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98,PS1,DC] 햄릿, 스페이스 그리폰 VF-9, 창강의 기병 [기종별 비교, 정보, 간략리뷰, 팁] / Hamlet, Space Griffon VF-9, Soukou no Kihei

 (약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PANTHER SOFT 작, 1인칭 던전탐험 게임과 유사하지만, 팀 작전을 하는 느낌을 준다.

 여러번 리메이크되었으며, 작품명과 변경점은 아래와 같다.


* 원작 - PC98용 「HAMLET」 : PC98 에서 나름 부드러운 3D 구현되었음.

* PS1 리메이크 : 「스페이스 그리폰 VF-9」

 텍스트의 음성화(하지만 텍스트는 삭제됨) / 전투는 3D화 + 전투화면이 따로 없고 실시간 전투가 됨 / 스토리는 원작과 동일.

 영문판도 발매됨.

* 드림캐스트(DC) 리메이크 (1999) : 「창강의 기병 - 스페이스 그리폰」 : 많이 바뀜.

 인물그래픽 모두 변경됨 / 3D동영상과 연출 추가(오프닝 변경, 2D 애니매이션 추가) / 인터페이스 크게 개선(무기 동시사용 가능) 등.

 음성은 PS1판과 똑같음.

* PC 윈도우 이식 : 「창강의 기병 - 스페이스 그리폰 V.O」 : 기본적으로 DC판과 동일해 보임.


  드캐판 제목의 영어표기가 애매한데, 검색결과, 발음인「Soukou no Kihei」 와 「Aoi Hagane no Kihei」 2가지로 쓰는 듯.

 PS판은 공식가이드북이 하나 발매되었는데, 사이드스토리나 인물설정 같은 것들도 수록되어 있다.


▲ PC98판 표지 (출처: 아카이브)

 변신로봇을 홍보요소로 삼은 것 같은데, 제목을 셰익스피어의 유명 비극을 본따 지어 놓아서 그런지 (약스포, 드래그)등장인물들이 죽어나간다. 그렇다고 엔딩이 배드는 아님.
 'HAMLET'은 게임 배경인 거대 월면기지를 뜻하는데, 영문 풀이는 게임내에서 안나온 듯. 


▲ PS판 표지. 완전히 밋밋해져 버림. 뒷표지도 볼게 없음.

Soukou no Kihei_Space Griffon-001

▲ DC판 부터는 인물 그래픽과 설정 등이 서양쪽 취향(?)으로 교체되었다.

음성과 게임방식은 똑같던데, 제목에 '창강의 기병'이 붙었다.

 캐릭디자인은 원작이 나은 듯.


 PC98판, PS1판, DC판 클리어.


■■ 구동정보

■ PC98판

- 네코프로젝트 신버전(NP21w) 로 진행. 간혹 사운드가 삐~ 등 거슬리게 되는데 재시작하면 해결됨.

- 게임내 세이브가 제한되어 있지만, 세이브아이템은 충분히 나온다.

 에뮬의 강제세이브/로드 이용해도 됨.

■ PS판

- Duckstation : 편리하나, 동료통신(음성) 후 다운되는 곳 3군데 존재.

 초반 동료통신에서 음성 나온후 다운되는 곳 2곳 : 음성 끝나기전 스킵하면 됨.

 중후반부 이벤트 음성나온후 다운됨. 스킵 불가능 : 에뮬 Mednafen 으로 넘기면 됨.

- Mednafen : 위의 다운되는 경우를 정상적으로 넘길 수 있음. 메모리카드 파일 이름만 바꾸면 호환된다.

■ DC판

 이 게임은 운영체제로 WinCE를 사용해서 이걸 지원하는 에뮬로만 구동가능하다.

1. 최신에뮬 Redream 에서 된다. 프리미엄 버전을 결제해야 할 것 같지만, 홈페이지에서 아래 개발버전을 받으면 돌아간다. (정식릴리즈 1.5.0 로는 안됨)

 ㄴREDREAM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redream.io/download (아래 5달 전 v1.5.0-1133 버전으로 구동되었음).

 (기본설정은 고겜사2기 카페의 설명글 https://cafe.naver.com/gamedol/25062 참조)

 속도가 Makaron EX 보다 훨씬 빠르고 터보모드,강제세이브 등 에뮬레이터 편의성도 좋다.

 (* 참고- 세이브데이터 슬롯 깨지는것을 방지하려면, 내부세이브 후 바로 강제저장 해야한다. 만약 내부세이브 한 다음 내부세이브가 안된 강제로드를 하면 그 슬롯이 깨진다).

2. 옛 에뮬레이터 'Makaron EX' 에서 돌아가지만, 10년전 CPU던 최신 보급형 CPU던 상관없이 느리다.



■■ 관련링크

■ PC98판 공략참조 

- 기본조작, 화면설명, 스샷(일웹) : http://retroblues.sakura.ne.jp/kouryaku/hamlet/syoukai/hamlet_syoukai.html

- 일웹의 공략 : http://retroblues.sakura.ne.jp/kouryaku/hamlet/hamlet_main.html

- 치명적버그로 진행이 안되는 곳 한군데가 있음(아래 설명).

 (이식판은 맵 같은것만 조금 다르고, 진행은 완전히 동일).

■ PC이식판 홈페이지 (캐릭설명, DC판부터 바뀐 초상화 등 확인가능) : http://www.panther.co.jp/griffon/griffon_vo/index.htm


■ 진행 공략팁(PC98,PS,DC) 글 분리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1/pc98ps1-vf-9-hamlet-space-griffon-vf-9.html

■ 스토리 기록, 공식가이드북 간략기록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1/pc98ps1-vf-9.html

■ (PC98) 버그탈출 + 비주얼 전 세이브 : https://soulslip29.blogspot.com/2025/01/pc98-hamlet.html



■■ 플레이시간

- PC98판 : 체감상 25 ~ 30시간 쯤?

- PS판 : 14시간 쯤? 

- DC판 : 10시간 쯤?



■■ 프롤로그

 인류가 만든 거대 월면기지 'HAMLET'은 주로 군수물품 제조시설이며, 군수산업 근간의 「A-MAX 팩토리」의 소유이다. 사람들이 거주하며 가동 100년이 지나 달에서 태어난 사람들도 있게 됨.

 여기서 채굴된 'LUNAR TEARS'라는 돌이 행운의 돌로 알려져 지구에서 인기가 있게 됨.

 그 와중 HAMLET이 연락두절 되고, 이에 A-MAX 사 수뇌부는 'A-MAX 클리너(=AMC)'에게 출동요청.

 주인공 '짐 빌링턴'은 AMC의 신입이며, 6명 파견됨. 조사중 가드로봇과 좀비화된 경비병들이 탑승한 기체, 파워드슈츠들이 공격해 온다.

 진행중 수시로 동료들과 통신을 하게 된다.

▲ 오프닝 중



▲ 캐릭 초상화 변화 (PC98 -> PS -> DC=PC_Windows)


■■ 특징

* 스토리상 우주기지에서 로봇을 타고 괴생명체와 싸우는 게임.

 영화 에일리언 종류와 닮은 부분도. 대충 그런 류의 영화를 생각해보면, 대충 진행과정은 조금은 예상가능할 것이다.

* 장르는 3D 던전탐험과 유사. PS판부터는 액션게임과 유사해짐.

동료와의 통신은 이동 중 들어오기도 하고, 이쪽에서 걸 수도 있다.

■ 특징 - PC98 판

* 3D화면을 구현하였음.

* PC98판 원작은 마우스로만 조종가능하다. 3D맵을 1인칭으로 돌아다니다 전투 발생시 전투모드로 전환된다.

▲ 평소엔 적의 모습은 안보이고, 상대방의 종류와 어느정도 근접했는가만 보인다.
붉은색이 초근접.


- 전투모드 :  이때는 2D화면이 된다. 우클릭으로 무기전환 (오른무기, 왼무기, 마운트무기) 하면서 좌클릭으로 무기발사 이다.

 방패도 있는데 잘 막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마운트 무기는 M1, M2 두개 달 수 있지만 M1이 다쓰거나 부서져야 M2가 사용가능.

 적들이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데, 약점을 잘 조준해야 큰 대미지.


- 운 요소 : 대미지를 받을 시, 운이 없으면 파츠가 파괴될 수 있다.

▲ 무기가 파괴되어 버리면 꽤 손해다. 
만약 가진 무기가 전부 파괴되어 공격수단이 없어지면 로드할 수 밖에 없다.
참고로 아이템으로 나오는 무기들은 파괴되는 것을 감안해 끝은 깰 수 있을 정도로 나오는 듯.

* 세이브에 '메모리유닛' 필요(처음 10개 주어짐). 하지만 넉넉하게 나온다.

* 동료와 '통신대화(화면의 커맨드 'COMM'을 누르면 가능)'는 이벤트 있을때마다 바뀐다. 

* 같은 적을 계속 처리하다 보면 '반응레벨 업그레이드' 메세지가 나오며, 무기 쿨타임이 줄어드는 등의 효과 = 렙업.


▲ 중간중간 비주얼. 애니매이션도 아주약간 있음.


■ 특징 - PS 판

* 문자 대신 음성으로 변경.

* 캐릭터 초상화 다듬어짐 + 표정 추가.

* 세이브아이템 삭제되어 세이브 자유 (PC98판도 넉넉하긴 함).

* 아이템 위치 / 적의 위치,숫자,종류,이름 / 맵 다소 달라짐.

 적의 종류는 3D화 하기 귀찮았는지 줄어들어 버림.

* 인터페이스는 오히려 불편해짐.

 그러나 이동은 편하여, 클리어시간 대폭 감소. 빨리 깨고 치우는 게 가능하다.

* 전투화면이 따로 없고, 적이 보이면 바로 공격 가능하다.

 전투 컨트롤(횡이동 사격)을 익히면 PC98판보다 훨씬 쉬워짐.

▲ 방패를 든 적에게는 옆으로 돌며 사격이 유효하다
  또, 적의 사정거리 밖에서 공격할 수도 있다 = 난이도 급하락

* 무기 소지 제한수 8개 -> 6개 로 감소...

 ㄴ무기 제한이 넘어도 무기를 그냥 버리는 대신 교체되도록, 합리적이 됨.

* 자잘한 부분 변경 : 특정이벤트 아군공격 게임오버 삭제, 최후반 이벤트전투 자동통과 등.

* 비주얼씬에서는 해상도가 2배가 된다. 에뮬로 업스케일링 가능하므로 평상시에도 그래픽 좋게 만들 수. 

 (비주얼씬 내용은 PC98판과 완전히 같다. 대사도 99% 이상 똑같은 듯).


■ 특징 - DC 판

* 기본적으로 PS판과 동일 : 적들도 같고 병사 등 삭제된것도 동일.

* 그래픽 변화 + 비주얼 보강(애니매이션 추가, 씬 추가)

▲ 비주얼이 일신되었다. 이벤트 동영상도 몇개 삽입됨

* 일부 구역에 BGM 삽입

* 인터페이스 크게 개선됨 : PS판보다 더 빨리 깰 수 있다.

 전투에서 자동조준 지원 + 전작들 단점이었던, 적에 따라 무기의 쿨타임이 달라지는 이해안되는 요소와, 운나쁘게 무기가 부서지면 난감해지는 등의 운 요소가 크게 해결됨.

 하지만 무기버튼 3개중 왼쪽,가운데가 뒤바뀌어 있는건 이해안됨.

* 무기 소지 제한수 7개(PC98판과 PS판의 중간치).

* 미니맵에서 공간과 벽이 구분이 안가던 것 수정됨.

* 아이템 자동획득됨 + 넉넉히 나와서 난이도 더욱 하락.



■■ 팁

(* 진행 공략팁(PC98,PS,DC) 글 분리 - 위 관련링크에)

■ [PC98] 팁 _ 일반

- (조작) LOAD/SAVE는 왼쪽모니터 위 빨간 네모버튼을 누르면 됨.

- 무기 제한수는 8개. 넘으면 강제로 1개 버려야 된다. (9개 표시되고 1개 고르라고 나옴)(PS판은 7개 표시되고 1개 고르라고 나옴).

- 마운트 무기는 M1,M2 로 구분되어있는데 실제 전투에선 한개만 쓸수있다. 이게뭔가 싶을 텐데, 전투에서 쓰는게 M1이고, M1이 파괴되거나 탄약이 바닥나면 M2로 넘어간다.

 마운트 무기는 크루즈모드(공격0)에서도 사용가능함.

- 적들과 같이나오는 병사들(공격안함)은 안죽여도 됨.

- 기본무기인 '빔포'가 쓸때 에너지를 소모하지만 탄착이 빨라서 가장 무난. 다른건 타점까지 가는데 시간이 걸려 맞추기 어렵다(발칸,리니어캐논).

- 전투중 도망(무기가 떨어지거나 해서)가면 적은 풀회복됨.

- 무기중 '발칸'은 여러발 발사되지만 사실상 한발 쏘는 무기들과 똑같음. 적의 탄 1발에 5발 전부 상쇄된다. 

- 기본무기 '빔포'를 쓸때만 전투모드가 좋고, 다른 무기는 방어력이 증가하는 '어썰트모드'가 좋다고 함. (출처:위 기본조작 링크)

- 적 쓰러뜨렸을때 무기 나오는건 완전히 운이다. 로드 해보면 아예 안나오던 곳에서 나오기도.

 무기 깨지는것도 운이라 빔포,로켓런처 깨지면 암울해짐. 마운트무기는 2개 달아놓은게 연속으로 2개 다 깨질 수도 있음 = M무기 남는게 1~2개 밖에 없다면 안 다는게 좋을 수 있다.


■ [PS1] 팁 _ 조작

- X누른채 방향키 : 시선이동

- △누른채 ↑ or ↓ : 모드변경 (컴뱃 / 어썰트 / 크루즈)

- O : 무기선택란 띄움.

ㄴ(무기선택란 띄워졌을 시) ㅁ : 무기변경 (크루즈 모드일땐 변경안됨).

ㄴㄴ(방패 선택시) L2 or R2 : 방패를 좌,우로 이동

ㄴㄴ(무기 선택시) L2 or R2 : 발사

- 아이템 획득, 엑세스 : ㅁ (바닥의 아이템 주울 때는 아래로 숙인 다음(X누른채 ↓) ㅁ 임).

- (PC98판 안해본 사람용) 아이템 '아머유닛' : 방패내구도 회복.

* 강적(방패 든 적 등)과 전투법 : 횡이동+방향회전 으로 적의 측면을 노리면 좋음.


■ [DC] 팁 _ 조작

* 좁은통로에서 강적(쌍방패)과 전투법 : 메뉴에서 LOCK-ON(자동조준)을 OFF로 한 후 수동조준.



 PC98판의 치명적 버그 한군데 돌파 방법

(* 자료글 : https://cafe.naver.com/gamedol/28144 의 자료로 플레이. 자료글에도 이 항목 추가해놓음.)

 : 메모리에딧 없이는 진행불능. 패치는 못찾음.

 (위 '관련링크' 항목에 버그탈출 세이브 링크)

* 버그 : 후반 4층 동쪽구역으로 이동하기 위해 3층으로 가야할 때(자동이동), 엘리베이터에서 나와지지 않고 갇히는 버그.

* 해결 : 메모리에딧을 이용해서 좌표값을 고친다.

        (본인은 ArtMoney를 사용했으나 Cheat Engine으로도 될 것으로 추정)


4층 EL4(엘베4) 타기 전 통로에서, 남쪽 벽으로 붙었을때, NORTH 수치는 15, 북쪽 벽으로 붙었을때는 44인데, 메모리상의 수치는 아래와 같다.

- NORTH 15 일때 : 120

- NORTH 44 일때 : 358

=> 즉 남쪽 벽으로 붙은다음 120 으로 검색 -> 북쪽 벽으로 붙은 후 358 로 검색하면 메모리 수치가 3개 잡힐 것이다.

 그중 맨위에것이었음.

ex) 0000013E4B8E 


 원래 게임상에서는 부호가 붙은 INT 2바이트 이다. 남쪽으로 이동시 -(음수)가 되면 NORTH -> SOUTH 로 바뀐다.


 3층으로 이동하면 SOUTH 2 에서 갇히게 되는데, 주소의 값은 65514 일 것이다. (원래 -22 인데, 부호없이 표기하려니 +65514로 표기되는 것).

 찾은 주소를 300 정도로 변경한다. 그러면 밖으로 나와지게 된다.


 아래는 버그시, 돌파후 스샷.


▲ 주인공의 Y좌표 수치를 찾아 변경하니 밖으로 나와졌다.



■■ 그외

* (PS판) 후반쯤 구출되는 캐릭 '메아리'의 성우는 유명(?)성우 '미츠이시 코토노'씨 였음(세일러문 등).

* 자잘하게 달라진 부분 중

▲ (PC98판) 아군 부분을 공격하면 게임오버 되는 구간

제작자의 취향이 의심스러운 기분도?

▲ PS판에서는 아군을 공격해도 게임오버 안된다. 게다가 연출도 허접해졌다.
연출이 퇴화된 부분은 3곳 정도 됨.

* 이벤트씬 비교 (PC98, PS, DC)


* 비주얼 비교 (PC98, PS, DC)


* DC판에서 추가된 2D+3D 오프닝 스샷



* 오피셜 가이드북 중

설정, 인물화, 번외소설 등 수록됨.

* 추가 스샷 비교 (PS / DC)

DC판은 기존에 없던 CG와 애니매이션도 꽤 많이 추가되었음.



■■ 장단점/소감 (PC98, PS판)

■ 공통 장점

- 이동시마다 동료와 통신 등 소대 단위로 작전하는 느낌을 줌.

- 우주기지를 탐험하며 미지의 생물체와 싸우는 스토리.

- 오프닝 인물소개 BGM은 좋다. 그런데 게임내 BGM은 없음...

■ PC98판 장단점

▶ 장점

- PC98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1인칭 3D화면 구현됨 : 도트단위 이동이 구현되어 있음. 이후 세대의 3D게임과 비슷한 느낌이 남.

- 나름 렙업도 있다.

- 인물 표정변화

 단점

* 인터페이스 문제 : 지금 하기엔 문제 많음.

- 1인칭 3D시점인데, 마우스로만 조작가능해서 불편할 수 밖에

- 세이브 부자유(아이템 필요) : 강제세이브로 해결가능

- 슬라이드이동 안됨 : 벽에 닿으면 이동이 잘 안된다.

- 아이템 획득시, 노란색 글씨가 흰색 배경에 잘 안보임.

 아이템 사용시도 1개씩 밖에 못쓴다. HP,방패,파워 채울때 5개 이상씩 써야 하는데 시간낭비 심함.

- 미니맵에서 방향표시 안해줘서 방향감각 찾기 어렵다.

- ★적에 따라 무기의 쿨타임이 달라지는건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PS판도 동일).

* (약스포_드래그)스토리 중 대장의 뜬금없는 희생, 동료의 뜬금없는 희생

* 완성도 면

- 진행이 막히는 치명적버그.

- 후반 파워아이템과 무기가 부족해서 깨기 어려움. 강제세이브 필요.

 ㄴ아이템방에 빈방이 많아서 허탈하게 만듦.

 ㄴ후반 무기가 부족한 와중에, 방에 약한무기가 배치되어 있는 등. 구성이 구린 느낌.


■ PS판 장단점

▶ 장점

- 거의 풀음성더빙 + 초상화 표정증가

- 유명 성우 기용?

- 난이도 급락 및 이동이 편해져서 플레이시간 급감 = 빨리 깰 수 있다.

▶ 단점

 음성을 제외하면 무뇌 다운이식.

* 버그발생 가능 : 낮은 확률로, 이벤트가 발생해야될 곳에서 안넘어가질 수 있으니 주의

* 인터페이스

- 아군기체의 무기 쿨타임이 적들마다 다르게 되는 불합리한 점까지 안고치고 그대로 이식.

- 미니맵에서 어디가 공간이고 어디가 벽인지 구분이 안되는 점도 안고치고 그대로 이식.

- 벽에 부딪히면, 타 3D게임과는 달리 아군기체가 저절로 회전해 버린다. 전투시 매우 불편함.

- 오히려 전투 인터페이스 퇴화. 무기변경 버튼을 빠르게 누르면 입력이 씹히기도 한다.

* 음성이 나오는 부분은 텍스트가 없다.

ㄴPC98판은 아이템 '카드'의 숫자가 문자로 나와서 층 패스워드를 알기 쉬운데, PS판은 아이템 선택해서 귀로 들어야만 알수있음.

* 연출 퇴화

▲ (PC98판) 대장 기체가 적을 잡고있는 모습

▲ PS판에서는 그냥 적 뒤에 서있을 뿐이다.
▲ DC판에서는 제대로 잡고 있도록 보강됨

* 적 종류 감소 : 이식작들에서 많이 보이는 현상임 (ex: GB판 사가3의 NDS판 리메이크나, 팔콤의 브랜디쉬1탄의 PSP판 리메이크작 등에서, 3D모델링 하기가 귀찮았는지 적들이 많이 삭제되어 버림).

 PS판부터는 삭제된 적들 때문에 설정상 초반 오토노이드 밖에 등장하지 않는데도 사람을 만난것처럼 얘기하게 되는 등 이상해짐.

▲ 리메이크 되며 삭제된 적들 일부.
PS,DC판에서는 많이 삭제되었다.


■ DC판 장단점

* 장점 : 비주얼 강화, 인터페이스 강화

* 단점 : 작화가 동양풍 -> 서양풍으로 변경. 

     음성은 재더빙이 아니고 PS판것을 그대로 가져왔으므로, 스토리 변경이 안되고 똑같다.


■ 소감

- 대충평점 6 / 10 

 이렇게 많이 리메이크된 이유가 궁금했었는데, 단순히 제작자가 애착을 가져서인듯. 그냥 PC98 시절 세밀한 3D 이동을 구현했다는 제작자의 자부심이 리메이크까지 하게 만든 것 같다.

 리메이크작 완성도도 아쉽고, DC판이 인터페이스가 가장 낫지만 작화는 불호 이다.

 스토리 면에서도, 플레이시간을 들여 엔딩을 봐도 (약스포_드래그)동료가 전부 이해안되게 사망하는 등, 플레이시간을 아깝게 만드는 요소가 있음.  리메이크에서 스토리를 바꿨다면 좋았을 듯.

 PS판 공략집에도 게임내용 설명 페이지(=가상현실)에 웬 제작진 얼굴(=현실)을 박아 놓는 등. 만행(?)을 저질러 몰입도 저해.

 우주기지에서 로봇을 타고 팀원들과 소통하며 싸운다는 설정은 좋으나, 나머지 부분들은 특출나진 않아 보임.

 이 게임의 설정이나 성우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면 애매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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