 그냥 'GOC'라서 헷갈리게 만든다.

 아래 언급하겠지만, PSP판 GOC4는 스레기이다. 어처구니없게도 요소가 추가되기는 커녕 오히려 CG등이 삭제된, PS2판의 열화(劣化:나빠짐)이식 버전이다.
 하지만 PSP판만 한글판으로 정발됨. 안드로이드판에 대해서는 모르겠다.


 번외 작품으로 초기작 주인공 '로제'가 등장하는 격투게임 「스펙트럴 VS 제네레이션」 도 있지만 외주 작품이며 개인적으로 퀄리티가 좋은것 같진 않은데 중고 가격이 높게 책정되어 있는 듯. 

 참고로 '스펙트럴 포스' 에서 세계관을 이었다고 하는데, 여기서 파생된 작품은 찾아보니 꽤 많다 : PS1용만 「스펙트럴포스2」, 「스펙트럴포스 사랑스런 사악」, 「스펙트럴 블레이드」, 「스펙트럴 타워」, 「순정가련 메이마이기사단 - 스펙트럴포스 성소녀외전」 등.


■ 4탄 제품 관련정보 기록


▲ [PS2] 4탄 표지

 표지 앞쪽의 3명(왼쪽 소녀와 오른쪽 파랑 남캐)까지만 메인스토리 등장인물이다.

 뒤쪽의 나머지 4명은 스펙트럴포스 주인공인 '히로' 및 GOC1~3탄 주인공들인데, 본작에서 모든 국가를 클리어해야만 해금되는 번외격 스토리 '탐색가 래빗'에서만 등장하며 스토리도 본편과 상관없다. 즉 표지가 반쯤 사기?

 (아래 링크에 '탐색가 래빗' 플레이영상 링크)

 여주인공 '지나'의 성우는 유명 성우 '하야시바라 메구미' 씨(출연작: 슬레이어즈, 란마, 에반게리온의 레이 등) 인데, 본작에서의 연기는 좋지가 못한 듯.


* 한정판 : 동봉된 일러스트집은 퀄리티가 그리 좋진 못한듯. 주연캐릭터를 제외하면 흑백그림이다.

 같이 동봉된 디지털데이터집에 비주얼드라마 1,2편이 있는데 역시 그림 퀄리티는 별로라서 그냥 목소리만 나오는 드라마CD 수준.

 디지털데이터집에서 일러스트 항목이 있지만...전캐릭이 있는것도 아니고 달랑 국가별 몇명씩만 실려있어서 매우 무성의하고 회사의 성질을 보여주는 듯.


* 공략집 : 2개 나온 듯.

- 컴플리트가이드 : 공략은 대충인듯 보이고, 전체 캐릭들 일러스트가 상,중반신까지 나옴(게임에서는 상반신 위쪽까지만 나옴).

- 퍼펙트가이드 : 공략이 좀더 자세함. 주요 캐릭터들 전신일러스트 수록(나중에 선택가능한 조디아 왕국 + 전작 주요캐릭인 히로,로제 까지) + 사이드스토리 6편(게임시작 이전시점 주연캐릭들 스토리).



■ 장르

 이전작들은 마을을 돌아다니거나 4명파티 전투 등 RPG 요소도 있었던 것 같지만, 4탄 장르는 완전히 삼국지같은 땅따먹기가 되었다. 삼국지 간략버전 쯤 되지만 전투 위주.



■ PS2판과 PSP이식판 차이

 * 결론 : PS2판이 훨씬 낫다.
▲ PSP판 4탄 표지
PS2판과 다른 게임인 것처럼 표지로 사기를 쳐놨지만 실상은 같은 게임이고 오히려 다운이식.

0. PSP판은 버튼 수가 줄었으므로 인터페이스 변화(개인적으로 더 불편), 해상도 축소 및 한글판도 정발됨.
1. PS2판은 9개 국가(조디아왕국 제외)중 선택해서 시작 가능 / PSP판은 조디아왕국으로만 시작가능. 
 PS2판은 한번 클리어해야 조디아왕국 선택가능해짐.

2. PSP이식판은 CG들이 잘려있고 스토리도 잘림
▲ PS2판 초반 CG들. 아래 링크 '조디아왕국 스토리무비' 에서 확인가능. 

▲ PSP이식판은 황당하게도 CG들이 잘려있고 대사만 나온다.

 CG가 삭제되어 버림으로써, 초반에 나오던 오오헤비마루(위 좌측스샷 노란머리 캐릭)가 나오지 않는다. 원래 PS2판에서 '스즈오(鈴魚)'라는 캐릭터(우측스샷 여캐)는 오오헤비마루의 딸이라는 황당한 소릴 하면서 합류하는데, 그 이벤트가 PSP판에서는 그냥 '군에 지원한다' 로 변경되어 버렸다.
 게다가 조디아왕국을 클리어해도 PS2판처럼 9개 세력을 고를 수 있는게 아니라 달랑 도라바니아(원주인공인 지나 세력)만 추가선택 가능하다.(GameFAQ의 세이브파일을 이용해서 봄)

 기기 사양이 딸리는 것도 아닐텐데 이식하면서 CG를 추가하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스토리와 CG를 잘라버리는 건 if의 감성인가? 게임인생에서 이런건 또 처음봐서 신박하였음.


■■ 구동정보

 PS2판은 PCSX2 에서 별다른 설정없이 구동되고, PSP판도 PPSSPP로 되는 듯.

* PCSX2 1.6.0 : 화면떨림이 발생하므로, F5로 interacing을 조정해야 한다.

- 화면배수는 4배 Native x4 (이 아래에서는 글씨가 좀 뭉개지거나 화면이 더 흐림). 창크기는 960x760 플레이.

- 그래픽 플러그인 : 일반 플러그인과 Cutie 플러그인이 차이 없어 보인다.

- Texture Filtering을 끄는 등 옵션들을 만져봐도 화면이 선명하지 않고 좀 흐리멍텅 한데, HW Hack -> Alpha 체크하면 좀더 선명해 지는 듯.

- F8로 캡쳐해보면 해상도는 512x448 로 나오지만, 이 해상도는 게임그래픽과 맞지 않는 비율이다. 4:3 이 맞다.

- 강제세이브 오류가능성 있으므로 수시로 메모리 저장(자체세이브)할 것.


* PCSX2 2.0.2 (윈도우10이상) : 알아서 떨림 보정되어 편한듯.

 대신 업데이트 특성상, 실행시 창크기 알맞게 조정하는 게 난감.


* PSP판 참고정보

- 웹에 있는 영문판 세이브를 한글판에도 적용가능. 일본판엔 적용 불가.

- 게임 시작후 세이브파일을 로드해야 일러스트,무비 를 볼수있다. 볼것도 없지만.

- 한글판 무비(필살기들)는 음성은 일어이고 한글자막은 안나온다.


■ 플레이시간 / 플레이타임

 howlongtobeat.com 에는 12시간쯤으로 나와있으나 처음하는 사람에겐 불가능하고, 대충 주인공A루트 깨는 데 30시간쯤 걸린 듯? 캐릭들 설정 다 읽어보고 공략집과 왔다갔다 등 하느라.



■■ 관련링크

- 주인공세력(도라바니아 제국) B루트 엔딩 :  https://youtu.be/RWYaMwVvjPw

- 조디아왕국 스토리무비 : https://youtu.be/YwKDVBXGFhw

 (조디아왕국은 PSP판의 시작 국가임. PS2판에서는 한번 클리어 후 사용가능)

- 보너스스토리 '탐색가 래빗' 스토리무비 : https://youtu.be/OMkIbOuHCxk


 - (정상진행시는 못보는) 최강캐 '크레인크레인' VS 5장 '암야의 해적'들 영상찍어봄  : https://youtu.be/jbwg7K-WaPQ

- [PS2세이브] 클리어데이터 (GameFAQ) : https://gamefaqs.gamespot.com/ps2/919705-generation-of-chaos-iv

 조디아왕국, KOC모드 가능한 데이터.

 mymc-alpha-2.6 이라는 유틸로 메모리카드에 넣으면 됨.



■■ 프롤로그, 설정

 (퍼펙트가이드 내용 일부 취합)

 주인공 국가인 도라바니아 제국은 북쪽의 척박한 땅에 위치한 제국이라, 미래를 위해 타국가로의 침공을 결정함.

 ▲ 표지의 3명+1명 국가 정도만 주연급이고 이벤트가 그나마 충실.
각각 국가-주인공 : 도라바니아 제국-지나, 해방군-봐리조아, 나이트메어-루루라라

 나머지 세력으로는 엘프족, 버드맨족, 인어족, 사무라이족, 수인족, 짐승족(사람이 아니고 그냥 개들) 이 있다.
 해금되는 국가로는 조디아왕국(또다른 주인공), 탐색가 래빗(번외 스토리)


 도라바니아 제국에는 검술 '십왕검'이 있어 각각 계승자가 1명씩 총 10명 있음. 기사부대장들이 그들인데, 8개의 기사부대중 주인공 '지나'는 꼴등(..)인 8부대 대장이라서 후방 담당이다.

 지나에겐 친한친구이자 7부대 대장 '구렌'이 있음.

 ▲ 구렌


 설정상 나머지 1~6번대 대장 및 기사단장이 주인공보다 더 강하다.

 십왕검 계승자들은 사역수들이 붙어있는데, 지나는 주작이고 봐리조아는 백호고 이런 식이다. 근데 사역수들은 스토리에서 출연이 거의 없다.

 해방군 대장인 봐리조아는 예전 제국 1번대 대장이었는데, 제국의 침략전쟁에 반대하여 해방군을 결성한 거고, 지나와는 옛 연인이었음.


 지나의 이모(죽은 어머니의 언니) '크레인크레인'이라는 캐릭은 정보부 대장인데 용을 죽인 댓가로 늙지 않는다는 설정. 지나한테 기사를 권유하였다.

 ▲ 후반부 아군 최강캐

(용을 죽인 스토리를 찾아보려고 링크의 3탄 플레이영상을 찾아봤지만 어디서 나오는지는 못찾음)

 

 게임 목표는 타국가들을 차례차례 쓰러뜨려 점령하는 거고 도라바니아 제국 스토리는 8장이 끝인데, 5장 클리어시 해방군에 붙을지 말지 선택지가 발생하여 분기가 나뉜다.

 해방군에 붙으면(A루트) 주인공 혼자 해방군에 합류하여, 이전 아군들과 싸우는 루트.

 안붙으면(B루트) 그대로 타국가들을 점령하는 루트.


 지나가 어떻게 부대장이 되었는가와 왜 구렌과 친구인지, 봐리조아가 어떻게 떠났는지는 황당(?)하게도 퍼펙트가이드에만 나옴.


 주인공이 8부대중 꼴등 부대의 대장이라는건 초중반쯤 알게되었던 것 같은데, 강캐가 아니고 꼴등이라는 게 신박하다. 그래도 게임내 캐릭성능은 중강캐. 필살기 CG도 8개나 된다.



■■ 특징, 게임방식, 팁, 정보

■ 특징

- 전캐릭에 설정이 붙어있다. 얼굴을 공유하는 놈들도 설정이 있음 = 캐릭터 게임.
 그런데 자세하진 않고 5줄 정도가 끝이다.
 참고로 생각나는 PS2의 '카게로(영문명 Trapt)'라는 함정설치하는 게임은 적들이 구구절절 화면 절반을 넘길 정도로  설정이 붙어있었지만 이게임은 그렇진 못함.
▲ 대충 종족들과 설정들.

■ 게임방식

 맵은 보드게임처럼 펼쳐져있고, 각 장마다 적 세력들이 등장하며 갈 수 있는 지역이 확장됨.

 처음에 아군 점령지역들에서 시작되는데, 주인공급인 도라바니아 제국은 강력하다.

 한턴에 이동,정치명령 중 선택해서 5회 명령할 수 있다.

 이동은 캐릭당 최대 5칸 이동가능, 이동중 적과 조우시 전투가 된다. 또는 확률로 몹과 전투발생.


▲ 오른쪽에 성벽LV(1~5) 과 상업LV(1~5)
- 성벽LV : 적 침략시, 성벽LV 만큼 싸울 수 있다.
 예를들어 장수가 5명 체류하고 있어도, 성벽LV2 이면 한턴에 2회 패배시 모든 장수가 포로로 잡힌다.
 장수들은 같이 싸우는 게 아니고 한명씩 병사들을 이끌고 싸운다.

▲ 거점이 아닌 곳에 캐릭이 2명이상 있으면 텐트(명칭 : 중계거점)로 표시되는데, 성벽LV2로 간주된다.
= 2명까지 출격 가능.

▲ 성벽LV1이면, 방어전때 장수가 여럿 있어도 1명 밖에 못고른다.

- 상업LV : 높을수록 한턴에 돈이 많이 들어온다.
 상업LV이 5가 되면 비공정을 이용해서, 다른 상업LV5인 지역간 이동이 가능해짐.


* 왼쪽 '정치' 선택시 커맨드
- 축성 : 돈을들여 성벽LV을 올림. 캐릭마다 몇턴 소모되는지가 다름.
 전투에 좋은 캐릭이 있고, 내정에 좋은 캐릭이 있다. 보통 마법사들이 내정에 좋음.
- 투자 : 돈을들여 상업LV을 올림.
- 동맹 : 적측에 동맹제안을 하는건데, 허접하게도 스토리상 확실한 적군인데도 동맹승낙한다거나 김빠지게 해서 본인은 안씀.

▲ 징병 : 병사수 채우는건데, 병사수 최대치 29 이다. 전투에서 병사들이 소모되면 채우는 용도.
 이 요소도 허접해서 징병수에 제한이 없다. 인구가 무한인 것 마냥 어떤 거점에서든 100% 채우기 가능.

- 개발(커맨드 10개중 왼쪽위에서 2번째) : 맵 지형을 변경한다.
 예를들어 물 지형이면 보병캐릭이 이동이 어려운데 이걸 평지로 바꾼다거나 하는 작업. 돈 많이 소모됨.

- 충의(커맨드중 오른쪽위에서 2번째) : 돈을 춰서 충성심 올리는 건데 거의 무쓸모. 충성심 낮아지면 배신해서 나간다고 하지만 한번도 못봄.

- 탐색 (커맨드개중 오른쪽 중간) : 현재 지역에 아이템이나 재야장수(숨은장수) 있는지 찾는 건데, 탐색중 습격받으면 무조건 전투패배됨. 재야장수를 찾으면 고용가능.
▲ 이런 레어장수(?) 얻는 이벤트는 탐색으로만 가능.
강캐는 대충 2~3명. 스샷의 '나이트레이'와 '쟈그라스'라는 해적캐릭이 있음.
강한 장수일수록 매턴 나가는 고용비가 비싸다.
(참고기록 : 스샷의 돼지모습 '프리메라'의 인간 모습은 공략집'컴플리트가이드' 58p 에).

- 포로 (커맨드 왼쪽아래에서 2번째) : 잡은 포로를 설득을 시도할지, 사형시킬지 풀어줄지 선택.
 풀어준 포로는 적군세력에 상관없이 랜덤하게 고용되어 다시 나온다. (ex: 적군이 마족세력인데도 인간이 고용되어 공격해 옴)

- 능력 (커맨드 오른쪽아래에서 2번째) : 능력 확인

- 영주 (커맨드 왼쪽아래 구석) : 해당지역에 영주를 지정. 효과는 내정효율증가. 캐릭별로 증가치가 다름. (ex: 개발 소모 턴수 감소)

- 편성 (커맨드중 오른쪽아래 구석) : 이게임은 마을에 거주하고 있어도 화면에 캐릭이 안뜬다... 편성을 해 줘야 보이고 방어도 가능해진다. 대충만들어서 귀찮음 유발.


▶ 맵이벤트

- 매턴 완전랜덤하게, 어느 지역에서 역병이 발생하거나 해서 상업LV이 감소한다거나 몬스터 습격으로 성벽LV이 감소된다거나 한다. 반대로 +되는 경우도 있다.

- 오른쪽 스샷은 일정기간 날씨 바뀌는 이벤트 (인어는 비오면 강해지는 등의 요소)

 날씨 외에 밤낮이 바뀌는 요소도 있음.

- 자연재해 : 지진으로 광역지역의 상업,성벽LV이 감소하기도 하는데, 낮은확률로 LV1이 되어버리기도 함. 상업LV 감소로 비공정을 못쓰게 되어버리면 불편해진다.


 전투화면

기본AI는 그냥 돌진해서 알아서 공격한다. 장수 HP 0이 되는 순간 끝난다.
전투 전 진형 지정도 가능한데 별로 쓸모없음.
도중 버튼눌러 임의이동, 필살기사용, 아이템사용 등 가능.
스샷의 사역수 주작(오른쪽 부분 붉은 새) 등은 주연급 캐릭들만 갖고있음. AI는 적과 같아서 랜덤하게 스킬발동 해줌.

 졸병들 병종은 변경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주인공은 끝까지 안바뀌었던 듯.
 병종이 센 장수가 강하다.

 적 AI는 너무 멍청해서 아쉽다. SP가 남아있어도 기술을 안쓰고, 필살기게이지가 남아있어도 필살기를 안쓴다. 쓰는 게 랜덤. 아군 사역수도 AI가 같음.
 필살기 게이지는 병사들이 죽을수록 크게 참.
 HP,SP는 아군영지(마을,요새,중간거점,동굴) 에서 1턴 소모시 회복됨.

 필살기는 캐릭별로 CG에 음성과 그래픽효과를 입혀 동영상으로 재생되는 건데, CG가 고작 한장씩 뿐이라 멋없음. 대신 얼굴있는 캐릭들은 전부 동영상이 있고 음성도 더빙됨.
 주연급 캐릭들만 CG 3개 이상이다.
 필살기 게이지는 3줄이 최대인데, 차있을경우 시작하자마자 2~3번 쓰면 적병을 전멸시키고 장수만 남겨놓고 시작할 수 있음. 적AI는 이런짓을 안해서 평상시 너무 쉬워짐.


 전투승리시

 적장을 포로로 잡게되는데, 이 요소 또한 허접하게도, 스토리상 적대관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아군으로 영입이 가능하다.


 전투패배시

 장수가 포로로 잡힌다. 잡혀있는 캐릭은 다시 적장을 격파하면 되찾아올 수 있음.

 포로수 제한을 초과하면 낮은 확률로 '처형'되거나 높은확률로 '해방'됨. 해방되면 아군으로 돌아오는게 아니라 그냥 맵에서 사라지고, 나중에 적군에 고용되어 나오거나 함. 처형되면 더이상 안나옴.

 대사는 캐릭별로 있는게 아니고 몇가지 내에서 정해져 있다.


 도라바니아 제국은 부대장8명에 단장1명등 강캐들이 많은데, 좋을 것 같지만 그렇지는 않다.

 왜냐하면 해당 장의 주연급 캐릭중 1명이라도 한번 전투패배 되면 바로 게임오버가 떠버리기 때문.

 1장에서는 지나,구렌 둘중 한명이 1번 패배시 바로 게임오버 = 같이다니면 안좋음(동시출격 금지).

 5장에서는 단장+부대장 9명 전부 사용가능하다 = 9명중 1번이라도 지면 바로 게임오버 다. 전투지역 성벽LV에 상관없이(남은 전투가 있건말건) 바로 게임오버다. 

 잘못만든 요소라고 생각된다.


▲ 장마다 새로운 적이 등장. 격파하면 클리어되는 방식.

나중에는 용이 나오기도.


■ 팁 _ 일반

* 게임의 빠른 진행방법 : 강한 무장을 전진시켜 빨리빨리 처리하는게 베스트다. 밍기적거리다 적 보스가 다른 세력에게 죽으면 이벤트 대사도 못본다.

▲ 보스는 주요캐릭과 대사가 있다.

그런데 이 요소도 대충 되어있어서, 1스테이지 보스만 아군 B군 캐릭들과 대사가 있고(우측 스샷) 이후에는 B군 캐릭들은 대사가 전혀 없다.

(참고로 컴플리트가이드에 전 대사집이 있긴한데 굳이 찾아볼 필요는 없을듯).


* 졸개급(얼굴없는) 용병은 고용하지 말아야 돈이 벌린다.(고용해도 자유롭게 해고 가능함)

 ㄴ★포로를 데리고 있어도 돈이 소모된다. 빨리 처리한다. 고용하면 포로때 표시된 비용의 2배가 매턴 소모된다.

 ㄴ포로의 해방/고용/처형 : 뭘 하든 스토리진행과는 상관없다.

* 당연한 얘긴데, 적 보스급 등 네임드는 설득하여 동료로 하는게 좋음. 보통 최강무기들을 장비중임.


* 전직은 탐색에서 나온 아이템으로 가능. 네임드 캐릭들(동영상 필살기 갖고있는)은 전직이 안되는 듯?

 ㄴ그라디에이터 -> 버서커

 ㄴ마검사 -> 데빌나이트

 ㄴ암흑술사 -> 데빌서머너

 ㄴ수전사(여) -> 아쿠아프린세스

* 돈은 999999가 최대치. 후반엔 금방 찬다

* 적국을 점령하면 남은 적 장수들은 사라져 버린다(해방 과 같은 효과). 나중에 만나려면 적에게 운좋게 고용되길 비는 수밖에 없음. 미리 포로로 잡아놓을 것.

* 주요 마을에 장수들은 1명씩은 배치해 놔야 함. 갑자기 지진 발생시 상업치↓ = 비공정 사라짐 = 마을간 이동불가능해짐. 이때 투자해야 하므로.

* 힘 장수는 성벽증축에 좋고, 지능 장수는 투자에 좋음.

* 전투시 R1,R2 버튼으로 확대/축소가 제대로 작동안하는 현상 : 눌렀다 떼지 말고 잠시 누르고 있으면 그나마 제대로 됨.


* 푯말같은거 있는곳은 지형을 지을 수 있음 : 정지(整地),성채,징병소,공장,진료소,묘지 중에서

 ㄴ정지 : 푯말

 ㄴ성채 : 방어건물. 적유닛에게만 전투발생.

 ㄴ징병소 : 징병안됨. 한턴 쉬면 자동징병되나? 안해봄.

 ㄴ공장 : 턴마다 아이템 나옴. 근데 메세지 넘기는게 귀찮아지므로 안짓는게 좋은듯.

 ㄴ진료소 : 한턴 쉬면 치료?

 ㄴ묘지 : 랜덤전투 발생.


* 장수 고용 최대수 : 50

ㄴ 레어장수 '나이트레이' 얻은 곳 : 다빅쿠(중간오른쪽?쯤 거점).

ㄴ 레어장수 '쟈그라스' 얻은 곳 : 구라푸톤 성(남쪽).


▶ 주의

- 탐색(몇턴 소요) 도중 적이 습격하면 무조건 패배처리 : 주요장수는 탐색에 신중해야.

- 장비변경은 아군영지에서만 가능. 필드에선 불가.

- 필드몹 전투(확률발생) 에서 지면 '해방'이라고 뜨지만 유닛은 돌아오지 않음. 다시 만나려면 적에게 고용되서 나오길 기다려야 함. 이를 방지하려면 질것 같을때 퇴각.



■ 팁 _ 진행

* 보스급중 HP가 9999로 표시되는 놈들 : 10000이상은 표시가 안되어서 이렇다. 아군 여러명으로 두들기다 보면 9999이하가 된다.

 ㄴ 3장 보스 드래곤좀비 '게오데무쿠' : 마법캐릭으로 공격. (낮에공격?) 

 ㄴ 드래곤좀비 상대 후 병종이 '좀비'가 되어버리면, 탐색으로 얻는 병종변경 아이템으로만 변경가능.


* 5장 '암야의 해적'들 : 게임 최강의 적들인 듯. 게임오버 많이 본 곳.

 얘네들이 쳐들어오는 구석지역을 지키려고 네임드 캐릭을 파견했다가, 성벽LV1밖에 안되어서 한명이 져서 게임오버. 5장 전까지 북동쪽 구석지역 성벽LV2 이상으로 올려놓는게 좋음.

 적 해적 병종 '본나이트'는 밤에 엄청나게 강해져서 그냥싸우면 초전박살로 진다. 방어가능한 캐릭들 기록.

 ㄴ필살기중 '공종반전(물리<->마법)'을 가진 캐릭터 : 이벤트로 얻는 '테리아스', 기본캐릭 '바리(시스터)', '팟토(마술사)'

 ㄴ '죽은병사부활' 갖고있는 캐릭터 : 바리(시스터)

 ㄴ시간반전(낮<->밤) 갖고있는 캐릭터 : 이벤트로 얻는 '나이트레이'

 위 스킬이 없는 주인공 등으로 싸우면 이길수가 없었다.

 대신 적AI가 멍청해서 밤에 쳐들어오는걸 버티면 이후 낮에 쳐들어오므로 쉬워짐.


▲ 6장A루트 보스 제국황제가 게임 최강캐인데, AI가 바보라 이기는건 별 문제없음


■ 팁_커스텀무장

▲ 게임 처음시작시 쓸데없이 커스텀 장수를 3명까지 설정하라고 나오는데 그냥 넘겨도 상관없다.
 종족, 성별, 직업 등 지정가능한데, 게임중 재야장수로 등장하거나 적한테 고용되어 공격해오거나 하는 것 뿐이다.
 특별히 스토리나 대사가 있는것도 아니고 다른 캐릭들이 더 좋으므로 본인은 안썼음.


 설정한다면, 기본스토리 기준으로 게임상에서 네임드가 안나오는 직업인 건너,바이킹 으로 설정하면 좋을 듯?

 기본값은 검사2명+마도사1명 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흔해빠진 직업이라 바꾸는게 좋음.

 여기 얼굴그림들은 커스텀무장 전용이며, 게임상 다른캐릭에게 사용되지는 않음.



■ 정보 _ 지역별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 기록 (유용한 것만)

 ( ) : 위치한 세력 / 숫자는 능력치.

*가라메키아(인어) : 장검11, 활11

*카이제이아(인어) : 장검11, 활11, 악세_각능력3

*해도 아쿠올(인어) : 창11, 활11,  경갑7, 사무라이갑7

*가이로나(엘프) : 활11, 경갑7, 로브7

 *포르모스 : 무기류7, 로브9 

*암푸루마 산맥(버드맨) : 창11, 사무라이갑11, HP회복90%

*제도 나구도아(버드맨) : 세검,장검,대검7, 도끼7, 흑갑,경갑,로브,사무라이갑7

 *왕도 토라-젠(조디아왕국) : 악세_각능력3

*세봐(조디아왕국) : 총,도검11, 악세_각능력3

 *요새도시 하-윈(조디아왕국)

 *가이토(마족) : 세검,장검11, 낫6+6

*조디아 성 : 검류,지팡이,도끼11, 경갑,흑갑,사무라이갑,로브11

*가이토 : 세검,장검11, 낫6+6, 기술_파워다운 등

*훼릴 성(나이트메어) : 세검,장검,지팡이11, 낫6+6, 악세_각능력3 등

*바나비스쿠(나이트메어) : (상동)

*빙의도 비스토룩크(해적) : 검류,도,지팡이,도끼9 

 *고도 라도비나(도라바니아) : 

 *가-젤(마족) : 

 *가데린(도라바니아) : 지팡이9 

 *성채도시 지로후(도라바니아) : 초반 즉사방어구 살수있는곳.

 *제도 도라지온(도라바니아) 

 *성도 오코라에후(도라바니아) : 빛계열 기술들.

 *왕도 가스피아(도라바니아) 

*월광의마을(사무라이) : 도,도검(닌자) 11

 *마수의소굴(마수) : 

 *신도 코붐 : 빛계열 기술들

 *수도 페돈 : 

 *나비아 성(수인연합) 

 *고도 모자노-구 : 아이템_날씨변경

*레간누(해방군) : 세검,장검,대검11, 지팡이(地)11, HP회복70%,90%, 기술_3연참 

*수도 비렌츠(해방군) : 도끼,창11 

 *제모-쿠 : 흑갑7, 로브7 

*성채도시 로-마스(해방군) : 창11, 흑갑,경갑,로브,사무라이갑11, 낫6+6 



■ 정보 _ 클리어 후 특전

 1. 세력을 '조디아왕국' 을 선택 가능해짐. 또 다른 주인공 세력

 : 플레이영상이 위 관련링크에 있음.


 2. KOC모드 라는게 추가됨. 마음대로 주군 무장을 선택하여 시작가능한 모드.

 아군/적 위치와 장수들은 세력에 상관없이 랜덤하게 배치됨. 적 보스가 아군 초기장수가 될 수도 있음.

 => 이 모드도 만들다 만 느낌.

 못고르는 캐릭들도 있다. 최강캐 크레인크레인,제오녹스 등도 어째선지 여기서는 못고른다. 아마 적으로 나올 듯? (보너스스토리 인물들이 나오는걸 보면)

▲ 보너스스토리 캐릭들도 랜덤하게 적으로 나온다.

 아군,적의 진영위치와 부하 캐릭까지 지정가능했다면 입맛대로 즐길 수 있는 모드가 되었겠지만, 그게 아니므로 이도저도 아니게 됨. 


 3. 갤러리, 무비가 열리지만 이 또한 허접하다.

 갤러리는 캐릭일러스트가 아니고, 게임상에 등장하는 맵이벤트들 '~신의 가호로 기간이 단축되었습니다' 같은 랜덤발생시 뜨는 그림들만 모아 놓았고 캐릭일러는 하나도 없다.

 무비도 캐릭의 필살기 영상들인데, 게임상에서 봤던 것들만 열린다.

 무비 빈칸들이 어떤 캐릭껀지 알려주지도 않아서 찾아서 채우기도 어렵다...어쩌라는건지.


 4. 모든 모드 클리어(아마도 모든 국가로 클리어?)시 '탐색가 래빗'이라는 보너스세력이 나온다.

 전작들의 주인공들이 나오는 보너스 스토리 모드이며, 맵은 본편과 같으나 스토리는 본편과 상관없다.

 스토리는 전작들 주인공들이 적한테 소환되어 공격해오는걸, 조디아왕국의 오오헤비마루의 의뢰를 받은 래빗이라는 토끼귀 달린 수인 등 몇명 안되는 세력이 막는 거다. 이기면 해당 주인공은 아군이 되므로, 게임표지 뒤쪽 타시리즈 주인공4명을 사용가능.

 다행히 유튭에 스토리영상이 올라와 있어서 게임을 직접 안해도 된다 (글 초반 링크모음)



■ 정보 _ 에딧 기록 : 특정위치에 장수 위치시키기 (메모리에딧 사용가능자 용)

 최강무장 VS 최강적 해보려고 시도함.

 : 수치를 여러개 바꿔야 되어서 쉽지 않음. 아래처럼 해도, 게임오버시나 에딧한 장수를 이동하면 오류 발생하지만, 방어전투는 가능.

 메모리에디터 '아트머니' 이용했으나 비슷한 메모리에딧으로 모두 가능할 것.

▶ 1. 무장번호 알아내기 : 클리어특전인 KOC모드에서 친절하게 위에서부터 1~ 이지만, 초반 장수들만 번호가 맞음. 빠진 무장들때문에 좀 넘어가면 번호가 밀린다.

▲ 란돌프 1, 후레이자 2, 바쿠스레이 3, 쿠라넷 4, 제리간 5 ...
주인공 지나는 위에서 9번째이므로 장수번호 9 이다.
21번째인 봐리조아는 장수번호 23
목록에 없는 크레인크레인 : 338


* '인사' 메뉴에서 맨위에 위치한 장수들을 바꿔보면서 「목록맨위장수 주소(2바이트 크기)를 찾는다. (주소는 다른 세이브를 로드하거나 할때마다 바뀜)

 예를들어 후레이자를 놓고 2로 검색 -> 란돌프를 놓고 1로 검색 -> 지나를 놓고 9로 검색 처럼 하다보면 주소가 여러개 나온다. 그중에서 수치를 바꿔본다.


▲ 예를들어 5로 바꾸고 나갔다 들어와봄 -> 맨 위가 제리간으로 변했으면 주소를 찾은 것이다.

 「목록맨위장수 주소」를 찾은 이후는 맨 위에 장수들을 놓으면 해당 장수의 장수번호를 알 수 있다. 


▶ 2. 옮기고 싶은 무장의 위치주소 알아내기 (아마 1바이트 크기?)

 이게임은 캐릭별로 위치가 저장되는데, XY좌표로 저장되는게 아니라, 지역번호로 저장되는 거였다.

- 예를들어 주인공세력 시작지점 바로아래 '성채도시 지로후' 지역번호 : 163

 ㄴ성채도시 지로후에서 남쪽으로 1~3칸 : 195~197  (197 지점에서는 동쪽으로 갈수밖에 없음)

  ㄴ동쪽으로 1 : 198

-  고도 라도비나 (5장에서 방어해야하는 북동쪽 지점) : 138


=> 「목록맨위장수 주소」 - 1B032A2 가 크레인크레인 위치주소 였음.
 ex) 목록맨위장수 주소  01D5AA04 일 때, 크레인크레인 위치주소 00257762 가 된다. 
 (윈도우 계산기 -> 프로그래머 모드 로 계산)

▶ 에딧 순서
1. 해당 지역에 편성된 캐릭터 주소를 찾아 코드를 바꿈
2. 해당 무장의 위치값을 해당 장소로 바꿈. (고도 라도비나로 하고싶으면 138로 지정)

▲ 첫번째 편성캐릭을 바꿔보면서 주소를 찾는다 -> 그 주소에, 바꾸고 싶은 무장번호를 넣는다.
5장에 등장하지 않는 크레인크레인(번호 338)이 들어간 모습.

 이상태에서 싸움 붙일 수 있었음.


■ 그 외

▶ (위 에딧 설명에서) 원래 6장 이후에서만 사용가능한 아군 최강무장 '크레인크레인'과, 적 최강인 5장 '암야의 해적'들을 에딧을 이용해 붙여봄.

 (위 관련링크에 영상)

 결론은 아군 사역수 AI가 도와주면 4~5명 이기는것도 가능하지만 운이 필요하고, 보통 1~2명 밖에 못이김.

 결국 위 '팁 _ 진행' 에 쓴 캐릭들이 좋았음.


▶ 필살기 영상에서 CG 잘림

유령?



■■ 장단점, 소감

■ 장점

- 졸개들 포함 캐릭 한명한명에게 설정이 있음 : ㅁ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캐릭설명.

 시리즈가 오래되어 그럴싸하게 세계관은 구축됨?

- 주요 캐릭이 의외로 많음. 근데 일부는 허접 취급됨(음성이 없는 등).

 무장 수 420 명 중 얼굴그림이 고유한 네임드 무장들 많음, 커스텀무장 초상화들도 쓸데없이(?) 준비됨.

- 일러스트는 괜찮은 수준인 듯.

- 필드 BGM 좋은듯(근데 이것만 좋음).


■ 단점

 참고로 시리즈 전작인 3탄 까지는 비교적 잘만든 작품 취급인것 같은데(출처:유튭 일본인 플레이영상), 4탄은 아닌 듯.

 다듬어지지 않은 부분이 너무 많아서 일일히 따지기도 힘들다.

- 세력이 너무 많아 스토리나 캐릭터들 대화가 날림으로 만들어진 느낌이 없지않다. 차라리 세력 수를 줄이고 이벤트를 강화하는게 나았을 듯.

- 전작까지는 캐릭터 그래픽이 제대로 팔다리 붙어있는 대충 5등신쯤 됐었는데, 이번작은 SD(2~3등신) 캐릭이 되어버렸음.


- 커서 이동 안 다듬음 : 누르고 있으면 키보드 입력한 것처럼 처음에 멈춘 다음 쭉 이동함. 왜 이랬을까...

- 지역에 거주중인 아군을 제대로 표시해주지 않음 : 방어군 설정 안하면 표시가 안되서 일일히 눌러봐야됨. 이것도 왜 이랬을까...

- 지역에 거주중인 무장이 탐색/투자/개발 중인지 표시해 주지 않음.

- 버그로 적 세력끼리 공격해서 적 보스가 패배하여 사라져버리는 경우 발생 (스토리상 동맹으로 보이는데도).

- 화면확대 불편. 매 턴 최대로 확대되어 버려 조정해야함.

- 1번 싸울때마다 '징병'으로 병사 채워야함. 자동징병 없음.


- 마을에 유닛 여러명 있어도 자동으로 방어군으로 배치가 안되는 경우 있음. 방어군 설정이 안되면 적이 쳐들어왔을때 그 유닛은 싸울 수 없다.


- 성우연기 못함. 나름 주인공급인 하야시바라 메구미 씨 조차도 못했다.

- 전쟁게임에 어울리지 않게, 각 장 종료시 애니매이션마냥 차회예고가 있다. "기대하시라"같은 대사까지 들어가있어 정말 안어울린다.

- 세이브할때 파일명을 쓸 수 있게 되어있지만, 덮어쓸땐 수정하지 못한다. 슬롯 10개 다 채우고 난 이후는 세이브파일명이 고정된다...


- 필살기시 동영상이 나오는데 대부분 그림 1장으로 때운다. 그나마 3D효과와 음성은 나온다.

- 음성더빙이 되다 맒 : 음성이 없는 세력들이 몇개 있음 : 루도람 수인연합, 엘프족 등.

ㄴ마찬가지로 대충 취급되는 세력들 : 인간쪽은 장 별로 스토리가 진행되며 전체맵이 차례대로 열리는데, 수인쪽 등은 아예 처음부터 전체맵이 열려있다. "니 맘대로 하세요" 라고 말하는 듯.


- 주요장수들이 9명쯤 있는데 한명만 패배해서 포로/해방 되는 순간 게임오버 (연속전투에서 이기면 포로를 되찾을 수 있음에도).

 ㄴ즉 네임드x2명 출격은 거의 금지되고(처음 1명이 지면 게임오버 이므로), B급장수들을 우선출격 해야한다.

- BGM 볼륨이 큰데도 조절불가.

- 캐릭들 설정은 다 있는데 비하여, 인물들간 대화수는 기대보다 별로 준비되어 있지 않음.

 ex) 6장에서 여주인공이 적이 되었을때 vs 구 아군부대장 간의 대화가 일부만 존재한다.


- 포로의 이동이 불확실함 : 기본적으로, 이긴 장수가 진 장수를 포로로 잡은 후-> 거점으로 이동하면 그곳에 포로가 배치된다.

 그런데, 거점에 적이 쳐들어온걸 물리쳐서 잡은 포로는 그 거점에 배치되는 게 아니고 장수에 소속됨 -> 장수가 다른 장소로 이동하면 포로가 그곳으로 옮겨져 버림 : 의도치 않게 이동되어 버림.


- AI가 대체로 바보다. 근데 가끔 강하게 설정된 놈들도 있는 듯.

 ㄴ보스급이 필살기 게이지가 남아도는데도 사용을 안하는 등 멍청해서 전쟁 분위기도 안남.

 ㄴ적이 바로앞에 있는데 탐색을 하고있음 (쳐들어가면 전투없이 이김).

  ㄴ강한 적이라 하더라도 1명씩 쳐들어오고 퇴각도 안하는데다 전투AI도 바보라서 깨는건 별로 문제없다.


- 캐릭들이 데리고다니는 사역수(불새,백호 등)들의 출처가 설명되지 않음. 말까지 하는 동물들인데 정체불명.

- 게임을 깨도 기술영상이 다 안열린다. 일일히 전 무장을 골라서 필살기를 써야만 한다는게 정말 귀찮다. 세이브/로드 하느라 어떤놈이 안본 상태인지 기억도 불가능하고, AI도 멍청해서 적 보스 필살기가 안나오기도 한다.


- 대충 만들다 말지 말고, 일러스트, 캐릭터대화 등을 완성했더라면 캐릭터 게임으로서 훨씬 잘팔렸을지도 모른다. 피규어도 더 잘팔렸을 지도.

피규어까지 만들어서 팔거면 더 제대로 만들지... (사진출처:인터넷)

■ 소감

 게임 내용물에 신경을 더 썼다면 좋았을 듯.

 프롤로그 격 스토리를 게임에 넣는 대신 공략책중 하나에 소설 형식으로 들어가 있는것도 신박하고, 게임 내에서도 등장인물이 많아서 설정이 세밀하지 못해 캐릭터 매력을 충분히 살리지 못함. 필살기도 대부분의 캐릭이 고작 그림1장으로 때우는 무성의함을 보여준다.

 캐릭터 게임인데, 캐릭들 매력이 없는건 아니지만 좋은것도 아니고 정말 애매하다.

 결론적으로 본인은 플레이하지만 추천하기는 어렵다는 'if퀄리티' 라는 말에 공감되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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